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성어 집중은 무슨 뜻인가요?

성어 집중은 무슨 뜻인가요?

성어 흡수

병음: qu Bai n sh é n gu à n Zhu

문법: 주제 술어; 술어, 속성 및 부사로 사용됩니다. 칭찬의 뜻이기도 합니다.

의미: 한 점에 집중하다. 고도의 집중을 묘사하다.

중국어 이름

전심하다

스펠링

천신만고

품사성

포의

이스

정력을 집중하여 한 가지 일을 하다. 고도의 집중을 묘사하다.

1 예제

그는 공에 박힌 도안을 가리키며 기뻐서 미친 듯이 이에게 말했다. (예 Shengtao 의 "의와 조화") [1]

텍스트:

첫 번째: (인교판) 초등학교 국어 4 학년 교과서-제 26 과: 집중.

전심하다

프랑스의 위대한 조각가 로댕은 오스트리아 작가 스티븐 츠웨이그를 그의 집으로 초대했다. 저녁 식사 후, 로댕은 이것을 가지고

농축물 (1 1)

친한 친구가 그의 스튜디오를 참관했다. 그가 새로 완성한 조각상으로 다가갔을 때, 로댕은 그 위에 덮인 젖은 천을 벗기고 단정한 여성의 이미지를 드러냈다. 츠웨이그는 박수를 도울 수 없었다. 그는 로댕의 또 다른 걸작의 탄생을 축하했다. 로댕은 잠시 자신을 자세히 보았지만 눈살을 찌푸리며 말했다. "아! 아뇨, 문제가 있어요 ... 제 왼쪽 어깨가 좀 편해요, 제 얼굴 ... 죄송합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 그는 즉시 냄비 삽을 집어 들고 수정했다.

츠웨이그는 조각가의 일을 방해할까 봐 조용히 한쪽에 서 있었다. 나는 로댕이 잠시 앞으로 가다가 뒤로 물러서서 입에 중얼거리는 것을 보았는데, 마치 누구에게 귓속말을 하는 것 같았다. 갑자기, 그의 눈에는 이상한 빛이 번쩍이며, 누군가와 격렬하게 다투고 있는 것 같다. 그는 마루에서 삐걱 소리를 내며 끊임없이 두 손을 흔들고 있다 ... 15 분이 지나고 30 분이 지났다. 로댕은 점점 더 활기차고 흥분되었다. 그는 술에 취해 엎질러졌고, 온 세상이 그에게 사라진 것 같았다. 한 시간 정도 지나자 로댕은 멈춰 서서 여성의 이미지에 미소를 지으며 한숨을 쉬며 젖은 천을 조각상 위에 올려놓았다.

츠웨이그는 로댕이 이미 그의 일을 완성한 것을 보고 앞으로 나와 그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로댕은 문을 나서서 아무렇게나 문을 잠갔다.

츠웨이그는 의아해하며 빨리 로댕을 막았다. "여보세요! 친애하는 친구, 너 왜 그래? 나 아직 집에 있어! " 로댕은 갑자기 그의 손님을 기억했다. 그는 문을 열고 츠웨이거에게 미안하게 말했다. "아이고! 날 봐, 난 거의 당신을 잊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

고비는 이 일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는 나중에 이렇게 회상했다. "그날 오후 로댕의 스튜디오에서 배운 것이 내가 학교에서 배운 것보다 몇 년 더 많았다." 그 이후로, 나는 모든 인간의 일이 할 만한 가치가 있고 잘 하기만 하면 흡수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

둘째: (소교판) 고 2 국어 교과서 제 2 권-제 9 과 ("사람의 고귀함은 영혼에 있다"): 집중력.

사람의 고귀함은 그의 영혼에 있다.

프랑스 사상가 파스칼은 "사람은 생각할 수 있는 갈대" 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그의 뜻은 사람의 생명이 갈대처럼 연약해서 우주의 어떤 것이든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여전히 우주의 어떤 것보다도 훨씬 더 고귀하다. 왜냐하면 사람은 생각할 수 있는 영혼이 있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생각명언) 물론, 우리는 육체생명의 필요성을 부인할 수 없고 부정해서는 안 되지만, 인간의 고귀함은 영혼의 생명에 있다. 체질인 사람으로서 높고 낮은 귀천의 구분은 없다. 영혼으로서 내면세계의 엄청난 차이로 인재는 고귀함과 평범함, 심지어 고귀함과 비열함으로 나눌 수 있다.

