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고전 성어 20 가지 이야기
고전 성어 20 가지 이야기
암시
당대의 유명한 시인 이백은 어렸을 때 독서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는 자주 학교를 무단결석하여 거리를 배회한다.
어느 날 이백은 또 학교에 가지 않았다. 그는 거리를 한가로이 돌아다니며 사방을 두리번거리다가 어느새 도시 밖으로 나왔다. 따스한 햇살, 유쾌한 새말, 바람에 흔들리는 꽃, 이백에게 감탄했다. "이렇게 좋은 날씨, 하루 종일 집에서 책을 읽는 게 얼마나 지루한가?"
허름한 오두막 문 앞에서 백발이 성성한 할머니가 막대기처럼 굵은 쇠공이를 갈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백이 지나가다. \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노파? 클릭합니다
"나는 이 쇠절굿공이를 자수바늘로 갈고 싶다." 할머니는 고개를 들어 이백에게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숙이고 계속 갈았다.
"자수 바늘? 클릭합니다 Li Bai 는 다시 물었다: "옷을 꿰매는 자수 바늘입니까? 클릭합니다
\ "물론! 클릭합니다
"그런데 쇠공이가 이렇게 굵어서 언제 가는 자수바늘을 만들 수 있을까?"
할머니는 이백에게 물었다. "물방울은 돌을 꿰고, 어리석은 사람은 산을 옮길 수 있는데, 왜 쇠공이를 갈아 자수바늘을 만들 수 없는가?"
"근데 너 이렇게 늙었니?"
"내가 남보다 노력하는 한, 내가 할 수 없는 일은 없다."
이백은 노부인이 한 말을 부끄러워해서 돌아온 후 다시는 무단 결석을 하지 않았다. 나는 매일 열심히 공부해서 불후의 시인이 되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네가 무엇을 하든, 네가 끈기를 가지고 있다면, 너는 성공할 것이다. 좋은 일은 많이 한다. 우리 아이가 공부에 진지하고 부지런하며 견지할 수 있다면 좋은 성적을 얻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2) 닭 춤 냄새
암시
진나라의 조상은 마음이 넓고 큰 뜻을 가진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어렸을 때 장난꾸러기 소년이어서 독서를 좋아하지 않았다. 청년기에 접어들면서 그는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책을 읽지 않으면 국가에 보답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많은 책을 박람하고 역사를 진지하게 연구하여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많은 책을 박람하고, 역사를 진지하게 연구하며, 그로부터 풍부한 지식을 배워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는 교토 낙양을 여러 차례 드나들며 그와 접촉한 사람들은 모두 줄줄이 황제를 보좌하여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인재라고 말했다. 선조가 24 살이었을 때, 어떤 사람이 그를 변호사로 추천했지만, 그는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부지런히 공부한다.
나중에, 주요와 그의 어린 시절 친구인 유곤이 사주 주부를 맡았다. 그와 리우웬은 감정이 매우 깊다. 그들은 동침할 뿐만 아니라 공동의 숭고한 이상을 가지고 있다. 공립업, 진국 진흥, 나라의 기둥이 되는 것이다.
한번은 한밤중에, 조상은 잠에서 수탉의 울음소리를 들었다. 그는 리우웬을 발로 차서 그에게 말했다. "사람들은 한밤중에 닭이 지저귀는 소리를 듣는 것이 불길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앞으로 닭이 우는 소리를 들으면 일어나서 검을 연습하는 게 어때? " 리우웬은 흔쾌히 동의했다. 그래서 매일 수탉이 울린 후, 일어나서 검을 연습하고, 검빛이 날고, 검소리가 우렁차다. 봄은 겨울이 오고, 추위는 여름이 오고,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 좋은 일은 많이 한다. 장기간의 고된 학습과 훈련을 거쳐, 그들은 마침내 문장, 군대를 이끌고 승리할 수 있는 다방면수가 되었다. 조상은 진서 장군으로 봉쇄되어 국가에 봉사하려는 소망을 이루었다. 유우 () 는 허베이 () 유주 () 삼주 군무 () 를 관장하는 지휘관이 되었으며, 자신의 문채와 군사적 재능을 충분히 발휘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이 이야기는' 조금전' 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닭 춤 냄새' 는 정력이 왕성하고 전도가 양양하다는 뜻으로, 뜻이 있는 사람이 제때에 기운을 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지각하는 것이 아무래도 못하는 것보다 낫다
암시
이 이야기는 《전국책》에서 나온 것이다. 전국 시대에 추 (Chu) 에는 주앙 신 (Zhuang Xin) 이라는 장관이 있었다. 어느 날 그는 추 샹왕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궁전에 있을 때, 주후는 왼쪽에 있고, 하후는 오른쪽에 있습니다. 네가 외출할 때 연령군과 수경준이 줄곧 너를 따라다닌다. 너와 이 네 사람은 특히 호화롭고 방탕하다. 국가 대사를 불문하고 (추도, 후베이 () 성 강릉현 북) 은 반드시 위태로울 것이다! "
왕상은 이것들을 듣고 매우 기분이 나빴다. 그는 화가 나서 "너 미쳤어? 일부러 이런 음흉한 말을 해서 사람을 현혹시키는가? "
장신은 당황하지 않고 대답했다. "나는 정말 일이 이 지경까지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일부러 무슨 불행이 있는지 말할 수가 없다."
