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논어》성어 100 및 그 출처

《논어》성어 100 및 그 출처

(1) 반란: "범행은 쉽지 않고, 난동은 쉽고,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설편") 해석: 상급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은 싫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은 한번도 이렇게 한 적이 없다.

(2) 교묘한 말로 색을 만든다: "교묘한 말로 색을 만들고, 싱그러운 인의를 만들어라!" ("설편") 해석: 감언이설과 위선이 있는 이런 사람에게는' 인' 이 별로 없다.

(3) 편지: "친구를 사귀고, 말을 하고, 편지를 믿는다. 클릭합니다 ("쉐어 기사") 해석: 친구와의 교제, 성실하고 신뢰할 수 있다.

(4) 30: "30 은 서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안다." ("정치") 해석: 30 세, 예절 이해, 말과 행동이 자신 있다. 마흔 살, 모든 종류의 지식을 장악했고,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50 살 때, 나는 나의 운명을 알았다.

(5)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이다." ("정치") 해석: 알면 알 수 있다. 모르면 모를 거예요. 이것이 지혜입니다.

(6)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8 개 주식") 해석: 이 모든 것은 잔인함으로 완성할 수 있다. 잔인하게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7) 지난날의 잘못은 묻지 않는다: "지난날의 잘못은 묻지 않고, 지난날의 잘못은 묻지 않는다." 해석: 한 일을 설명하기가 불편하고, 한 일을 만회하기 불편하며, 한 일을 추궁하기 불편하다.

(8) 완벽: "완벽하고 아름답다. 클릭합니다 ("8 개 주식") 해석: 아름답고 훌륭합니다.

(9) 현사치 참조: "현사연 참조, 현사치 참조, 자성." ("입인") 해석: 당신이 성인을 볼 때, 당신은 그를 올려다보고 싶어합니다. 부도덕한 사람을 볼 때, 자신을 반성하고 그와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10) 부드러움: "부드러움, 군자." ("영야편") 해석: 문채가 순박하고 협조가 잘 되는 것은 군자이다.

(1 1): "귀신을 멀리하면 네가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영야편") 해석: 귀신에 대해서는 진지하지만 그에게 접근하려 하지 않는 것은 똑똑하다고 할 수 있다.

(12) 하나, 둘, 셋, 셋, 셋, 셋, 셋, 셋, 셋, 셋, 셋, 셋, 셋, 셋, 셋 해석: 동방을 가르치지만, 그는 그 속에서 서방, 남방, 북방을 추론할 수 없어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는다.

(13) 분노한 호랑이 풍하: "분노한 호랑이 풍하, 죽어도 여한이 없다. 나는 그와 함께 있지 않다." 해석: 나는 맨주먹으로 호랑이를 치는 사람은 신경쓰지 않고 배를 타고 강을 건널 필요도 없고 죽어도 후회하지 않는다.

(14) 삼월고기의 맛을 모른다: "삼월고기의 맛을 모른다." 해석: 공자는 제나라에서 샤오의 동정을 들었지만, 오래도록 고기를 맛볼 수 없었다.

(15) "먹고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즐거우세요." 해석: 잡곡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 베개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다.

(16) 선을 택해서 "많이 듣고, 선을 택하고, 따라라." 해석: 많이 듣고 좋은 수용을 선택하세요.

(17) 임중 멀리, 임중 멀리.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타이버 ") 해석: 선비는 강하고 굴하지 말아야 하며, 그 짐이 무겁기 때문에 길이 멀다. 인간 우 르네, 무겁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쉬지 않는 것이 그리 멀지 않습니까?

(18) 비어 있다: "한 남자가 나에게 물었다. 비어 있다." (하위 한 기사) 해석: 한 농부가 나에게 물었다, 나는 모른다.

(19) 안내를 따라가다: "스승이 안내를 따라가고, 좋고 매력적이며, 나에게 문장 써줘, 내가 예의 바르고 멈출 수 없어." 해석: 선생님은 차근차근 우리를 유도하고, 각종 문서로 나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며, 일정한 예의로 나의 행동을 구속하여, 나로 하여금 공부를 멈출 수 없게 한다.

