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덕의 한문

덕의 한문

1. 고대 중국의 덕(德)의 의미

①<이름> 도덕성. "학문에 대한 격려": "선한 일을 쌓고 덕을 세우면 신들이 만족하고 성스러운 마음이 준비될 것입니다."

②<이름>; "개하 전투": "한 왕조가 내 머리를 천 금에 샀다고 들었고, 도시에 수천 가구가 있습니다. 나는 덕이 있는 사람입니다.

또한 <; >; 감사합니다. "역사 기록: Lord Xinling의 전기": "Zhao Xiaocheng, Wang Degong은 Jin 군인을 붙잡고 Zhao를 구하는 척했습니다."

③<이름>의 덕과 공덕. "음식의 전쟁": "나의 큰 덕을 한눈에 가리지 않겠습니다."

④<이름> 축복. 《의례서·애공문》: "왕의 온화한 말은 백성의 미덕이기도 하다."

도덕, 도덕 교육, 도덕적 영향력. 2. 도덕에 관한 고대 문헌과 명문은 무엇입니까?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든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논어? 자한" 군자는 관대하고 소인은 인연이 길다. ——"논어? 슈어" 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 이인"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이다. ——"논어? 정치를 위해" 사람에게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논어? 정치를 위하여"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논어? 안원" 부와 명예는 음탕할 수 없고 가난과 천함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포기할 수 없습니다.

——"맹자? 나가 등문공" 고상한 이상을 가진 사람은 계곡에 있는 것을 결코 잊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힘을 잃는 것을 결코 잊지 않는다. ——"맹자? 나가 등원공" 세상을 즐기고 세상을 걱정하라.

——"맹자? 양혜왕 아래서" 사람은 ***할 수 없다. ——"맹자: 마음을 바치라" 덕은 무적이다.

——"좌전? 시공 28년" 선한 일을 시냇물처럼 따르라. —— "Zuo Zhuan? 성공 8 년" 사적인 증오는 대중의 증오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좌전? 애공 5년" 선을 행하면 승천하고 악을 행하면 무너진다. ——"국옥? 주유" 돌은 깨뜨릴 수 있지만 강한 것은 빼앗을 수 없고, 영약은 닦을 수 있지만 붉은 것은 빼앗을 수 없습니다.

——"루의 춘추시대? 지동지" 남을 귀히 여기고 자신을 경히 여기고 남을 먼저 생각하라. - "의례? 방지" 한숨과 함께 나오는 음식을 먹지 마십시오.

——"의례서? 담공하" 국가의 긴급한 일을 먼저 하고 사적인 복수를 그 다음으로 한다. —— 한 왕조, 사마천의 "역사 기록, Lian Po와 Lin Xiangru의 전기" 성실은 금과 돌의 기초입니다.

——한나라 유신의 『시징잡기』 5권 강한 바람은 강한 풀을 안다. —— 판예, 송나라, 남왕조, "후한 왕조의 책, 왕바 전기" 조용함은 사람의 도덕적 품성을 키우고 검소함은 사람의 덕을 키웁니다.

——삼국지 촉? 제갈량의 《계명서》 두꺼운 외투를 입는 것보다 추위를 막는 더 좋은 방법은 없고, 비방을 막는 데에는 자기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경작. ——Jin? Chen Shou의 "삼국지? Wei Shu? Wang Chang의 전기" 불멸의 사람은 누구입니까? 죽음의 나라에는 충성심이 크다.

—— 진? 첸 수의 "삼국지? 위술? 양복 전기" 그는 목숨을 바쳤습니다. ——삼국? 제갈량의 "후대사" 단은 닦을 수는 있지만 그 색을 버릴 수 없고, 난초를 태울 수는 있지만 그 단맛을 없앨 수 없으며, 옥을 깨뜨릴 수는 있지만 그 백색을 바꿀 수 없으며, 금은 팔 수 있지만 바꿀 수 없다 그 힘.

——북제시대? —— 당나라 이백약, "북제서, 원경 안 전기"선을 행하면 준비되고 악을 행하면 갈 것입니다.

——연지투이, 북제, 『연씨지시: 무슨 일이 일어나나』 근원이 깨끗하면 흐름이 맑고, 모양이 곧으면 그림자도 곧다. ——당나라 왕보, "상류유향서" 학자가 가난할 때 성실함을 본다.