만약 네가 항상 이 사람을 소중히 여긴다면, 초국은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네가 나를 믿지 않는 이상, 내가 조 () 에 숨어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볼 수 있게 허락해 주세요. \ "조 추앙 신화 는 5 개월 동안 살았고, 진 정말 추 를 침공 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 망명 양성 (이 허난 사이 카운티 북서쪽) 을 강요 했다. 이 zhuangxin 좋은 단어, 빨리 zhuangxin 다시 보내, 그에게 어떤 방법이 있는지 물었다. 장신은 간곡하게 말했다. "토끼 이빨에 사냥개가 생각나는 것을 보니 늦지 않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늦지 않다. ...... "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이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이야기이다. 너는 재미를 찾는 방법만 알고, 어떻게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결과는 필연적으로 비참한 실패이다.
사자성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다' 는 위의 두 문장을 기초로 한 것으로, 일이 잘못되어 만회해도 늦지 않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사업에 성공한 사람은 일의 발전을 잘못 추정하고 가볍게 전진하여 실패의 상태에 빠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그러나 그는 결코 낙담하지 않았다. 그는 인내심을 가지고 일을 한 번 생각해 보았는데, 이번 실수에서 교훈을 얻었는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 이 처음부터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맹인이 코끼리를 더듬다
암시
고대 인도 불경에 따르면, 고대 인도에는 경왕이라는 작은 나라가 있었다. 그는 석가모니의 불교를 신봉하고, 매일 부처님을 경배하며 경을 읽는다. 그는 매우 독실하다. 그러나 당시 중국은 종교와 요술이 많았고, 대부분의 신하들은 그 설교에 현혹되어 국가의 통치에 불리하다. 경왕은 신하들이 불문에 귀의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으로 그들을 유도하는 것을 교육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경왕은 그의 궁정에게 "눈먼 사람 몇 명을 찾아 도시로 오너라" 고 명령했다 사자는 재빨리 한 무리의 맹인을 소집하여 그들을 궁궐로 데리고 갔다.
사자가 궁궐에 들어가 경왕에게 보고했다. "폐하, 당신이 찾으라고 명령한 그 맹인은 이제 집 앞으로 끌려갔습니다." 경왕은 이렇게 말합니다. "내일 아침 일찍 맹인을 코끼리밭으로 데리고 가서, 그들 각자가 코끼리 몸의 한 부위만 만질 수 있게 한 다음, 즉시 그들을 궁전 앞 광장으로 데려가십시오."
다음날 아침, 경왕은 모든 신하와 수만 명의 민간인을 소집하여 황궁 앞 광장에 모였다. 사람들이 소곤소곤 속삭이는데, 왕이 무슨 중요한 일을 선포해야 하는지 아무도 모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사자는 맹인을 경왕의 높은 자리로 데려갔고, 광장의 사람들은 갑자기 조용해졌다. 거울 왕은 맹인에게 물었다: "당신은 모두 코끼리를 만진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인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나는 코끼리를 만졌어!" 거울 왕은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여러분 각자가 코끼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말해 주세요!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장님이 먼저 일어서서 말했다. "영명한 왕에게 코끼리는 물감이 가득 든 큰 통 같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코끼리 꼬리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빗자루 같아요." 코끼리의 배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드럼 같아요." 나중에 코끼리의 머리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큰 숟가락과 같고, 큰 상아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뿔과 같다고 말하고, 코끼리 꼬리 뒤의 코끼리를 만지면 코끼리가 막대기처럼 되고, 코끼리의 귀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쓰레받기와 같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코끼리의 코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굵은 밧줄 같아요." 한 무리의 맹인들이 몇 조로 나뉘어 끊임없이 다투고, 끊임없이 논쟁하며, 자기가 옳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이 틀렸다고 말한다. 그들은 연이어 왕천 () 을 거울로 삼아 논쟁을 벌였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내가 말한 대로! " 이때 그 자리에 있던 신하들은 이에 대해 모두 웃기 시작했고, 경왕도 의미심장하게 사람들을 바라보며 웃기 시작했다.
