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미술 1 학년 교육 요약
미술 1 학년 교육 요약
1 학년 미술 교육에 직면하여 어떤 사람들은 "미술 수업은 그림이다. 뭐가 대단해?" 라고 말할 것이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무슨 소리야, 그려!" 라고 말합니다. " 미술 시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림을 그리는 것은 목적이 아니다. 초등학교 미술수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심미능력을 제고하고, 일정한 심미경험을 바탕으로 목적이 있는 회화 작품을 창작하는 것이다.
만약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많은 돈을 던진다면, "그림". 학생 그림은 유치원에서 낙서 단계에만 머무를 수 있다. 그림 한 장을 완성하는 데 1 분, 최대 5 분이 걸린다. 선생님이 맹목적으로' 좋은' 으로 아이를 격려하는 것은 너무 피상적이다.
1 학년 아이들의 심미 능력 향상에 직면하여, 나는 세 가지 경험을 요약했다.
1, 명작을 감상하고 심미적 능력을 높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1 학년 아이들은 명작을 감상합니다. 알겠어요?" " 임 선생님이 대답했다: 아이는 알지만 선생님은 무엇이 필요합니까? 선생님으로서 선생님은 아이를 데리고 명작을 감상하러 가야 하는데, 어떤 작품들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대사들은 어떤 방법으로 관객의 * * 제가 어떻게 제 작품에서 이것을 표현할 수 있을까요?
고등학교 미술 교실 수업 요약
예를 들어' 자신을 그려라' 라는 수업에서 임 선생님은 아이들을 이끌고 서비홍의 자화상을 감상하고, 큰 화가 서비홍을 알게 되었다.
임 선생님은 서비홍은 근대의 위대한 화가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화를 잘 그렸고 서양 유화도 잘 그렸다. 그는 줄곧 서구 회화 방법과 중국 회화를 결합한 회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내가 잘 그리는 것은' 말' 을 그리는 것이다.
이 그림은 서비홍이 유학하는 동안 그린 유화' 자화상' 이다. 이 그림은 화가의 외모뿐만 아니라 화가의 정신 상태도 묘사한다.
위대한 화가' 인 서비홍. 내가 유명해지기 전에 나는 매우 힘든 생활을 한 적이 있다. 나는 돈도 없고, 직업도 없고, 음식도 없고, 집에 갈 얼굴도 없다. 나는 하마터면 황포강에 뛰어들어 구조될 뻔했다.
생활의 진실: 사람은 생활에서 항상 어려움을 겪는다. 화가도 마찬가지다. 때때로 어려움에 부딪히면, 그들은 이를 악물고 이 어려운 시기를 견뎌낸다. 만약 그가 그때 죽었다면, 서비홍을 누가 알았을까?
학생 교육: 앞으로 생활에서 딱딱한 것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때 강인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잘해 주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이를 악물면 모든 것이 지나갈 것이다.
임 선생님은 유학하는 동안 서비홍은 열심히 공부해서 빙천설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고집하며 그림을 그릴 때 밥을 먹는 것을 자주 잊어버린다고 말했다. 그는 한입에 더위를 식혀 심각한 위병에 걸렸다.
생활의 진실: 그림을 배우는 것은 힘든 일이며, 어떤 기술이든 배우고 성취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학생 교육: 공부하는 동안 반드시 몸조심하세요.
임 선생님은 서비홍학화가 귀국하여 미술 교육에 종사한다고 말했다. 교학에서 그는 엄밀하게 학문을 다스리고, 인재를 발견하고, 인재를 양성하며, 백락이라고 불린다.
생활의 진실: 서비홍은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우리 신중국을 위해 젊고 유망한 예술가들을 양성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옛사람들이 늘 말한 것이다. "가난하면 독선하고, 부자면 세상을 구제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교육생: 아이들에게 어떤 사람이 좋은 사람인지, 어떤 사람에게서 배워야 하는지 알려 주세요.
이때 임 선생님은 교과서의 그 말을 읽으며 감개무량했다. 이 그림은 중국의 유명한 화가인 서비홍이 젊었을 때의 자화상이었다. 화면의 밝은 눈과 붉은 얼굴은 예술에 대한 화가의 확고한 신념과 미래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이 말은 임 선생의 위대한 화가, 미술 교육자 서비홍에 대한 묘사를 잘 요약했다. 이번 교수 설계는 학생과 화가의 언행, 화가의 고상한 품성, 화가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함께 성장시키는 목적을 달성했다.
