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FU SSU NIEN은 어떻습니까?
FU SSU NIEN은 어떻습니까?
회의를 위해 워싱턴에 가려면 5시간의 비행이 필요합니다. 여행은 항상 길고 지루하지만, 전문적인 독서 자료가 너무 지루해서 왕판센을 선택했습니다. 길에서 "Fu Ssu nian: 중국 역사와 정치의 삶"을 읽고 비행기가 덜레스 국제공항에 착륙할 때까지 계속 읽었습니다. 신문을 덮고 나니 판센 형제에 대해 훨씬 더 많이 이해하게 되었고, 이 책에 담긴 지식에도 감탄하게 되었습니다. 10여 년 전인 1992년에 나는 당시 프린스턴 대학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던 Luo Zhitian 형제와 함께 Fansen 형제의 다른 두 권의 책인 "The Thoughts of Zhang Taiyan"과 "The Rise of of"에 대한 기사를 썼습니다. 고대사 운동". 당시 "Reading"잡지에 작은 서평이 게재되었습니다. 당시 우리 모두는 판센 형제가 뛰어난 지식과 기술을 갖고 있다고 느꼈고, 그 두 권의 책은 참으로 특별했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1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Fansen 형제는 Academia Sinica의 학자로 임명되었을 뿐만 아니라 역사 및 언어학 연구소의 소장이 되었습니다. Shida 형제는 교수에서 옮겨졌습니다. 사천대학교에서 북경대학교 교수까지. 직업적인 관계로 인해 역사와는 점점 멀어졌습니다. 보통은 지인들이 쓴 역사책 몇 권을 골라 여유롭게 읽을 수밖에 없습니다. 판센 형제가 쓴 이 영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아직도 몇 편을 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평신도의 인상입니다. 1. 5·4 운동의 학생 지도자이자 역사가, 정치 및 사회 평론가, 학술 조직가로서 푸시니안은 아마도 20세기 중국 사상과 학계에서 가장 다채롭고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일 것이다. 페이지). Fu Sinian에 대한 많은 작품이 있지만 내가 본 것들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나의 지식이 낮을 뿐만 아니라 Fu Sinian의 "고대 역사 재구성"에 대한 나의 이해가 얕고 현대 중국에 대한 Fu Sinian의 영향에 대한 나의 평가도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푸시니안의 정치적 정서와 민족의식에 대한 깊은 이해도 부족하고, 판센처럼 자료가 많은 연구도 적다. 판센 형제가 푸씨의 인생사를 재구성할 때 그는 푸시니안의 전집의 다양한 버전(예를 들어 1952년 국립대만대학에서 출판한 "푸멍진 선생 전집" 5권; Mengzhen Collection'은 Wenxing Bookstore에서 출판되었으며, 43편의 "Fu Sinian 선정 작품"(10권)이 추가되었으며, 1980년 Yu Dacai가 집필한 서문이 포함된 "Fu Sinian 전 작품"(7권)과 9권의 추가 작품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사)뿐만 아니라 새롭게 발견된 다양한 푸시니안 문헌, 개인 인터뷰, 각종 기념 기사 등, 특히 지적해야 할 점은 연구소에 보관된 푸시니안 기록 보관소(이하 "푸 기록 보관소"라고 함)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5개의 캐비닛에 4,000개 이상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 Academia Sinica의 역사 및 문헌학. 급수탑이 가까워서 Fansen은 Fu Sinian이 수집한 Wang Guowei의 "Guantang Jilin"과 "Ancient History Bian"을 직접 읽을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Wang Guowei와 Gu Jiegang의 감정에 대한 논평(108페이지, 115페이지 참고), 이러한 자료의 사용은 이 작품을 Fu Sinian의 삶에 대한 가장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기로 만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을 가장 심오한 학문적 탐구로 만듭니다. 푸시니안. 복사년을 연구할 때 먼저 '고대사 재건'에 대한 그의 견해를 말해야 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복사년이 중국 현대 학계에 들어선 시대는 바로 고대사에 대한 대논쟁의 시대였기 때문이다. 당시 고대사 토론 운동은 구계강의 고대사 의심을 주류로 삼았다. 이전에 해외에 살았던 푸시니안조차도 고대사 논쟁 운동을 지지했고, 구계강이 '왕'이라는 분야의 명성을 부러워했다. 역사. Xu Xusheng의 설명에 따르면 이는 1920년대의 큰 추세였습니다. 고대사를 믿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중국 각 대학에 역사학과가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서서히 나아가는.
