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사정 수업의 도덕성은 교사 교육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사정 수업의 도덕성은 교사 교육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중학교 덕육대강" 은 "사상정치수업은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사회주의 사상, 도덕, 정치교육의 과정이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 지적했다. 교과 과정 교수를 주요 형식으로 마르크스주의가 지도하는 이론적 관점과 사회과학 기초 지식으로 학생들을 무장시켜 학생들의 사상정치적 각오와 인지능력을 점진적으로 제고하고 학생들의 사회주의 도덕적 자질을 배양하였다. "새로운 골자는 분명히 규정하고 있다." 사상정치수업은 학생들이 확고하고 정확한 정치 방향을 확립하고 사회주의 사상도덕을 양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사상 정치 수업은 학교 덕육의 중요한 부분이며 덕육의 주요 통로임을 알 수 있다. 중학교의 다른 과목들은 사람을 키워야 할 책임이 있지만, 정치와 달리, 전체 교육은 사상 품성 교육을 위주로 한다. 그러므로 사상 정치 수업은 본질적으로 덕육 수업이어야 하며, 그 덕육주 채널의 역할을 도저히 발휘해야 한다.

첫째, 정치 수업에서의 도덕 교육 침투의 특성

(a) 도덕 교육의 침투는 의도적이고 무의식적이다.

교사로서 덕육 침투 과정에서 뚜렷한 가치취향과 교육 목표가 있고, 교육자로서 대부분 무의식 상태 (수동적 상태가 아닌 무의식 상태) 에 처해 있으며, 덕육 침투는 목적과 무의식의 변증적 통일이다.

예를 들어, 내인과 외인의 변증관계를 강의할 때, 역경도 성공의 이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끓는 물 한 솥을 끓이다가 갑자기 살아 있는 개구리 한 마리를 솥에 던져버리는 심리학 실험을 할 수 있다. 개구리가 솥에 빠지려고 할 때, 개구리는 힘껏 뛰어올라 도망가기도 했다. 나중에 정신과 의사는 냄비를 미지근한 물로 바꿔 개구리를 천천히 솥에 넣었다. 개구리가 솥에서 한가롭게 거닐고 있다. 그러나 수온이 높아지면서 개구리는 더 이상 수면에서 튀어나오지 않았다. 선생님은 기회를 빌어 "이 개구리의 비극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만물의 영으로서 개구리 같은 비극을 상연한 적이 있습니까?"

덕육이 침투하는 과정에서, 지도자는 매우 명확한 덕육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자신의 관점을 학생에게 강요할 수 없고, 조화로운 교실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유도, 계발, 다이얼을 통해 교육자가 기꺼이 지도자의 관점을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한편, 교육자의 관점을 받아들일 때, 교육자의 심리의식은 무방비 상태에 있으며, 반항과 반항심리를 없애는 대신, 적극적으로 교학활동에 참여하고, 사상이 활발하고, 정서가 고조된다. 교육자의 주도 아래, 교육자들은 항상 교육 활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b) 도덕 교육 침투의 예술성

주로 교육자의 교육 기술과 수준에 나타난다. 교육 과정상 침투 교육은 일반 교육과 달리 필수가 아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삶을 이해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과학적 세계관, 인생관의 교육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잠재감화 속에서 어느새 숭고한 사상도덕의 훈도를 받아 고상한 정서를 키울 수 있다. 이것은 사실' 바람과 함께 밤으로 잠입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는 교육예술이다. 교육의 수단과 방법의 경우, 교육 압력에 침투하고 무미건조한 단일 교육 모델을 피하기 위해서는 교육자들이 서로 다른 교육 목적, 교육 대상 및 교육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 방법을 채택해야 하며, 교육자들은 속물에 의한 임기응변의 교육 기지를 갖추어야 한다. 교육 분위기에서 교육자는 경직되고 엄숙한 얼굴을 피하고, 가능한 조화로운 교육 상황을 조성하여, 교육자들이 숭고한 사상 도덕의 세례를 쉽고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 도덕 교육 침투의 운반 대 및 실행

덕육 침투의 전달체는 교육자가 덕육 침투를 실시할 때 의지하는 대상을 가리킨다. 덕육 침투에서, 좋은 전달체는 교육자의 지지이다. 불필요한 전달체가 없으면 덕육이 스며들면 밑이 없는 나무가 된다. "피부가 없으면 머리카락이 어떻게 붙을까? 클릭합니다 덕육 침투의 전달체는 다양성과 분산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단일한 것도 아니고, 몇 개의 물체에 고정적으로 부착되지도 않는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교육자의 덕행, 재능, 학식, 내면적 기질, 인격력은 모두 무형의 침투를 가지고 있다.