(20) 내세에 핍박: "내세에 핍박,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해석: 젊은이는 정말 무섭다. 그들의 미래가 현재의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어떻게 단정할 수 있습니까?

(2 1) 입실: "저도 입실했는데 그냥 안 들어왔어요." ("진계편") 해석: 왜, 잘 배웠는지, 충분히 심오하지 않다.

(22) 과유불급: "자는' 과유불급' 이라고 말한다." "("진계편 ") 해석: 공자가 말했다." 너무 멀리 가면 따라잡지 못하는 것은 좋지 않다. ""

(23) 전 세계 모든 형제: "전 세계 모든 형제-군자는 왜 무형제를 앓는가?" (안연) 해석: 세상은 크고 곳곳에 좋은 형제가 있다. 군자는 왜 좋은 형제가 없어서 고민할 필요가 있는가?

(24) 성인의 아름다움: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비성인의 악." ("안연") 해석: 군자는 남의 나쁜 일을 조장하지 않고 남의 좋은 일을 성취한다.

(25) 언관색: "기개가 있는 자, 직설적이고 정직하며, 언관색을 살피고, 다음 사람을 고려한다." ("안연") 해석: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 성실하고, 도리를 따지고, 남의 말을 분석하고, 다른 사람의 색깔을 관찰하고, 사상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기를 원한다.

(26) 말은 필수다: "말은 필수다." (루즈편) 해석: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27)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지 말고, 학교에 가서 성취해야 한다. 해석: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평범한 지식을 배우지만, 또 먼 도리를 철저히 이해하였다.

(28) 일관성: "아니요, 일관성을 주세요." (위령공) 해석: 아니요, 저는 그것을 관통하는 기본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29) 살인성인: "인인지사, 사람을 해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고, 몸을 죽이면 인심이 된다." ("위령공") 해석: 인인지사,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인인을 해치고, 오직 희생하여 인인을 완성할 수 있다.

(30) 사람이 원초하지 않으면 반드시 근우가 있을 것이다. "아들이 말했다.' 원초도 없고, 반드시 근우가 있을 것이다.' "("위령공 ") 은 공자가 말했다."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사람은 반드시 눈앞의 걱정이 있을 것이다. ""

(3 1) 말은 의보다 못하다: "하루 종일 무리를 지어 사는 것은 의보다 못하지만, 말은 의보다 못하며, 너그럽고 지혜롭지 못하다!" ("위령공") 해석: 하루 종일 여러분과 함께 있고, 합리적인 말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작고 총명한 사람만 사는 것을 가르치는 것은 정말 어렵다.

(32) 사람의 폐언으로 인해: "군자는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사람을 폐언하지 않는다." ("위령공") 해석: 군자는 그가 잘 말했기 때문에 그를 발탁하지 않고, 그가 나쁜 사람이기 때문에 그의 좋은 말을 경시하지 않는다.

(33) 직무를 다하다: "직무를 다하고, 선생님을 저버려서는 안 된다." ("위령공") 해석: 인심에 직면하여 선생님조차도 그를 비굴하게 대하지 않는다.

(34) 성은 비슷하고, 배움은 멀다. "성은 비슷하고, 배움은 멀다." ("양품") 해석: 사람과 사람의 기질이 비슷하고, 습성 염색으로 인해 거리가 멀다.

(35) 소칼로 닭을 죽이는 방법: "사부님이 웃으며 말했다.' 소칼로 닭을 죽이는 법?' "("양품 ") 해석: 공자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닭을 죽이고 왜 칼로 소를 죽일 필요가 있습니까? ""

(36) 약자를 괴롭히고 강경을 두려워한다: "약자를 괴롭히고, 소인처럼 강경을 두려워하는데, 누가 도둑이냐?" ("양품") 해석: 색깔이 가시적이고 마음이 겁이 많다. 나쁜 사람을 비유하면, 구덩이를 파고 담을 넘어뜨린 도둑처럼 될 것 같다!

