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이상은의 시는 어떤 성과가 있습니까?
이상은의 시는 어떤 성과가 있습니까?
불행히도 이상은은 우이 두 파의 투쟁에 휘말려 장기간 배척을 당했다. 그는 일생동안 막부에 떨어져 실의에 빠졌다. 정치적 포부를 가진 지식인으로서 그는 환관 독재와 명당 분쟁의 사회 환경에 처해 있다. 그는 평생 험난한 길을 헤매며 두목과 함께' 작은 두리' 로 칭송받았다. 이상은의 시는 독특한 예술 풍격을 가지고 있으며, 일찍이' 깊은 애정' 이나' 해박한 지식과 아름다운 아름다움' 으로 요약되어 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자신의 희망을 표현하기 위해 비유를 대량으로 사용한다. 글쓰기의 모든 것은 저자에게 성격을 부여한다. 산문을 시로 하고, 글이 화려하고, 음운이 우렁차고, 비유가 잘 쓰인다. 의론, 서사, 서정, 전고가 결합되다. 그는 완곡한 경지와 섬세한 어작으로 시의 몽롱한 아름다움을 창조했다. 그는 고전시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1]
첫째, 시인이 처한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생활 경험
1, 시간 배경
이상은은 일생 동안 우울하고, 빈병이 교차하여 재능이 만족을 얻지 못했다. 파벌투쟁의 징벌과 관직의 그에 대한 배척은 시인의 외롭고 비참한 인생 기조를 이루고 있다. "나는 재능을 잃었지만, 나는 평생 마음을 품지 못했다." 최현' 이상은시 조소' 중 한 편의 시이자 동시대인들의 이상은에 대한 평가다. 이 시들은 이상은의 일생의 비극적인 경험과 불행한 운명을 요약했다.
이상은은 당나라 중후기에 살면서 헌종 (춘력), 무종 (항력), 경종 (이참), 문종 (이옹), 무종 (이연), 현종 (진리) 의 세 왕조를 겪었다. 이 여섯 명의 황제는 대부분 평범한 세대로, 측사를 믿든지, 아니면 즐거움을 찾든지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젊은 나이에 죽든지, 죽임을 당하든지. 이상은은 그의 시' 낙원우' 에서 "석양이 무한히 좋아 곧 다가올 어둠에 매몰되었다" 고 말했다. 중앙정부의 부패는 각지의 정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각 정진의 용병들은 종종 난동을 일으키고, 약탈하여 삼키는 등등을 한다. 법정에는 또' 소 이당 쟁론' 이 있다. 이것은 시인 생활의 만당이다. 이 어두운 관료와 몰락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그는 갈등 속에서만 살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링 후 타오에 대한 그의 감정적 태도는 매우 모순적이고 복잡하며, 원한도 있고 기대도 있다. 칭찬도 있고 풍자도 있다. 감개무량하고 하찮다 ... [2]
이 어두운 사회와 현실 생활은 시인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그의 인생 길뿐만 아니라 그의 예술 창작에도 영향을 미쳤다. 어두운 현실과 객관적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 시인은 은유와 방주 방식을 취하거나 경서정을 쓰거나, 옛풍자, 영사로 요약하거나, "왕손을 원망하게 하고, 미견군자를 견제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 점은 \ "판남문집 \" 권 4, 사하동 석치에 기재되어 있다.
2. 비참한 처지
이상은의 아버지는 그가 어렸을 때 세상을 떠나 집이 매우 가난했다. 장남으로서 그는 미성년자 때 어머니와 함께 가족의 무거운 짐을 짊어져야 했다. 나중에 영호추의 인정을 받았지만, 그는 가난하고 외로웠다. 그는' 판남갑문집' 의 서문에 다음과 같이 썼다.