2000 여 년 전에 로마군은 그리스의 한 도시를 침략했다. 그들은 한 노인이 모래사장에 쭈그리고 앉아 정신을 집중하여 도형을 연구하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바로 아르키메데스, 고대에 가장 유명한 물리학자이다. 그는 곧 로마 병사의 검으로 죽었다. 칼이 그에게 달려왔을 때, 그는 단지 "내 원을 밟지 마!" 라고 말했을 뿐이다. " "그가 보기에 그가 땅에 그린 그 사람은 그의 생명보다 더 소중하다. 일찍이 유라시아 대륙을 정복한 알렉산더 대왕은 그리스의 다른 도시를 방문했다. 그는 바닥에 누워 햇볕을 쬐는 철학자 테오치니스를 만났을 때 그에게 "무슨 일 있어?" 라고 물었다 대답은: "내 햇빛을 막지 마! 클릭합니다 그의 관점에서 볼 때, 알렉산더 대왕의 휘황찬란한 전공은 햇빛에 대한 그의 생각에 보잘것없어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알렉산더 대왕, 희망명언) 이 두 천고에 전해 내려오는 작은 이야기는 고대 그리스의 걸출한 인물들이 영혼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들은 자신의 생명을 포함한 모든 것보다 사상을 더 좋아하며, 영혼의 생명을 어떤 외적인 것보다 더 고귀한 것으로 여기며, 혁혁한 권력을 포함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내면의 정신적 부를 외적인 물질적 재산보다 소중히 여기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모든 태사의 공통된 특징이다. 영국 작가 와일드는 미국으로 여행을 갔다. 그가 입국했을 때 세관원은 그에게 신고할 것이 있는지 물었다. 그는 "내 재능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고 대답했다. 그를 자랑스럽게 하는 것은 그가 값나가는 것은 없지만, 그는 돈으로 측정할 수 없는 예술적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 자랑스러운 작가가 그의 작품에서 우리에게 말했다. "인간의 영혼보다 더 소중한 것도 없고, 그에 비할 것도 없다."

사실 이런 유명한 예들을 들 필요는 없다. 우리 주변의 현상에 좀 주의를 기울여도 무방하다. 나는 비천한 영혼의 생명의 가장 작은 징후조차도 평범한 배경에서 매우 감동적인 광채를 뿜어낼 수 있다는 것을 자주 발견하였다.

한번은 내가 자가용 여행을 한 적이 있다. 기차가 나는 듯이 달리고 있었고, 객차 안은 시끄러웠고, 승객들은 채팅하고, 카드놀이를 하고, 간식을 먹고 있었다. 한 십대 소녀가 객차 구석에 숨어 정신을 집중하여 책을 읽었다. 그녀는 책을 읽는 데 전념했고, 이따금 가지고 다니는 작은 공책에 무언가를 적었다. 마치 주위의 시끄러운 소리를 전혀 듣지 못한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녀가 밝고 조용한 실루엣에 목욕하는 것을 보고 감개무량하여 자신의 소년 시절을 떠올렸다. 그때 나도 그녀와 같았다. 내가 아무리 어지러워도 내가 좋은 책 한 권을 들기만 하면 나는 모든 것을 잊을 것이다. 지금 나 자신도 작가이고, 책도 몇 권 출판했지만, 독서에 젖어 있는 이 소녀가 부럽다. 이미 점점 사라지고 있는 순수한 추구를 품고, 자신의 청춘의 세월에 대한 기억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베이징에서 세계 명화전시회가 열릴 때마다 많은 무명의 젊은 화가들이 검소하게 먹고, 자기 주머니를 내고, 자기 주머니를 내고, 전국 각지에서 수도로 와서 명화 앞에 머물러 있다. 전시장에 서서 동경으로 가득 찬 이 젊은 얼굴들을 보면 감개무량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스스로에게 순전히 추구하는 청춘이 있다는 것은 확실히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세월이라고 말했다.

