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논어》 4 자 성어 전집
《논어》 4 자 성어 전집
총 50 개, 나는 이미 정리해서 미칠 것 같다. 나는 그들을 입양하고 싶다.
2. 문언 4 자 성어와 그 해석 전집. 문어문의 성어를 말하는 건가요?
-응? 낡은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다. 이것은 또한 역사를 재검토함으로써 현재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옛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논어 10 편")
-응?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기 때문에' 문' 이라고 부른다. -"논어 10 편")
-응?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함께 걷는 사람이 많은데, 그 중 누군가는 반드시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논어 10 편")
-응? 병을 두려워하고 의사를 두려워하다: 병이 나서 말하려 하지 않고, 진찰을 두려워한다. 비유에는 실수와 결점이 있어 다른 사람이 지적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불치병: 병세가 너무 위급해서 치료할 수 없거나 일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뜻이다. -'편까치가 채환공을 만났어요'? 앞날이 밝다: 환경이나 경지의 갑작스러운 변화를 가리킨다. 역경에서 희망으로 가득 찬 순경에 이르는 것을 많이 가리킨다.
또 하나의 마을이 있다. -"산시 마을 투어")
곤혹: 모호하여 남자인지 여자인지 분간하기 어렵다. 일을 묘사하는 것은 비교적 복잡하여 세부 사항을 쉽게 볼 수 없다. (수컷 토끼 발은 흐리멍덩하고, 어미토끼의 눈빛은 흐리멍덩하다. -"목란시")
-응? 숙련은 교묘할 수 있다: 숙련되면 비결을 찾을 수 있다. 다른 건 없어요. 손이 익었어요. -"기름 파는 사람")
-응? 세외도원: 과거에는 생활이 편안하고 환경이 아름다운 이상적인 세계를 가리켜 현실과 동떨어진 유토피아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복숭아 화원)? 갑자기: 갑자기 밝은 영역. 몇 걸음 걸으면, 너는 갑자기 밝아질 것이다. -'도화원기'
-응? 아무도 관리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페리를 묻지 않습니다. 즉, 아무도 시도하거나 다시 묻지 않습니다. 그 후로는 아무도 관여하지 않았다. -'도화원기'
-응? 아몬 오하: 지식과 재능이 부족한 사람을 비유한다. (대청은 오늘 인재이지 오샤아몬 이후가 아니다! -"손권 설득")
-응? 새로운 시각으로 상대방을 바라보다. 네가 그날 떠날 때, 너의 인상은 더욱 깊어질 것이다. -"손권 설득")
-응? 괴물: 크고 육중한 것을 묘사한다. 지금은 늘 외강 중간을 묘사하는데, 안에는 아무것도 없다.
호랑이는 그것을 보고 요괴인 줄 알고 신이라고 생각했다. -"구이 저우 당나귀")
3. 성어 백과 1 인의 힘, 만 명 위. 그는 하루 종일 선생님이 되었지만, 그의 아버지를 무시했다. 그는 태산을 보지 못했지만 한 사람이 진실을 말하지 못했다. 가까스로 한 파를 따라잡았고, 또 한 사람이 길을 얻었다. 닭견이 승천하자, 전체 국면이 지고, 이불승천 이불출세하고, 이불열반도 사라지는 날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삼추가 혼자라면, 그것은 가득 찰 것이다. 개 한 마리가 짖고, 100 마리가 짖고, 한 마리가 죽는다. 네가 가볍게 타면 너는 행복할 것이다. 두 사람이 한마음 한뜻으로 3 일 동안 고기잡이를 하고, 이틀 동안 그물을 쬐면, 너는 마치 남자 같다. 칠회는 귀신처럼 일을 부지런하지 않다. 오곡은 팔선 () 을 가리지 않고 바다를 건넜고, 각각 신통 10 보 안에 10 년 동안 나무가 있고, 백년에는 나무가 있고, 10 일에는 물이 있고, 5 일에는 돌 () 이 있고, 백가쟁명 () 이 있으며, 백척충은 한 걸음 더 나아간다. 백만 명이 죽어서 집을 사면 천이웃 만군이 쉽게 얻을 수 있다. 천리 여행, 한 표를 구하기가 어렵다. 천리의 제방에서 시작하여, 마침내 개미 군체의 딸이다. 만사가 다 갖추어져 있는데, 동풍인에게만 선견지명이 없고, 가까운 물망대에서 먼저 달을 얻는다. 물건은 유류로 모이고, 사람은 무리로 나뉜다. 우리는 모두 마음이 서로 통한다. 그의 말도 선의로 신용을 지키지 않는다. 