10 년, 자본 기아와 추위, 사람 또는 눈, 한 두씨, 펭, 팬 남궁동, 사람 또는 사람이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생활이 고달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가 친척과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늘 그의 고통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를 들면 "한 사람 한 사람, 웃음만 가미하라", "이셰인의 모습" 과 같다. 이상은은 어려서부터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았지만 좋은 교육을 받아 좋은 글씨를 썼다. 또한, 그는 글쓰기에 능숙합니다. 이 때문에, linghu 추 나중에 동쪽 숙박 및 동쪽 수비대 공상 및 승진 되었다. 이때부터 이상은은 영호초를 따라 46 급 시풍을 배우고 시인의 벼슬길 여행을 시작했다. 대화사 년 (830), 이상은은 영호추 () 의 지지로 베이징에 가서 진사 시험을 치르고 결국 손산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 후 몇 년 동안, 그는 여러 차례 영호추 () 에 의해 베이징에 가서 시험을 보러 갔지만, 여러 차례 실패했다. 큰 7 년 (833) 봄, linghu 추 전근 예부, 태원에서 베이징에 가고 싶어 한다. 이때 이상은은 영호초를 떠나 고향으로 돌아가야 했다. 838 년, linghu 추 질병 사망, 리 shangyin 그의 은사와 보호자 중 하나를 잃었다. 더 심각한 것은 영호추의 죽음이 시인의 생활원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날씨가 매우 좋다. 시인이 자신의 생활에 대해 걱정하고 있을 때, 우리 정원래 사절 왕무원은 민정을 고찰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그에게 우리 사무실의 비서가 되라고 요청했고, 시인은 흔쾌히 갔다. 나중에 그는 왕무원의 딸 왕과 결혼했다. 그러나 그가 왕무원의 문에 들어서자' 우리당 다툼' 의 정치적 소용돌이에 빠져 결국 무고한 희생자가 되고 벼슬길을 끊었다.
3. 소와 리의 싸움에 끼었다.
사적으로 수여하고, 사람을 임용하는 것은 중만당 정치의 폐단이자 중만당 관직투쟁의 보편적인 관행이다. 우이당 다툼은 중당 이후 일정 기간 동안 많은 관원과 관련된 중요한 정치투쟁이다. 이 사건에 대한 이상은의 얽힘은 그의 인생 경험과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우당은 이종민을 비롯한 우승우와 양우청을 포함한다. 이당은 이덕유를 비롯한 회원으로 진정 등을 포함한다. 서기 838 년 영호추의 사망으로 이상은은 망명을 잃고 가족의 생활원에 더욱 영향을 미쳤다. 바로 이때, 왕무원 전 중국 대사가 그에게 위임장을 보냈다. 그에게 마약 끊는 곳에 가서 비서가 되라고 했다. 생계에 대해 고민하는 이상은은 흔쾌히 갔지만, 그의 입막으로 인해 그는 이때부터' 소 이쟁' 의 소용돌이에 빠졌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전에 이상은의 친구들은 대부분 우당이었다. 그는 당연히 우당으로 분류됐지만, 지금은 그를 고용한 왕무원은 우당에 속한다. 이상은은' 우리당 다툼' 의 무고한 피해자일 뿐이다. 결국 그의 인생은 허송되고, 재능은 좋은 시전 () 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막부 () 에서 계속 흥망 () 하고 있다. 이런 인생 궤적도 그의 시 창작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무제 시 에 썼다:
양추의 말에 따르면 정이 있고 물은 늙어서 유명하다. 치마는 부용보다 작고, 머리는 옥보다 가볍다. 금서는 장엄하고 눈썹은 가늘다. 부근에서 바둑을 두지 마라, 중심이 가장 고르지 않다. 당시전집 539- 108
이 시는 먼저 신혼아내의 아름다움과 행복을 묘사한다. 결국 필봉이 갑자기 돌면서 마음속의 은밀한 근심을 드러냈다. 나는 마치 무고한 체스말처럼 파벌 분쟁의 희생양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운명은 다른 사람의 손에 달려 있다. [3]
이상은의 이런 비참한 생활은 그의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시는 실의에 빠진 정서와 신비하고 난해한 색채를 띠어 그의 시를 독특하고 독특한 풍격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그는 만당 문단과 중국 고전시 전체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Li shangyin 의시의 예술적 특징
(a) 세심하게 구상하다
운은 양추에서 양의가 일산시에 대한 평가를 기록했다. 이상은의 시는' 맛볼 수 없고, 뚫을 수 없다' 는 묘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그의 시는 야심차고 참신하고 세심하다. 비참한 인생길은 사회에 대한 그의 통찰력과 비판정신을 배양했다. 그와 문의 시는 아름답지만, 이상은은 시사에 대해 다정다감하고 정취가 있어 아름다움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그의 자기소개와 정치 풍자시는 기억에 남는다. 탄식할 뿐 아니라, 일반적인 서사 가사조차도 독특하게 쓰여져 아직 출판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풍자, 정치풍자시, 정치풍자시, 정치풍자시, 정치풍자시) 그래서 신선함과 정밀함을 준다.
