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Huainan 사범 교육] 10 교육 시험에서 자주 주어진 구조적 질문+참고 답변
[Huainan 사범 교육] 10 교육 시험에서 자주 주어진 구조적 질문+참고 답변
-응?
1. 교육 공평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사회 공평의 중요한 기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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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의 17 대 보고서는 교육이 민족 부흥의 초석이며, 교육 공평은 사회 공평의 중요한 기초라고 지적했다. 이로써 교육 공평을 촉진하는 것은 당이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글로벌하고 전략적인 임무이자 우리나라의 교육개혁과 발전에 흔들릴 수 없는 목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교육은 수많은 가구와 관련되어 자손에게 혜택을 준다. 교육 공평은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과 사회 공정 정의의 객관적인 요구이다.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적 공평과 정의를 촉진하는 것은 결국 사람 중심적이며, 이는 우리 당의 근본 취지와 사회주의 제도의 본질적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 당의 교육 방침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위해 교육을 견지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사실상 교육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교육 공평을 촉진하고,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며, 결국 모든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과 사회 공평을 촉진해야 한다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둘째, 교육 공평이 직면한 두드러진 문제는 주로 사회 공평성의 문제가 교육 분야에 반영된 것이며, 교육체제 개혁의 지연과도 관련이 있다. 우리나라 교육 공평의 전반적인 상황이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지만 도시와 농촌, 지역 간, 학교 간 의무교육 교사와 학교 운영 조건의 격차가 크며, 일부 공교육 자원의 배치와 사용도 효과적인 규제가 부족하다.
셋째, 교육 공평을 국가의 기본 교육 정책으로 삼는 것은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 사회 공평을 촉진하는 중요한 전략적 선택이다. 중국의 기본 국정은 여전히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 있을 것이며 장기적으로 있을 것이다. 사회질서의 공평을 촉진하는 것은 범위가 넓어서 최선을 다하고, 힘써 행동하고, 교육 공평을 촉진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당의 17 대 정신을 관철하고, 국가의 기본 교육 방침에 따라 인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잘 해야 한다.
2. 당신은 교육에 법이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정법이 없고, 책임은 법에 있는 것이 맞습니까? 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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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견해는 매우 정확하고 나도 찬성한다. 좋은 교수법은 교사의 교수 지혜를 충분히 발휘하여 교육 교수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법교학이란 교학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규율이 있고, 어느 정도의 교학 방법이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불확실한 방법은 교수법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들은 유연하고 개성이 넘친다. 올바른 방법을 찾는 방법이 관건이다. 이것이 교육과 교수의 영혼이다. 교사가 어떻게 교학 기교와 방법을 교묘하게 구체적인 교학 상황에 적용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세 가지를 효과적으로 결합하다. 그것은 학습에 있어서 학생들을 계발하고, 공부하는 방법과 요령을 익히고, 공부에 보람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
내가 이런 관점에 동의하는 이유는 교사가 가르치기 전에 자신의 과거 교학 경험에 근거하여 일정한 교학 계획을 세우기 때문이다. 즉, 교학이 규칙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실에 들어간 후 선생님은 생동감 있는 학생들을 마주하고 있다. 그들의 교실 반응은 다르고 교실 내용에 대한 이해와 파악도 다르다. 따라서, 우리의 사전 설정 교육 방법은 교육 내용의 특성, 학생 지식 수준과 개성의 차이, 교사 자신의 자질과 능력, 학교의 기존 객관적 조건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을 명확하게 관찰하고, 제때에 조정하고, 실행 가능한 방법을 유연하게 선택해야 좋은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이죠. 만약 우리가 정말로 정확한 일을 하고 좋은 교학 효과를 얻고자 한다면, 우리 교사는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자신의 교학능력을 높여야 한다. 하나는 교학 법칙을 파악하고, 교학 방법을 총결하는 것이다. 둘째, 교수 경험에주의를 기울이고 교육을 과학화하십시오. 셋째, 교육의 초점, 다양한 교육을 강조하십시오. 동시에, 교사가 교수에서 이러한 방법을 운용할 때, 학생의 간접 경험과 직접 경험을 결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특히 교사의 지도 역할과 학생의 학습에서의 주체 역할을 결합하는 것은 우리 교수에서 가장 중요한 교학 방법과 교학 법칙이다. 진정으로 학생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3. 한 외국 교육자는 우리가 학생들을 이해하고 그들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견해를 어떻게 보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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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본질은 차세대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전 과정으로, 학생의 성장을 돕는다. 