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성어 이야기, 격언 경구, 명문에 반영된 철학적 관점을 종합하여 서술하다

성어 이야기, 격언 경구, 명문에 반영된 철학적 관점을 종합하여 서술하다

1. 낮에는 생각하고 밤에는 꿈을 꾼다: 물질은 의식을 결정한다. 의식은 인간의 뇌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반영이다.

2. 봄의 강풍처럼 밤에 불어와 배나무 만 그루의 꽃잎을 불었다. 인간의 뇌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반응이 주관적이고 동적이다.

3. 화난 사람은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다. 괴기, 힘, 혼란, 신: 세계의 본질은 물질의 유물주의적 관점이다.

4. 유형에는 영이 있고, 유형에는 영이 없다. 물질이 의식을 결정한다고 생각하는데, 의식은 유물주의의 물질관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5. 마음 밖에는 사물이 없고, 존재가 인식되고, 사물은 관념의 집합이다: 세계의 본질을 거스르는 유심주의 관점은 물질이다.

6. 그림대로: 현실에 근거한 모든 주관주의 관점을 위반하여 본주의의 잘못을 저질렀다.

7.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다: 의식의 능동적인 작용을 과장하고 의식이 물질을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8. 도종: 과장된 의식의 능동적인 역할은 물질의 객관성에 어긋난다.

9. 똑똑한 아이들은 이웃을 의심한다: 사물에 대한 인간의 인식은 주관적인 요인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사람들은 반드시 정확한 입장에서 사물을 관찰해야 한다.

10. 하늘은 영원히 있고, 야오의 생존도, 제이의 죽음도 아니다. 하늘은 악인이 아니고, 추위도 춥고, 땅은 악인이 아니다. 사물의 발전은 규칙적이다.

1 1.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방원 될 수 없다. 사물 발전은 규칙적이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해도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해야 한다.

12. 시심세: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는 것과 객관적인 규칙과 조건을 존중하는 것을 결합한다.

13. 장작은 무늬를 따르지 않고 나무꾼을 지치게 한다. 묘목을 뽑아 조장하다: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려면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위반하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

14. 소 전체가 없습니다. 소를 이해하다: 객관적인 법칙을 파악하고,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한다.

15. 조건부로 갈 것이고, 조건없이 갈 것이다. 힘을 헤아려 행하고, 최선을 다해 하다. 혁명 정신과 과학적 태도를 결합하다: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고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는 통일을 견지한다.

16. 우리가 자연을 지휘하려면 반드시 자연에 복종해야 한다. 자연의 객관성을 인정해야 하고,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한다는 전제 하에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려면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해야 한다.

17. 그 일을 잘 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주관적인 능동성의 발휘는 객관적인 조건의 제약을 받는다.

18. 지불하지 않으면 수확이 없다. 불이 켜지지 않으면 그 이유는 분명하지 않다: 인과관.

19. 설서에는 좋은 수확년이 있다. 성문 화재, 재앙 연못 물고기; 두 손으로 걷지 않고, 두 손이 묶여 있어도 병을 받지 못한다. 날면 꼬리가 없고, 꼬리를 구부리고 멀지 않다. 전일은 잊지 않고, 사후의 스승은 잊지 않는다. 입술은 죽고 치아는 춥다. 사물은 보편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20. 꽃이 나무에서 자라서 가지를 떠나면 죽는다. 새들은 숲 속에서 행복하지만, 헤어지면 슬프다. 사물의 일부분은 전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행복명언)

2 1. 부주의로 만판이 졌다: 핵심 부위는 모든 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두통과 발 통증을 치료하십시오. 일엽에 태산이 보이지 않는다. 단장취의 의미: 전체 부분의 관계를 갈라놓고 고립적으로 문제를 보다.

23. 사명호차: 전체적으로 통솔자와 결정의 위치에 있으니 전반적으로 사물을 보고 최상의 목표를 찾아야 한다.

24. 미리 쐐기를 박다: 사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활동의 자각성과 예측성을 높인다.

25. 우물에 앉아 하늘을 보다: 전체 참여에 대한 잘못된 견해.

26. 자리에 앉아 하루에 8 만 리를 걸으며 천강을 바라본다. 만물은 운동에 따라 변하고, 운동은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이다.

27. 나무는 조용하고 바람은 그치지 않는다. 물질은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사물의 운동, 변화, 발전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28. 들불은 그들을 완전히 삼킨 적이 없다. 그들은 봄바람에 다시 키가 컸다. 천돛은 침몰선의 한쪽에 있고, 만목춘은 병목 앞에 있다. 청산은 가릴 수 없다. 결국 동류: 새로운 것은 반드시 낡은 것을 이길 것이다.

