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수시가 기여한 이 32 개 성어는 수천 년 동안 신기하다.
수시가 기여한 이 32 개 성어는 수천 년 동안 신기하다.
고문관
가이드: 한신의 34 개 성어에 비해 수시예는 32 개 성어에 기여했으며, 대부분 수시의 오리지널이다!
웃어서 토하고 싶다-웃겼다
수시 "어우와 연죽곡문학과 회화자기": "부인과 화목할 때 계곡에서 헤엄쳐 다니며 죽순을 밥으로 태우고, 편지를 부쳐 시를 보내고, 웃고 도도하게 밥을 짓는다." 이제 우스운 일, 행동 또는 말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눈과 진흙에서 발견 된 백조 발자국-과거의 흔적
스시 시 시 \ "mianchi huaigu 와 아이 \" 가 있습니다:
어디에 사는 게 다 어떤가? 그것은 눈 속에서 비행하는 것과 같아야 한다.
나는 실수로 손가락과 발톱을 진흙 위에 두고, 홍비는 그 복잡한 물건을 운전하고 있었다.
스님은 이미 죽어서 새 탑이 되었으니, 나쁜 벽은 옛 문제를 볼 이유가 없다.
과거가 울퉁불퉁한지, 먼 길은 모두 인간인지 기억한다.
후세 사람들은 처음 네 구절을 성어' 설진흙 발톱' 으로 요약하여 과거에 남긴 흔적을 비유했다.
친구나 형제, 우호적인 대화에서 오랜만에 다시 만나는 인사.
수시는 "유사성을 여요에 부치다" 시에서 "중화당 후석남수, 군과 동침하여 비를 듣는다" 고 썼다.
화가가 그림을 그리기 전에 머릿속에는 이미 대나무의 이미지가 있었다. 심사숙고한 계획/전략이 있었다
문과 코는 모두 대나무를 그리는 데 능하다. 수시는 이를 위해' 문과 벼루' 라는 문장 한 편을 쓴 적이 있다. 그중에는 "화죽아, 먼저 가슴을 얻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익숙해지면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을 볼 수 있다. 너는 서둘러 그것을 따라가야 네가 본 것을 따라잡을 수 있다. 토끼가 오르락내리락하자, 조금만 세우면 죽는다. " 그래서'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라는 성어가 생겼는데, 일을 하기 전에 전면적인 고려와 계획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아내를 두려워하는 남편의 공포를 묘사하다) 암사자의 울부짖음 (하동부에 살고 있음)-한 부녀자가 자기 남편을 욕하다
스와 동포 는 종종 첸 지 의 아내를 두려워 조롱 시를 썼다;
용추거사도 가난해서 불면의 밤을 이야기한다.
갑자기, 나는 하동 사자의 포효 소리를 들었고, 나의 지팡이는 나의 손바닥에 떨어졌다.
나중에 이 이야기는 송대 홍마이에 의해' 용재 삼기' 로 쓰여져 널리 전해졌다. 사자가 포효하는 전고가 성립되다.
물의 썰물과 함께, 석두 나타날 것입니다-모든 것이 분명 하 게 된다.
수시의 "후적벽부" 에서 "산이 높고 달이 작아서 진상이 드러났다" 고 말했다. 원래는 자연의 광경을 가리키고, 뒤이어 일이 마침내 진상이 드러났다.
다 쓸 수 없다
스시의 "적벽부" 에서 "강풍, 산 중명월, 눈에 띄는 색깔" 을 듣는다. 그것은 무궁무진하다. 그것은 창조주의 끝없는 은신처이며, 나와 나의 아들은 올바른 곳에 있다. " 자원이 매우 풍부하다고 묘사하다.
동료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다
구양수는 대시인 메이에게 보낸 편지에서 수시를 칭찬했다. "나는 큰길을 피하고 그를 내보내야 한다."
중양절 뒤의 국화-진부하고 더 이상 흥미롭지 않은 것
소식' 남향자 중주 한루에서 서준우를 증정하다':' 모든 것이 결국 꿈이다. 잠시 쉬면 내일 황나비가 근심한다. "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무의미하다는 것을 비유하다. 후자는 뉴스의 가치를 잃는 보도나 시기적절한 작용을 잃는 것을 묘사한다.