세월이 흐르면, 나는 종종 기차의 그 소녀와 전시장의 젊은이들을 무의식적으로 떠올려 그들이 지금 어떤 모습인지 알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내가 관찰한 바에 의하면, 사람은 젊었을 때 대부분 이상이 가득했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현실적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생존투쟁의 압력과 물질적 이익의 유혹으로, 모두들 눈초리와 정력을 외부 세계로 돌리고, 더 이상 자신의 내면세계를 주목하지 않는다. 그래서 영혼이 위축되고 공허하고, 세상에는 바쁜 몸만 남았다. 한 사람에게 이보다 더 슬픈 일은 없다. 나는 은밀히 그들이 여전히 순수한 추구를 유지하고 이 슬픈 길을 걷지 않기를 바란다.

셋째: (인교판) 중학교 교과서-제 15 과' 독서 이야기' 베이컨: 집중력.

《독서 이야기》는 영국 철학자, 작가, 과학자 프란시스 베이컨 (1561-1626) 이 쓴 책이다. 또한 Zhu Guangqian 은 같은 이름의 작품을 썼습니다.

1.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다

왕좌양이 번역하다

독서는 사람을 즐겁게 하고, 색채를 풍부하게 하며, 사람을 성장시키기에 충분하다. 혼자 세상과 단절될 때, 그 기쁨도 가장 두드러진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그 복채도 대화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그것의 길이야말로 생활에서 사물을 판단하는 가장 흔한 것이다. 노련한 사람은 세부 사항을 단독으로 처리하거나 세부 사항을 하나씩 구분할 수 있지만, 지식에 목마르고 전반적인 계획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한다. 독서 시간이 너무 많으면 게으르기 쉽고, 문채와 문양이 너무 많다. 조문에 전적으로 근거하여 사물을 판단하는 것은 학문의 상태이다. 독서는 천성의 부족을 메우고, 경험은 독서의 부족을 메운다. 타고난 재능은 타고난 화초와 같다. 보고 나면 이식을 다듬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책에서 볼 수 있듯이, 경험을 모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너무 커서 쓸모가 없다. 교활한 사람은 독서를 경멸하고, 무지한 사람은 독서를 추앙하며, 총명한 사람만이 책을 읽는다. 그러나 책은 사람들에게 그것의 용도를 알려주지 않고, 책의 지혜로 책에 있지 않고, 책 밖에서는 오로지 관찰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책을 읽을 때 저자에게 일부러 의문을 제기하지 말고, 책 속의 모든 것을 믿지 말고, 장과 문장을 찾지 말고, 자세히 생각해야 한다. 어떤 책은 툭하면 멈출 수 있고, 어떤 책은 대추를 통째로 삼킬 수 있고, 소수는 씹어 소화해야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어떤 사람은 일부분만 읽기만 하면 되고, 어떤 사람은 섭렵만 하면 되고, 또 어떤 사람은 다 읽어야 한다. 책을 읽을 때, 그들은 반드시 온 정신을 집중하여 지칠 줄 모른다. 다른 사람에게 이 책을 읽어 달라고 부탁할 수도 있지만, 제재가 낮거나 가치가 높지 않다면, 서경의 정제는 물의 증류와 같고 맛은 왁스를 씹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독서는 사람을 충실하게 하고, 토론은 기지가 넘치게 하며, 글쓰기는 사람을 정확하게 한다. 그래서 자주 쓰지 않는 사람은 기억력이 강해야 하고, 자주 토론하지 않는 사람은 천성적으로 총명하고, 자주 읽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세상을 속이고, 기교가 있어야 무지하고 뚜렷하다.

독서는 사람을 현명하게 하고, 시를 읽는 것은 영수하게 하고, 수학은 깊이 생각하게 하고, 과학은 심오하게 하고, 윤리는 엄숙하게 하고, 논리 수사학의 학습은 사람을 변론하게 한다. 무엇을 배우든지 일종의 품격이 된다. 신체의 모든 질병이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제거될 수 있는 것처럼, 한 사람의 지능에 장애가 있으면 적절한 책을 통해 치유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볼볼은 고환 신장에 좋다. 양궁은 가슴폐에 좋다. 걷는 것은 위에 좋다. 승마는 머리에 좋다. 지능이 집중되지 않으면 수학은 읽을 수 있고, 개미적분학은 반드시 흡수해야 한다. 약간 분산되면 반복해야 합니다. 만약 분간할 수 없다면, 경원 철학을 읽어 보고, 이 세대의 까다로운 사람들을 포괄할 수 있다. 공통점을 찾고 다른 것을 한 가지로 증명하려고 하는 데 능숙하지 않다면 변호사의 서류를 볼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렇게 하면 머리에 결함이 있을 때마다 치료할 수 있는 특효약.