모든 학생은 다르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성격과 개성을 가지고 있다. 바로 성격의 차이 때문이다. 학생마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성장길도 천차만별이다. 선생님으로서 학생을 더 잘 교육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학생을 이해하고, 학생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한편으로는 학생들을 이해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배움의 적극성은 주로 배움의 흥미와 배움난을 극복하는 의지에 달려 있다. 선생님의 임무는 목표 지향적인 지도를 하는 것이다. 이런 지도는 각 학생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각 학생의 각기 다른 특징에 따라 더욱 목표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생의 학습 적극성을 높여 모든 학생이 마땅히 받아야 할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자신의 길을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장점과 장점을 발견하고 감상하는 것이다. 우리는 학생 학습의 리더, 동기 부여, 촉진자가 되어야 하며, 모든 학생을 동등한 태도로 대해야 한다. 특히 일시적으로 약세에 처한 학생들을 기대하는 태도로 대해야 한다. "학생을 알고, 학생을 배우다" 라는 말을 정확하게 해석하면 교사의 향후 교학 업무에 큰 도움이 되며, 학생을 목표로 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을 목표로 향상시킬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진리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와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줄 수 있어 학생들의 발전에 매우 유리하다는 것이다.
4. "학생들에게 물 한 잔 주세요. 선생님은 물 한 병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주 언급하는 말이다. 이 명언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이야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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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물 한 잔을 주려면, 선생님은 물 한 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말은 교육계에서 매우 유행했었다. 교사가 학생보다 더 풍부한 지식을 알아야 교사가 될 자격이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정보의 급속한 발전과 사회적 진보가 있는 오늘날, 이 말에 대해. 쇄신 깊은 인식이 있어야 한다.
우선, 만약 선생님의 경험이 풍부하지 않다면, 학생을 잘 가르치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선생님이 물 한 잔을 주신 후에 얼마 남지 않을 것이다. 선생님은 먼저 지식이 있어야 학생들에게 전파할 수 있다. 선생님이 물 한 잔밖에 없다면 물 한 방울만 줄 수 있다.
둘째, 선생님은 오랜 전공 학습을 통해 자신의 물 한 통을 가득 채웠다고 말해야 한다. 이 물통을 가득 채워도 모든 것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오늘 물 한 통을 둘러싸고 연구해야 할 것이 많다. 예를 들면 수질이 좋은지 아닌지, 물이 충분한지, 쓰러지는지 등등. 운하가 어떻게 이렇게 맑을까? 흐르는 물만 근원에서 나온다. 선생님의 그 물통은 수돗물입니까? 대답은 분명하며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쏟은 물의 품질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의 물 한 통을 끊임없이 풍부하게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수원의 순수함을 보장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새로운 시대의 교사들은 끊임없이 비결을 배우고 지식을 새롭게 해야 한다. 수시로 물을 넣고 물을 바꿔라, 너의 그 물통이 늙지 않도록. 특히 지식 쇄신이 빠른 오늘날 선생님들은 오래된 물통에만 만족하고 있으며, 자신의 물통을 영양가 있는 양질의 생수와 생수로 제때 교체하지 않을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마지막으로, 새로운 시대의 교사들은 먼저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학습을 통해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여 학생들의 점점 더 광범위한 지식 요구를 충족시키다. 다양한 경로와 채널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넓히다. 그래야만 교사들은 또래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학생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시야를 넓히고, 풍부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평생 학습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는 공부하는 사회에 처해 있다. 평생 학습은 이미 개인의 생존과 발전의 중요한 능력이 되었다. 이것은 오늘날 시대의 개인 자질에 대한 필연적인 요구이다. 교사가 문명을 전승하고, 사람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사명과 그 사회적 역할을 보면 교사의 자질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5. 지금 우리는 종종 학생 중심이나 학생 중심이라고 말한다.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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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은 한 민족의 전승의 희망이며, 한 나라의 지속적인 생존 발전의 영혼이다. 선생님은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 "학생을 근본으로 하는가, 아니면 학생을 중심으로 하는가." 저는 이 말을 이렇게 이해합니다.
