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어떤 성어와 우화가 있습니까?

어떤 성어와 우화가 있습니까?

우선, 우공이 산을 옮긴다

북산 용우공은 "여심이 굳지 않아 관통할 수 없다. 너는 결코 과부나 연약한 아들이 아니다. 나는 죽었지만 아들이 하나 있다. 손자, 손자, 아들, 아들, 손자: 자손이 무한하다. 산이 늘어나지 않는데, 왜 불공평한가? "

북산의 우우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너는 너무 고집이 세서 너는 아무것도 모른다. 너는 그 과부와 무지한 아이만큼 좋지 않다. 내가 죽어도 내 아들이 있어! 아들은 손자를 낳고, 손자는 아들을 낳고, 손자의 아들은 아들을 낳고, 아들은 손자를 낳는다. 그러나 산은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을 것이다. 너는 파낼 수 없을까 봐 두려운가?

이 도덕적 비유는 매우 강한 끈기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이다.

둘째, 과보는 매일

과보는 제멋대로여서, 태양의 그림자를 쫓고 싶어 벽 구석 계곡을 쫓아갔다. 만약 네가 목이 마르면, 너는 강물의 물을 마실 것이다. 강웨이가 모자라서 우리는 북상하여 소택을 마셨다. 그가 도착하기 전에 그는 갈증으로 죽었다. 지팡이에 시체를 담그고, 등림을 낳다. 덩림미는 천리 밖에 있다.

과보는 게걸스럽게 씹지 않고 해가 지는 모퉁이 골짜기에 도달할 때까지 태양의 그림자를 따라잡으려고 했다. 그는 갈증이 나서 물을 마시고 싶어서 황하와 위하의 물을 마시러 달려갔다. 황하와 위하 물이 부족해서 그는 북방에 가서 대호의 물을 마셨다. 그는 그곳에 도착하기 전에 목이 말라 죽었다. 그가 버린 지팡이는 몸의 지방과 근육에 젖어 덩림이라는 울창한 숲으로 자랐다. 방원 상륙이 수천 마일을 차지하다.

자연을 정복하려는 사람들의 강한 소망과 강한 결의를 표현한 것이다. 욕심을 많이 씹어도 썩지 않는 것을 비유한다.

셋째, 두 아이는 하루 동안 토론한다

공자가 동유하다가 두 아이가 다투는 것을 보았다. 이유를 묻자 일자가 말했다. "태양부터 나는 사람들과 친해졌고, 일본에 도착하면 멀어졌다." 또 다른 아이는 해가 뜰 때는 태양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점심때는 사람을 멀리하는 것이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태양명언)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막 나왔을 때, 자동차의 차폐는 정오처럼 크고 접시는 일반적으로 작았는데, 이것이 그리 멀지 않은 이유인가?" -응? 또 다른 아이는 이렇게 말했다. "해가 나오자마자 추워졌는데, 정오가 되면 손을 뜨거운 물에 집어넣는 것처럼 더운데, 가까워지면 더워지고, 멀면 차가워지는 이유가 아닐까요?" "?" 공자는 듣고 나서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판단할 수 없었다. 두 아이가 웃으며 공자에게 말했다. "누가 네가 똑똑하다고 했어?" -응? ""

공자가 동유하다가 두 아이가 길가에서 다투는 것을 보았다. 공자는 그들에게 쟁론의 원인을 물었다.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막 나왔을 때는 사람을 떠나 가장 가깝고, 점심때는 사람을 가장 멀리 떠나는 것 같아요." 또 다른 아이는 태양이 아침에 가장 멀리 떨어져 있고, 정오에 사람을 떠나는 것이 가장 가깝다고 생각한다. ""

이전 아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해가 뜨면 후드만큼 커서 정오가 되어서야 접시만큼 커요. 그렇게 크게 보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후자의 아이는 이렇게 말했다. "해가 막 뜨고 날씨가 아직 추워서 정오에 뜨거운 물에 들어가는 것처럼 덥다. 이것이 바로 가까운 더위와 먼 추위의 이치가 아닌가? " 공자는 누가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없다. 두 아이가 웃으며 말했다. "누가 네가 학문이 있다고 했어?"

우의는 두 아이의 좋은 관찰력, 이치에 맞는 말투, 공자가 실사구시하는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넷째, 반향은 빔 주위에 있다

과거, 한오동의 제나라, 식량이 부족할 때, 지나가면서 노래를 부르며 밥을 먹는 척했다. 갈 때 여음이 들보를 빙빙 돌며 사흘간 계속 걸었더니 이렇게 왼쪽으로 가다가 오른쪽으로 간다.

옛날에 한아는 동쪽으로 제나라에 갔는데, 도중에 식량은 이미 다 써버렸다. 용인 문 후, 그는 음식과 교환하여 노래를 불렀다. 그녀가 떠난 후에도 노랫소리는 여전히 들보를 3 일 동안 배회했고, 부근의 주민들은 모두 그녀가 가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우의는 노랫소리가 아름답다고 묘사하여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것은 또한 더 의미가 있습니다.

다섯째, 제나라 사람들은 금을 강탈.

제나라 는 금, 청단 도시, 금 장소 에 적합한 옷을 입고 싶어 하기 전에, 하지만 그의 금 때문에 그것을 할 수 없습니다. 관리는 그를 붙잡고 물었다. "사람들이 도처에 있을 때 어떻게 하면 돈을 압수할 수 있을까?" 네, 그가 말하길, "당신이 금을 얻을 때, 당신은 아무도 볼 수 없고, 당신은 금만 볼 수 있습니다."

옛날에 제나라 한 사람이 금을 얻기를 갈망했다. 그는 아침 일찍 옷을 입고 시장에 왔다. 그는 금을 파는 상점에 들어가 금 한 조각을 잡고 달아났다. 관원이 그를 붙잡고 물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너는 왜 남의 금을 훔치려고 하니?" 그가 대답했다. "내가 금을 들고 있을 때, 나는 아무도 보지 못했고, 금밖에 없었다."

도덕적 은유는 탐욕과 절망이다.

확장 데이터:

열자' 는 일명' 서충진경' 으로 전국 초기 열자, 열자의 제자, 그리고 이후 학자들이 지은 것이다. 한나라가 나타난 후, 열자는 서충진경으로, 서충진경으로 칭송되었다. 그의 이론은 고대인들에게 승리의 길로 칭송되었다.

열자' 는 선진시대 중국 고대 사상문화사의 명작이다. 그것은 각종 사상 유파에 속하며 지혜의 책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각을 열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에게 지혜를 줄 수 있다. 그의 책은 도가의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며, 묵묵히 자연의 보운을 살피고, 황로의 은둔을 발양하고, 간결하고 총애하며, 종횡으로 메시지를 전한다.

"열자" 의 모든 글자는 장단에 상관없이 자신의 체계와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지혜와 철리를 구현하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흥미진진하다. 우리가 하나하나 읽고 세심하게 체득하면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이솝 우화와 비교될 수 있지만, 의경상으로는 이솝 우화를 훨씬 뛰어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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