2. "독서에 대해 말하기"

-주광잠

1 책은 다 읽을 수 없고 다 읽어도 소용없다. 많은 책을 읽을 가치가 없다. 가치가 없는 책 한 권을 많이 읽으면 가치 있는 책 한 권을 읽는 시간과 정력을 잃게 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자연은 스스로 선택하지 않고 반드시 비평가와 전문 학자에게 가르쳐야 한다. 나는 너에게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을 말할 수 없다. 나는 너에게 읽을 필요가 없는 책을 알려줄 수 있다. 내가 말할 필요가 없는 책은 두 번째 읽을만한 가치가 없는 책을 가리킨다. 도서관에 들어가면 수천 권의 종이 책을 볼 수 있지만 여전히 10 권의 "책" 이라고 부르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네가 읽어야 할 것은 이 10 권 100 권의 책뿐이다. 이 책들에서는 더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자의 정신과 방법도 흡수할 수 있다. 이 책들은 너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너의 생각을 자극할 수 있다. 문학 대강, 이과 대강, 잡지 신문의 서평 같은 다른 책들은 정말 네가 없는 것이다. 만권시사를 읽는 대신 국풍이나 고시 19 수를 읽는 것이 낫다. 수천 권의 그리스 철학 책을 읽는 대신 플라톤의' 이상국' 을 읽는 것이 낫다.

너는 우리 중학생이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나에게 물어볼 수 있다. 이 문제는 대답하기 어렵다. 너는 아마' 베이징일보 부간' 이'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책 열 권' 을 요구한 것을 기억할 것이다. 그 결과 어떤 사람은 10 종의 기하학 대수학을 인용했고, 어떤 사람은 10 종의 사기와 한서를 인용했다. 원래 이런 공모의 초심은 한 사람의 기준이 모든 사람의 기준이 되도록 요구하는 것이었다. 나는 국수만 먹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은데 너는 밥을 먹을 수 없다. 이것은 완전히 잘못된 관점이다. 사람마다 천부적인 재능, 관심, 환경, 직업이 다르다. 당신은 어떻게 만병통치약처럼 10 종의 책을 결정하여 세계 수많은 젊은이들이 같은 흥미를 갖게 하고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까?

나는 몇 개의 영국 공공 도서관을 조사하러 갔다. 그들의 청년 독서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책은 (1) 탐험소설과 여행기, (2) 신화 우화, (3) 생물이야기, (4) 유명인 전기와 애국소설 등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대표작은' 우어' 인가? 베르나르나의' 80 일 전 세계 여행' 과' 해저 2 만 리', 피리포의' 로빈슨 표류기', 다종마의' 삼총사', 호손의' 신기한 보배' 와 호손의' 돈겔우드 이야기집',' 킹슬리' (/ 파불: 파블의' 새와 꼬마 이야기 책', 안데슨의' 동화', 소드의' 넬슨의 영혼', 반둥: 인간의 이야기 등. 이 책들은 외국에서 매우 인기가 있지만, 중국 젊은이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중국 학생들은 대부분 젊고 성숙하기 때문에 중학교 때의 이론을 기꺼이 이야기한다. 그들은-당신과 나를 포함 하 여-뿐만 아니라 문학에 대해 얘기 하 고 행복 하지만, 또한 사회 문제, 심지어 철학적 문제를 공부 하고자 합니다. 이것은 자연적인 경향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무시할 수 없다. 나의 개인적인 견해는 너와 한번 토론하는 것이 무방하다. 15 ~ 6 세 이후의 교육은 발전의 이해력을 위주로 하고, 15 ~ 6 세 이전의 교육은 발전의 상상력을 위주로 한다. 따라서 중학생은 허구의 단어를 많이 읽어야 하고, 고등학생은 이론이 포함된 단어를 읽어야 한다.