시의에 맞지 않은
한번은 소동포가 집으로 물러나 자신의 복부를 가리키며 궁녀에게 물었다. "여기 뭐가 있는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 답: "문장".
하나는 말했다: "지식."
소동파는 고개를 저었고, 왕조운은 웃으며 말했다. "너의 배는 어울리지 않는다." 소동파는 듣고 칭찬했다. "나를 아는 사람은 오직 운뿐이다."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는 시가 있다. 그림의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시와 시의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그림이다. 그림 같은 시와 시적인 그림 한 폭
수시의 "동파머리글 서예 그림 란전우": "시에는 그림이 있다.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 " 풍경을 잘 묘사한 시사를 묘사하여 독자가 그림 속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다. 이 시의 의경이 아름답다고 묘사하기도 한다.
철판 황동
북송 시대에는 수시가 수행원을 데리고 나들이를 나갔다. 그는 벼랑 위의 금국화를 바라보며 수행원들이 수시의 가사를 부르고 있다. 스시는 그들에게 류영의 단어와 어떻게 다른지 물었다. 수행원들은 류랑의 가사는 17 세 아가씨가 빨간 이빨을 들고 판을 쳐야 부를 수 있고, 너의 가사는 관시다칸이 철판을 들고' 돌아오지 않는 강' 을 불러야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 나중에 문장 호매와 흥미 진진한 스타일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인생은 꿈에 지나지 않는다.
수시의' 염노교 적벽회고': "인생은 꿈과 같고, 달은 한 번 갚는다." 이것은 수시의 인생에 대한 무한한 깨달음으로, 깨달음을 초월한 세속적인 맛을 가지고 있다.
촌스러워, 안 돼, 안 돼.
돌의 시' 어전승루' 는 "고기가 없으면 날씬해지고 대나무가 없으면 풍속을 만든다" 고 말한다. 사람은 날씬하고 뚱뚱하지만, 백성들은 구할 약이 없다. 클릭합니다 사람이 저속하면 구제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하다.
옅은 화장이나 진한 화장을 하다
수시의' 초청호를 마신 후 비' 에서 나온 것이다. "서호를 습자에 비유하려면 담백한 화장이 항상 적합하다." 두 가지 다른 메이크업, 즉 단아함과 농염함을 가리킨다.
세상일이 변천하는 것은 봄밤의 꿈처럼 쉽게 퇴색되어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스시의 "판국어와 교외에서 봄을 찾다" 시에서 "사람은 처홍과 같고, 물건은 춘몽과 같다" 고 말했다. 세상일이 변덕스럽다는 것을 비유하고, 봄밤의 꿈처럼 쉽게 사라지고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장수 백세, 글자 뒤.
수시 "동파지림 삼구어": "삼노가 만났을 때, 혹은 물어본 해에 ... 한 사람이 말했다.' 바다가 뽕밭이 되었으니 더 좋은 일을 하겠다. 내가 열 가구를 키울 것이다.' "이것은 세 노인이 자신의 장수를 자랑하기 위해 경쟁하는 우화이다. 나중에 "바다에 집을 짓다" 라는 말은 장수를 가리키며, 흔히 축사로 쓰인다.
백 번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잘 쓴 시나 책을 몇 번을 읽어도 지루하지 않게 묘사한다. 수시의 "수재 서유 보내기": "그래서 책은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자세히 읽고 생각해 보세요. "
미래의 가능한 수요
언제든지 사용하고 예정된 시간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시의' 후적벽부' 에서 "술을 오래 숨기고, 자식을 기다리다가 수시로 사용한다" 고 말했다.
달콤한 16 세 소녀
16 세의 미녀를 가리킨다. 수시의 "이릉 부제는 꽃을 입는다" 시에서 "28 미인 양마, 만주웨이성가" 라고 말했다.
사라지다
오: 허무맹랑해, 존재하지 않아.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게 되다. 완전히 사라지거나 완전히 실패하다.