좋은 도덕적 자질은 정치 교사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종종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이 몸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고 말한다. 아름다운 마음은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 특별한 매력이 있다. 교실은 교사의' 전도수업이 의혹을 푸는 곳' 일 뿐만 아니라 교사가 정신을 과시하는 무대이기도 하다. 정치 교사로서 자신의 교실 이미지, 깨끗하고 깔끔한 옷차림, 단정하고 우아한 행동거지가 교사의 품격이다. 선생님이 알아차리는 눈빛, 교실에서 표정이 풍부한 손짓은 모두 잠재적인 교육력이다.

해박한 지식은 덕육 침투의 중요한 전달자이자 정치 교사의 필수 자질이다. 정치 선생님으로서 탄탄한 전문 지식 외에 문사 전적, 철학 천문 지리, 동서고금의' 잡가' 를 섭렵하는 것이 가장 좋다. 교실 수업에서 교육자가 당나라시와 송사를 마음대로 파악하고 성어 전고를 적절하게 활용해 지식의 바다를 자유롭게 헤엄칠 수 있다면, 학생들은 당신의 해박한 지식에 탄복하고 진심으로 탄복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지식이 있는 학과 선생님으로서, 그 자신의 인격력은 무형의 호소력을 가지고 있다.

감정은 덕육의 특수한 전달체이며, 인심에 영향을 미치는 특수한 힘이다. 고대인 구름: "사람의 마음을 건드리는 자는 먼저 그 감정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 현대교육학도 감정의 참여 없이는 진정한 교육이 없다고 생각한다. 사정과 교수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일을 설명하면서 발정을 통해 예상치 못한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유연하고 다양한 교육 수단과 교육 모델은 사상정치수업 덕육이 침투하는 거시적인 전달체이자 덕육 침투를 실시하는 주요 수단이다.

"가르치는 데는 고정적인 방법이 없고, 중요한 것은 방법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일련의 유연하고 과학적이며 합리적인 교육 모델을 탐구하는 것은 현재의 정치 교육 개혁에서 중요한 과제이다. 소위 교육 모드란 교육자가 특정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교육 내용에 따라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현실에 따라 설계한 교육 방법을 말한다.

교실 수업에서는 읽기 → 강의 → 숙련 연습 모드, 질문 → 지도 → 요약 모드, 새로운 숙련 문제 유도 → 읽기 지도 → 요약 추출 모드, 기존 지식 검토 → 집중 읽기 → 많이 연습 → 질문 → 읽기 → 토론 모드, 그리고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학을 실시하면 반드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것이다. 하나는 교실 분위기가 조화롭고, 학생 사유가 활발하며, 교사의 주도적 역할과 학생의 주체 역할이 충분히 드러난다. 둘째, 교사는 유도, 계발, 고무를 통해 학생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해 학생들이 자각 속에서 깊은 이치를 깨닫게 함으로써 공허한 설교가 아니라 덕육 침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둘째, 정치 교육에서의 도덕 교육의 침투는 원칙을 따라야한다.

흔적 없는 교실 덕육은 학생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교육을 받고, 학생들이 마음속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것은 학생의 실제 교육 방식에 부합하는 최적화이다. 실제로 다음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a) 합리성과 법의 결합