(37) 귀로는 "귀담아 듣고, 먹칠을 하고, 도덕이 타락했다" 고 말한다 ("양품") 해석: 도로 소문을 듣자마자 곳곳에 퍼졌다. 이것은 폐지되어야 할 작풍이다.

(38) 득실: "얻지 못하면 얻을 수 있다. 네가 가지고 있는 것은 네가 잃는다. " (양품) 해석: 그가 그 직위를 얻지 못했을 때, 그는 자신이 얻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나는 이미 얻었지만, 나는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려웠다.

(39) "하루 종일 밥을 먹으며 헤벌렁거린다." "하루 종일 밥을 먹는 것은 정말 어렵다!" " (양품) 해석: 하루 종일 음식을 먹고 일을 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40) 배우고 우측시: "배우고 우측시, 배우고 우측시." ("하위 장 기사") 해석: 관직자, 한가할 때 책을 읽는다. 공부를 마치면 여력이 있으면 벼슬을 한다.

맹자의 성어는 다음과 같다.

(1) 50 보 웃음 백보: "아니면 백보 후에 멈추거나 50 보 후에 멈춘다. 냄비가 남색을 싫어하면 어떡하죠? " ("양혜왕") 해석: (도망친 병사) 어떤 사람은 단숨에 백 정거장을 달렸고, 어떤 사람은 단숨에 50 정거장을 달렸다. 50 보를 달리는 병사들이 100 보를 달리는 병사들을 비웃습니다. 아시겠죠?

(2) 앞장서서 기대한다: "살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천하 모두가 앞장서서 기대하고 있다." (리앙) 해석: 쉽게 죽지 않는 군주가 있다면, 천하의 사람들은 목을 길게 뻗어 그의 구원을 기대할 것이다.

(3) 신사는 부엌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신사는 부엌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양혜왕) 해석: 이것이 군주가 부엌을 자기와 멀리 떨어진 곳에 두는 이유다.

(4) 관찰에 능하다: "가을의 끝을 충분히 똑똑히 볼 수 있지만 당신의 월급을 볼 수 없다면 왕욱은요?" (빔) 해석: 나의 시력은 가을새의 가는 털을 똑똑히 볼 수 있지만, 앞에는 땔나무 한 대가 보이지 않는다.

(5) 태산을 등에 업고 북해를 건너다: "태산을 등에 업고 북해를 건너면 사람들은' 난 안 돼' 라고 말한다 예, 할 수 없습니다. (양혜왕) 해석: 태산을 끼고 북해를 건너 사람들에게 "나는 이렇게 할 수 없다. "이건 정말 불가능해요.

(6) 연목구어: "원하는 곳, 인연목으로 물고기를 구해야 한다." (빔) 해석: 이런 식으로 너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은 마치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잡는 것과 같다.

(7) 과부가 대중을 이기지 못하다: "과부가 대중을 이기지 못하고, 약자가 대중을 이기지 못한다." (리앙) 해석: 인구가 적은 나라는 인구가 많은 나라와 적이 될 수 없고, 약국은 강대국과 적이 될 수 없다.

(8) 민과 동락한다: "여기에는 다른 것이 없고, 오직 민과 동락할 뿐이다." ("양혜왕") 해석: 다른 것은 아니고, 단지 오락 백성을 위한 것이다.

(9) 천하를 누리다: "천하를 누리면 천하를 걱정하고, 비군은 없다." ("양혜왕") 해석: 천하의 사람들은 복이 있고, 어려움이 있어서 온 세상이 그에게 굴복할 수 없다. (참고: 범중연의 명구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 여기에 있다.)

(10) 그에 대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왕곡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를 이야기한다." (빔) 해석: 왕은 고개를 돌려 주위를 둘러보고 화제를 다른 곳으로 이끌었다.

(1 1) 은 깊은 뜨거운 가운데 있다. "물이 더 깊으면 불이 더 뜨거워지면 운송만 된다." ("양혜왕") 해석: 연국의 국민들이 물과 불에 더 해를 입힌다면 (더 깊은 재난을 의미함), 그것은 통치자가 연변에 의한 것일 뿐이다.

