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참신한 성어와 그 설명이 풍부하다
참신한 성어와 그 설명이 풍부하다
예: 토끼를 기다려라. 절대적인 것은 없다. 모든 것이 가능하다. 역사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만물의 주로서 인류가 전철을 밟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하물며 토끼는 말할 것도 없다.
숙어:
새로운 솔루션:
사자성어는 고대인의 지혜의 결정체로서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귀중해졌지만, 우리가 다른 각도에서 사자성어를 자세히 밀면 새로운 해석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1, 물-수로: 조건이 성숙되면 일이 자연스럽게 성공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즉 물이 어디로 흘러가면 자연스럽게 운하가 된다.
다른 관점에서 볼 때, 물은 자연적으로 오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한 사람의 성공은 내인, 내인, 외인에 달려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만약 우리가 한 사람의 외인을' 물' 로 본다면, 외인은' 물' 이 되고, 내인은' 물' 이 될 수 있을까?
홍루몽' 의 가보옥은 재능이 넘치고 집안 형편이 탄탄하다. 지아 청 (Jia Zheng) 은 그를 챔피언이되고 조상에게 영광을 돌리기 위해 성현의시를 읽도록 강요했습니다. 선생님이 여러 번 바꾸시자 아버지의 설교는 매일 귓가에 울린다. 외부 조건이 성숙했는데 내부 요인은요? 어리석은 사람은 문장 보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 결과, "피부가 잘 생겨도 복부는 원래 풀이다." 조설근시는 "부귀는 복을 모른다. 빈천함은 처량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가난하고 실망하여, 가족들은 희망이 없다. " 따라서 "물" 이 반드시 "성공"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물이 온다' 지만' 수로' 가 고장나서 어떻게 물을 저장합니까? 물론' 성공' 은 없을 것이다. 오랜 가뭄에 말라버린 곡식밭처럼 물을 끌어들여 관개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지면에서 몇 미터 떨어진 곳에는 넓은 강이 있는데, 강물이 풍부하지만 두 곳 사이에는 수로가 없다. 수원이 근처에 있어도 빠져나갈 수 없다. 어떻게' 운하' 가 될 수 있지? 반대로, "수로" 는 "물" 을 통과할 수 있다.
많은 일이 성공하기 위한 전제는 앉아서' 물' 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수로' 를 파헤치고 모든 준비를 다 한 후에야' 물' 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사실 가장 맑은 수원은 수로를 파고 물을 길어오는 사람들에게 속한다. "물이 온다" 는 반드시 "성공" 은 아니다. "물-운하" 는 "물" 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역류하여 올라가면 시국이 순조롭지 않아,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역경 속에서 싸우는 정신은 귀중할 수 없지만, 하류를 따라 내려오는 배보다 같은 직장에서 어느 쪽이 더 빨리 갈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력명언)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나고,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만약 네가 맹목적으로 역류하여 올라간다면, 너는 기진맥진할 것이다.
"역도" 도 "역류" 와 같다. 모든 일에는 그것의 원인과 법칙이 있다. 법칙을 발견하고, 법칙을 익히고, 규칙을 적용할 수 있을 때, 당신은 마치 물에 익숙한 늙은 뱃사공처럼 조수와 함께 파도 골짜기를 오가며 왕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역사상 제갈량이 동풍을 빌렸다는 것도 그가 순풍에 키를 잡고 있다는 증거이다.
조조, 진석, 강북, 김고, 철마는 경주를 안정적으로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 제갈량은' 동지일' 로 남동풍의 법칙이 있어야 하며, 한 번의 불로 손준이 역전승을 거두게 했다. 제갈량의 만행이라면, 손씨와 유씨가 손을 잡더라도 80 만 대군을 이기기가 어렵다.
썰물과 썰물은 자연의 법칙이고, 사회의 발전은 대세의 추세이다. 사람들은 적응, 진화, 조화로운 발전이 상식이 되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며, 우리는 맹목적으로' 역류업' 을 장려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순세에 따라,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다. 왜 안돼?