스시 () 에서 "장지복 () 이 술 여섯 주전자를 보냈는데, 책이 술에 미치지 못하고, 연극은 작은 시 () 이다.": 청주 () 의 6 약혼 () 가 사라진 것인가?
예술 작품의 풍격은 그 아름다움을 특징으로 한다.
연: 한성제의 황후 조; 반지: 당현종의 귀비 양옥환. 여성의 각기 다른 몸매를 묘사하여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예술 작품의 풍격이 각기 다르고, 각기 장점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수시 () 의' 손신 () 이 묵묘정 ()' 시에서 나왔다. "평론서는 비싸고 얇고 딱딱하며, 이 이론은 불공평하다. 짧고, 길고, 뚱뚱하고, 날씬하고, 각자의 상태가 있다. 누가 감히 옥환이 날아가는 것을 미워합니까? "
풍경이 그림과 같다
산천은 그림과 같고, 자연 풍광은 그림과 같다고 한다.
수시의 "지난날을 매혹적인 적벽처럼 기억하다": "산천은 그림과 같고, 때로는 호걸도 많다." "
유니크하다
단 하나, 다른 건 없어요. 묘사가 매우 적다. 사람이나 물건이 매우 소중하다는 것을 묘사하는 데도 쓰인다. 수시 "후한서": "개과천선, 선로유류, 진한이래 유일무이하다."
용간 표범뼈-보기 드문 맛
극히 희귀하고 진귀한 음식을 비유하다.
수시 "장요주전": "측은 표의 보물로, 맛은 졸렬하다. 용간 봉수는 있지만, 그보다 못한 사람도 있다. "
여산의 진면목-사람이나 일의 진상
모든 초등학교에서 외운 수시의 시' 실린벽' 에서 "가로보라, 산 쪽이 봉우리가 되어 거리가 다르다" 고 말했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
작은 이익은 작은 이익이다.
이 단어는 작고 쓸모없는 명성, 아주 작은 이윤을 비유한다는 뜻이다. 스시의 "만방정" 에서 "소라 뿔이 텅 비어 매우 바쁘다." "
모든 것이 그 자리를 가지고 있다
세상 만물이 제각기 자기 몫을 받는다는 뜻이다. 중학교 때 사람마다 외웠던' 천적벽부':' 남편과 하늘 사이에는 만물이 제각기 주인이 있다. 내 것이 아니면 안 가져갈게. "
인내
수시의 "논오" 에서 "고대의 큰일을 이룬 자는 걸출한 인재일 뿐만 아니라 끈기도 있다" 고 말했다. 신념이 확고하고, 의지가 완강하고, 흔들릴 수 없고, 강인하고, 굴하지 않는 것을 묘사하다.
모처럼 칭찬할 만하다
하기 어려운 일을 뜻하는데, 사실 이미 해냈으니 소중히 여길 만하다. 수시의' 순경론' 에서 "루즈의 용기, 자공의 변론, 특히 지성, 이른바 세상은 얻기 어렵고, 귀중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서래풍이 시원하고 파도가 고요하다.
미풍이 살랑살랑 불어오니 수면에 잔물결이 조금도 없다.
스시의' 천적벽부' 에서 나온 것이다. "맑은 바람이 서서히 불어오니 물결이 흥이 나지 않는다."
영리함은 지나치게 클 수 있다.
잔재주를 부리는 것은 작은 총명에 의해 지체되거나 방해된다. 수시의 "동파속희아": "모든 입양아들이 총명해지길 원하지만, 나는 총명으로 일생을 지체했다. 작가는' Xi' 라는 시를 썼는데, 이는 Xi' 사건을 고소하기 위해서이다. 당시 작가는 재능이 넘치고, 총명하며, 여러 차례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가슴에 불공평한 느낌이 들었다. 이 시는 주제를 빌려 발휘하여 두회의 비이성적 현실에 대한 불만을 표현한 것이다.
한신의 성어는 생명' 창조' 로 나왔고, 수시의 성어는 문자' 창조' 로 나왔다. 그래서 한신의 성어는 철리성과 실용성이 더 풍부했고, 수시의 성어는 더욱 우아하고 재미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