(12) 물과 불: "이 제비는 그 백성을 학대하고 소로가 징발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자신을 수렁에서 구해내고 솥 안의 고기를 먹고 왕사를 환영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 (양혜왕) 설명: 현재 연국의 군주가 인민을 학대하고 있다. 만약 네가 그를 공격하러 간다면, 그곳의 사람들은 네가 그들을 극도의 뜨거운 가운데 구하려고 하는 줄 알았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바구니로 밥을 담았고, 항아리에 술장을 담아 너의 군대를 환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13): "오늘 제비가 그 백성을 학대하고 소로가 징발했다. 사람들은 그들이 자신을 수렁에서 구해낼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들은 풀을 먹고 왕사를 환영했다. (양혜왕) 설명: 현재 연국의 군주가 인민을 학대하고 있다. 만약 네가 그를 공격하러 간다면, 그곳의 사람들은 네가 그들을 극도의 뜨거운 가운데 구하려고 하는 줄 알았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바구니로 밥을 담았고, 항아리에 술장을 담아 너의 군대를 환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14) "그만해! 네 일을 방해하지 않고 네 일을 방해하지 않는다. " (빔) 해석: 경계하고 경계해야합니다! 네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면, 다른 사람이 너에게 어떻게 보답할 것인가.

(15) 사민서: "현재 완성의 국인정, 인민은 즐거움으로 여전히 미스터리하다." (공손추) 해석: 이때 1 만 대의 병거를 보유한 대국이 인정을 실시하면 서민들의 행복이 거꾸로 걸린 것 같다.

(16)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고대 이야기가 있는 사람은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다만 이때뿐이다." (공손추) 해석: 그래서'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는 것은 이 시대에만 가능하다.

(17) 구체적이고 함축적이다: "그러나 소, 민자, 안연은 구체적이고 함축적이다." (공손추) 해석: 소, 민자, 안원은 일반적으로 공자와 가깝지만, 그가 심오하지는 않다.

(18) 출출: "출류, 출제, 출제, 출제, 출제, 출제, 출제, 출제, 출제, 출제, 출제, 출제 (공손추) 해석: 성인은 그 종류보다 훨씬 높고, 그 무리보다 훨씬 높다. 인간이 있는 이래 공자보다 더 위대한 것은 없다.

(19) 성심성의복: "덕으로 봉사하는 자, 마음이 성복하다." ("공손추") 해석: 사람은 도덕에 의지하여 복종해야 마음을 기쁘게 할 수 있다.

(20) 자기 요구로 돌아 가기: "놓치면 자책하지 않고 스스로 복을 빌어라." 해석: 놓치면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을 탓하지 말고 자신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2 1) 사람과 선하다: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은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이다." ("공손추") 해석: 다른 사람의 장점을 흡수하고 스스로 선을 행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함께 선을 행하는 것이다.

(22) 넉넉한 여유: "신하는 관수가 없고, 글자도 원망도 없다. 그럼 나는 진퇴할 것이다. 아직 충분치 않은가? " ("공손추") 해석: 저는 고정적인 입장도 없고, 조언도 할 책임도 없습니다. 설마 나의 행동이 아직 관대하지 못하여, 무한한 회전의 여지가 없단 말인가?

(23)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공손추") 해석: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24) 이번에, 그때: "그 때, 이번에도." (공손추) 해석: 그것은 또 다른 시대이고, 지금은 또 다른 시대이다.

(25) 나 말고 또 누가 있어: "오늘 세상에 나 말고 또 누구 있어?" (공손추) 해석: 오늘날의 사회, 나 말고 또 누가 있을까?