전반적으로 볼 때, 그의 시는 선재가 광범위하고, 자주 쓰이는 시는 한 폭의 그림을 구성하고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간주하거나, 또는 한 조의 시로 표현하여 서정적이고 현실적인 목적을 표현한다. 시인은 그의 정치 풍자시에서 의론과 서정을 교묘하게 결합시켜 역사, 인물, 노래, 사물, 풍경 쓰기 등의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풍자의 목적을 달성했다. 동시에 시인은 조시의 형식을 이용하여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풍자했다. "마자이 2 곡", "용담" 등 당황명, 양귀비의 사적을 묘사한 시. 당대에는 명태조와 양귀비의 사적을 묘사한 시가가 많이 있었는데, 대부분 그들의 비극에 대한 동정을 표했다. 이상은은 비판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 특히 명성조를 조롱하는 것은' 황제가 되면 아내를 보호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이 견해는 전통적인' 군주방종' 관념에 대한 부정으로 서사시의 구상 영역을 넓혀 후세에 좋은 계몽작용을 했다. 예를 들어, 왕안석의 역사에 관한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모사는 고대에 있는데, 첩은 왜 화를 맛보는가?" ! 국왕이 학살에 만족하고 왕궁에 미녀가 있기를 바랍니다. "[4]
구체적인 시로 볼 때 이상은의 예리한 사상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그 정치적 풍자시와 자신이 쓴 시이다. 그의 7 절절' 자생' 처럼.
홍보실 은 chaochen 을 볼 것을 요청, 지아 는 일관성이 없다; 불쌍한 자정 전무후무한 좌석, 귀신에게 묻지 마라. 이 시는 역사, 의론, 서정을 융합했다. 사기 굴원 가생열전' 에 따르면 자이는 권세자의 따돌림을 받았고 대중의사는 창사 왕의 선생님으로 임명돼 돈을 갚았다. 한문제는 미양사 앞 홍보실에서 가의를 불렀다. \ "그는 귀신 에 대한 느낌, 귀신의 내력을 물었다 ...... 한밤중까지, 문제가 앞자리에 왔다. 이어' 오랜만이다, 이제부터는 지금보다 못하다' 고 덧붙였다. ♫ "이 평범한 역사적 사실은 이상은에게 녹은 후 매우 정교한 정치적 풍자를 잘못 선택했다. 문제의 황당무계함을 풍자하고, 자이의 재능에 탄복하다. 또한 시인은 서사, 묘사 및 감정 표현에 능숙합니다. 그는 사물의 가장 전형적인 특징을 포착하여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그려내고, 눈앞에 잠시 나타나거나 머릿속을 스쳐가는 사물과 생각을 포착하고, 그것을 예술적으로 색칠하여 깊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그의 마음은 외롭고 고통스럽고, 그의 감정은 은밀하고 심오하며, 그의 시는 대부분 우여곡절과 완곡한 문장이다. 이른바' 아이디어 외',' 일에 귀의한다' 는 것은 일산시의 특색 중 하나이다. [5]
간결한 언어
만당 시인 이상은은 놀라운 재능, 독특하고 독특한 풍격, 참신한 의경으로 일련의 우수한 시를 창작했다. 이 시들의 언어도 다채롭고 제각각이다. 그렇다면 그의 언어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이해합시다.
1, 어조류가 화려하고 색채가 선명하다.
일산의 단어는 사람들에게 청아하고 찰랑거리는 느낌을 준다. 시인은 시에서 성어 전고를 이용하고, 구어와 민간 속담에서도 아름다운 글로 문장과 얕은 글자를 피한다. [6] 그의 시 내용은 함축적이고 아름다우며, 상상의 공간을 주며,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시인이 미인을 묘사한 것처럼 "서정에 와서 예식을 막고 장하, 꿈속에 가다." " 벼슬비가 무한하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봄송추국화는 겸할 수 있다. "개인 선물 대위궁"; 서리신 청녀와 월중월은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서리의 강락투에서 아름다움과 청순함을 더했다. 서리 달. 예를 들어, 달을 묘사한 시: "어젯밤 달이 가득 찼다", "일강공월, 만리자수", "달이 초경에 가득하다." 또' 동방을 위해 서천을 유람하겠다',' 나는 서천을 유람하고 싶다',' 블루운동이 미운시로 간다' 와 같은 시구는 시인의 글 속에서 기복이 심하고 재미가 무궁무진하여 평범한 * * 를 오색찬란하고 눈부시게 보이게 한다. 다음 시를 보세요.
