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고대 중국 "천리마는 백악을 지기로 삼는다" 는 전체 텍스트 번역

고대 중국 "천리마는 백악을 지기로 삼는다" 는 전체 텍스트 번역

먼저 백락이 있고, 뒤에는 천리마가 있다. 천리마는 늘 있고, 백락은 늘 있지 않다. 그래서 귀한 말이 있어도 하인의 손에 모욕을 당하고 평범한 말과 함께 구유에서 죽는다. 그들은 천리마라고 불리지 않는다.

하루에 수천 마일을 걷는 말 한 마리가 때때로 돌 곡식을 먹을 수 있다. 말에게 먹이를 주는 사람은 그것이 하루에 수천 리를 걸을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보통 말처럼 먹이를 준다. 이런 말은 비록 하루 천리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의 식사량과 체력이 모두 부족하여, 그것의 재능과 미덕은 모두 밖에서 드러날 수 없다. 만약 네가 평범한 말이 되고 싶다면, 그것은 할 수 없는 것이다. 너는 어떻게 그것을 천리를 트레킹하도록 요구할 수 있니?

만약 네가 정확한 방법으로 천리마를 채찍질하여 쫓아내지 않았다면, 너는 그것을 먹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없을 것이다. 네가 천리마의 울음소리를 들었을 때, 너는 그것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 너는 채찍을 들고 그것을 마주하고 말했다. "세상에 천리마가 없다!" 아이고, 정말 천리마가 없나요? 아마 정말 천리마를 모르는 것 같아요!

출처: 당나라 한유 "잡주 사마석"

원문: 세상에 백락이 있고, 또 천리마가 있다. 천리마도, 백락이 많지 않다. 그래서 유명한 말 이지만, 단지 노예가 굴욕, 물마루 에서 죽은 천 마일 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말 한 마리는 천리를 걸을 수 있고, 돌 한 개는 통식을 할 수 있다. 말을 먹는 사람은 자신이 천리를 걸을 수 있는지, 먹을 수 있는지 모른다. 이것은 말 한 필이다. 천리 여행 능력은 있지만 음식과 체력이 부족해서 예뻐 보여서 평범한 말과 함께 기다릴 수는 없다. 왜 천리를 여행하라고 요구하지 않습니까?

그 길을 따르지 않으면 물건을 다 쓸 수 없고, 노래를 부르면 그 뜻을 알 수 없다. 실천하면 직면해야 한다. "세상에 말이 없다!" " 오! 정말 무고하니? 나는 정말로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전문은 물건을 빌려 사람보다 쓰는 방식으로, 백락을 잘 아는 군주에 비유하고, 천리마를 발견되지 않은 진정한 인재에 비유하며, 봉건 사회가 인재를 매몰한 이유를 설명하고, 통치자가 모르고 인재를 파괴하는 사회 현상을 비난했다. 저자는 통치자가 인재를 식별하고 중용하여 그들이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상감정 (중심 주제) 은 저자가 인재에 대한 감정, 포부, 통치자가 묻히고 파괴한 인재에 대한 원한과 고소를 표현했다.

확장 데이터:

마석' 은 정원 11 년 (795) 부터 16 년 (800) 까지 기록되었다. 그 당시 한우초에는 사업이 성공하지 못했다. 나는 총리에게 세 번이나 편지를 써서 허락을 요청했는데, 결국 40 여 일간의 대기가 이루어졌지만, 나의 야망은 통하지 않았고, 말할 수도 없었다. 그럼에도 한유는 자신이'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다' 고 주장하며 산에 숨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내 Xuanwu 동, 우 닝 장 지앤의 커튼 에 부착, 채택되지 않았다. 나중에 그들은 우리 시대의 일부 장면에 첨부되었다. 게다가 조중한간 당도, 정치적 어둠, 인재가 간과되고 실의에 빠졌다.

한유는 당대의 고문 운동의 창도자이며, 후세 사람들에게 당송 8 인의 우두머리로 추앙받았다. 그는 유종원과' 유한' 이라고 부르며' 문장 여러분',' 백대문종' 으로 불린다. 후세와 류종원, 구양수, 수시와 함께 "천고 4 대 문학가" 라고 불렀다.

그의' 문도 단결',' 언도',' 좋은 일',' 언도' 등 산문 작문 이론은 후세에 중요한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는' 한창리집' 의 저자이다.

바이두 백과-마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