3.' 관중관음표' 의 이야기는 동진 서예가 왕헌에서 유래한 것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다. 어느 날 몇 명의 손님이 그의 집에 와서 새로운 게임을 했다. 그는 구경을 하고 있다. 보세요, 그는 갑자기 말했다: "남쪽은 잃을 것입니다!" " "손님들은 모두 놀랐다: 어린 나이에 약간의 문도를 보았다! 나중에 남쪽은 정말 졌다. 한 손님이 말했다: "이 랑은 정말 말과 행동이 꼭 필요하다! 이것도 표범을 엿보는 것이니, 보면 알 수 있다! ""
관속 표범을 엿보는 데는 두 가지 완전히 다른 이해가 있다. 하나는 긍정적이다. 즉, 사람들이 사물의 일부에서 그것의 전모를 추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관속 표범' 은' 죽통' 에서 시선을 통해 표범을 보는 것이다. 시선은' 죽통' 원형 구멍 면적에 의해 제한되어' 전표범' 을 볼 수 없고 표범 특징이 있는 반점 무늬만 볼 수 있기 때문에 표범으로 추정된다. 이런 생각은 매우 현명하다. "한 점을 엿보고 표범 전체를 본다", "모래 한 알에서 세상을 본다", "물 한 방울에서 바다를 안다" 는 것은 작은 일에서 대국을 보고 작은 일을 통해 큰 이치를 이해하는 똑똑한 사람들을 칭찬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거꾸로 이 말을 생각하면 곧 허점이 많이 발견될 것이다. "관속 표범의 힐끗 한 점이 드러났다." 그러면 모든 반점이 표범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표범, 표범, 표범, 표범, 표범, 표범, 표범, 표범) 안 돼! 사슴의 줄무늬는 표범의 줄무늬보다 결코 손색이 없다. 그래서 천편일률적인' 관중 표범' 은' 사슴을 표범으로 가리킨다' 는 억울한 사건을 초래할 수도 있다!
관중 표범' 에 작별하는 것도 과학자들이 발견, 발명, 창조를 하는 출발점이기도 하다. 콜럼버스는 예전에 세계지도를 가지고 있었다. 관 속의 표범을 볼 수 있다면, 그가 다시 원정에 갈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물론 콜럼버스가 되는 의미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윈은' 종의 기원' 을 쓰기 위해 해군 탐험선 베겔호에 올라 절망에 가까운 글로벌 탐험을 벌여 수천 수만의 동식물 표본을 수집했다. 내부적으로 표범을 본다면, 그의' 종의 기원' 이 반드시 획기적인 대작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그도 진화론의 창시자가 되기가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일을 하든 철저하고 세심해야 하며, 전반을 파악해서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각 부분의 경위를 정확히 파악해야지, 일시적인 교묘함으로 그 표범을 보아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해소 전문가가 되라' 는 경계성과 사물의 성격과 특징 사이의 관계를 파악해야 하며 박력과 세심함도 있어야 한다. 옛사람들은 19 년이 걸려서야 천우를 장악했고, 문경탄은' 칼날이 새것 같다' 는 장자가 천도를 따르고, 자연에 의지하고, 절대적인 공허함 속에 있으며, 허무함 속에서 헤엄쳐 외물로부터 해를 입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외물에 다치지 않는다" 는 것은 우리 사부님이 소골우근에 능통하고, 소해법을 능숙하게 익히고, 칼을 휘두르는 것이 신처럼 19 년이 새롭다는 것을 보여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소의 기교를 파악하지 못하면 소의 도리를 어기고, 힘줄을 자르고, 양쪽이 모두 상처를 입고, 매달 칼을 바꿔야 한다. 이런 결과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
5. 만족은 늘 즐겁다. 자신이 만족한다는 것을 알면 항상 행복해진다는 뜻이다. 이 말은 노자에서 나온 것으로, "화는 불만족보다 크고, 죄책감은 욕보다 크므로 만족이면 충분하다" 고 말했다. 언뜻 보면, 노인의 말과 훈련은 매우 일리가 있다. 사람은 만족감을 가져야지, 절대로 너무 높이 평가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좋은 일이어야 한다. 그러나 눈 깜짝할 사이에 노자가 도가의 창시자인 그가 이런 말을 한 데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다. 자료를 보고 노자를 대표하는 도가의 중요한 관점 중 하나는' 지혜 포기' 를 주장하는 것이고, 심지어 환상인조차도' 소국 과부민' 의 상태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 만큼 노자가 주장하는' 만족 상악' 이 현 상황에 안주하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나는 세상의 모든 것에 관심이 없지만, 나는 내 물건에만 관심이 있다. 이것은 아마도 만족 상락의 가장 간단한 표현일 것이다. 이백의' 입주' 시는 "오, 기백이 있는 사람을 그가 좋아하는 곳으로 보내라. 그의 금잔을 달을 향해 공략하지 마라!" 라고 적었다. . "술로 근심을 풀고, 술에 취해 즐거움을 찾고, 세상의 모든 것을 버리고, 사실 소극적인 도피의 인생관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물질 세계는 영원히 운동과 발전을 하고 있다. 물질 세계의 상호 연결과 상호 작용은 사물의 운동 과정을 구성하며, 정지는 운동의 특수한 형태이기도 하다. 사물의 운동은 끊임없이 전진하고 상승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하나의 과정이자 발전이다. 예를 들어, 자연의 운동 발전은 오래된 소유자가 점차 멸망한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소유자가 점차 등장한다. 인간 사회의 운동과 발전은 원시 사회에서 노예 사회, 봉건 사회, 자본주의 사회, 사회주의 사회의 점진적인 발전으로 나타난다.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인류의 인식도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현상에서 본질까지, 필연적인 왕국에서 자유왕국으로 끊임없이 도약한다. 만족하는 자는 늘 즐겁고, 사물의 운동과 발전을 부정한다. 일시적인 성공으로 그들은 자기 만족의 상태에 빠져 이전의 공로부에 누워 더 이상 전진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 옛말을 잊었을지도 모른다: 인생은 물을 거슬러 배를 젓는 것과 같고,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난다는 것이다.