출처
"대열반경" 32: "이를 건드리는 자는 갈대뿌리와 같고, 귀를 건드리는 자는 쓰레받기와 같고, 코를 만지는 자는 공이와 같고, 발을 만지는 자는 나무 절구와 같고, 척추를 만지는 자는 침대와 같고, 배를 건드리는 자는 독과 같고, 꼬리를 만지는 자는 밧줄과 같다."
해명
비유는 사물에 대한 일방적인 이해나 부분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추측을 덧붙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리고자 한다.
(5) 그를 기다리다.
암시
전하는 바에 따르면 전국 시대에는 송나라에 한 농민이 있었는데, 매일 해가 뜨고, 해가 지고, 숨이 멎었다. 만일 기근이 들면 그는 굶주릴 것이다. 그는 자신의 생활을 개선하고 싶었지만, 그는 너무 게으르고 겁이 많았다. 그는 게으르고, 모든 것을 두려워하며, 늘 문을 보낸 뜻밖의 부를 맞이하고 싶어한다.
기적이 마침내 일어났다. 늦가을의 어느 날, 그는 밭에서 쟁기질을 하고 있었고, 주위에는 어떤 사람이 사냥을 하고 있었다. 도처에서 외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일어나자 놀란 새끼는 필사적으로 달렸다. 갑자기 토끼 한 마리가 편파적으로 그의 밭뿌리를 들이받았다.
이날 그는 맛있는 식사를 했다.
그 이후로 그는 농사를 짓지 않았다. 하루 종일 신기한 나무 뿌리를 바라보며 기적의 출현을 기다리고 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그루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다' 라는 성어는 일하지 않고 얻거나 편협한 경험을 고수하며 어떻게 바꿔야 할지 모른다는 것을 비유한다.
(6) 어린 모종을 장려하다.
암시
옛날에 송나라에 농부가 있었는데, 그는 자기 밭의 모종이 너무 느리게 자랐다고 생각하여 온종일 걱정이 태산이었다. 어느 날 그는 호미를 들고 밭으로 내려갔다. 그는 볏모가 전혀 크지 않은 것 같아 어떻게 벼를 높이 자라게 할 것인지 고민했다.
갑자기 그는 영감이 일었다. 그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바짓가랑이를 걷어 올리고 논으로 뛰어들어 모종 한 그루를 뽑기 시작했다. 저녁, 농부는 마침내 그가 매우 총명하다고 생각하는 걸작을 완성하여 득의양양하게 집으로 달려가 아내에게 "놀라운 일을 알려줄게, 나는 오늘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우리 밭의 볏모가 많이 자라게 했다" 고 말했다. 농민의 아내는 반신반의하며 아들에게 밭에 가서 어떻게 된 일인지 보라고 했다. 아들은 집안의 벼가 자랐다는 말을 듣고 흥분해서 논으로 날아가 보았다. 이 때, 그는 벼 묘목이 높지만, 한 그루의 땅이 늘어져 곧 시들어 가는 것을 발견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이 이야기는 송나라의 농민을 절대 배우지 말라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모든 것은 그것의 순서가 있다. 만약 일찍 완성하고 싶다면, 그것의 질서를 파괴하라. 결국, 우리는 앞당겨 완성하지 않을 것이지만, 우리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7) 대나무 제인을 사서 진주를 돌려주다.
암시
그는 초나라 사람인데, 아름다운 진주가 하나 있어서 팔려고 한다. 좋은 가격을 팔기 위해서, 그는 온갖 수단을 다 써서 진주를 포장했다. 그는 고귀한 포장이 있으면 진주의' 신분' 이 자연히 상승한다고 느꼈다.