일부 Fu Sinian 연구자들은 그 중요성을 완전히 무시했습니다. 실제로 푸가 5·4시대인 1919년에 편찬한 『뉴 웨이브(The New Wave)』의 영문 제목이 『르네상스(The Renaissance)』이고, 1923년 『과학과 인생관 논쟁』을 보면 푸의 학문적 연구는 암묵적으로 현실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928년 초, 푸는 '인의'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습득하는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맹자와 동의하는 것보다 항상 순자를 더 칭찬했습니다. 신유학, 즉 성리학에 대한 그의 경멸은 허창춘과 푸의 제자 손자주가 푸에게 쓴 편지에서 엿볼 수 있다. Fu가 의장을 맡은 Philology"는 신학에 관한 어떤 것도 출판하지 않았습니다. 완원의 『생명과 생명에 관한 고대 가르침』처럼 그는 그 기원에 대한 역사적 조사를 시도했다. 그러나 Fansen 형제는 Ruan Yuan과 Fu Sinian의 연구를 비교하고 Fu와 Ruan의 차이점은 Fu가 고고학 및 청동 증거를 사용한 반면 Ruan은 고대 문자의 자료만을 사용했으며 Ruan Yuan은 단지 지적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자연"과 "자연"의 관계. "명"에는 신비한 의미가 없으며 Fu는 이 두 단어의 현재 의미가 서주 왕조 책에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고 믿습니다. 동주(周周) 시대에 등장한 것은 한나라 때부터 '링'과 '생'이 아니라 '명'과 '흥'으로 대체되지 않았는데, 이 단어를 복사한 것은 진(秦)나라 이전의 번역자들이었다. 나중에 의미에 따라. 이는 고대 성자들의 이론을 비윤리화하는 데 푸의 주요 공헌이었다. 당시 고고학과 갑골을 접한 이지(Li Ji), 동탁빈(Dong Zuobin), 서종서(Xu Zhongshu)는 모두 음상(陰商)에는 많은 윤리적 사상이 나타나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하트', '싱' 같은 단어는 주중에만 등장한다. 이러한 진술은 분명히 Fu Juruan이 더 나아가 성인들의 윤리적 사고를 역사 속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ansen 형제는 또한 Fu Sinian의 여러 미출판 원고에서 Fu의 비윤리적 경향을 보았습니다. 그는 또한 Fu Sinian의 "신비화"에 대한 결심을 설명하기 위해 Zhang Zhengxang이 Fu에게 보낸 편지를 사용했습니다. Zhang은 편지에서 청동 비문에 대한 그의 연구가 "명"이라는 단어가 청동 비문에서 특별한 신비한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 Fu의 생각을 뒷받침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푸는 또한 유교인, 특히 신유가는 항상 '성'을 반대했지만, 문학과 비문에서 '성'은 항상 '성'이며 '성'의 원래 의미가 없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ling은 '소속'을 의미하지 않으며, '人'도 넓은 의미에서 '사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고대 의례의 대부분은 초기 민족의 토템족의 의례에서 유래되었으나, 이러한 의례는 후에 춘추시대에 이상화되었다. , 여기서 "wu"라는 단어는 성적인 토템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이름으로 이러한 윤리적 사고가 "수수께끼를 풀고" 원래의 색으로 돌아오면 아마도 사람들은 그 역사적 의미를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4장 참조). ). 예를 들어, 판센(Fan Sen)은 그의 저서 "진위안(Chen Yuan)의 서신 모음집"에서 진위안(Chen Yuan)이 그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한 번은 "생명과 삶에 관한 고대 잠언 진단"을 읽은 후 내 지식이 뒤떨어져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126 페이지 참고). 