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맹자의 이력서가 급히 필요하다! ! ! ! ! ! ! ! ! ! ! 나는 점수를 준다! ! ! ! ! ! !
맹자의 이력서가 급히 필요하다! ! ! ! ! ! ! ! ! ! ! 나는 점수를 준다! ! ! ! ! ! !
맹자의 조상은 노국의 귀족이었고, 나중에는 가도가 무너져 노국에서 추로 옮겼다 (오늘 산둥 조성동남부). 그는 세 살 때 아버지를 잃었고, 맹모는 그를 성인으로 키웠다. 맹자가 어렸을 때 어머니는 그에게 좋은 학습 환경을 주기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하셨다. 나중에 사람들은 그것을 맹모 3 대 운동이라고 불렀다. 맹모의 교자는 매우 엄격하여, 그의' 이주 교자' 와' 베틀 끊기' 가 천고의 미담이 되었다. 성자정에는' 맹모는 과거에 종종 이웃을 선택하곤 했다' 는 속담이 있다.
맹자 생활의 시대, 백가쟁명,' 양주의 말이 세상에 성행하였다'. 맹자는 유가의 입장에 서서 그것을 격렬하게 비판했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완전한 사상 체계를 제시했다.
맹자는 제나라, 진, 송, 설, 루, 탱, 양국을 주유하며 그의' 인정',' 왕도' 사상을 로비했다. 그러나 당시 제후국이 전쟁으로 바빴기 때문에 그의 인정학설은' 우회하고 사물보다 넓은 것' 으로 여겨져 그의 치국 사상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그는 귀국하여 제자와 학서를 강의하며 7 편의' 맹자' 를 썼다. 맹자는 유가사상을 수호하고 발전시켜' 인정',' 성선' 의 학설을 제기하고' 사람 중심' 을 견지했다.
그의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의 지위는 송나라 이전에 그리 높지 않았다. 한유' 원도' 가 맹자를 선진유가에서 공자의' 도통' 을 계승한 유일한 인물로 등재한 이후 맹자의' 진급운동' 이 생겨나면서 맹자의 지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의 이론은 송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신종 북부 희녕 4 년 (107 1), 맹자는 처음으로 과거시험 과목 중 하나로 등재된 뒤 유가 경전으로 승격됐다. 남송주는 이를' 논어',' 대학',' 중용' 과 함께 4 권의 책으로 만들었다. 원원에서 순원년 (1330) 까지 맹자는' 아성공' 으로 봉쇄되고, 이후' 아성공' 으로 불리며 공자 다음으로 지위가 높다. 그의 사상과 공자의 사상은' 공맹의 길' 이라고 불린다.
아성-뭉크
사수는 공자의' 예치',' 덕치' 사상을 발전시켜' 왕도',' 인정' 을 주장하고, 이를 로비, 양, 루, 조, 송, 탱 등의 나라의 제후를 로비했다. 뭉크의' 왕' 은' 인덕' 이다. 뭉크는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거부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 즉, 아무도' 인정' 으로 세계 통일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인정' 을 실시하려면 먼저' 민심' 을 쟁취해야 하고, 통치자는' 인' 으로 국민을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국민을 중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가볍다" 고 말했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통치자와 통치자가 바꿀 수 없는 지위를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노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스리고, 노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스린다. 사람을 대하는 사람은 사람을 먹고, 사람을 대하는 사람은 사람을 먹고, 천하의 의리도 있다. "
맹자의 공자 사상의 계승과 발전
맹자는 공자의 덕치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이를 인정학설로 발전시켜 그 정치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그는' 친' 과' 긴' 원칙을 정치에 적용해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통치 계급의 장기적 이익을 수호했다. 맹자는 윤리와 정치를 밀접하게 결합시켜 도덕적 수양이 좋은 정치의 기초라고 강조했다. 그는 "천하의 본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 자체는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이후' 대학' 이 제기한' 양기평천하' 의 사상은 맹자의 이 사상에 근거하여 발전한 것이다. 맹자는 도덕규범을 네 가지 범주, 즉 인, 의, 의식, 지혜로 요약했다. 인륜관계를' 부자친, 군신의, 부부차이, 노소 질서, 친구 신신' 이라는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맹자 철학 사상의 가장 높은 범주는 하늘이다. 맹자는 공자의 천명 사상을 계승하여 인격신의 잔재 의미를 제거하고 하늘을 도덕적 속성을 지닌 정신적 실체로 상상했다. 그는 말했다: "정직한 사람, 천국. 클릭합니다 맹자는 성실한 도덕관념을 하늘의 본질적 속성으로 정의하며, 하늘은 인류 고유의 도덕관념의 기원이라고 생각한다.