——당나라 한우, '유자후 비문' 정의로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사는 영광도 없을 것이다. ——한우, 당나라, "장중성전후기" 명망의 선과 악은 사람에게 있다.

——당나라의 한우, 『위종의 달리기 대본으로』: 악을 시기하는 것은 증오와 같고, 선을 보는 것은 배고픔과 목마름과 같다. ——당나라 한우, "장정복의 자기책임 제고" 탁한 것을 자극하고 순결함을 장려하며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합니다.

——당나라의 오경, "진관의 정치 고관? 임현" 사람이 패하면 모든 것이 무너진다. —— 당나라의 Liu Zongyuan, "Xu Jingzhao와 Meng Rong에게 보낸 편지" 불은 옥을 침범하지 않습니다.

——당나라 유우희, '시공공신비' 순교자들이 보통 사람들과 다른 이유는 우정을 위해 충성심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 당나라 유우희, "상두시토서" 도덕성을 기르고 행실을 행하려면 말을 먹으로 써야 한다.

——왕안석, 송나라, 『운명의 해석』 군자의 근본은 도를 범하지 않고 부끄러운 일이다. —— 송나라 구양수, "연지와 대화하다" 행복하게 사는 것보다 정의롭게 죽는 것이 낫고 죽음을 집으로 여깁니다.

——구양수, 송나라, "포로의 면죄에 대하여" 정직과 수치심은 신사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다. ——Ouyang Xiu, 송나라, "성실과 부끄러움에 대하여" 뻔뻔한 사람은 무엇이든 할 것입니다.

——송나라 구양수, "위공칭의 명문 목록" 세상에 부끄러운 일이 있다는 사실을 더 이상 모르세요! —— 송나라 Ouyang Xiu의 "Shang Gaosi의 항의서" 선과 악의 차이는 불과 물이 호환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송나라? Ouyang Xiu의 "Ji Ding Xueshiwen" 먼저 세상의 걱정을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기뻐하십시오.

——판중옌, 송나라, '악양루' 태산이 눈앞에서 무너졌지만 그 색깔은 변함이 없었다. ——송나라의 소쉰(Su Xun), "마음의 기술" 사람이 선하다면 백 가지 선행도 충분하지 않고, 사람이 선하지 않으면 한 번의 악행으로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양완리, 송나라, "용암" 사람이 선하면 자기를 칭찬하지 아니하고 악하면 남이 칭찬하고 자기는 자기를 망하지 아니하되 남이 그를 망하게 하느니라 . ——소시, 송나라, "계획된 진시 대 황실 시험 전략" 영웅적인 학자는 다른 사람을 능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송나라 소식의 '유후륜' 열반은 혼탁하지만 침묵 속에 있지는 않습니다. ——소철, 송나라, "풍경의 은총 제도" 개인적인 사랑으로 정의를 해치지 마십시오.

——송나라 숙철의 『호성소에 대하여 술수업으로 인하여 자자(子子)를 채우는 아들의 이익에 대항하기 위하여』 『진흙은 더럽지 않고 물은 맑으나 사악하지 않다.』 —— Zhou Dunyi, 송나라, "Ai Lian Shuo" 내부에는 경솔한 생각이 없고 외부에는 경솔한 행동이 없습니다.

——송나라의 주희, 『주자위뇌간』 그는 겸손하고 감히 나라를 잊지 않았다. ——송나라? 루유의 "책에서 병이 일어났다" 귀에는 바람소리, 비소리, 독서소리가 들린다.

——명나라 고선성의 동림서교. 돈은 똥과 같지만 인의는 천금의 가치가 있다. —— 명나라 풍몽룡의 "경고 말 : 귀원의 해외 여행 회개" 남에게 맡기는 것은 충성의 문제입니다.

——명나라의 풍몽룡, "세상에 경고하는 말, 왕교련의 100년 복수" 세상을 지키는 자들은 보통 사람들처럼 겸손한데 어떻게 책임을 물을 수 있겠습니까? —— 명나라 Gu Yanwu의 "Rizhilu"볼륨 13 산과 강의 모든 인치는 금의 가치가 있습니다.

——청나라? 황준현의 『같은 해에 양인복에게 선물』 세상이 흥망성쇠할 때는 모두가 책임이 있다. —— 청나라 오연인이 쓴 『고통의 역사』 제10장. 선을 행하면 수백년 동안 유명해지고, 악을 행하면 천년 동안 악취가 난다.