초인은 값진 목란을 발견했는데, 장인이 진주를 위해 상자 (즉 대나무 뗏목) 를 만들어 시나몬 향료로 상자를 훈제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런 다음 상자 바깥에 아름다운 도안을 많이 조각하고 아름다운 금속 레이스를 달았다. 그것은 반짝반짝 빛나 보이는데, 정말 정교하고 아름다운 공예품이다.
이런 식으로 추 사람들은 조심스럽게 진주를 상자에 담아 시장에 내놓아 팔았다.
시장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둘러서서 초인의 상자를 감상했다. 아정인은 상자를 손에 들고 오랫동안 내려놓을 수 없었다. 결국 그는 고가로 초인의 상자를 샀다. 정씨는 돈을 지불하고 상자를 들고 돌아왔다. 그러나 그는 몇 걸음 걷다가 돌아왔다. 초인은 정인이 반품을 후회한다고 생각했다. 초인은 아직 미처 생각을 끝내지 못했는데, 정인은 이미 초인 앞에 왔다. 정인이 열린 상자에서 진주를 꺼내서 초인에게 건네주며 말했다. "선생님, 진주를 상자 안에 떨어뜨렸으니 제가 돌려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정인은 진주를 초인에게 주고 고개를 숙이고 나무상자를 보고 돌아갔다.
추 사람들은 반환된 진주를 들고 어색하게 거기에 서 있었다. 그는 다른 사람이 그의 진주를 감상할 줄 알았는데, 정교한 포장이 상자 안의 가치를 뛰어넘어' 시끌벅적하다' 며 초인을 울게 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정인은 겉모습에만 치중하고 본질을 무시하여 부적절한 선택을 하게 했다. 초인의' 과포장' 도 좀 우습다.
수를 모으다.
암시
만사에 모두 잘못이 있다' 는 말에 따르면, 제선왕은 허풍을 잘 듣고 겉치레도 좋아한다. 300 명이 그에게 휘파람을 불었다. 그는 늘 이 300 명이 함께 그를 위해 연주하게 한다. 남국선생이 있는데, 그는 플룻을 전혀 연주할 줄 모른다. 이 기회를 보고 그는 제선왕에 가서 피리부는 팀에 가입하라고 요구했다. 제선왕은 그를 불기 팀에 두고 고임금을 지불했다. 피리 부는 것을 전혀 모르는 남곽 선생님은 항상 대열에 섞여 피리를 들고 거드름을 피운다. 이 날이 지나갔고, 나는 결코 발견되지 않았다.
제선왕이 죽자 제민 왕은 왕위를 물려받았다. 제선왕과는 달리, 그는 모두가 함께 피리를 부는 것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피리를 부는 사람이 하나하나 그를 위해 연주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남곽 선생은 소식을 듣고, 어쩔 수 없이 황야에서 도망쳐, 더 이상 허풍쟁이인 척하지 못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서양 속담에 따르면, 어떤 때는 어떤 사람을 속일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을 속일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남 곽찬 선생은 밀고를 하지 않지만, 그는 밀고를 할 줄 아는 척하고, 결국 그는 마각을 드러낼 것이다.
이 이야기는 남곽 선생이 좋은 학습 조건을 잘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선왕의 300 명의 블로잉 팀에서, 나는 다른 299 명의 음악가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학습 자원이 상당히 풍부하다. 그러나 그는 이 점을 의식하지 못했다. 그는 자신이 한 일을 보충하는 것에 만족하고, 자신을 속이고, 얼렁뚱땅 넘어갈 수밖에 없다.
(9) 지도를 따라가다.
암시
쑨양, 춘추시대 진나라는 중국 고대에 가장 유명한 말 전문가라고 한다. 그는 한눈에 말의 좋고 나쁨을 알 수 있다. 전설에 의하면 백락은 하늘에서 말을 관장하는 신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쑨양 () 를 백락 () 이라고 부른다.
백락은 자신의 풍부한 말 지식 경험을 책' 상마경' 으로 편성했다고 한다. 책에서 그는 천리마의 다양한 특징을 적고 사람들이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삽화를 그렸다.
백락은 지능이 매우 낮은 아들이 있다. 그는 아버지의 《향마경》을 읽었는데, 그는 나가서 천리마를 찾고 싶었다. 그는' 상마경' 에서' 천리마의 주요 특징은 이마가 높고, 눈이 크고, 발굽이 접은 술 덩어리 같다' 는 것을 보고 책 한 권을 들고 나와 눈치를 보았다.
