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말이 소를 죽이는 성어
말이 소를 죽이는 성어
고대에는 사람들이 모여 그들의 피를 입에 담거나 입술에 피로 발라 성의를 표하겠다고 맹세했다.
소뿔을 뚫다: 연구할 가치가 없거나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연구하려고 시도하는 것을 비유한다. 사고 방식이 좁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탈소 반납마:' 탈소 산마' 라고도 합니다. 군대에 석방된 소와 말은 전쟁이 끝났음을 보여준다. 어본' 서무성' 은 "오언으로 쓴 것으로 화산손중마, 도림야에서 목소, 세무를 보여준다" 고 말했다.
소의 치욕: 소의 항문은 종속적 지위의 은유이다. 종속적 지위에 처하기를 원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포용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소는 양보다 못하다: 양을 잃고 소를 얻는다. 손실이 적고 수확이 크다는 것을 비유한다.
오우천: 오우: 양쯔강과 화이하 사이에서 생산되는 물소를 가리킨다. 무설물소는 달이 태양을 의심하는 것을 보고, 극도로 더울까 봐 계속 숨을 헐떡였다. 의심을 두려워하는 것을 비유하다.
달팽이는 기어가고, 늙은 소는 천천히 걷는다. 행동이나 진전이 매우 느리다는 것을 비유하다.
소에게 말을 알아보라고 묻다: 비유는 측면에서 추론하여 진상을 분명히 한다.
왜 소칼로 닭을 죽여야 합니까? 왜 소칼로 닭을 죽여야 합니까? 이것은 비유이다. 작은 일을 하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둘째, 소의 해에 관한 속담
소의 귀를 받들다: 고대 제후들은 소의 귀를 베고 피를 흘리기로 약속했고, 주요 동맹국 대표는 소의 귀를 담은 접시를 들고 있었다. 그래서 주요 동맹이라 불린다. 후자는 일반적으로 어떤 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지위를 가리킨다.
소는 밭을 갈고 말은 곡물을 먹는다. 불공평한 대우를 받고, 고난을 당하고, 행복을 누리는 것을 비유한다. 이 "60 년의 변천" 제 6 장 제 2 장: "당신은 앞으로 귀국할 것입니까, 아니면 출국할 것입니까? 발을 동동 구르다: "흥! 소는 밭을 갈고 말은 곡물을 먹는다. 이것은 혁명의 성공의 끝이다! ""
외양간 안이 말부리에 들어갔다. 소와 말이 구유로 나뉘어 먹이를 주는데, 외양간에 말부리가 하나 나타나 여분을 표시했다.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라고 말하다. 아이 우 "내 동반자" 5: "할머니는 큰 소리로 호호:' 할 말이 있어요! \ "소 동그라미가 말 입에 찔렸다! 클릭합니다 ""
소 입 속의 풀을 뽑을 수 없다는 비유는 이치를 얻기가 매우 어렵고, 일을 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리의' 60 년 변천' 에는 5 장이 있다. "이봐! 너는 너무 멍청해서 소의 입에 있는 풀도 뽑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보슬비가 내려 땅속으로 떨어지다. 가랑비가 이어서 토양에 스며들었다. 비유가 착실하고 깊다. 유강' 태행풍운' 59: "수화의 작풍에 따라 우리의 일을 잘 점검해야 한다. 이슬비인가, 조금씩 땅에 들어가는가, 아니면 물이 대지를 적시는가? "
소가죽은 불고 있는 것이 아니고, 기차는 밀고 있는 것이 아니다. 허공에서 큰소리치지 말고, 진짜 능력을 보아야 한다. 이천천' 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제 20 장:' 소가죽은 불지 않고 기차는 밀지 않는다. 이 바퀴는 현장에 있다. 너와는 상관이 없고, 나와는 상관이 없고, 많지도 적지도 않다. 모두 비교해서 누가 진짜인지, 누가 가짜인지 보자. "
셋째, 소의 해에 관한 후어
호랑이는 소를 몰았다. 그들은 꼭 얻고자 했다.
늙은 암퇘지가 암소와 싸워 얼굴을 주었다.
늙은 암퇘지가 암소와 싸워 목숨을 걸었다.
늙은 소는 늑대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늙은 소가 풀을 뜯는다-양쪽을 쓸어라
늙은 쇠갈비-갉아먹기가 어렵다
늙은 소가 수레를 끌다-노력하다
늙은 소가 쟁기를 끌다. 당길 수 없다.
늙은 소가 천천히 낡은 차를 끌고 있다.
늙은 소가 죽었다. 도살되었다.
늙은 소가 토끼를 쫓는다. 너는 그것을 강하게 만들 수 없다.
넷째, 소의 해에 관한 이야기
봄을 채찍질하고 풍년을 빌다.
매년 2 월 4 일은 보통 24 절기 중' 입춘' 이다. 늦겨울이 마침내 물러났고, 사람들은 기다릴 수 없이 봄을 맞이했다. -응? 늦겨울에 출토된 소에게 냉기를 보내는 오래된 풍습은 한대 (기원전 206-기원 220 년) 가 입춘으로 정해졌을 때 거행된 토우 영춘식에서 유래한 것이다.
그날 아침, 베이징의 모든 관리들은 청의를 입고 녹색 모자를 쓰고 녹색 현수막을 달고 성문 밖에서 소를 방목했다. 관원들은 그들을 채찍질하여 농민에 대한 충고를 보여 주었고, 각 군의 현들은 모두 같은 의식을 거행했다. 뒤이어 백성들은 소산토를 약탈하며 "토우의 고기, 적당한 누에도 전염병이다" 고 말했다. 다투는 것은' 채찍질봄',' 채찍질소' 라는 시끌벅적한 명절이 되었다.
당대의 시인 원직 (779-83 1) 은' 춘생' 시에서' 군문 밖에서 채찍질소, 다투어 봄누에를 덮는다' 고 썼다. -응? 한대에서 송대 (960- 1279) 까지 개춘에서 출토된 소가 풍작을 기도하는 풍습이 점점 다채로워지고 있다. 한나라 "곽도군 밖에서 못생긴 여섯 마리의 토우 () 를 세워 추위를 보냈다."
추위는 북방의 동방에 있고, 십이지띠와 십이지지, 소가 못생겼기 때문에 추위역 현지 소가 가장 좋은 자리다. 송대에 이르자 네 문이 모두 열렸고 출토된 소는 채색되어 고락이 손님을 맞이했다. 사람들은 식물의 성장을 주관하는' 주망신' 으로 분장하여 봄날의 소를 채찍질하고, 현지 관원들은 분향식을 거행한다. 한편으로는 농사를 포함한 1 년 사업의 시작을 선언하고, 한편으로는 그 해의 풍작을 기도한다.
궁중에서' 채찍 봄' 의식을 행하는 것은 당연히 황제의 의식이다. 소춘의 시장에는 진흙소가 많이 팔리기 때문에 춘우는 설날 의식의 주역일 뿐만 아니라 설날 즈음의 마스코트이기도 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중국의 수천 년 농경 문화에서 소와 봄은 천연적인 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