삶에 연락하고 미적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아이들이 교실에서 배운 미술 지식과 삶을 연결시켜 결국 봉사생활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미술교실 칠판에는 예술이 생활에서 기원하고 생활보다 높다는 명언이 있다. 1 학년 아이는 이해하지 못한다. 임 선생님은' 예술은 생활에서 나온다' 는 명언을 이렇게 설명했다. 예술 작품 속의 모든 것이 생활 속에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태양' 과 같은 수업의 태양은 아이들이 매일 볼 수 있는, 그림에 자주 그려지는 태양이다. "예술은 생활보다 높다" 는 것은 예술작품 속의 태양이 실제 생활의 태양보다 훨씬 아름답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금사 유적지에서 출토된 태양신새,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실크페인팅 태양, 멕시코 아즈텍족의 양력석, 만화에는 이목구비와 감정이 있는 수많은 태양 만화가 있다.
임 선생님은 아이에게 색깔을 알고 색깔을 맞추는 과정을 가르치면서 아이에게 옷을 맞추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생활에는 이런 여자들이 많다. 그들은 많은 돈을 들여 아이템 옷을 샀는데, 어떻게 매치해야 할지 모르겠다. 때때로 그들은 같은 색깔의 옷을 정성껏 매치하지만, 매우 매끄럽다. 때로는 색상 대비가 너무 강해서 너무 과장되어 보일 때가 있다.
수업시간에, 나는 항상 옷 색깔이 좋은 아이를 책상 위에 초대하여, 모든 아이들이 그 혹은 그녀의 옷을 관찰할 수 있게 한다. 이 동창을 보세요. 그녀는 검은 구두와 회색 양모 치마와 연한 파란색 스웨터를 입고 있다. 온몸의 의상이 흑백회색의 효과를 나타냈다. 검은 구두를 신는 효과는 꾸준히 서 있어 안정감을 주는 것이다. 작은 흰색 신발을 신는 것을 좋아하고, 작은 흰색 신발의 효과를 간파하는 사람들도 많다. 선생님은 아무렇게나 작은 흰색 신발을 신은 아이를 초대했다: 작은 흰색 신발을 신으면 한 가지를 준다. 작은 흰색 신발은 현대인의 발랄함, 자유, 분방한 느낌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
그뿐 아니라, 나는 아이들과 미술 교실의 색채 조화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교실의 색깔은 어수선해서는 안 되지만, 주색노란색이 있어야 한다. 주색 노란색을 기초로 붉은 날, 흰 구름, 파란 백봉지 물감도 있다. 붉은 날, 붉은색은 이 중황에 가깝다. 만약 이 두 개만이 까맣게 타는 느낌이 든다면, 이 벽을 식히기 위해 파란색과 흰색이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포인트는 벽 전체에 점프의 미감을 가져다 준다. 이 장식이 없다면, 이 벽은 약간 답답하고 예술교실의 특색이 없을 것이다.
미술 시간에는 시험이 없습니다. 임 선생님께서 특별히 이것을 말씀하신 것은 학생들에게 예술이 우리 생활 속에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이다. 살아 있는 한 매일 옷을 입어야 한다. 지금은 조건이 없지만 언젠가는 나만의 방이 생길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어떻게 당신의 생활 공간을 장식할 것입니까? 꾸미든 방을 꾸미든 너의 심미 정취를 구현했다.
3. 다른 학과에 연락해서 미술교학으로 다른 학과의 학습을 촉진한다.
아이를 이끌고 미술과 다른 학과의 관계를 발견해야 하고, 결국 전면적인 시각으로 아이에게 속한 지식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꼬마야, 오늘 선생님께서 너에게 음악의 리듬을 화면에 그리라고 가르치시고, 마지막으로 리듬감 있는 그림을 그려라."
"아?" 아이들은 놀라서 임 선생님을 바라보았다. "한 폭의 그림에 음악을 그리나요?"
맞아요. 동화성에서는 바로 이렇습니다. 선생님이 직접 리드미컬한 색채를 시범해 그림을 그려요. 음악 리듬을 그림에 주입하세요. 예를 들어 왼쪽 그림의 모든 건물은 실제로 네 가지 색상만 사용합니다.
첫 번째 색상 세트: 빨간색, 오렌지, 노란색.
두 번째 색상 그룹: 하늘색
빨강, 오렌지, 노랑은 지붕, 처마, 가드레일의 색으로 매우 눈에 띄어 시각적인 충격을 준다.
하늘색은 흰 벽을 그린 것으로 하늘색으로 테두리를 두르면 깨끗하고 우아해 보인다.
첫 번째 그룹과 두 번째 색상 세트의 교대 사용은 음악의 2/4 박자 리듬과 같다. 강함, 약함, 강함, 약함.
왼쪽 울타리는 황갈색 (다크초콜릿), 황토색 (마장색), 카키색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색은 음악의 3/4 박자 리듬과 같다: 강함, 약함, 약함; 강하고, 약하고, 약하다.
어린이들은 이렇게 리드미컬한 색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정말 즐겁다고 잇달아 말했다.
또한 임 선생님은 미술 교육과 국어 작문 수업 방면에서도 탁월하고 효과적인 시도를 했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작문을 쓰는 것과 같다." 화면과 구도는 모두 시간, 장소, 주요 인물을 밝혀야 한다. 무슨 일이야? 어떤 중심 사상을 표현했습니까?
