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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성어 이야기 (5 가지 정선 이야기)

# 아동이야기 # 서론성어 이야기는 중국 역사의 일부이며, 성어는 역사의 축적이며, 각 성어 뒤에는 깊은 영향을 미치는 이야기가 있다. 다음은 고전 성어 이야기 모음집이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그들에게서 배우세요.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1 .. 고전 성어 이야기: 손산에 빠지다

중국 송나라 때 손산이라는 천재 학자가 있었다. 그는 유머러스할 뿐만 아니라 농담도 잘하기 때문에 부근의 사람들은 모두 그를' 익살스러운 재자' 라고 부른다.

한번은 그와 한 고향의 아들이 북경에 가서 리프트 시험을 보았다.

명단이 발표될 때 손산의 이름은 명단의 맨 아래에 나열되었지만, 명단에는 그와 함께 갔던 고향의 아들을 뽑지 못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손선현이 집에 돌아오자 고향 사람들은 잇달아 아들에게 시험에 합격했는지 물었다. 모리야마는 직접 말하기가 쑥스러워서 숨기기도 불편합니다. 그래서 그는 시적이 아닌 시 두 구절을 아무렇게나 읽었다. "사원은 손산에 있고, 선랑은 손산 밖에 있다."

사원은 중국 과거제도의 1 등이다. 손산시에서 이른바' 사원' 이란 시험에 합격한 장군 거인을 가리킨다. 그의 이 시의 전체적인 뜻은 "명단의 마지막은 손산이지만, 당신 아들의 이름은 아직 손산 뒤에 있다" 는 것이다.

그 이후로, 이 이야기에 따르면, 사람들은 그것을' 손산에서 떨어지는 것' 이라고 부르며 한 학교에 들어가거나 각종 시험을 보았지만 합격하지 못했다.

2. 고전 성어 이야기: 천애각

한유, 글자' 회', 중당대문학자.

그의 아버지는 그가 두 살 때 돌아가셨고, 그의 어머니도 얼마 지나지 않아 돌아가셨다. 그가 어렸을 때, 그는 그의 형과 그의 형수인 정에게 의지했다. 한후이에는 상속인 (동생, 의붓아들, 형님의 아들) 이 노정이라고 불리며 12 위를 차지해 별명이 12 랑이고 한유는 더 작다. 나중에, 한 후이 마흔 두 살 때, 총리 위안 자이 는 shaozhou 도지사 로 강등 되었기 때문에, 몇 달 만에 shaozhou 에서 죽었다. 이때 한유는 겨우 열한 살인데, 시랑은 아직 젊다. 한유는 세 형제 (혜 양 걸세) 가 있었지만 일찍 세상을 떠났다. 이때 한유와 그의 조카 12 랑만이 조상과 자손을 물려받아 외롭고 떠나지 않았다.

한유 19 세는 익성에서 베이징까지, 이후 10 년 동안 사랑을 세 번밖에 본 적이 없다. 그가 서방으로 돌아가 사랑과 영원히 함께 살 작정이었을 때, 불행히도 사랑은 이때 세상을 떠났다. 한유는 이 소식을 듣고 상심했다. 그는' 12 랑송' 한 곡을 써서 건중이 시사 문장 몇 편을 준비하게 하여 먼 곳에서 그에게 경의를 표했다. 이 추도는 한 글자에 눈물을 흘려 읽으니 가슴이 아프다.

추도문에는 "하나는 하늘의 변두리에, 하나는 땅의 구석에 있다" 는 말이 있다. " 후세 사람들은' 천애각' 이라고 불리는데, 매우 먼 곳을 비유한다.

3. 고전 성어 이야기: 세 학생은 운이 좋다.

당나라에는 곽택이라는 스님이 있었는데, 불학에 조예가 깊었고, 그의 친구 이원산과 매우 친했다. 어느 날 그들은 함께 여행을 가서 한 곳을 지나다가 한 여자가 강가에서 물을 긷는 것을 보았다. 이 여자는 큰 배를 품고 있다. 택은 그 여자를 가리키며 이원산에 말했다. "이 여자는 임신한 지 3 년이 되었는데, 내가 환생하여 그녀의 아들이 되기를 기다렸지만, 나는 줄곧 피하고 있었다. 기왕 그녀를 보았으니 회피할 방법이 없다. 사흘 후, 이 여자는 아이를 낳았다. 그때 그녀의 집에 오세요. 아기가 너에게 웃으면 나야. 이 미소를 증명으로 삼자! 13 년, 월야 추석, 항주 천주사에서 기다릴게, 그때 우리 다시 만나자. " 그들이 헤어진 후, 포원담은 정말 이날 밤에 죽었고, 임산부는 남자아이를 낳았다. 셋째 날, 이원산이 원택을 보살피면, 그는 여자 집에 가서 방문했고, 아기는 정말 땅바닥에 미소를 지었다.