맹자의 유교 사상의 계승과 발전은 시대적 특징에 입각하여 공자의 사상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하고, 기본적으로 공자논술을 따르는 전제하에 유교 사상의 정신품격을 높이려고 노력하여 공자가 창립한 이론을 발전시켜 유교 사상을 영원히 생기있게 하였다. 그는 공자가 시의 현실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의역지' 라는 이론을 제시했고, 공자의 인의에 기반한 인격미와 그 형성에 대해 합리적인 해석을 하여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키고 보완했다. 그는 "만사가 모두 나에게 준비되고, 반대로 내가 성실하니, 나도 매우 즐겁다" 고 자랑했다. 그는 사람이 생명의 주체이자 존재의 의미라는 관점에서 공자인학의 사상적 내포를 강화하여 생존가치를 지닌 이상과 신념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그의 이론과 공자의 사상은 여러 방면에서 차이가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내적 연계가 있어 객관적으로 공자의 이론적 견해를 풍부하게 하고 발전시키고 심화시켰다.
인간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굳게 믿는 것이 맹자 학설의 출발점이다. 그는 인민이 중심이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의 주요 사상은' 인정' 과' 왕도' 였다. 뭉크의 성선론은 그' 인정' 이론과 교육이론의 기초이다. 그는 인간성은 타고난 것이고, 사람은 천성적으로' 선' 즉 선을 향한 경향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좋은 끝" 은 타고난 것이고, 내면에 내재되어 있다. 그래서' 양심' 이라고도 합니다. 모레의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뭉크는 인간성이 인심, 의리, 예의, 지혜의' 선단' 을 가지고 있지만 교육을 통해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이러한' 선단' 을 확대하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내면의' 선' 을 끊임없이 탐구하면 인간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운명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뭉크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내면의 도덕적 수양이다. 그러나 그는 모레 환경이 인간성에 미치는 영향도 부인하지 않는다. 그는 후천적인 환경이 타고난 본성을 바꿀 수 있고, 후천적인 나쁜 습관은 사람으로 하여금 선량을 잃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뭉크는 교육의 역할이 정치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좋은 통치는 좋은 교육보다 못하다. 선정과 민중은 두려워하고, 선교하고, 인민은 사랑하고, 선정과 민부, 선교와 민심을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민심을 얻기 위해, 그는' 신통이 광대하다' 는 군자나 군자를 양성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인륜을 가르치고, 부자는 친척이 있고, 군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의 질서가 있고, 친구는 편지가 있다" 고 말했다. 뭉크가 제기한 군자, 진정한 군자는' 인정',' 왕도',' 인의생활','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굴은 굴복할 수 없는' 사람을 가리킨다.
맹자 학설의 요점
첫째, 심성론 1. 성선 사단-도덕적 가치의 근원 맹자의 성선론은 주로 공자인학관의 역할을 발휘했다. 공자가 말한' 인' 은 이론적 기초가 부족하여' 도덕적 가치의 뿌리' 를 설명하지 못했다. 그래서 맹자는' 도덕적 가치의 근원에 대한 자각의식' 을 세워야 한다. 선은 인간의 기본의식으로 측은한 마음, 염치심, 역순의 마음, 시비의 마음을 표현해야 한다. "4 단" 은 도덕적 가치 의식이 태어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공자의 "자비" 이론의 부족을 보완 할 수있다. 2. 의리의 분별-도덕적 가치의 논증 맹자는' 4 단' 은 자각 마음의 내재이며, 인간의' 본질', 즉 인간의 이른바' 성' 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성은 동물과 다를 수밖에 없다. 이런' 동물과 다르다' 는 것은' 좋은 끝' 이다. 그는 사람이 좋지 않은 것은 사리사욕에 눈이 멀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사람들은 사회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사리사욕을 포기해야 한다. 목적은 좋은 개인 도덕을 확립하는 것이다. 3. 양기성덕맹자는 심신을 수양하고 선심을 발휘해야 마음속에 존재하는' 4 단' 을 충분히 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맹자는 이를' 고갈' 이라고 부른다. "최선을 다하라" 는 수양은 고상한 정신을 배양하여 사람을 "부유하고 세력이 있지만, 움직일 수 없고 굽힐 수 없는" 군자 "로 만들고," 마음 "으로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면 덕성을 이룰 수 있다. 4. 도덕천도 맹자는 현실 세계가 도덕세계이고, 도덕뿌리 뒤의 기준은' 하늘' 이고,' 하늘' 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이' 성' 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만약 충분한 수양이 있다면, 하늘을 알 수 있고,' 천인의 조화' 에 도달할 수 있다.