고향월정은 비에 가려져 있고, 커튼촛불은 서리를 사이에 두고 은하수를 맑게 불고 있다.
나는 이미 충분한 수면을 모았고, 빗소리를 들었지만, 어떻게 길을 잃을지 몰라,' 중원 좌측' 이 피어났다.
빈 정원 폐기물 나무, 홍콩 패배 꽃.
풍녀가 오랫동안 미쳐서, 달은 외로워 함께 여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때 내가 한공자를 사랑한다면 뼈에 묻혀 미워할 것이다. "하한의 문원이 궁인을 진도관으로 보냈다."
영원한 변심은 깨졌지만, 봄을 다치면 곡강은 많지 않다.
위의 시구는 생동감 있고, 현란하며, 우렁차고, "색깔, 향, 맛" 이라고 할 수 있다.
2. 문장형은 가변적이다
이상은의 시는 언어에 대한 그의 통제력과 언어 응용에 있어서 글을 단련하는 쿵푸를 충분히 보여 준다. 그는 전임자의 형식을 모방하는 것 외에도 오언, 칠언, 고풍, 근체시를 잘한다.
예를 들어, 겹치는 용도:
암암리에 어지럽고 조화롭고 노랗다. 국화꽃
나뭇잎은 다시 뒤집어지고, 비스듬한 다리는 옆문에 맞닿는다. 디스크
백리 청운은 설토를 덮고, 행인은 설운의 서쪽에만 있다. 이상한 느낌을 가진 남서여행자
초천의 길이 * * * 혼우, 송옥은 근심도 없이 근심을 풀었다. 주인
예를 들어, 가장 진실한 문장 패턴:
산 위의 궁전을 떠나 위층으로 올라가니 건물 앞의 강물이 흐른다. 주인
봄빛 한 송이가 천하를 홀로 걷고, 붉은 빛이 나날이 서쪽으로 가고 있다. 천지
거꾸로 된 문장 유형:
라인 ruosi, 다음 xianghen, 왕자 반환 도로. 버드나무
예를 들어, 복잡한 문장:
산이 나를 그리워하는 것을 보고, 북소리를 듣고 도시를 떠나 너를 보러 왔다. 교외 별장의 초자
이 문장들의 운용은 언어를 우여곡절로 만들고, 의미심장하며, 읽을 때 앞뒤로 읊조리는 것이 묘하다. 의경이 완곡하고 다채로워 흥미를 자아낸다.
3. 엄격한 법률
이상은의 시법은 엄밀하고 엄밀하여 대결을 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칠율 칠언 외에도 그는 오율 오절 오고시 등의 시가 있다. 사상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그의 시는 서로 다른 예술 형식과 리듬을 가지고 있다. 시인은 시의 유창함과 압운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그의 시는 강한 음악감과 리듬감을 가지고 있다. 예: "시작"
함지는 빛을 갈망하고, 5 분 후에 더 회장을 찾는다고 상상해 보세요. 3 년 동안 쓴 물안개로, 집을 보는 사람을 남기지 않는다.
시에서' 상상, 쓴안개' 라는 두 조의 단어는 절구에 따라 운율, 평정을 제외하고는 모두 겹친 글자이고,' 이, 량' 은 이중음절이다.
이 겹친 글자와 이중음사의 운용은 강렬한 멜로디와 리듬을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읽기에도 완곡하고 우아하게 한다.
게다가, 이 시는 은밀히 전전을 쓰는 데 능숙하고, 역사적 사실에 녹아들어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시인은 풍부한 연상을 발전시켜 간단한 전설과 역사적 사실을 교묘하게 보완하고 창조해 평범한 것을 단번에' 살'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후한서' 에서' 초왕은 허리가 가늘고 굶어 죽는 궁중' 이라는 전설은 시인' 몽택' 이 쓴 것으로, 그 중 초왕은 만성에 묻혔다.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나는 황궁 주방을 가늘게 만들 수 있다. ""
(c) bixing, 상징적 인 기법의 사용
이상은시의' 비' 는 그야말로 하나의 비유이다. 사물로 비교하든 사물로 비교하든, 구체적인 사물로 추상적인 이치를 비교하든, 객관적인 경물로 주관적인 감정보다 사물을 찬양하고 야망을 지지하고 있다. 그의 시 속의' 흥' 은 그야말로 연상이다. 한 물건에서 한 물건까지, 외적인 풍경을 보면 나는 깊은 감명을 받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즉, 촉경 생정이다. [7] 시인은 풍부한 상상력과 해박한 지식으로 현실주의와 낭만주의를 결합시켜 그의 비유와 상징을 뚜렷한 특징과 깊은 의미를 지녔다. 그는 신화 전설, 역사 이야기, 현실 생활 등을 하나로 융합하여 그의 시가 애틋하고 정취가 유장한 장점을 가지게 했다.