——청나라 청윤성, 『젊은 학교 경림 인사』.

3. 한문 에세이 "아첨 없이 덕을 존중하라"에 대한 답은 "아첨 없이 덕을 존중하라"(chan3)라는 제목이 나중에 중학교에서 쓴 것 같습니다. 중국어 질문 "조예천재(발췌)" 》(당나라) 장회(張淮)와 당견(唐健)이 장기를 두고 싸웠으나, 상관이 화를 내며 담주(唐州)로 나갔다. Yuchi Jingde에게 말했습니다: "Tang Jian은 나를 과소평가하고 있습니다. 나는 그를 죽이고 싶습니다." Jingde Weiwei. 내일 Zhan Yun을 만났을 때 Jingde는 잠시 멈춰서 말했습니다. 듣지 마세요.” 그는 자주 묻고 확신했다. 너무 화가 나서 땅에 있는 옥을 깨뜨려 넣었다. 그는 오랫동안 그것을 찾았다. 식사를 마친 후 3학년 모두를 초대했다. 또는 위에 잔치에 참석하여 말하기를, "오늘 덕을 공경함으로써 이익을 얻는 세 사람이 있습니다. 당견은 쓸데없는 죽음을 피하고, 나는 쓸데없는 죽음을 피하겠습니다. 덕을 공경하면 순종을 피하게 됩니다. 이것이 세 가지 공덕입니다. 나는 노함의 아름다움과 검소함은 다시 태어난다." 다행히도 덕을 공경하는 것은 충성과 의로움이라는 평판이 있으니, 이것이 세 가지 공덕이다." 모든 신하들은 만세를 기원할 것이다. 온라인에서 찾은 번역: 인사부 장관 Tang Jian과 Taizong은 체스를 두며 논쟁을 벌였습니다. 당나라의 Taizong 황제는 분노하여 수도에서 강등되어 Tanzhou에서 관리로 일했습니다. 여전히 화를 내며 Yuchi Jingde에게 말했습니다: "Tang Jian은 나를 경멸합니다. 나는 그를 죽이고 싶습니다. 당신은 나를 위해 그에 대한 불만이나 비난을 찾을 수 있습니다." Jingde는 동의했습니다. 그가 황제에게 보고했을 때. 다음 날 당 태종은 절을 하며 “정말 못 들었다”고 몇 번이나 물었지만 여전히 마음을 바꾸지 않고 화를 냈다. 땅바닥에 내려앉아 소매를 흔들고 떠났다. 오랜만에 당태종이 대신들을 초대하여 식사를 했다. 당견은 불필요한 살생을 피하고, 덕을 존중하고, 타협을 피하며, 용기를 내는 덕이 있고, 당견은 행운을 누린다. 재생하고 덕을 공경하는 것은 충의(忠孝)라는 이름이 있으니 이것이 세 가지 큰 이익이니라.” 그래서 경덕(景德)에게 천(千)을 하사하였고, 신하들은 모두 당(唐) 태종(唐宗)을 칭찬하였다. 위의 번역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가 있다. "Zhengdao", "Qianduan"등 다음은 이를 바탕으로 한 번역입니다. 공무부 장관 Tang Jian은 Taizong과 함께 체스를 두었습니다. 당태종은 이에 분노하여 그를 단주태수로 강등시켰다. 황제는 쌓인 분노를 풀지 못하고 유치경덕에게 “당견이 나를 업신여긴다. 나는 그를 죽이고 싶다. Tang Jian이 (황제에 대해) 불만과 비난을 가지고 있다고." Jingde는 정중하게 동의했습니다. 다음 날 (Zhan Yun에게? 확실하지 않음) Jingde는 절을 하며 "정말 듣지 못했습니다. "라고 여러 번 물었습니다. 당태종은 화가 나서 옥을 땅바닥에 부수고 소매를 휘날리며 안으로 들어갔다. 오랜만에 당태종이 저녁을 먹고 황제를 초대했다. 말했다: "경덕이 지금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장점과 이익이 있습니다. 당견이 부당하게 죽는 것을 피하고, 실수로 신하를 죽이는 것을 피하고, 덕을 존중하여 순종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세 가지 큰 장점입니다. 나에게는 덕이 있습니다. 나의 잘못에 대해 자책하고, 당견은 환생의 행운을 누린다. 덕을 존중하면 충성과 정직이라는 평판이 있는데, 이는 삼대 공덕이다." 공우치는 천 조각의 비단과 비단을 받았다. 모든 대신들이 소리쳤다. "만세"... 4. 도덕에 관한 고대 수필

도가도는 이름을 붙일 수는 있지만 이름을 붙일 수는 없다. 모든 것의 Xuan이라고합니다. 신비롭고 신비로운, 모든 신비로 향하는 문.

