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자기 지식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자기 지식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성어의 기원
1. "노자" 제 33 장: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아는 사람은 지혜롭다." 2. 한비자자: "추장왕은 베트남을 징발하려고 하는데, 장자는' 왕이 베트남을 징발하는 건 어때?' 라고 훈계했다. 정부가 혼란스럽고 병사가 약하다' 고 장자는 말했다.' 나는 백보 밖을 볼 수 있을 만큼 슬기롭다. 하지만 나 자신을 볼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왕지병은 진진에게 패배하여 수백 리를 잃었다. 이 병사는 매우 허약하다. 초표는 중국에서 도둑이지만, 공식적으로는 금지할 수 없다. 이 정치적 혼란도 마찬가지다. 왕의 약란은 월왕 아래가 아니라 월국을 정복해야 하는데, 이 지혜는 그의 눈보다 나쁘지 않다. \ "왕 naizhi. 지음의 어려움은 다른 사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보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을 보면 알 수 있다. `
번역
추장왕은 월국을 토벌하려고 하는데, 장자는 "폐하께서 왜 월국을 토벌하셨습니까?" 라고 훈계했다. 주앙 왕은 "베트남의 정치적 혼란으로 병사들의 전력이 좋지 않다" 고 대답했다. 장자가 말했다. "지혜는 눈과 같고 백보 밖은 볼 수 있지만 속눈썹은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왕은 진 진에게 패배하여 수백 리의 땅을 잃었다. 이것은 군사 전력의 약점이다. 장티는 초국의 강도이지만 관원들은 그를 잡을 수 없다. 이것은 정치적 혼란입니다. 왕의 정치적 혼란, 약한 힘, 월국 아래 없는 것 같지만 월국을 토벌해야 한다는 것을 보면 왕의 지혜는 그 눈과 같다. (다른 사람을 볼 수는 있지만 자신을 볼 수는 없다.). " 장왕은 군사 작전을 취소했다. 한 사람의 지혜는 다른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을 지혜라고 한다" 고 말했다. 이 이야기는 "사람을 아는 것은 쉽고, 사람을 아는 것은 어렵다" 는 이치를 설명하는데, 이것이 바로 다른 사람이 처신하는 법문이다.
성어의 예
1. 레빈의' 반항의 영웅' 제 13 장. 그는 자기 지식, 부자의 악, 신의 노여움을 잘 알고 있다. 2. 자신을 엄격하게 해부하는 사람은 왕왕 자각이 있다. 나는 조금 자기 지식이있다. 다행스럽게도 저는 이 임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출이 이것보다 더 크다.
이 성어의 분별 분석을 편집하다
1. 명나라; "명나라" 2 를 쓰지 않습니다. 명나라; "mín" 을 읽을 수 없습니다.
이 자지고문을 편집하다.
자신을 아는 사람은 불평하지 않고, 생활을 아는 사람은 불평하지 않는다. 사람을 원망하는 자는 가난하고, 하늘을 원망하는 자는 기개가 없다. 반대로, 자신을 잃으면, 진부하지 않을까요? ...... 따라서, 학자 는 단골 이지만, 악당 은 매우 이상하다. "순자 영욕" 에서 뽑았습니다.
암시
자기를 아는 자는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하늘을 원망하는 사람은 어색해서 자신을 벗어날 수 없고, 하늘을 원망하는 사람도 진보할 수 없다. 자신의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탓하는 것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아닌가? 그러므로 군자는 이 정상적인 것을 따르고 소인은 이단을 따를 것이다.
단어 해석
자각자: 자각자가 있는 사람. 알아: 알아. 불평: 불평. 지명: 지명. 빈곤: 탈출구가 없다. 야망이 없다: 야망이 없다. 진부하다: 낡은 규칙을 고수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다. 오류: 과실, 과실. 정반대이고, 정반대입니다. 뭐: 안 돼. 타오: 따라와. 괴괴: 이단.
시야각
문장 속의 견자의 관점은 사람이 자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문어문 지식을 편집하다
군자' 와' 소인' 의 해석' 군자' 와' 소인' 은 서주와 춘추시대의 귀족 통치자와 통치된 노동인민을 가리킨다. "국어" 는 "군자 관리, 소인 관리" 라고 말했다. 군자는 통치에 힘쓰고 소인은 노동자에 힘쓰는 것을 뜻한다. 춘추말기와 그 이후' 군자' 는 도덕이 고상한 사람을 가리키고,' 소인' 은 도덕이 낮은 사람을 가리킨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늘 슬프다" 는 말은 군자가 당당하고 소인은 늘 슬퍼한다는 뜻이다. 공자의 논어는 말했다: "신사 은유 적 의미, 악당 은유 적 이익. 클릭합니다 군자는 인의를 알고 소인은 이익만 안다는 뜻이다. 성어' 소인의 마음으로 군자의 배를 도함' 은 소인의 마음으로 군자의 생각을 도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