29. 젊은이가 집을 나서도 향음은 변하지 않았다. 아이가 낯선 사람을 만나면 미소를 지으며 손님이 어디 사람인지 물어본다. 세상은 다르다. 일은 다르다. 일이 다르면 변화를 준비한다. 사흘 동안 눈을 마주치지 마라. 구사회에서 왕협안은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갔다. 세상의 모든 것이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우리는 발전의 안목으로 문제를 봐야 한다.

30. 단택과 어업: 눈앞의 이익에만 치중하고 장기적인 이익을 무시하며, 발전의 시각으로 문제를 보는 형이상학적 관점을 고수하지 않는다.

3 1. 시작은 끝이고, 끝은 시작이다. 만약 고리가 도리를 따지지 않는다면, 나는 사물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없다.

32. 끝없이 펼쳐진 초원, 계절마다 오가는 것: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전진하고, 운동은 규칙적이다.

칼을 찾기 위해 배를 새기다. 도가 큰 것은 하늘에서 비롯되고, 하늘은 변하지 않고, 도도도 변하지 않는다. 정적인 관점에서 문제의 형이상학적 관점을 보는 것이다.

34. 오이를 심고 콩을 심다: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며, 사물의 발전은 규칙적이다. 인과 관계의 객관성.

35. 6 개국을 멸한 사람도 6 개국, 비진; 진 족, 진 도, 비 세계 도; 물건은 반드시 먼저 썩고, 뒤이어 벌레가 태어난다. 사람은 먼저 의심하고, 후욕심: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며, 외인은 반드시 내인을 통해 작용해야 한다.

36. 타인에 대해 불평한다: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며 객관적인 조건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주관적인 노력의 잘못된 관점을 무시한다.

37. 엄격한 스승이 고도를 나서다. 늘 강변을 걷고 있는데, 어떻게 신발을 젖지 않을 수 있니? 우리는 외인이 사물 발전의 조건이라는 것을 보고, 반면에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며, 외인은 반드시 내인을 통해 작용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38.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며, 외인은 반드시 내인을 통해 작용해야 한다.

39. 순경의 덕은 자제이고 역경의 덕은 끈기이다.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고, 외인은 사물 발전의 조건이다. 외인은 반드시 내인을 통해 작용해야 하며, 모순 쌍방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될 수 있다.

40. 논기경마: 사물의 구성이 구조와 배열 순서에 따라 변하면 질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사물의 각 부분이 질서 정연하게 조합될 때, 전체 기능은 각 부분의 기능 합계보다 크다.

4 1. 한 걸음도 쌓지 않고, 천리도 안 되고, 작은 흐름도 쌓지 않고, 강도 안 된다. 접힌 나무는 말끝에서 태어났다. 9 층대는 기초흙으로 시작합니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발가락 질환은 7 발을 잃습니다. 웜홀이 천리 제방을 깨뜨렸다. 제방 깨진 개미 둥지, 바늘에서 공기가 새어 나왔다. 안티 마이크로 뒤 점차; 작은 선을 하지 않고, 작은 악을 하지 않는다. 밧줄톱질 나무, 물방울돌 착용: 양변은 질적 변화의 전제이자 필요한 준비이고, 질변은 양변의 필연적인 결과이며, 모순된 쌍방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하는 것이다.

42. 화이남의 귤은 귤이고, 화이이의 귤은 탱자이다. 사물은 일반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외인은 사물이 발전하는 조건이며, 모순된 쌍방 (모순의 1 차 및 2 차 측면) 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된다.

43. 가난한 비적의 여용을 쫓고 패왕이라는 이름을 팔지 말아야 한다. 기회를 놓치지 않고 사물의 질적 변화를 촉진하고 사물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44. 많은 일이 발생했다: 일의 발전은 순조로운 것이 아니라 점진적이고 비틀거리는 통일이다.

45.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금은 충분하지 않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다. 지혜로운 사람은 많이 생각하고, 반드시 잃어버리고, 어리석은 자는 많이 생각하고, 반드시 얻는다. 자 짧은 인치 길이; 사람은 애환과 이별이 있고, 달에는 맑고 둥근 결핍이 있다.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불쾌할 때의 충고는 행동에 이롭다. 모순은 보편적이며, 모든 것이 일대일로 이루어진다.

46. 높은 산이 없으면 평원이 없다. 천생연분이냐, 어렵지 않은가, 길든 짧든, 높든 낮든, 일맥상승이냐, 일맥상승이냐: 모순된 쌍방은 상호 의존적이다.

47. 물고기가 죽든지 그물망이냐: 모순의 양면은 대립적이다.

조화는 아름다움과 친절을 의미합니다. 모든 것이 순조롭다: 모순의 보편성과 객관성에 어긋난다.