우선, 학생을 근본으로 하거나 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것은 교학 활동에서 학생을 주체로 하는 것이다. 교사의 역할은 조직, 지도, 도움, 감시, 학생들이 인지와 일을 배우도록 지도하고, 그들이 지식을 얻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학생 능력의 발전을 중시하고, 학생의 지식 기술, 과정 방법, 태도 가치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며, 학생의 자율 탐사, 협동 학습의 교실 모델을 확립하고, 조화되고, 느슨하며, 민주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한다.
둘째, 교사는 자신의 지도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계발적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학습 임무를 독자적으로 완수하다.
셋째, 교사의 지도 역할을 발휘하여 학생들이 원래의 기초 위에서 진보혁신을 촉진하고 혁신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촉진하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교육과 학습, 학습과 학습, 학생의 자기반성에 대한 다각적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학습 목표를 실현하여 학생의 평생 발전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따라서, 교육 실습에서 교사는 교사와 학생 간의 대인 관계의 조화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하며, 학생들의 멘토가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하며, 학생들은 친 교사 만 믿을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과의 교류를 통해 학생의 잠재력을 자극하여 사람 특유의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의 발전을 극대화할 수 있다.
6. 쓰촨 지진범달리기 사건을 어떻게 보십니까?
① 쓰촨 지진 때 범미충은 학생을 무시하고 혼자 탈출한 교사였다. 위험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네티즌들은 범심부름이라고 불린다.
범달리기는 일반인으로서 일종의 생존 본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인민교사로서 초중고교 교사의 직업도덕에 위배되며 위급한 순간에 체력과 경험이 적은 학생들이 앞장서야 한다. 그래서 그는 여론의 광범위한 비난을 받았다.
인민교사로서 사덕의 시범과 표율이어야 한다. 사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직업애생. 즉, 우리는 국민의 교육에 충실하고, 조국의 교육에 충실하며, 당의 교육에 충성한다. 왜냐하면 이 교육은 우리나라와 민족 발전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생명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아이를 사랑하고, 모든 학생을 사랑하는 것이다. 자신의 현실과 결합하여 자신의 경험과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다.
7. 선생님으로서, 가르치고 교육하며, 원망도 후회도 없이 주제로 연설해 주십시오.
선생님은 지식의 전파자일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마음의 형성자이기도 하다. 사람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은 신성한 책임이고 후회는 일생의 신념이다.