멀지 않은 곳에서 그는 두꺼비 한 마리를 보고 재빨리 그것을 붙잡아 아버지에게 말했다. "나는 좋은 말 한 마리를 찾았는데, 너의 책' 상마경' 에 나오는 것과 비슷하지만, 그 발굽은 접은 술 덩어리 같지 않다!"
백락은 아들의 손에 있는 두꺼비를 보고 웃기고 화를 냈다. 그는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이' 말' 은 뛰는 것을 좋아해서 탈 줄 모른다!"
출처
이 성어는' 임벌산' 에서 나왔고, 버락' 항목' 에는' 해질녘, 발굽이 피곤 뽕나무 같다' 는 말이 있고, 그 아들은' 마정' 을 말로 집행한다. 두꺼비를 만났을 때, 그는 아버지에게 말했다. "나는 말 한 마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말과 비슷하지만 발굽은 악곡보다 못하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코끼리에 따라 좋은 말을 구하고, 교조를 고수하고, 규칙을 고수하는 것을 비유한다. 지금의 뜻은 단서를 따라가는 것이다. 찾는 것은 찾는 것이고, 타는 것은 좋은 말이다.
(10) 한단 학보
암시
전설에 의하면 이천 년 전 연국수릉에 소년이 있었다고 한다. 그의 성이 무엇인지 모르면 그를 영릉소년을 지키라고 해라!
이 젊은 수릉은 먹고 입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생김새로도 중간 인재라고 할 수 있지만, 단지 자신감이 부족할 뿐이다. 그는 종종 아무 이유도 없이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느낀다. 옷이 좋고, 채소향이 좋고, 서서 앉아 있어도 우아하다. 그는 무엇을 보고 무엇을 배우는지, 무엇을 배우면 지는 것을 보았다. 비록 그는 새로운 면모를 가졌지만, 그는 여전히 한 가지 일을 잘 할 수 없다. 그는 그가 어떤 모습인지 모른다.
가족들은 그에게 이 문제를 바꾸라고 권했는데, 그는 가족이 너무 신경을 썼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친척과 이웃들은 그가 곰돌이 방망이라고 하는데, 그는 전혀 듣지 않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자신이 이렇게 걸어야 하는지 의심했고, 보면 볼수록 자신이 걷는 자세가 너무 어리석고 못생겼다고 느꼈다.
어느 날, 그는 길에서 몇 사람을 만나 웃고, 단지 어떤 사람이 걷는 자세가 아름다움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이 말을 듣자마자 심장병이 발작하여 급히 앞으로 나가 끝까지 알아보았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 몇 사람이 그를 보고 웃으며 가버렸다.
한단 사람들이 걷는 자세는 얼마나 아름다운가요? 그는 상상할 수 없다. 이것은 그의 마음의 병이 되었다. 마침내 어느 날, 그는 가족을 속이고 먼 한단 학보로 갔다.
한단에 도착했을 때, 곳곳에서 신선하고 현란하게 느껴졌다. 아이가 걷는 것을 보고, 그는 활발하고, 예쁘고, 학원파를 느꼈다. 노인이 걷는 것을 보고, 그는 안정되고 학문이 있다고 느꼈다. 여자가 걷고, 흔들리고, 공부하는 것을 보다. 이런 식으로, 단지 반달 후, 그는 길도 걸을 수 없었고, 노비도 다 써버리고, 어쩔 수 없이 기어돌아가야 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이야기는' 장자 추수' 에서 나왔다. 성어' 단 학보' 는 기계적으로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을 비유한다. 남의 장점을 배우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강점과 기술을 잃는다.