(26) 부유하고 무정하다: "부유하고 친절하며 부유하지 않다." (탱 wengong) 해석: yufu 좋은, yushan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27) 부모의 목숨, 중매의 말: "부모의 목숨과 중매의 말을 기다리지 않고, 너를 서로 쳐다보게 하고, 함께 벽을 넘기면, 부모는 비천하다." ("텐문공") 해석: 부모의 말을 기다리지 않고 중매인의 소개를 거치지 않고 구멍을 뚫어 서로를 엿보고 담을 넘고 사적인 모임에 간다면, 당신의 부모와 대중은 모두 그를 경멸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8) 반역자: "공자는' 춘추' 가 되었고, 반역자는 두려웠다." (텐문공) 해석: 공자는 춘추를 쓰고 반항적인 신하와 불효한 아들만이 무서워한다.

(29) 자기 파괴: "자기 파괴, 말 안 함; 자포자기한 사람은 출세할 수 없다. " ("루루") 해석: 자신을 해치는 사람은 그와 가치 있는 말을 할 수 없다. 자포자기한 사람은 그것과 가치 있는 사업을 이룰 수 없다.

(30) 앤의 명예: "앤의 명예가 있고, 파괴가 있다." (리루) 해석: 예상치 못한 칭찬도 있고, 지나치게 까다로운 비방도 있다.

(3 1) 좋은 선생님이 되라: "사람의 결점은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루루 (Luo) 는 사람들의 문제는 그들이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32) 왜 이렇게 말하죠? "선생님, 왜 그렇게 말하세요?" (리루) 해석: 선생님은 왜 이런 말을 하십니까?

(33)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고, 무후대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고, 무후대다." (리루) 해석: 불효부모는 세 가지가 있는데, 그중 자식이 없으면 자식이 가장 크다.

(34) 춤: "태어날 때부터 악할 수 있고, 악할 수 있다면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과 손춤을 춘다." (리 루) 해석: 행복이 발생하면 멈출 수 없습니다. 멈출 수 없으면 자기도 모르게 춤을 춘다.

(35)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중니는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리 루) 해석: 공자는 아무것도 지나치지 않는 사람이다.

(36) 양면: "경험이 많으시다면 좌우를 가져가세요." ("리루") 해석: 축적은 다시 돌아오기 어렵고, 무궁무진하다.

(37) 주야: "밤낮으로 생각하다." ("릴루") 해석: 고개를 들어 생각하다. 낮에는 잘 생각하지 않고 밤에는 계속 생각한다.

(38) 자기 연 민: "3 년, 태갑 회개, 자기 연 민." " (만장) 해석: 3 년 후 태갑은 참회하고, 자신을 원망하고, 참회한다. "아이, 이윤"

(39) 예언은 이렇게 알려 준다. "타고난 이 백성은 우리로 하여금 먼저 자각하게 하고, 우리로 하여금 먼저 자각하고 나중에 느끼게 한다." ("만장") 해석: 신은 사람을 낳았는데, 바로 그가 선견지명이 있어서 나중에 알게 된 사람을 깨우치게 했다.

(40) 집대성자: "집대성자, 김성옥진도." ("만장") 해석: "집대성" 이란 음악을 연주하고, 먼저 사발시계를 두드리고, 마지막으로 전문적인 곡으로 보를 닫는 것을 의미한다. 마치 시작과 끝처럼.

(4 1) 불경: "불경은 불경이다. 뭐? " (만장) 해석: (속담처럼) "다른 사람의 선물을 거듭 거절하는 것은 존중하지 않는다." 왜요

(42) 살인 과품: "살인 과품,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은 모두 달갑지 않다." ("만장") 해석: ("상 콘슈 고") 는 "살인과 재물을 미워하지 않고, 죽은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아무도 없다" 고 말했다.

(43) 번영: "소와 양이 번창하다. 클릭합니다 (완 장) 해석: (공자는 이전에 가축을 관리하는 작은 관리였습니다.) 그는 "소와 양이 번성했다" 고 말했다.

(44) 지인 논세: "그 시를 찬송하고, 그 책을 읽지만, 그 사람을 모르는 것은 어떠한가?" 그것은 그것의 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만장 ") 해석: 그들의 시를 읊고, 그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그들을 모르는 사람, 괜찮니?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시간을 토론해야 한다.