(2) 선생님, 또는 좋은 의사가 병을 알고 사람을 구하는 사람, 돌팔이 의사가 둔칼로 사람을 죽이는 사람; 교육은 복제할 수 없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고정적이고 질적이며, 시대가 바뀌어 다시 시작하기가 어렵다. 교사로서, 우리는 교육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이 일을 잘 하는 방법은 선생님이 학생을 이해하는지, 사랑이 있는지 여부에 크게 달려 있다. 교사는 학생 생활에서 가장 좋은 보호자, 멘토, 절친한 친구여야 한다. 교수에서 교사는 먼저 충만한 열정을 가지고, 학생에게 진실한 관심을 가져야 하며, 자신의 형제자매, 자기 자식을 사랑하는 것처럼 사랑하고, 돌보고, 교육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여가 시간에는 가능한 한 많은 학생들과 접촉하여 그들의 학습과 생활상의 어려움, 그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취미, 특기, 그리고 그들의 가족 상황을 이해하면서 시기적절한 지도와 도움을 준다. 학생에 대한 교사의 사랑은 또한 학생에 대한 그의 충분한 존중과 신뢰를 반영하고 조화로운 사제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선생님은 학생의 인생 멘토, 인생 고문, 학생이 마음에서 우러나와 당신과 이야기하고, 당신과 이야기하고, 감히 당신과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③ 교육이라는 직위에서 나는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하다. 나는 내가 최고는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수많은 선배들의 발걸음을 따라 3 피트 연단에 서서 열심히 땀으로 내 마음을 적시고, 영동하고 슬기로운 음표로 학생들의 마음 속 악장을 울리려고 노력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8. 선생님이 잠시 학생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면 어떻게 합니까?
(1) 선생님은 학생들의 질문을 장려하고 지지하기 위해 그들의 호기심과 주동성을 보호해야 한다.
(2) 교실에서 가르치는 내용에 속하면 교사는 학생들의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하고 격려하고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다. 수업 내용에 속하지 않으면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완곡하게 알려주고 수업 후에 해답을 할 수 있다.
(3) 만약 정말 답이 없다면, 선생님이 잠시 대답하지 못하시고, 수업이 끝난 후 관련 정보를 이해하시거나, 다음 시간에는 다른 선생님에게 학생에게 해답을 달라고 간곡히 말씀드려야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모르는 척하고 함부로 대답하지 말고, 일부러 질문을 하고 대답하지 마라.
9. 추성족에 직면하여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추격족에 직면하여, 우리는 맹목적으로 그들의 우상화 행위를 저지해서는 안 되며, 속물로 인도해야 한다. 반에서 스타족의 수, 어떤 사람을 쫓고 있는지, 그들이 좋아하거나 숭배하는 장점을 분석하고, 학생들이 우상화의 장단점, 내가 스타를 숭배하는 이유 등 뜨거운 이슈를 논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선생님은 스타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하고 학생들을 맹목적으로 숭배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일부 스타의 장점과 노력, 연구, 근면의 우수한 자질과 성공 경험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우상관과 인생관을 세우도록 독려한다.
(3) 과학계, 문학계의 유명 인사들을 소개하고, 반에서 서예나 초상화를 게시하고, 편협한 우상 숭배에서 넓고 넓은 지식세계로 학생들을 이끌고,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넓은 마음을 키울 수 있도록 다채로운 과외 활동을 전개한다.
10, 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숙제를 많이 내주겠다고 하셔서 완벽해요. 너는 이런 관점이 정확하다고 생각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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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숙제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하고, 잊지 않고, 일거수일투족하는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숙제를 많이 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따라서, 나는' 사람 중심' 의 교육 이념과 자질교육이 제창하는' 부담 경감' 요구에 반하는 선생님의 과중한 숙제를 찬성하지 않는다.
(2) 대량의 숙제를 배정하는 위험에 대해 토론한다. 첫째, 과도한 숙제는 학생의 과외 활동, 오락, 수면 시간을 차지하며 학생의 건강을 해치며 학생의 실천 능력을 키우는 데 불리하다. 둘째, 숙제가 너무 많으면 학생과 부모, 또래와의 정서적 교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학생들의 심리건강에 좋지 않다.
(3) 교사는 숙제를 합리적으로 배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과학 학생 숙제 기준을 세워야 한다. 교학관리를 강화하고, 숙제를 너무 많이 배치한 선생님을 엄숙하게 처리해야 한다. 학부모의 일을 잘 하여 학부모가 학교에 협조하여 학생의' 부담 경감' 일을 잘하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