우물 안 개구리
암시
장자 추수' 는 얕은 우물 개구리 한 마리와 동해 거북이 한 마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느 날 얕은 우물 속의 개구리 한 마리가 동해에서 큰 거북이 한 마리를 보고 기뻐하며 말했다. "너무 기뻐요!" 나올 때 우물가에서 깡충깡충 뛰면서 들어갈 때 벽 벽돌 틈에서 휴식을 취한다. 내가 우물에 뛰어들었을 때, 물이 내 겨드랑이와 뺨을 적셨다. 얕은 물로 헤엄쳐 가면 진흙탕이 발을 잃는다. 나는 우물, 게, 올챙이가 모두 나와 비교할 수 없다. 왜 내려와 보지 그래? ""
동해 거북이가 우물가에 와서 왼발이 들어가기 전에 석두 무릎에 끼었다. 동해의 거북이는 천천히 뒤로 물러서서 얕은 개구리의 바다가 어떤 모습인지 알려주었다. "천리 밖의 말로 바다의 광대함을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바다명언) 높이가 천 피트라는 단어로 그것의 깊이를 측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대우가 10 년 9 년 동안 범람했을 때 바닷물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상탕이 여덟 살 때 아침 7 시에 바닷물이 많이 줄어들지 않았다. "얕은 우물 속의 개구리는 어리석어서 놀라서 물건을 잃어버렸다. 그것은 그것의 우물보다 더 큰 세상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왕조에 귀속하다
춘추전국시대
출처
"장자 추수": "개구리는 바다에 있는 사람과 대화할 수 없고, 텅 비어 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우물 안 개구리는 우물처럼 큰 하루만 볼 수 있다. 마음이 좁은 사람을 비유하다.
12, 현량자주는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묘사한다. 서한 유향은 "전국책 진책제": (수진) 독서는 잠을 자려고 하고, 송곳 가시주를 그리고, 발에서 피를 흘리고 있다. "동한 반고" 한수 ":"손나문 채집, 배우기, 조만간 그치지 않는다. 잠이 피곤하면 밧줄로 머리를 묶고, 주택 들보를 매달아라. "
, 13, 앞차의 감감' 순자 상성': "앞차가 덮여 있어 언제 알 수 없어!" 유한은 "원산이 말했다" 고 말했다. "앞차 커버, 뒷차 경찰." 거울: 거울은 하나의 수업이다. 앞에서 전복한 교훈. 앞차의 교훈.
, 14, 노력: 장작. 짚에서 자고, 먹고 자고, 담즙 냄새가 난다. 열심히 일하고 상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묘사하다. "월왕군가세사기": "월왕횡도, 반국도, 근심, 앉을 수 없고, 먹고 마실 수도 없다."
15, 나는' 삼국지 무술 몽로전' 이라는 책을 놓을 수 없다.' 강표전' 을 인용한다.' 무당병마 일, 나는 놓을 수 없다. "
암시: 해석: 내려 놔; 볼륨: 책을 나타냅니다. 책은 결코 그들의 손을 떠나지 않는다.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을 묘사하다.
16, 공우이동산은 자연을 꾸준히 개조하고 굳건히 싸우는 것을 비유한다. "열자 당웬" 에 따르면, 공우의 집 앞에는 두 개의 큰 산이 있는데, 그는 그것들을 평평하게 깎기로 결심했다. 또 다른 노인 지작이 그를 너무 어리석게 웃어서 그가 안 된다고 생각했다. 우우가 말했다: 내가 죽으면 아들이 있고, 아들이 죽으면 손자가 있다. 내 아들 손주들은 영원히 끝이 없고, 두 개의 큰 산은 결국 평평하게 깎일 것이다.
17, 야망이 있다: 피하라. 의지가 높고 거리가 멀다. 나명 관중' 삼국연의' 제 21 회: "영웅의 사람, 지존고원, 복에는 좋은 책략이 있고, 우주를 숨길 수 있는 기회가 있고, 천지를 숨쉬는 뜻이 있다."
18, 업계는 근면함: 학습에 능하다. 정밀: 능숙; 유: 네; 근면: 근면. 해박한 학식은 노력을 통해 얻은 것이다. 당한유 "배워서 알다": "학업은 근면하고, 놀지만 불모지; 한 일은 모두 사상이고, 모두 파멸이다. 클릭합니다
19, 물방울이 끊임없이 떨어지고, 석두 역시 물방울이 통과할 수 있다. 끈기가 있고 부단히 노력하면 일이 성공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한 메이 쳉 전기": "태산 미끄러운 돌, 멜대가 말라 버렸다. 물은 석두 다이아, 나무 톱이 아니다. "
20. 정위간척 출처: "산해경 북산경": "염제의 소녀, 이른바 소녀. 소녀는 동해에서 수영을 하다가 익사하여 정위였다. 그녀는 늘 서산의 목석 칭호를 들고 동해에 익사한다. "
전고: 정위는 목석을 취하여 바다를 메우기로 결심했다. 구시대에, 그것은 깊은 원한과 복수 결의의 은유였다. 후자의 비유는 의지가 확고하여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입양을 구하다 O(∩_∩)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