지금까지, 나는 내가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솔직히 나는 대답할 능력이 없다. 나 자신도' 젊은이가 꼭 읽어야 한다' 는 책을 몇 권 읽지 못했고, 장년 시절의 책도 계속 보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책, 내가 가장 기뻐하는 것은' 설문해자',' 세설신어',' 도연명집',' 이태백집',' 꽃간집',' 장혜언시선' 등이다. 외국 서적에서 나는 히치콕 (키츠), 셰리, 콜리지, 베랑닝의 시집, 소피크레스 (소포클레스) 의 7 대 비극, 셰익스피어의 햄릿, 리어왕, 오트로, 괴테의 만약 내가 당시' 베이징일보 부간' 에 질문을 받았다면, 나는 이런 골동품 양품을 무대에 올려놓고' 젊은이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10 가지 책' 을 편찬했을 것이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터무니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네가 지금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감히 대답할 수 없다. 당신이 알고 있는 전문 학자들에게 자신의 학습 범위 내에서 젊은이들이 읽을 수 있는 서너 가지 책을 지정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만약 한 사람이 당신을 위해 모든 것을 갖추게 한다면, 예를 들어 문과생이라면, 그는 젊은이들이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사회 문제, 과학 상식 등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이것에 대해 확신이 없다. 우리는 그가 알고 있는 일을 한두 가지 마음대로 편성하는데, 너는 마치 길을 묻는 것과 같다. 동시에, 독서는 탐구와 같고, 다른 사람의 지도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너는 시간을 좀 내서 스스로 찾아야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이' 젊은이가 반드시 읽어야 할 10 종' 이나' 세계 명작 100 종' 을 읽음으로써 학자가 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다른 사람은 소개만 할 수 있고, 너 자신을 보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읽기 방법은 내가 말할 수 없다. 여기서는 두 가지만 간단히 언급하면 된다. 첫째, 읽을 만한 모든 책은 적어도 두 번은 읽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첫 번째 빠른 독서는 전체 문장 전체의 취지와 특징을 깨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두 번째는 천천히 읽고 비판적으로 책의 내용을 측정한다. 둘째, 책 한 권을 읽고 나면 반드시 멋진 개요와 자신의 견해를 적어야 한다. 노트를 쓰면 네가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고, 네가 조심하도록 강요할 수 있다. 사람마다 천부적인 습관이 다르다. 네가 어떤 방법으로 효과가 더 큰지, 내가 어떤 방법으로 효과가 더 큰지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너는 결국 자신의 길을 찾을 것이다. 다른 사람은 절대 너에게 길을 주어서는 안 된다. 네가 법에 따라 요리할 수 있게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10 여 년 전, 나는 독서에 관한 짧은 글을 썼는데, 정말 끝이 없었고, 요 몇 년 동안 나의 관점도 조금 달라졌다. 이제 이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이야기하고, 내가 지난번에 공부한 내용에 대해 조금 보충해 드리겠습니다.

공부는 독서만이 아니라 독서는 중요한 학습 방식이다. 공부는 개인의 일뿐 아니라 전 인류의 일이기 때문이다. 과학은 현 단계마다 전 인류의 노력의 누적 성과인데, 이 성과는 물에 잠기지 않고 책을 통해 전해 내려온 것이다. 책은 과거 인류정신유산의 보고이자 인류문화와 학술진보 궤적의 이정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인류의 과거 성취를 바탕으로 현 단계에서 문화 연구의 진전을 이루어야 한다. 만약 인류의 과거 성취를 부정한다면, 우리는 시작점을 수백 년 혹은 수천 년 전으로 옮겨야 할 것이다. 비록 우리가 전진할 수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후퇴할 것이다. 독서는 과거 인류 성취의 총원장을 청산하고, 인류의 수천 년의 사상과 경험을 단 몇 십 년 만에 다시 한 번 되새기고, 과거 수많은 사람들이 얻은 어려운 지식과 교훈을 독서인에게 농축하는 것이다. 이런 준비로, 한 사람은 항상 공부에서 먼 거리를 여행하며 새로운 세상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역사가 전진할수록 인류의 정신유산이 풍부해지고 책이 많을수록 연구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책은 가치가 있지만, 일종의 부담이며, 학습의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적어도 두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책이 독자를 특별하지 않게 하는 것은 얼마나 쉬운 일인가. 책이 적기 때문에, 고대 중국 독서인은 다년간의 빈곤 이후에만 치유할 수 있었다. 그들은 비록 책을 많이 읽지 않지만, 한 권만 읽고, 암송하고 철저히 씹으면 일종의 정신적 동력이 되어 평생 무궁무진하게 된다. 지금 책은 쉽게 구할 수 있다. 한 젊은 학자가 그가 수천 권의 책을 읽었다고 자랑할 수 있다. 비록 그는 많은 책을 읽었지만, 그는 그것들을 거의 주시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소화하지 않는 것이 많을수록 위장질환을 일으키기 쉽다. 많은 피상적이고 자만하는 습관은 모두 먹고 먹고 먹는 것이다. 둘째, 책이 독자를 길을 잃기 얼마나 쉬운가. 어떤 지식이든 책은 이제 도서관을 채울 수 있지만, 정말 꼭 읽어야 할 기본 저작은 종종 수십 권이나 몇 권밖에 되지 않는다. 많은 초심자들이 끝없이 욕심을 부리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책에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면, 필연적으로 기초책을 지체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철학자들은 수많은 철학사와 철학 소개를 읽었지만 플라톤의 대화록은 읽지 않았고, 경제학자들은 수많은 교과서를 읽었지만 아담 스미스의 "원부" 는 읽지 않았습니다. 공부는 싸움과 같아서 반드시 공격해야 하고, 요새를 점령해야 한다. 목표가 너무 많아서 제인의 위치를 묻었다. 동쪽과 서쪽은' 소모전' 이 되었다.