49. 둘 다 분명하고, 부분적으로는 모두 어둡다: 전면적이고 분열된 관점을 고수하여 문제를 막는다.

50. 사물은 극도로 반대할 것이지만, 또 서로 보완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같은 방향으로 보이는 작은 걸음이면 진리는 오류가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약하려면 강해야 한다. 만약 네가 그것을 폐지하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그것을 강화해야 한다. 가져가려면 강화해야 한다. 편지보다 책이 없는 것이 낫다. 순수한 빛 속에서, 순수한 어둠 속에서처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외로움을 참아야 외롭지 않을 수 있다. 나는 외로움을 참을 수 없지만 나는 외롭다. 애인 애인, 악인 악인 악인 안식처가 위태롭다. 매미는 조용하지만 Tonamiyama 는 더 은밀하다: 모순된 쌍방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한다.

5 1.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하고,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한다. 전체 손실, 겸손 혜택;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서로 다른 의식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고, 모순 쌍방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되며, 인과관계는 보편성과 객관성을 가지고 있다.

52. 모든 일은 사전에 세워지고, 예조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젊은이들이 노력하지 않으면 사장은 슬퍼할 것이다. 업계는 부지런하고 한가하며, 성공은 사고에서 파괴된다.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산은 높지 않고, 신선은 이름이 없고, 물은 깊지 않고, 용재령: 인과관계의 보편성과 객관성, 모순각측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입니다. 불행은 행복에 달려 있고, 행복은 불행에 달려 있다: 모순은 쌍방이 상호 의존적이고 서로 변화한다.

54. 쓰레기는 일종의 잘못된 자원이다: 모순된 쌍방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한다.

55.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열쇠 하나에 자물쇠를 하나 열다. 맞춤형 구성 올바른 약을 복용하다. 4 월, 인간의 아름다운 풍경이 다 끝났고, 산사 복숭아꽃이 피었다: 갈등이 특별하고 구체적인 문제가 구체적으로 분석되었다.

56. 네, 하나 더 있습니다. 또 하나 있습니다. 모순에 어긋나면 특별합니다.

57. 좋은 말은 위험을 감당할 수 있고, 밭을 경작하는 것은 소보다 못하다. 수레는 무거운 짐을 짊어질 수 있고, 강을 건너는 것은 배보다 못하다. 메이슨의 눈은 하얗지만 눈은 매향을 잃었다. 만물은 둘로 나뉘어 갈등이 특별하다.

58. 동병과는 달리 치료하고, 이병은 동치한다. 민족만이 세상의 것이다. 일반적인 호소와 개별 지도의 결합; 대중으로부터, 군중 속으로; 참새를 해부하다 모델 파악: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변증적 통일이다.

59. 화합과 차이: 갈등 쌍방은 대립과 통일, 갈등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통일이다.

60. 활은 강하고 화살은 길어야 한다. 먼저 말을 치고, 도둑을 잡고 먼저 왕을 잡는다. 국을 들어 올리고 더 이상 끓이지 않는 것이 낫다. 피튜니아는 코를 끌고 가야 한다. 좋은 강철은 칼날에 쓰인다: 주요 모순을 잡아라.

6 1 .. 울타리 세 개, 사나이 한 명, 사나이 세 명; 연꽃도 푸른 잎이 그 아름다움을 지탱해야 한다. 작은 갈등이 큰 갈등 해결에 큰 영향을 미친다.

62. 효율성이 우선하며 공정성을 고려한다. 피아노 연주를 배우다 요점을 파악하고 총괄적으로 병행하다: 주요 모순을 파악하고 부차적인 갈등을 무시하지 않는다.

63. 네가 모든 준비를 다 했으니, 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너는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주요 갈등을 해결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64. 툭하면 멈춘다: 정적인 관점으로 문제의 형이상학 관점을 보는 것은 지식이 심화되고 확장되고 전진해야 한다는 사실에 어긋난다.

65.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다: 현상은 본질이고, 우연한 연계는 필연적인 연계의 잘못된 관점이다.

66. 진실과 환각, 현상과 본질.

67.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감성 재료의 점유는 이성 지식을 얻기 위한 전제 조건이고, 감성 재료의 가공은 이성 지식을 얻는 관건이다. 인과 관계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다.

68. 실천은 지식의 어머니이고 지식은 인생의 등대이다.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고, 지식은 실천에 반작용한다.

69. 한 번 좌절하고, 한 번 지혜로워진다.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높은지 모른다. 깊은 계곡을 마주하지 않고, 땅의 두께를 모른다. 한 가지가 부족하면, 너는 지혜를 얻을 수 없다. 조사가 없으면 발언권이 없다: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