(45) 한파 (p) 열한: "세상에 쉽게 살 수 있는 것이 있지만, 하루, 10 일 동안 폭행하면 아무도 살 수 없다." 해석: 어떤 식물이 가장 잘 자라더라도 태양 아래서 하루 동안 햇볕을 쬐고 열흘 동안 식히면 아무것도 더 이상 자랄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46) 집중력: "구의교가 두 사람을 놀게 하고, 한 사람이 놀도록 하고, 구의가 듣고 있다." (장) 해석: (기사) 두 사람에게 바둑을 가르치면, 그 중 한 사람은 매우 구체적이고 듣기만 한다.

(47) 사생취의 의미: "둘 다 가질 수 없다. 사생취의도 마찬가지다." 해석: 만약 양자가 하나로 결합될 수 없다면, 당신은 생명을 희생하고' 정의' 를 해야 한다.

(48) 창해일귀: "이인자는 창해일귀로 창해일귀리를 남기는 것이 낫다." (고자장) 해석: 지금 인자는 물 한 잔으로 차 한 대의 땔나무를 구하는 것 같다. (결국 자신이 실시한 약간의 인정도 사라질 것이다.)

(49) 다시 친구를 사귀자: "우리 연맹은 모두 동맹을 맺은 후에 다시 친구를 사귀었다." 해설: 우리 입단자들이 모두 맹약을 맺은 후, 우리는 지난날의 우정을 완전히 회복하였다.

(50) 이웃을 구걸하다: "오늘 내 아들은 이웃을 위해 태어났다. 클릭합니다 해석: 이제 당신은 물을 이웃 나라로 흐르게 합니다.

(5 1) 언희 관찰 안 함: "관찰하지 않고 배우고 관찰하지 않는다." ("전용장") 해석: 나는 이렇게 하지만, 그것의 여정을 이해하지 못한다. 습관이 되어도 왜 그런지 모르겠다.

(52) 독립 자주: "가난하면 독립하고, 달하면 세상을 구제한다." ("전용장") 해석: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교만은 천하를 겸비한다.

(53) 자명하다: "네 몸에 적용한다, 자명하다." ("전용 편") 해석: (군자의 성, 인의례지) 팔다리는 말 없이 몸짓을 하면 다른 사람이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다. ""

(54) "군자는 인도하지 않고, 제멋대로 한다" 고 인용한다 해석: 한 선생 (다른 사람을 사수처럼 가르치다) 이 활을 가득 채웠지만 화살을 보내지 않고 절박한 모습을 보였다.

(55) 국민애물: "뽀뽀와 민, 뽀뽀와 민, 뽀뽀와 민, 뽀뽀와 민." ("전용장") 해석: 군자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므로, 백성을 사랑한다고 한다. 그래서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긴다.

(56) 긴급 임무: "모든 것을 알고, 모든 말을 다 한다." 해석: 똑똑한 사람은 알아야 할 것이 없고, 다만 현재의 중요한 일에 대해 초조할 뿐이다. 어진 사람은 모든 것을 사랑하고, 먼저 친현을 사랑해야 한다.

(57) 편지는 책이 없는 것보다 못하다. "편지 상서는 책이 없는 것보다 못하다." ("전용장") 해석: 저는 "상서" 를 완전히 믿습니다. 그래서 "상서" 가 없으면 더 좋습니다.

(58) 이것은 갑작스러운 개막이다: "산의 경로는 가끔 사용되는 경로; 사용하지 않으면 쑤셔 넣는다. " ("전용장") 해석: 산비탈 위의 오솔길은 조금만 넓어서 자주 가면 길이 된다. 네가 잠시 그것을 가지 않는 한, 그것은 또 초가에 가려질 것이다.

(59) 근언원목적: "근언원지란 자는 선언도." 해석: 말은 간결하지만 의미가 깊으며,' 좋은 말' 이다.

(60) 표류: "유행 풍속과 마찬가지로 세계와 접목한다." ("인감") 해석: (이런 사람) 동류합오염, (그래서 덕을 해치는 도둑).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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