독서는 많지 않고, 가장 중요한 것은 세심하게 골라서 읽는 것이다. 중요하지 않은 책 열 권을 읽는 대신, 책 열 권을 읽는 시간과 정력으로 정말 읽을 만한 책 한 권을 읽는 것이 낫다. 책 한 권을 열 번 정독하는 것이 열 권의 책을 모두 한 번 읽는 것보다 낫다. "좋은 책은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아이가 열심히 읽어야 자신을 알 수 있다." 이 두 구절의 시는 각 독자의 좌우명으로 입에 붙일 가치가 있다. 독서는 자기가 쓰는 것이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은 영예가 아니며, 책을 적게 읽는 것은 치욕이 아니다. 그렇게 투철하게 읽지 않으면 반드시 심사숙고하는 습관을 기르고, 수영을 잘하며, 심지어 기질을 바꿀 수도 있다. 책을 많이 읽어도 잘 풀지 않는 것은 마치 10 리 외환을 타는 것과 같다. 보물로 가득 차 있지만,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고 빈손으로 돌아올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는 것은 단지 겉치레를 꾸미기 위해서일 뿐이다. 예를 들면 벼락부자가 자신의 가구를 과시하기 위해서, 많을수록 더 비싸진다. 이것은 학술적인 자기기만, 생활상의 저급한 취미이다.

10 이 읽는 책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야 한다. 하나는 오늘날 세계 시민에게 필요한 상식을 얻는 것이고, 하나는 전문 지식을 만드는 것이다. 상식을 얻기 위해, 지금 열심히 공부하면 중학교와 전문대 과정으로 충분하다. 이른바 열심히 공부하고 강의에 숙독하는 것은 모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각 과목마다 3 ~ 5 가지 중요한 책을 골라 열심히 놀아야 한다. 통식 과정은 10 여 가지에 불과하며, 각 선택 독서마다 서너 가지 책이 있고, 총 독서량도 50 권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것은 지나친 요구가 아니다. 일반 독자들이 읽은 책이 이 수를 초과하는데, 그들은 책을 읽을 때 약간 읽는 것 외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 1 상식은 오늘날 세계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문 학자들에게도 없어서는 안 된다. 현대과학분업이 긴밀해 과학문제를 묻는 많은 사람들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전문화를 핑계로 다른 관련 지식을 묻지 않는다. 이것은 분업 연구에 필요할 수도 있지만, 진일보한 연구에는 희생이다. 우주는 유기체이다. 이 유기체에서는 사건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하나는 다른 하나를 초래하기 때문에 사건에 대한 각종 지식은 표면적으로 분리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끊을 수 없다. 세상에는 절대 고립된 학문이 없다. 예를 들어 정치학은 역사, 경제, 법률, 철학, 심리학, 외교, 군사 등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런 관련 지식에 관심이 없다면, 그는 처음부터 정치학을 전공해야 하며, 앞으로 갈수록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만약 쥐 한 마리가 한 구석으로 파고들면, 그가 더 좁을수록, 그는 출로를 찾을 수 없다. 다른 연구들도 마찬가지다. 지나갈 수 없으면 전문을 할 수 없다. 배우지 못하면 약속할 수 없다. 먼저 배우고 약속을 지키는 것은 어떤 학습도 치유하는 필수 절차이다. 우리는 학술사만 본다. 어떤 과학 문제에서 큰 성과를 거둔 사람은 누구나 다른 많은 과학 문제에서 반드시 깊고 광범위한 기초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일반 청년 학생들은 전공을 매우 좋아해서 많은 전문 학자들이 매우 기초적인 학과에 대해 상식이 없다. 이런 추세는 외국 대학에서 박사 논문을 하는 선생님들이 조성한 것일 수 있다. 우리 대학의 교과 과정 설정에 영향을 미치고, 많은 학과가 불합리한 과목을 설치하는데, 외국 대학 연구소가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니다. 젖 먹던 아이에게 뼈를 물어뜯도록 강요하는 것과 같다. 실수가 아닌가?