그의 시는 종종 한 편의 시에서 상징, 은유, 의인, 모방 등의 수법을 사용하여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하거나, 현실 생활이나 시인의 삶에 대한 평가나 어떤 문제에 대한 느낌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임신 독거' 의식이란 겉으로는 실연 후 혼자 사는 소녀를 가리키는 것으로, 실제로는 시인이 정치적 실의에 빠진 후 영호모와의 관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은유다.
또' 원앙',' 석성' 시에서 시인은 원앙으로 남녀가 함께 사는 아름다운 소망을 상징한다. 칠석, 흑까치 관개 강 신화 를 통해 젊은 연인' 세상에 연인이 마침내 가족이 되라' 는 축원을 전한다
또한 시인은 의인, 패러디, 쌍관 등 수사법을' 부덕닭',' 류' 등의 시에 교묘하게 적용한다. 이것도 시인의 시가 심원하고 완곡한 중요한 원인이다.
(d) 제목없는 시의 창조
무제시는 이상은은 창작한 것이다. 또는 "무제" 명편, 또는 시의 처음 두 문장을 주제로 한다. 내용을 쓰거나 사랑을 쓰거나 남녀의 정을 빌려 손가락질을 한다. 이런 시는 7 법을 많이 사용하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비유가 교묘하며, 상징과 암시를 잘 활용해 아름답고 정교하며 다정한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한다. [8] 무제시의 창작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상은은 당시발전에서 가장 큰 공헌 중 하나이다. 무제시는 서정시의 영역을 넓히고 서정시의 기교를 발전시켰다. 이상은을 제외하고 역대 시인들은 무제시를 쓴 적이 있다. 예를 들어 만당의 한보는 4 장 무제시, 당의 무제시가 무제시 13 수에 달하지만, 이상은의 무제시를 따라잡지 못했다.
"사쿠전서" 의 총결산은 "무제 중에 확실히 수탁자가 있다. 예를 들면," 시공에 오면 갈 때 흔적이 없다 "고 지적했다. 실제로' 근명 아후' 와 같은 화려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젯밤의 별, 어젯밤의 바람" 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악한 사람입니다. 온톨로지를 잃은 사람이 있다. 예를 들면,' 만리폭풍 한 척의 배' 와 같다. 어떤 것은 제목이 없는 것과 연결되어 있고, 실수로 하나로 합쳐진다. 예를 들면, "너는 다른 사람에게 지칠 줄 모른다." 와 같다. 그것의 처음 두 글자는 제목이다. 예를 들면' 필성',' 금슬' 등, 같은 비율이며, 모두 미녀와 바닐라의 해석이며, 원래의 뜻과는 다르다. " 이상은의 무제 시는 기탁을 위주로 하지만 사람마다 다른 해석이 있어 시의 본뜻을 확정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무제 시간' 은 내가 그녀를 만나기 오래 전의 작품이지만,' 헤어진 후 더 오래' 는 보통 사랑시로 읽힌다. 시인은 비유, 정교한 비유, 서정적인 수법을 사용하여 봉건 사대부의 사랑 생활을 진실하고 감동적으로 표현했다. 그중에서'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밤촛불은 눈물을 흘린다' 라는 말은 천고의 명문이 되었다.
또' 무제 시 4 수' (2 편):' 동풍이 한 차례 이슬비가 왔다', 상징과 비유로 정색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고, 사실전고로 현실 생활을 비추며 심오하고 완곡하다.
또 그의 무제 시에서 볼 수 있듯이 무제 시는 이상은은 예술적 성취의 결정체이다. 각종 수사수법의 종합운용은 구상참신함과 언어 응고의 결합으로 이상은시가 난해하고 깊고 화려한 특징을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