하늘에는 절인의 길이 없고, 땅에는 절인의 지식 천문학이 없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나는 지리적으로 하늘을 만지지 않고 지하에 천언만어를 쓸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주제에서 벗어나 사람을 편리하게 하여, 내가 산하를 바꿀 수 있게 하다. 강산은 고치기 쉬우나, 본성은 바꾸기 어렵고, 백성들은 벌을 받지 않는다. 천하인의 흥망을 위해 하지 마라. 모든 사람은 천지를 이해할 책임이 있다. 너는 스카이넷 (Skynet) 이 넓고, 소홀히 하지 않고, 소홀히 하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빠뜨리지 않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림 속에는 시가 있는데, 환희에 겨워 왔지만 하염없이 잃어버리면 배를 뒤집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책에는 글이 가득 써있지 않지만, 글은 숲을 보지 않으면 읽을 수 있다. 이것밖에 없다고 말할 수는 없고, 다른 가지가 없으면 하나만 알고 있다. 두 번째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는 것을 모른다. 완고한 돌은 고개를 끄덕이고, 동쪽 모퉁이에서 길을 잃었고, 느릅나무는 1 리를 잃었다. 사람을 쓰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용의자도 반드시 죽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기회를 놓치면 안 되고, 다시는 오지 않는다. 만약 그가 다시 오지 않는다면, 그는 그것을 바꿀 것이다. 만약 그가 없다면, 그는 축복과 공유를 받을 것이다. 만약 그에게 문제가 있다면, 그도 역시 작은 것이 될 것이다. 만약 그가 실패한다면, 그는 성공할 것이다. 만약 그가 실패한다면, 그는 왕이 될 것이다. 만약 그가 진다면, 그는 당국에 미혹될 것이다. 만약 오늘 방관자가 알았다면, 애초에 왜 이름을 바꾸지 않고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며 성을 바꾸었을까? 만약 네가 살얼음을 밟는다면, 너는 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를 본다면, 당신은 한 사람처럼 물을 마실 것이고, 강산은 고치기 쉬우며, 본성은 바꾸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생사는 그의 쌀에 달려 있다. 부가 문을 닫고 차를 세우면, 핑안 밖으로 나오기 쉽다. 별의 불은 대초원 화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오늘을 알 수 있습니다. 왜 우리는 처음부터 채찍을 가지고 있었는데, 한 사람이 군자의 말을 하면 채찍이 그를 데리러 올 수 있을까? 물은 대지에 이르고, 위어는 주가까이에 있는 자는 붉고, 잉크에 가까운 자는 멀고, 먹묘는 우리 손에 있다. 좋은 사람은 오지 않으면 살 수 없고, 시간은 죽을 때도 화살처럼 날아갈 수 없다. 일월은 외면하지만 병사의 도착은 들리지 않는다. 그들은 주자 적부근에 숨길 방법이 있고, 그들의 말을 듣는 사람은 무고하다. 듣는 자는 에센스를 취하고, 찌꺼기를 버리고, 무진장하게 사용하라는 경고를 받고, 그 마음은 어찌할 바를 몰라 어찌할 바를 몰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건은 유류로 모이고, 사람은 유류로 모이고, 과거에는 원한이 없었다. 요 며칠 동안 원망도 후회도 없이 들으니 편심이 있으면 어두워진다. 너의 집에는 빗자루가 있어, 언제든지 너의 딸을 감상할 수 있어, 한번 휘두르면 쉽게 숨길 수 있어. 휘두르면 숨길 수 없고, 문을 닫아도 모든 것을 알 수 없다. 김옥 외에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어 하루 종일 배불리 먹었다. 너는 한 눈을 뜨고 한 눈을 감고 마음을 쓰지 않고, 항장무검을 듣지 않고, 왜 사람이 높은 말을 반복해서 봉하고, 낙엽은 별의 불을 뿌리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은 대초원 불을 피울 수 있고, 음식을 보고 밥을 먹을 수 있으며, 자신의 상황에 따라 오이를 심고 콩을 심을 수 있다. 콩향의 미끼 밑에는 죽은 물고기 한 마리가 있고, 용감한 사람이 나를 따라오고, 맛없는 사람이 나와 죽을 것이다. 사자가 토끼를 싸우는 것은 물론 아깝지만, 할 수 있는 것은 가난하지만, 가난은 잃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앞사람은 나무를 심고, 후세는 바람을 쐬고 있다. 하이얼은 우리 조상의 요순에 대한 묘사, 헌장 문무, 현명한 사람을 진지하게 들었다. 