회남자: "이름과 도는 구별되지 않는다. 사람이 이름을 받으면 도를 쓰지 않고, 도가 사람을 이기면 이름이 죽는다. 도는 사람과 경쟁하고, 사람은 칭찬하는 사람은 도를 멈추게 된다." 사람의 도리가 없어지면 위험은 멀지 않다. 과거에 큰 명성이 있었다면 그 날이 올 것이다. 유명해지고 싶은 사람은 선을 행해야 하고, 좋은 일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좋은 일을 하라. 제 시간에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책임이 있습니다. 제 시간에 해결하지 않으면 책임이 없습니다. 공덕이 많고 막을 것이 없습니다. 그러면 당신은 실수를 하고 답을 얻게 될 것이고, 당신이 실수를 하면 과녁을 맞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의 성공은 벌을 받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 좋은 것에 집중하면 그른 것에 집중한다면, 그러나 그것은 도보다 더 중요합니다."

공자의 명언

1. 부와 명예는 부도덕할 수 없고, 가난과 비천함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은 구부릴 수 없습니다.

2. 노인은 노인 같고 사람은 늙고, 젊은이는 젊은이 같고 사람은 젊습니다.

3.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4. 바른 길로 가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바른 길로 가지 않으면 도움을 거의 얻지 못할 것이다.

고대 학자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스승은 진리를 설하고 업을 받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혼란스러워서 스승을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혼란이며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면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으니 나도 배웠고,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면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으니 나도 배웠다.

선생님, 어느 해에 제게 태어난 사람이 누구인지 아시나요? 그러므로 높음도 없고 낮음도 없고, 길음도 없고,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있습니다.

한숨! 선생님들의 가르침이 이어진 지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혼란을 없애기가 어렵습니다! 고대의 성도들도 남들과 멀리 떨어져 있었고, 아직도 자기들이 스승이냐고 묻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사람들도 성도들과 멀어서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도에게 유익을 주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을 줍니다. 이래서 성자는 성자이고 바보는 바보인가?

아들을 사랑하면 가르쳐줄 선생님을 선택하게 되지만, 스스로는 선생님이 부끄럽고 혼란스럽습니다. 그 소년의 선생님은 책을 배우고 문장을 배우는 독자입니다. 그는 자신의 길을 가르치고 혼란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문장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고, 헷갈리면 이해가 안 되거나, 선생님일 수도 있고, 잘 못 할 수도 있고, 초등학교 때부터 명쾌함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위대한 유산.

마법과 의사, 음악가와 기술을 겸비한 그는 관상학자라는 사실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학자-관료 집단이 모여서 '스승'이나 '제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비웃곤 했습니다. 묻자 그는 "그 해와도 비슷하고 도도 비슷하다. 낮은 자리는 부끄러운 것이고, 높은 관직은 아첨에 가깝다"고 말했다. 선생님의 방식이 더 이상 복원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사들은 주술, 의술, 음악, 장인 정신을 지닌 사람을 경멸하지만 이제 그의 지혜는 그의 손에 닿을 수 없는 것입니다.

성인은 무상의 스승이다. 공자는 탄자, 창홍, 항, 노단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탄자의 제자들은 공자만큼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에는 반드시 나의 스승이 계시다. 그러므로 제자가 스승보다 열등할 필요가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도를 배우는 데 우선순위가 있고, 예술에 전문성이 있는 것, 그게 전부이다.

리의 아들 판(Pan)은 열일곱 살이었다. 그는 고대 산문을 좋아했고 여섯 가지 고전을 모두 철저히 공부했다. Yu Jiaqi는 고대의 방법을 수행할 수 있었고 그를 가르치기 위해 "Shi Shuo"를 썼습니다.

5.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면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을 굶겨야합니다.

진(前秦) 학자들의 덕에 관한 글도 8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