12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흥미를 위해 공부한다. 오늘 재미있는 책 한 권을 만났을 때, 나는 원래 하려고 했던 일을 제쳐두고 최선을 다해 읽었다. 내일 또 다른 재미있는 책을 만나면 나도 이렇게 할 것이다. 비록 이 두 권의 책은 본질적으로 전혀 상관이 없지만. 너는 수시로 천문학을 연구하고, 때때로 꿀벌을 연구하고, 때때로 셰익스피어를 읽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이 흥미가 없는 모든 책을 소홀히 한다. 이런 독서는 게릴라전과 같고 벌처럼 꿀을 따는 것이다. 그 장점은 독서가 일종의 즐거움이 되고, 일시적인 흥겨운 작품을 심화시킬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범한 생각과 마음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단점은 노숙자 독자로 가득 차 있고 전문연구소에 필요한' 학원파' 시스템 훈련이 부족해 기형적인 발전을 초래하고, 한 방면의 지식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다른 방면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점이다. 내 친구들 중 일부는 잘 알려지지 않은 책을 전문적으로 읽는다. 그는 문학에서 성과를 거두었지만 전문 학자라고 할 수는 없다. 어떤 사람이 쾌락주의 생활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정력을 가지고 있고, 독서를 직업으로 삼지 않고 소일거리일 뿐이라면, 이런 꿀을 채취하는 독서법을 채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한 사람이 한 가지 학습을 이루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면 예정된 계획과 제도가 없어서는 안 된다. 그에게 있어서 독서는 관심의 추구일 뿐만 아니라 훈련과 준비이기도 하다. 어떤 재미있는 책은 희생해야 하고, 어떤 책은 보면 바싹 마른 책은 힘껏 씹어야 한다. 시간이 길어서 그는 자연스럽게 맛을 씹을 수 있다.

13 독서에는 관심, 주제 또는 문제를 유지하기 위한 센터가 있어야 합니다. 과제를 중심으로 할 때, 이 과제의 중점 서적을 골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읽어서 과제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가지고 더 깊이 연구할 준비를 해야 한다. 작가를 중심으로 문학 작품을 읽고 시대를 중심으로 역사 작품을 읽는 것도 이런 범주에 속한다. 우리가 문제를 주시할 때, 머리 속에는 먼저 연구해야 할 문제가 하나 있고, 그 문제에 관한 책을 읽으며, 각 학자들이 이 문제에 대한 자료와 견해를 수집하여 스스로 저울질하고 결론을 내리려고 한다. 너는 여전히 모든 중요한 책을 읽어야 한다. 여기 한 장 보세요. 저기 한 장 보세요. 나머지는 보고, 수집하고 싶은 자료를 받으면 실수할 수 있어요. 이것은 과학 연구원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므로 초보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하지만 초보자는 과목에 집중할 때 약간의 문제 중심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다. 책 한 권을 여러 번 읽고 한 번에 한 방면에만 집중한다. 소동파와 왕은 이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14 "소년 독서인, 책 한 권당 몇 번 읽어요. 인파 속에 여러 가지 백화점이 있을 때, 사람들은 동시에 모든 정력을 다 가져갈 수는 없지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학자들이 매번 한 가지 요구를 제기하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고금의 성쇠에서 선현의 역할을 구하고, 이 요구만 제기하고, 여념은 갖지 않기를 바랍니다. 사적이나 문화재 같은 것을 하지 마라, 이렇게. 그는 이것을 모방했다. 학업이 성공하면 사방에서 적을 받게 된다. 이는 섭렵을 추앙하는 사람들과는 다르다. "