예를 들어, "나와 곤충" 과 같이, 우리는 곤충을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화면 속의 작은 곤충으로 분장하여 하늘로 날아가 다른 곤충들과 재미있는 그림을 만들어야 한다. 어떤 아이들은 그저 마음대로 그렸을 뿐이지만, 어떤 아이들은 자신의 그림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들어 모두에게 들려줄 수 있다. 선생님의 지도하에 이런 작은 이야기는 시간, 장소, 인물, 사건이 있어 작은 화가의 심정을 표현했다. 이 작은 이야기들은 국어 교육으로, 적으면 바로 작문이다.
사실, 뿐만 아니라, 미술 교육은 자연 과학과 결합 될 수 있습니다, 곤충이 잘 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수학과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니 그림을 그리면 된다. 영어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머리 장식을 하고 영어 연극을 공연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한다. 이번 학기 초에는 아이들이 낸 손필사본을 모두 학부모가 만든 것을 보고 마음이 무거웠다. 그래서 나는 내 수업에서 아이들에게 작문에 대한 지식을 가르쳤고, 그런 다음 학부모는 베끼는 글을 쓸 때 약간의 지도를 해 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손으로 베껴 쓴 구도는 괜찮습니다. 작은 도안에 꼬마를 추가해도 괜찮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번 학기의 마지막 수업에는 대손 베끼는 제목도 어떤 선생님에게도 스며들었다. 형편없는 아이는 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반의 좋은 아이들은 거의 문제없다.
임 선생님도 자신의 교육을 통해 각 과에 대한 아이들의 학습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고 싶어 한다. 미술 교육으로 다른 학과의 학습을 촉진하다.
바로 이런 한 방울의 미술 교육에서 아이의 심미 능력이 점차 향상되었다. 심미적 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아이의 시야가 넓어지고 그림 그리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다. 종종 아이들이 저에게 묻습니다. "선생님, 제가 이렇게 그려도 될까요?" 임 선생님의 대답은 "자기야, 이 말은 너 자신에게 묻는다. 네가 배운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기법으로 그림을 그리겠니?" 입니다. 아니면 이전에 스스로 그린 방법일까요? 그래도 어느 방면에서 돌파해야 너의 화면을 더욱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아이가 자라면, 그 (그녀) 가 자신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면, 선생님은 아이를 놓아줄 수 있다." 좋아, 무작위 추출 시간에 들어가자. "아이들이 웃으니 대담하게 혁신할 때가 되었다. 선생님으로서 아이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소화하고 흡수할 공간과 시간을 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선생님의 시범을 보여 주고, 선생님이 디자인한 그라데이션 숙제, 선생님이 획으로 아이와 함께 그리는 것은 모두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림에는 재능이 필요하다" 고 말할 것입니다. 임 선생님은 당신의 관점을 인정하지만, 임 선생님이 하는 교실 수업은 정말 개별 천재 아동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 천재 어린이가 너무 적기 때문에, 때로는 몇 년 동안 한 명 또는 반 천재 어린이를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을 만나지 못할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우리는 미술 교실 수업을 할 수 없다.
그럼 당신은 누구를 위해 가르치고 있습니까? 모든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해 가르치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다 좋다. 선생님이 그들을 가르치는 한, 그들은 처음부터 배울 것이다. 물론, 몇몇 아이들도 많이 움직이고, 지능이 약하며, 우리가 가지고 갈 것이다.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아이를 대하면 우리는 치켜세울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기억하십시오: 아이에게 너무 강하지 말고 힘을 다해 행동해야 합니다. 미술 선생님으로서, 너는 오직' 아이의 능력 향상' 의 마음을 가질 수 있을 뿐,' 강개심' 의 마음을 가질 수는 없다. 너무 무섭다. 생활 속의 많은 큰 선생님들은 너무 강해서 역효과를 낼 수밖에 없다. 선생님으로서 너는 꽃 한 송이처럼 한 아이를 대해야 한다. 꽃이 여기서 자란 이유는 이런 상태로 자라서 환경, 토양, 기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사로서, 그들은 부모나 아이의 가정 생활 환경을 바꿀 수 없다. 당신은 어떻게 그녀를 개조해야 합니까?
선생님은 모든 아이를 사랑하시고, 모든 아이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 (그녀) 는 어릴 적부터 생활환경으로 이 아이, 1 학년 아이, 마음속에 자신의' 인지 건설 시스템' 을 만들었다.
미술 선생님으로서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은 단지 미술 교실일 뿐, 미술 수업의 교육 환경을 만들고, 아이들이' 아름다운' 분위기 속에서 미술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들이 좋은 미술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아이들이 원래의 기초 위에서 약간의 향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임 선생님의 말씀: 자연이 가장 아름답다. 그동안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