셋째, 푸시니안은 “학계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수도 없고, 학계에 너무 오래 머물 수도 없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이는 5·4운동에 대한 역사적 기억과 중국의 사회 현실 때문일 수도 있다. 푸시니안은 5·4운동에서 등장한 학자로서 자신을 둘러싼 정치와 중국의 현실을 결코 잊지 못했다. 이것이 그가 마침내 정치의 길에 나선 이유였다. . 책 제5장 『5·4정신의 부담』에서는 그가 항일전쟁을 위한 『동북역사개요』를 집필한 내용을 논하고, 그의 뿌리 깊은 민족주의와 현대의 반항주의 사이의 얽힘을 논한다. 문화적 정체성이 필요한 가운데 푸는 진취적인 사람이자 사회적 관심을 가진 사람입니다. 실제로 푸시니안은 1942년 정계에 입문한 이후 “진지한 학문적 연구를 한 번도 발표한 적이 없다.” 그러나 그는 당시 중국 현대 정치에 관여했다.
그는 정부의 폐단을 비판했고, 쿤밍의 학생 폭동을 진압하기도 했습니다. 그가 북경대학 총장 대행과 국립 대만 대학 총장을 역임했을 때, 반역자와 반군에 대한 그의 가혹한 조치는 모두 쿤밍의 높은 야망을 반영했습니다. "푸다파오(Fu Dapao)"로 알려진 이 학자는 정치적 열정과 엄격한 정치 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판센 형제는 자신의 책에서 많은 정보를 인용하며 학술 연구 이외의 푸시니안의 다양한 면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예를 들자면, 책에는 1945년 7월 푸쓰녠(Fu Sinian), 황옌페이(Huang Yanpei) 등 전국정치참여협회 대표들이 옌안을 방문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7월 1일에는 5·4 시대의 두 떠오르는 트렌드세터인 푸쓰녠(Fu Sinian)과 마오쩌둥(Mao Zedong)이 옌안을 방문했다. , 동굴 거주지에서 밤새도록 이야기했습니다. Fu Sinian은 Mao가 Liu Bang 및 Xiang Yu와 같은 큰 반역자 인 Song Jiang 유형의 인물이라고 말했지만 Chen Sheng 및 Wu Guang과 같은 작은 반역자는 이것을 듣고 기뻐서 Tang을 썼습니다. 왕조 장걸(張端)의 시 "유향은 본래 읽지 아니하였느니라"(劉祖密儀)는 복사년(富信年)에게 주어졌다. 책은 "두 명의 5·4 청년들이 서로 다른 길을 선택했다. 한 사람은 학자가 되었고, 다른 한 사람은 공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한탄한다. 이 차이는 3년 뒤 마오쩌둥이 자신의 '환상을 버리고 투쟁을 준비하라'에서 썼을 때 드러났다. Fu Sinian이 전범으로 선고되었을 때 마침내 밝혀졌습니다.”(171 페이지) 그러나 이것이 푸가 학문적 단계에서 물러난다는 의미는 아니다. 나의 독서 경험에 관한 한,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자 아마도 대부분의 푸시니안 연구자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부분은 푸시니안과 북경대학교 역사언어연구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국립대만대학교. 푸가 인생 후반기에 지나치게 정신을 차리고 정치에 관여했다고 비판할 수도 있겠지만, 처음 나왔을 때 5·4운동과 인연이 깊었던 학자로서는 그냥 숨어 지내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의 "상아탑". 서문에서 판센 형제는 푸시니안을 현대 중국 지식사의 두 가지 큰 맥락에서 논의하려고 했다고 언급했는데, 그 중 하나는 5·4 운동 중 문화 도상파괴의 초기 발흥기에 푸시니안을 두는 것이었다. 후속 변화의 배경에서 두 번째는 중국 학술 사회 건설의 성공과 좌절에서 Fu Sinian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8 페이지). 이 점에서 Fu Sinian과 Chen Yinke는 결국 다릅니다. 4. 마지막으로 이야기할 것은 데이터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판센 형제가 푸시니안의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함으로써 이 책은 푸시니안의 가장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전기가 되었습니다. 