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소란 속에서도 조용하고 추위 속에서도 따뜻함
소란 속에서도 조용하고 추위 속에서도 따뜻함
우리는 오늘도 계속해서 야채뿌리를 씹고 있습니다. '까이겐탄'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이 구절의 의미는 극도로 활기차고 시끄러운 상황에서 가능하다면 말입니다. 차분한 눈으로 외부의 사물을 관찰하면 번거로운 일을 많이 줄일 수 있고, 좌절하고 외로울 때 열심히 일하겠다는 결심이 있으면 인생에서 많은 진정한 기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안하고 행복한 상태가 있으면 그 반대에는 불행한 상태도 있을 것이고, 아름다운 풍경이 있으면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답지 않은 풍경도 있을 것이다. 행복이 있으면 고통도 있고, 좋은 것이 있으면 나쁜 것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행복한 상태는 평범하고 평화롭게 지내는 것입니다.
커튼을 걷어 올리고 흰 구름에 둘러싸인 산을 바라보고, 연기가 자욱한 풍경과 푸른 산과 푸른 바다를 보면, 눈앞에 있는 자연이 얼마나 아름답고 편안한지 깨닫게 됩니다. 창가에는 무성한 꽃과 나무, 흔들리는 대나무, 계절의 변화를 알리는 참새와 비둘기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사람은 모든 것의 통일성과 완전한 이타심의 상태를 깨닫습니다.
성공이 필연적으로 실패로 이어진다는 것을 안다면 아마도 성공하려는 열망이 그렇게 단호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생이 죽음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안다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너무 좋은 의도로 행동하십시오.
귀구지는 "세상의 모든 것은 변증법적 사고로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즉 우리는 삶의 문제를 변증법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거나 여러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한 획으로 모든 것을 죽이는" 방식으로 문제를 봅니다.
예를 들어 여자가 이성 친구 여러 명과 데이트를 하다가 관계가 실패한 후 모든 원인을 남자 탓으로 돌리다가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게 된다. 남자들에 대한 좋은 점, 그리고 나는 사랑에 있어서 그것을 다시는 믿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사에 있어서 너무 과격하거나 극단으로 치닫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 삶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혼란 속에 가만히 있고, 추위 속에 열정을 품는다"는 것은 성공할 때 실패를 생각하고, 실패할 때 투쟁의 정신을 유지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실제로 매우 현명한 사업이다.
“멈출 줄 알면 차분해지고, 차분해지면 가만히 있을 수 있다.” 이 문장은 “충분할 때 멈춰라”라는 말이 가장 적절하게 설명된다.
적절한 때, 적절한 장소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멈추십시오. 그러면 눈앞의 형태와 앞에 놓인 길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판단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신중하게 행동하고 모든 일을 적당히 하세요.
수시는 '보희당지'에서 "군자는 사물을 암시할 수 있지만 사물에 주의를 기울일 수는 없다. 우화적인 것, 비록 사소한 것이 행복을 가져다주기에 충분하고, 심지어 아름다운 것도 있다. 사물에 있어서는 작은 것만으로도 병이 생기지만, 아름다운 것만으로는 기쁨을 얻을 수 없습니다."
수시는 어렸을 때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는 서예와 그림을 얼마나 좋아했습니까? 당신은 집에 갖고 있는 것을 잃을까 봐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을 얻지 못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나중에 나는 문득 깨달았다. "나는 부를 경멸하고 책을 소중히 여기며, 삶과 죽음을 경멸하지만 그림에 집중한다. 이것은 단지 실수에 지나지 않고 초심을 잃은 것이 아닌가?" , 나는 더 이상 너무 많이 탐닉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름다운 서예와 그림이 여전히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지만, 더 이상 지나치게 중독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술을 마실 때 취할때까지 마시는 것이 최고의 음주 상태여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조금 취하는 것이 어른들이 혼자 있을 수 있는 행복한 방법이자, 어른들이 방종하는 가장 예의바른 방법이기도 하다"고 말합니다.
고대인들은 “반쯤 핀 꽃을 본다는 것은 술을 마시고 나면 조금 취한다는 뜻이다. “취한다는 것은 술을 딱 맞게 마시는 것을 의미하고, 기분 좋은 느낌이다.
만취한 상태에서 이 수치를 초과하면 결과가 압도되어 구토가 나고 몸이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모든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무관심하고 야망을 청산하며 평온하고 원대한 것은 절제를 추구하고 검소함으로 사치를 극복하고 평온함으로 조급함을 극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일을 과하게 하거나 과하게 하면 필연적으로 몸에 해를 끼칠 수밖에 없고, 행동 방식에서도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한나라 황제 유방은 “남편이 계획하고 계획하는데, 수천 마일 떨어진 아내보다 더 나쁘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 사람은 한 세대의 왕들을 부끄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위 "자방"은 한나라 초기의 세 영웅 중 한 명인 장량입니다.
유방이 황제가 되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그는 지혜로 여러 차례 대세를 뒤집으며 뛰어난 업적을 이뤘다.
나중에 유방이 패권을 장악하자 그의 의심은 급격히 커졌고, 그 결과 많은 공신들이 살해당했다.
이 잔혹한 투쟁 속에서 장량은 '교활한 토끼가 죽으면 달리는 개도 익고, 새가 사라지면 좋은 활이 숨겨지며, 적국이 망하면'이라는 진리를 알았다. 멸망하면 조언자도 망할 것이다."
그래서 적절한 시간에 급류에서 용감하게 후퇴하고 소용돌이의 중심을 과감하게 떠나는 것을 선택하여 "토끼는 죽고 개는 요리한다"의 결말을 피하십시오.
전진과 후퇴의 과정에서 장량은 '정도'를 제대로 파악했다. 이것은 장량능이 은퇴하고 선한 죽음을 맞는 가장 완벽한 결말이다.
공자는 "규칙을 초과하지 말고 마음의 욕망을 따르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장량은 평생 자신의 마음대로 행동했고, 규칙을 어겨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오지 않았다.
인생에는 한계가 있고, 그것을 넘으면 재앙이 된다는 말이 있다.
인생에서 '학위'를 바로잡아야만 우리는 진정한 안정과 풍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자는 “오색은 눈멀게 하고, 오음은 귀먹게 하고, 오미는 입을 즐겁게 하고, 사냥을 하면 마음을 미치게 한다”고 말했다. 세상은 다채롭습니다. , 명성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 물질적 욕망의 소용돌이에 빠지기 쉽고 취미, 명예, 부에 길을 잃기 쉽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생에서 적절하게 행동하고 너무 멀리 나아가지 않아야 합니다.
인생은 순환입니다. 모든 것에 만족하지 마세요. 달이 가득 차면 지고, 물이 가득 차면 넘치고, 사람은 가득 차면 교만해지며, 반만 남겨두면 행복하게 살 수 있다.
꽃은 피고 지는 것이 자연의 순환 법칙이고, 일을 하는 데 있어 손익이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새가 높이 나는 이유는 몸이 가벼워지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신중하게 행동하고 모든 일을 적당히 해야 모든 일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어디서나 행복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쉽게 만날 수 있도록 모든 것에 얇은 선을 남겨라'라는 말이 있듯이. 극단적으로 치닫지 않으려면 모든 것에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전진과 후퇴의 장단점을 따질 때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고, 기분이 좋을 때 멈추고, 너무 멀리 가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