왜 처음에는 눈살을 찌푸리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을 때, 당신은 자신이 좋은 집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여경은 굶어 죽을 것이다. 불명예라는 거대한 명성에 그는 정말 모든 것을 다 갖추기 어렵고, 귀담아듣기가 매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한 사람이 그의 미덕과 약간의 도움을 잃으면, 그는 성공할 것이다. 한 사람이 생명을 잃을 때, 그는 잠시 충동을 느낄 것이다. 실의에 빠졌을 때 그는 산에 가서 길을 열 것이다. 그가 물을 만났을 때, 그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가 죽을 때, 그는 손을 구름으로 바꿀 것이다. 그는 엎치락뒤치락하며, 평생 지혜로웠고, 손은 떠나지 않았다. 참새는 비록 작지만 담력과 담력은 모두 의도적이고, 물은 무정하며, 빚은 다르면 반드시 한 자 높은 악마가 한 장 높아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길이 불공평하면 칼을 뽑아 부처를 돕고, 마법이 한 자 높다. 남산은 움직일 수 있어, 판단은 가문을 뒤흔들 수 없다. 고정문이 없으면 이중희림문이 없다. 화는 홀로 오지 않으면, 너는 온종일 무리를 지어 살게 될 것이다. 너는 처녀처럼 조용할 수 없다. 만약 토끼를 벗는다면, 사람들이 네가 진심이라는 것을 의심하게 하지 마라. 금석은 열려 있고, 참새는 작지만, 오장은 모두 갖추어져 있다. 강동에 쌀이 없는 밥 짓는 일은 어른을 보기 어렵다. 스님은 절에 나갈 수 없고 개도 상아를 토할 수 없기 때문에 스님은 절을 피할 수 없다.
4. 4 자 성어 백과 사전, 지칠 줄 모르는 것을 가르친다. 병음 hui rén juàn 은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왜 나를 위해? 논어 해설: 가르침.
사람을 가르치는 데는 특히 인내심이 있어서, 영원히 피곤하지 않다. 술어, 속성 및 부사로 사용됩니다. 그것은 참을성 있게 다른 사람의 구조를 가르치는 것을 가리킨다. 주가 동의어라고 하고, 말의 중심이 길고, 지칠 줄 모르고, 설득력이 있다. 지금 이 순간, 내 귓가에 잉크 자국이 가득한 책소리, 즐거운 아늑한 노랫소리, 장난스런 웃음소리, 지칠 줄 모르는 교인의 소리가 메아리쳤다. 눈앞은 매혹적인 교실, 긴장된 노동, 재미있고 즐거운 소풍, 네가 쫓아다니는 운동장 ... 6 년 전 개학 첫날, 하교한 * * * 이 울렸고, 학생들은 잇달아 학부모에게 끌려갔다. 와글와글한 캠퍼스가 갑자기 쓸쓸해졌다.
초등학교 졸업식에서의 연설 제 12 권 본문 28 개 성어 이야기 춘추시절 공자가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을 여행하며 신정병을 겪었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그곳에서 몇 달 동안 살았다. 제자 팬 늦게 공자에게 농사일을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마음이 불쾌하여, 다른 사람을 부지런히 가르치는 습관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노농보다 못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지연은 현지 농민들의 의견을 구해야 했고, 결국 조롱박과 렌즈콩과 같은 오이류와 채소를 심었다. 성인은 "지칠 줄 모른다" 고 말했는데, 네가 또 나에게 묻는데, 나는 왜 아무 말도 하지 않느냐! 조청설근' 홍루몽' 제 48 회 사자성어 ◎ 개편판은 노우에게 10% 의 충실함과 예약뿐만 아니라 전후 몇 장면을 다시 쓰며' 주초' 에서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가르치고 과감하게 시정하는 정신을 부각시켰다. ◎' 유교무류','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재목으로 가르치다' 는 교육사상을 제창하다.
5. 유가의 4 자 성어 유가가 시작되는 4 자 성어:
유교 고전, 우아하고 로맨틱하다.
중국 유교 경전
병음: [r mji j 와 ng sh;
기본 설명:
중국 유교 고전 저작은 그 범위가 왕조가 증가함에 따라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원래의 시, 책, 의식, 음악, 이, 춘추 육경과 주, 이, 이기삼례에서 송대의 시, 이, 이주 13 경으로 발전하였다.
부드럽고 우아하다
병음: r y ü f ü ng Li;
기본 설명:
(1) 우아하게 나부끼다.
② 우아하고 순결함을 의미한다.
출처:' 동반 배달 습작 탈집':' 네모난 수건과 물수건은 모두 야복이다. 물수건이 나부끼는 낭만, 네모난 수건이 성숙하고 두껍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