판센 형제는 역사 언어 연구소에 있는 푸 시니안의 다양한 파일에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전에 출판되지 않은 편지와 메모에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푸의 생애사와 접촉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수천 통의 푸의 편지를 읽었습니다. 또 다른 예는 푸의 많은 기록 보관소에 그와 좌파 역사가 사이에 편지가 없다는 것입니다. 역사계에서 “역사자료는 역사학”을 주장하는 그의 경향과 좌파 역사학의 “역사가 현실에 봉사해야 한다는 강조”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He Bingsong을 언급하고 Qian Mu를 언급한 편지는 두 개뿐입니다. 사람들은 그와 그의 학문적 위치 사이의 거리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독자들은 왕의 책의 주요 특징인 많은 수의 각주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나는 향후 중국어 번역에서 이러한 각주가 삭제되거나 단순화될 것이라는 점을 정말로 걱정합니다. 텍스트, 일부 각주는 거의 단편이거나 작은 연구일 뿐이며 때로는 중요한 역사적 단서가 될 수도 있고 중요한 보충 논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건 그렇고, 몇 가지 감정을 추가하겠습니다. 부신안은 중국 현대사의 지도자이자 상징으로서 그 시대 역사분야의 기준을 세워 그 시대 역사분야의 발전을 이룩한 높은 비전을 지닌 인물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배움에는 비전이 필요하고, 배움에는 기초가 필요하며, 배움에는 넓은 마음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Fu Sinian은 한때 Zhang Gaowen이 모든 일에 일류였지만 첫 번째 사람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푸시니안은 매우 높은 비전을 가지고 있지만, 더 드문 것은 푸시니안이 높은 비전과 탄탄한 기술 기반, 큰 마음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학계에서 어떤 학자는 검객과 같아서 혼자 싸울 때 명인이지만, 어떤 학자는 한신장군처럼 지도자와도 같다. 그러나 후자가 많지는 않다. 그는 집단 작업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 우리는 푸시니안(Fu Sinian)의 "역사언어연구소 사업의 목적"을 자주 언급합니다. 그의 유명한 말인 "불쌍한 파란색에 올라가 지하 세계에 떨어지면 손과 발을 사용하여 무언가를 찾아야 합니다." "라고 말하고 국가사에 대한 그의 입장과 "사치"에 대한 논의를 언급합니다. 그러나 20세기 전반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발전이 있다면 이러한 발전은 거의 모두 푸와 관련이 있습니다. 장에서 " Fansen의 책에서 그는 Fu Sinian의 예지력을 입증하기 위해 안양의 고고학 발굴, 명청 왕조 기록 보관소의 인수, 역사 분야의 독립성과 전문성 주장이라는 세 가지 사례를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그의 죽음 이후 역사언어연구소 동료들은 애가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잠시 동안, 500년 동안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재, 홍종 나라 밖에서는 이렇고 너무 고통스러워서 영혼을 불러일으킵니다." 책을 숨기면서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판센의 책이 영어로 쓰여지고 케임브리지에서 출판되었기 때문에 본토 학계에서는 한동안 읽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Wang Fan Shen, Fu Ssu Nien: History and Politics in Modern China,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이 기사는 Ge Zhaoguang 씨가 2005년부터 2009년까지 고인이 된 형제 Ge Xiaojia의 메모를 바탕으로 편집한 것입니다.) 원본 출판물 "Book City" " 2010년 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