한 유명한 사람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새해를 맞이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가장 큰 욕망은 수시로 새로운 삶을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인생의 파도에 서 있을 때, 역사를 거울로 삼아야 할 뿐만 아니라, 더 넓은 미래를 향해야 한다. 오늘부터, 우리는 새로운 방식으로 성어를 이해하고,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면 세상이 더 좋아질 것이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6. 물고기에게 수영을 가르치다.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에게 수영을 가르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수영을 가르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전문가 앞에서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쉽게 멸시와 부정을 당하기 쉬우니, 정말 받을 가치가 없다. 하지만 제 견해는 정반대입니다. 루반 앞에서 도끼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의 용기는 매우 칭찬할 만합니다.
우선,' 반문' 의 관점에서 볼 때, 도끼장인들은 그들에게 대량의 신선한 피를 가져왔다.
첫째, 인재는 찾을 수 있다. 도끼장인의 자원봉사와 자천이 없다면,' 천리마' 는 영원히 물마루에 묻힐 것이며, 그 재능은 발휘되지 않을 것이다.
둘째로, 그것은 이전 층을 통해 반문과 같은 전문가를 격려할 수 있다. 현재 어떤 사람들은 자칭' 반문' 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교만하고 자만하여 안하무인이다. 네가 말한다면. 타자가 그 앞에서' 명성을 떨치고 만리를 세우다', 심지어' 기적을 창조하다' 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반문' 에 대한 압력으로, 그가 더 이상 그의 오래된 돈을 먹을 수 없다고 느끼게 하여, 분발하여 추격하였다.
7. 잘못을 바로잡다.
과거에 널리 알려졌던' 몇 가지 일을 날조하다' 는 이야기는 남곽 선생과 같은 기만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을 비판하는 데 많이 사용되었다. 그들은 한동안 속았지만, 평생을 속일 수는 없었다. 결국 실천의 검증을 피할 수 없게 되어 변상 폭로되어 후세 사람들에게 열심히 공부하라고 경고했다. 완벽한 기술을 연습해야만 그들은 모든 시련을 견딜 수 있다.
오늘 다시 읽으니 남곽 선생이 슬프지만 이야기는 확실히 사람을 깊이 깨닫게 한다. 제선왕은 시끌벅적하게 흔드는 것을 좋아하고, 항상 사람들 앞에서 군주의 위엄을 드러내고, 아는 체하지 않고 남곽 씨에게 자신을 메울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밴드 대장은 월급만 받고 직무를 이행하지 않는다. 그는 팀에' 블라인드' 가 있는지, 아니면 알고 있지만 보고하지 않는다는 것을 몰랐다. 그는 상급자에 대해 극도로 책임을 지지 않아 남곽 선생을 몇 년 동안 자유롭게 섞어도' 소 잃고 외양간 고치러 가지 않는다' 고 했다. 남곽 씨 주변의' 선생님들' 은 삽을 불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했음에 틀림없다. 하지만' 각자 문 앞의 눈을 쓸고, 아무도 남의 서리를 관리하지 않는다' 고 남곽 씨가 다른 사람을 홀랑거리며 득의양양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