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직장 훈련법: 마음 속의 도둑, 퇴로를 남기지 않는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직장 훈련법: 마음 속의 도둑, 퇴로를 남기지 않는다
군경' 의 첫 번째는 과거시험 전에' 군경' 을 통독하고 깊이 연구한 적이 있다고 한다. 공식 바다 에 들어간 후, 연구 후, 단어 장 서비스, 바로 의중, 마음으로 이해하지 못했다. 후속성, 진심을 고수하고, 자신에게 퇴로를 남기지 않고, 부침배를 깨고 새로운 길을 추구하다. 이 쿵푸는 인의, 내성성, 선정을 겸비하여' 이치 실무적' 전통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양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일상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이루다. 쩡 구오 번 (Zeng Guofan) 에서 배우는 세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유교 수양은 우선' 다' 를 목표로 해야 한다. 유가의 수행은 힘든 과정이다. 이 일을 깨달을 수 없다. 하루하루 견지해야 하고, 하나씩 빨아야 한다. 유가도 미발한 사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반드시 완전히 반신해서 단호히 바로잡아야 효과가 있다. 지선에서 멈춘다' 는 확고한 포부가 없으면 견지할 수 없다. 왕양명은 산에서 도둑을 제거하는 것은 쉽고, 마음속으로는 도둑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내면의 강력한 이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내면의 사리사욕, 잡념, 탐욕에 대처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지탱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심으로 외부에서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주가 말한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소멸한다", 양명이 말하는 "양심" 과 불교가 말하는 "먼지를 만들지 않는다" 는 것은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둘째, 유교 수련은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추구한다. 유가가 소위 수련이라고 부르는 것은 불도의 단순한 수심과는 달리 심신이 하나가 되고, 지행합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신의 언행을 대로에 맞추려고 노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인식을 제고하는 기초 위에서 자신의 자질과 경지를 향상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마음을 고양하는 공을 일에 써서 자신의 기량을 연마해야 한다. "모든 것이 가정의 일상에 있다" 고 굳게 믿고, 고된 수양 과정을 통해 점차 오만함, 태만, 게으름 등의 유류 문제에서 벗어나 순수하고 성실하며 세상 물정에 가까운 성인에게 다가갔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유교가 불도를 수행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출세 상태에서 필멸의 떠들썩함을 피하고, 대나무의 떠들썩함이 없고, 선정 자성의 상태에 쉽게 도달할 수 있고, 유교도 시끄러운 세계와 번잡한 세계 사이에서 수행의 상태를 찾기 쉬우므로 더 강한 마음과 자제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셋째, 과감하게 구습을 없애고 과감하게 혁신해야 한다. 증국판의 슬림한 길은 태극권을 연습하는 것과 같다. 첫째, 그는 이완과 부드러움을 통해 자신의 만력과 탁기를 깨고 강유상제의 선천적인 힘을 발전시켜 천인의 화합의 경지에 이르렀다. 하루에 200 단어를 읽고 매일 고전을 배우는 것이 돌파구다. 고전에는 정의감과 천리가 있다. 매일의 공부는 더 이상 문장독이나 글자의 의미가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행동을 대조하여 격차와 오류를 찾고 때를 치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깨진 것이 있으면 반드시 서 있어야 한다. 입립은 천지의 길로 마음을 채우는 것으로,' 성' 의 수행에 속한다. 유가의' 성' 의 공덕은 도가의 인생 공덕과 다르다. 중용은 천명은 곧 성이고, 진솔함은 도리이고, 수양은 곧 교라고 말한다. 솔직한 일은 길로 통하는 길이다. 공자는 서른과 서 있고, 성취가 있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하를 알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체내는 도를 얻고, 육십은 순순하고, 칠과 하늘은 방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수련은 평생의 일이고, 성인은 50 세에 깨달아야 한다. 보통 사람들은 아마 매일 도착할 수 없을 것이다. 증국판의 반격이 그 깊은 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한탄할 수밖에 없다. 결코 이른바 투기의' 성공' 수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