13 년 뒤인 추석 달밤, 이원산은 예정대로 천주사에 도착하여 탐방하였다. 절 입구에 도착하자마자 한 목동이 소 등에 앉아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았다. 그는 "삼생석에는 옛 정혼이 있다. 달을 감상하고 바람을 부를 필요가 없다. 부끄러운 연인들은 멀리서 서로 찾아간다. 비록 이 몸은 이성이지만. "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유 방면에서 특별한 운명을 가지고 있다. 또는 친구는 우연한 기회나 특별한 환경에서 만나 지기가 되어 자조를 할 수 있어' 인생의 행운' 으로 불린다.

4. 고전 성어 이야기: 괜찮아요.

당나라 때 한 사람이 랑중을 했다. 사업이 호황을 누리지 못하기 때문에, 무엇을 하든, 수시로 나가서 좀 재미를 찾으려고 한다. 어느 날 그가 곽정사에 도착했을 때, 그는 여행에 지쳐서 절에 묵었다. 밤에 꿈을 꾸었다. 꿈에서 그는 바위 아래로 걸어가서 한 늙은 스님을 만났다. 늙은 스님 앞에는 미니어처 향로가 놓여 있고, 단향은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늙은 스님이 성관에게 말했다. "이 작은 향로의 담배는 네가 소원을 빌었을 때 남은 것이다. 지금은 세 사람의 세계가 되었다. 당신은 당나라 Xuanzong 시대의 jiannan 유화 검사관입니다; 이듬해, 당신은 헌종 시대의 서나무서기, 3 년차, 당신은 지금의 성랑관입니다. " 옛 스님의 말을 듣고, 그는 갑자기 조금 깨달았다. 마치 3 세가 한 관리들이 모두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더 이상 관해에서 침몰하고 싶지 않다. 나는 갑자기 인생을 알게 된 것 같다.

왕중의 시에는 "무엇을 할지 결정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 이라는 감탄이 있다.

오늘날, 만약 노인이 사업에서 성공하지 못한다면, 그는 보통 자신이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는 것을 한탄한다. 때때로 젊은이, 네가 그에게 사업이 어떠냐고 물으면, 그는 "아무것도 아니다" 라고 말할 것이다.

5. 고전 성어 이야기: 위에는 아래가 있고 아래는 아래가 있다.

춘추시절, 제경공 재상 안영 사망 이후, 아무도 면전에서 그의 과실을 비난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매우 낙담했다.

어느 날, 제경공은 모든 관원을 위해 연회를 열었고, 연회가 끝난 후 그들은 모두 광장에 가서 활을 쏘며 즐거워했다. 제경공은 매번 화살을 쏘는데, 화살 까치의 중심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문무백관은 큰 소리로 환호했다. "좋아!

멋지다! "이것은 마법의 화살로 세상에 둘도 없다. ""

이후, 제경공은 조신들에게 이 일을 말했다. 장헌충이 경경에게 말했다. "이 일은 모든 조신을 탓할 수 없다. 고대인 구름: "위아래로. "왕은 무엇을 좋아하고, 그의 신하들도 무엇을 좋아하는지, 국왕은 무엇을 즐겨 입고, 신하들도 무엇을 즐겨 입는다. 국왕은 아첨하는 것을 좋아하고, 당연히 그의 대신들도 늘 국왕을 아첨한다. "

공 징 장 xianzhong 의 말을 듣고, 장 xianzhong 의 말은 매우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장xianzhong 에게 많은 귀중한 것들로 보상을 보냈다. 현장은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왕을 아첨하는 사람들은 단지 더 많은 상을 받기를 원할 뿐이다. 만약 내가 이 상을 받는다면, 나는 비열한 사람이 될 것이다! "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이런 소중한 물건들을 받아들였다.

후세 사람들은' 상향 행동, 하향 효과' 를 윗사람이 좋아하는 일로 묘사하고, 아랫사람도 따라 한다. 우리의 현실 사회에서, 우리는 이런 사람을 더 많이 보지 않았는가? 예를 들어, 한 회사의 사회자는 늘 밖에서 먹고 마시며, 공무를 무시하고, 부하도 따라다니는데, 이것이 바로' 상하' 이다. 이 성어는 부정이기 때문에 형용할 수 없는 것이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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