둘째, 정치 이론 1. 민본론 맹자는 "국민을 중시하고, 나라를 중시하고, 군은 가볍다" 며, 정부가 인민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천명은 군주가 아니라 인심에 있다. 쓰라린 6 월 방법, 사람들은 그것을 전복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군주가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국민들은 직무를 고수해야 한다. 2. 전 법왕 맹자는 인정을 주장하는데, 그는 반드시 전왕 (우, 당, 문, 오,,) 을 본받아 정치를 다스려야 천하에 인정을 실시할 수 있다. 3. 인정과 왕도맹자는 먼저 인정을 실시해야 인정을 실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맹자는 "사람은 참는 마음이 있다" 는 것을 "참는 책" 으로 여기고, 인정은 천하를 통일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인정의 구체적인 표현은 왕도이다. 집안을 민악으로 만들고, 왕도를 실시해야 한다.' 존현이 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4. 덕치관 공자의' 인' 은 자각하는 도덕이다. 맹자의' 인' 은 기존 교육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군은 주로 덕을 수리하고 덕은 인정을 실시하는 조건이므로' 덕이 있는 자의 통치' 를 주장한다. 5. 패권주의 맹자는 덕복의 인정을 옹호하고, 무복의 패권주의를 반대하며, 민생의 고통을 줄이고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맹자는' 왕도정치' 를 제창하고, 약자를 업신여기고 억지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반대한다. 6. 지뢰밭 제도 회복맹자는 이상적인 경제제도가 지뢰밭 제도라고 생각한다. "논제" 란 토지가 국가 소유이며, 국가가 농지를 민중에게 나누어 경작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민중도 농경지를 세금으로 경작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 그래서 농민들이' 변하지 않는 생산' (변하지 않는 고정 경작지) 을 갖게 되면 국가는 안정될 것이다.
셋째, 교육 주장-맹자의' 천하영재 육성' 사상을 관철하고 인격도덕교육을 제창한다. 그는 "우리는 효도를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고 말했다 。 그리고 맹자는 슬림함이 독서의 기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람의 선함은 외부에서 배양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교육은 영향의 역할만 할 수 있다.) 결국 자신의 사고에 의지해야 한다. 슬림하고 수양적인 방법에서는 자유 발전을 제창하고, 속물로 인도한다. 또한 맹자는 학습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생들을 좋은 환경에 두고 자발적인 교육을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맹자 학설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 A. 유교 이학에 대한 계시 맹자는' 내성' 을 내세워 인간 본성이 선하다고 지적했다. 모든 사람이 선을 펼치고 물욕의 본성을 억누르며 자신을 반성하는 한. 이런 내성적인 방법은 후세 유가의 주류가 되었다. 정호, 정이, 육구연, 왕양명 등 송명이학자는 이 방면에서 맹자의 학설을 물려받았다. B. 맹자는' 도통' 이라는 개념을 형성할 때 야오 (), 순 (), 우 (), 우 (), 문왕 (), 주공 (), 공자 () 를 모두 유교의 도통 () 으로 여긴다. 그 이후로 도통 관념과 유교 사상은 불가분의 전체가 되었다. C, 민본 사상의 영향 맹자의 민본 사상, 인정 사상은 모두 민심을 본위로 한다. 이 혁명 이론은 중국 전통 정치 이론의 원시 이념이 되었다. 그러나 이 이론은 현대민주정신이 부족하지만 전통지배체계에서 군주독재를 억제하는 이성의 원천이 되었다. 맹자의' 민생산을 위한 생산' 이라는 사상은 역대 경제제도의 최고 이상이 되었다. 예를 들면, 당대의 균전제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