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삼국성어
삼국성어
1. 유학자의 변론은 명대 나관중의 제 43 편 소설' 삼국연의' 에서 나온 것이다: 제갈량의 유학자의 변론, 육자의 유학자의 변론. 이야기는 제갈량이 연맹 손권을 위해 조조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동오 모사의 비판을 받았고, 결국 제갈량에 반박되어 말문이 막히는 것을 다룬다.
2.' 초선의 화살' 은 중국 고전' 삼국연의' 중 적벽전의 이야기이다. 화살은 주유가 일부러 제기한 것이다. 슬기로운 제갈량은 한눈에 간파했고, 마음이 차분하게 말했다. 단 3 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나중에 제갈량은 노숙의 도움으로 조조의 의심스러운 성격을 이용하여 20 척의 초선을 동원해 적을 유인하고, 결국 10 여만 자루의 화살을 빌렸다.
3. 망매갈증 (병음 w ng m é izh k) 은 우화에서 진화한 성어다. 이 성어는 최초로' 세설 신어 모조품' 에서 나왔다. 매실을 바라보며 갈증을 풀고, 멜린을 상상하고, 침을 흘리며 갈증을 풀고, 비현실적인 꿈에서 자신을 위로하는 것을 비유한다. 연결 구조는 문장에서 주로 목적어와 정어로 쓰인다.
4. 모려를 참관하는 것은 역사 이야기에서 유래한 성어다. 성어의 관련 전고는 제갈량의' 출사표' 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데, 원래는 동한 말년 유비가 제갈량을 만난 이야기였다. 유비는 제갈량을 세 번 방문하여 그가 나와서 자신이 세계를 정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다. 후세 사람들은' 삼구 초려' 를 진실하고 반복되는 초청을 비유한다.
삼국 시대의 문화:
한진 시대에는 학술사상이 크게 달라졌는데, 이는 주로 전통사상의 변화와 정치투쟁과 관련이 있는데, 그중 전자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우정, 해조류에 대한 중시, 책임에 대한 반응은 모두 심민 덕분이다. 위선 반동 때문에 자연스럽고 직설적이며, 노장에 속한다.
동한 말년에 정치적 부패로 국면이 혼란해졌다. 조조와 제갈량은 유명한 예술가나 법가의 사상을 채택하여 사회질서를 회복했다. 조조는 상벌과 법치를 주장한다. 임인위현' 이라는 이념을 내세워 가전이나 명교의 기준을 깨뜨리다. 제갈량은 또한 법치관념을 제창하고, 촉에 입촉한 후 법제를 양성하고, 법 집행을 공정하게 한다.
"국가 통치의 열쇠는 재능을 추천하는 것"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군법도 중시한다. 예를 들어, 거리 파빌리온 전투, 말 법사는 군령 위반으로 참수되었고, 그는 또한 자신을 3 등으로 낮추었다. 한말 위초의 명법사상은 위진 현학사조의 기초를 마련해 명사들이 명법의 구체적 문제에서 정치적 어둠에 기반한 현학 추상적인 사변으로 관심의 초점을 옮기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