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무고한 사람을 함부로 죽이지 말라고 권하는 성어나 전고가 있습니까?
무고한 사람을 함부로 죽이지 말라고 권하는 성어나 전고가 있습니까?
A. 성어 이야기: 수나라 말, 교위 측은 수나라의 행동에 익숙하지 않고 의기를 든 진왕에게 의연히 투항했다. 송곳니 는 이미 듣고, 두 사람은 처음 만났을 때 예전 같았다. 측이 따르고, 죽어서 탈출하여, 유용한 인재를 모으기 위해서. 당나라가 설립된 후 그는 비서가 되었다.
B, 성어 설명: 그래서: 고인.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 옛 친구처럼 처음 만났을 때.
2. 혼자 고집을 부리다
A. 성어 이야기: 서한 때 치우 주야프는 우조라는 부하가 있었다. 이 사람은 문필이 날카롭고 사람됨이 정직하다. 한무제는 그를 매우 높이 평가하여 그를 태중의사로 임명하여 국가 법률 제정에 참여하게 했다. 한무제의 뜻에 따르면, 우조 등은 원래의 법률 조문을 보완하고 수정하여 일을 하는 관원을 구속했다. 당시 많은 관리들이 우조를 초청하여 저녁 식사를 함께 하였는데, 그가 선회의 여지가 있는 법률 조항을 수정할 수 있기를 바랐지만, 우조는 시종 초대에 응하지 않았다. 나중에, 위조 등은' 죄를 알고 움직이지 않는다',' 범죄시 관원이 자리에 앉는다' 등의 법률을 제정하여 법원 관원을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이 소식을 듣고 관원들은 위조에게 법률을 너무 엄하게 정하지 말라고 권했다. 우조가 묵직한 선물을 가지고 온 관원을 만났을 때,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의 암시를 무시했다. 신하들은 더 이상 말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보고 어쩔 수 없이 일어나 작별을 고했다. 그들이 떠나기 전에, 우조는 선물을 일일이 그들에게 돌려주었다. 그때서야 사람들은 우조가 진정으로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누군가가 우조에게 주변 사람들의 그에 대한 견해를 고려했는지 물었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친구나 손님의 요구를 이런 방식으로 거절한 것은 내가 독립적으로 일을 결정하고 처리할 수 있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일을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간섭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B 성어 설명: 다른 사람의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고집스럽게 따르는 것을 말한다.
3. 겸손과 네 가지가 유리하다
A. 성어 출처: 돈은 번쩍인다: "천도는 재물에 손해를 끼치고, 겸손은 온유하고, 귀신은 이익온을 해치고, 인성은 악선온을 해친다." 이후의' 온유한 사익' 은 겸손이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수 문예지': "쉬운 매력, 겸손 사익도 장점이다." 송수시' 증숙서 면례와':' 맑은 심심, 지나친 자제, 겸손하고 사익을 억제하는 것은 후세의 사람이어야 한다.' "
B, 관용구 설명: 겸손은 사람들에게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나머지" 가 가득 차면 넘칠 것입니다. "겸손" 은 불만에 대한 수용이며, 이것은 작가가 겸손의 의미에 대한 이해이다. 다음 네 문장에서 작가는 네 가지 방면에서' 겸손' 의 장점을 논증했다. 천도가 밑지고 겸손하다는 말은 천도의 본질이 남은 자를 밑지게 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자를 보상한다는 뜻이다. "터널이 남아 있고, 적당한 흐름이 된다" 는 것은 토지의 성질도 잉여가 넘쳐나고, 이익이 없는 쪽으로 흘러가는 것을 의미한다. "귀신은 영익겸에게 해를 끼친다" 는 말은 귀신의 본성도 영익공임을 의미한다. 인본 악겸손' 은 인간성도 충실함을 싫어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위의 네 문장, 이른바' 도' 는 그 성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하늘' 은' 천도의 성' 등을 가리킨다. \ "이익과 손실; 변화와 흐름 해악과 복; "악, 선" 이라는 몇 단어는 모두 동사어류이다.
하늘, 땅, 사람, 신의 본질이 순전이 말한 바와 같이' 밑지고 겸손하다' 는 것은, 잠시 몇 가지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 간의 교류는 독선적이고 오만방자한 사람들에게 인간성은 항상 그를 피하고, 그에게 유리한 좋은 조언도 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겸손한 사람들에게 우리는 항상 그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도록 돕고 싶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인간성 악선과 겸손' 이다. "
하늘, 땅, 사람, 신의 본성은 결손이고 겸손하기 때문에,' 겸손' 하는 사람은 복이 있고, 그가 하는 일은 그를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그는' 성공' 할 수 있다. 이것이 중국인들이 겸손을 미덕으로 여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실' 겸손' 의 본질적 의미는 결코 자만하지 않고, 영원히 진취적인 정신이며, 겸손한 형식의 소극적인 고개를 숙이고 안하무인 위선자의 태도와는 무관하다. 독자는 이 점을 이해해야 한다. 겸손은 바다와 같고, 원래는 광대했지만, 백천 밑에 위치하여 그것들을 수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