감정은 학생들의 사상 교육의 기초이다. 많은 예들은 교육자와 교육자 사이에 강한 감정이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교육자의 요구는 교육자에게 쉽게 받아들여진다. 감정의 훈도는 학생들이 심리적 장애를 줄이고, 반항심리를 방지하고, 교육을 받는 자각성과 주동성을 증강시킬 수 있다. 이성은 학생들의 사상 교육의 기초이다. 학생들은 감정이 풍부해서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열정이 생기기 쉽다. 그러나 그들은 경험이 부족하여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견해가 과격하기 쉽다. 그러므로 그들은 반드시 이치로 사람을 설득해야 한다. 학생들이 과학 이론을 장악해야 그들의 인생 신념이 확고하고 오래갈 수 있다. 법은 사상 교육에 없어서는 안 될 수단이다. 사상 교육은 단순화해서는 안 되며, "사랑으로 사람을 설득하고, 도리로 사람을 설득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그러나 법이 없으면 사랑은 때때로 원칙이 없어지고 이성은 창백하고 무력해 보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법률만이 그들로 하여금 사회와 학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사상 교육을 하는 것은 필요하고, 이치는 필요하고, 법은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가지를 함께 사용해야만 사상 교육이 이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b) 학생과 가깝다

학생들의 심리적, 생리 적 특성에 가깝고, 학생들의인지 적 법칙에 가깝고, 삶에 가깝고, 가까운 곳에서 출발하고, 학생들과 관련이 있고, 학생들에게 영향을 줄 수있는 요소를 포착하고, 목표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3) 열린 민주주의

교사를 주도하고 학생을 주체로 하는 입장을 견지하다. 선생님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주동성을 충분히 자극하고 지도하는 것이다. 단순히 지식을 주입하는 것에서 학생이 지식을 운용하도록 계발하는 것으로, 전통 설교를 이미지 교육으로 바꾸다. 학교와 사회의 두 교실, 책과 실천 두 가지 교재를 충분히 이용하다. \ "무관심, 간단; 사람을 고기잡이로 가르치고, 생각을 계발하다. "성실, 교육, 지도" 의 정치교실에서 학생들은 생활을 즐긴다.

셋째, 이데올로기 및 정치 과정에서의 도덕 교육 침투 모델

(a) 주입 교육 모델

교육이란 교육자가 국가의 교육 목적, 성격, 임무에 따라 외부에서 교육자에 대한 사상, 정치, 도덕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교육 방식을 말한다. 오늘날 정확한 정치 방향과 사회주의 사상 도덕은 중학생이 단기간에 자발적으로 형성될 수 없고,' 주입' 을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다. 의식, 목적이 선진적인 사상, 이론, 도덕규범의 생수를 학생들의 마음속에 끌어들이고, 학생들이 파악하고 내면화하며, 정치 수업을 지도하고 주조하는 기능을 갖추게 한다.

새로운 커리큘럼은 교사의 교수법을 변경해야합니다. 효과적인 방법을 취하고, 학생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고, 학생들의 적극성을 자극하고, 학생이 수동적으로 주입되는 상태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실천에 참여하고, 자신을 교육하여 덕육의 기능을 달성하도록 해야 한다. 덕육의 고명한 점은'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는 데 있다. 교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애국주의의 잠재화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재정의 역할" 과 "세금" 을 말할 때, 학생들에게 국가의 부강이 모든 시민에게 중요한 의미를 이해하게 하고, 경제적 관점에서 국가에 대한 책임감을 키우는 사상의식을 키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b) 토론 모드

토론은 쉽게 사상의 불꽃을 터뜨리고, 학생들의 덕육에 대한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예를 들어' 정확한 소비관 수립' 을 강의할 때 반 전체를 정반 변론대로 나누어 각종 소비관에 대해 변론할 수 있다. 학생들은 변론에서 각종 소비관이 각각 장단점이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자신의 실제 상황과 구체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한 소비관을 세워야 한다.

(c) 활동 중인 교육

사정과 교재는 당대 사회생활, 정치경제 등 많은 분야를 다루고 있다. "활동에서 교육" 은 학생들이 "활동" 에 더 많이 참여하게 하고, 동적으로 교육을 받고, 학생들이 사정수업이 재미있는 "활동" 이라는 것을 느끼게 함으로써 덕육주 채널의 역할을 더 잘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사정 수업의 내용에 따라 학생들을 조직하여 조사하고 참관하고 사회에 갈 수 있다.

결론적으로 고등학교 사상정치수업에서는 모든 정치교사가 덕육 침투의 특징을 파악하고 덕육 침투의 원칙을 따르고 적절한 덕육 침투 모델을 실시한다면 좋은 덕육 침투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