15 주자는 그의 스승에게 이런 방법을 채택하도록 설득하려 했다. 정독의 관건이며, 진지하게 분석하는 습관을 길러낼 수 있다. 소설을 보는 것을 예로 들어 봅시다. 첫 번째는 이야기 구조만을 구하고, 두 번째는 인물 묘사를 중시하고, 세 번째는 인물과 이야기의 산재만을 추구하며 대화, 수사, 사회적 배경, 인생 태도 등을 속속 연구할 수 있다.

16 독서에는 중심이 있어야 하고, 센터가 있으면 쉽게 조리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역사책을 보면, 교육과 정치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이 문제에 관한 책 전체의 모든 역사적 사실들은 이 중심을 유대로 삼아 스스로 체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고전과 같은 다른 책을 읽으면 자연히 정교관계에 관한 사실과 이론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그것들은 자연히 내가 사서를 읽을 때 형성된 체계로 돌아간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한 사람의 머리 속에는 여러 개의 시스템 센터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전에는 많은 "옆쪽" 이 있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얻을 때마다 유류의 원칙에 따라 성질이 비슷한 시스템에 통합되는데, 사전에 새 단어를 추가하는 것처럼 사람 옆에 있는 단어는 모두 사람의 부에 속하고, 물 옆에 있는 단어는 모두 물의 부에 속한다. 반해를 아는 것은 잊기 쉬울 뿐만 아니라 쓸모가 없다. 매번 얻은 새로운 지식은 반드시 낡은 지식과 연결되어야 한다. 즉, 하나의 중심을 둘러싸고 하나의 시스템으로 모아야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울 수 있다.

17 메모리에 한계가 있습니다. 사실, 읽은 책에 의해 형성된 지식 체계를 저장하기 위해 뇌의 원래 가지와 잎을 모두 넣는 것은 종종 불가능하다. 저장할 수 없다면 한 번 보면 잊어버리고, 그럼 읽는 것은 읽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뇌 밖에 창고를 열어 뇌에 저장된 끝없는 물건들을 모두 그곳으로 옮겨야 한다. 이런 저장실은 예전에는 필기였고, 현대는 카드였다. 필기를 하고 카드를 만드는 것은 식물학자들이 표본을 수집하는 것처럼 분류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하나는 일단 소장되면 어떤 종류로 분류된다. 시간이 길어요. 수집한 물건이 많지만 제각기 종류와 순서가 있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간명언) 이것은 매우 과학적인 방법으로, 정신력을 절약하고, 향후 필요에 유용한 재료를 저장하며, 사고의 체계성과 체계화를 향상시킬 수 있다. 연구작업을 준비하는 사람은 필기와 카드 만드는 훈련에 일찌감치 공을 들여야 한다.

문장 만들기:

★ 낮과 밤 3 교대, 모두 콘솔을 고수합니다.

★ 우리는 모든 일을 잘해야 한다 ~ ~ ~, 최선을 다해 생명의 활력을 극대화해야 한다.

일을 하면서 공부할 때, 성인은 ~ ~ ~ ~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외부의 일에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는다. 이는 그들이 일상생활 훈련에서 이미 의도하지 않은 주의력을 키우고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그는 온 정신을 집중하여 나무를 조각하는 데 몰두했다

두 가지 전고

전종서' 포위': "사람이 너무 바빠서 중단없이 한 사람에게 집중할 수 없다."

예성타오의' 이화': "그는 공에 박힌 무늬를 가리키며 온 정신을 집중하며 미친 듯이 이에게 말했다."

스티븐 츠위거: 그때부터 모든 인류의 일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할 가치가 있고 잘 할 수 있다면 온 정신을 집중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3 차별

동의어: 집중력, 집중력, 집중력, 세심함, 한마음, 한마음. .....

반의어: 무심코, 마음이 결석하고, 마음이 결석하고, 세 마음이 딴생각을 하고, 마음이 결석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

속담: 주사는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습니다. 집중하세요.

채택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