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유명한 다사 성어와 전고
유명한 다사 성어와 전고
삼백 냥의 은이 여기에 묻혀 있지 않다. -서투른 부정은 자기 노출로 이어진다.
이야기:
옛날에 장삼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잔재주를 부리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자신이 은화 삼백 냥을 모은 것을 기쁘게 생각했지만, 이렇게 많은 돈이 다른 사람에게 도둑맞을까 봐, 안전하게 어디에 보관되어 있는지 모르겠다. 가지고 다니면 불편하고 도둑에게 쉽게 감지된다. 그것을 서랍에 넣어라. 나는 잘 어울리지 않아 몰래 빠져나가기 쉽다. 어차피 어디에도 두는 것이 불편하다. 은을 들고, 그는 오랫동안 고심하고, 생각해 보고, 마침내 그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장 삼은 밤을 틈타 그의 집 벽 모퉁이에 구덩이를 파고 살금살금 은을 묻었다. 안장 후, 그는 다른 사람이 은이 여기에 묻힐까 봐 여전히 마음이 놓이지 않았다. 그는 또 생각해 보고, 결국 다른 방법을 생각해냈다. 그는 집으로 돌아와 백지 한 장에 일곱 개의 큰 글자를 썼다. "이곳에는 은삼백냥이 없다." 그런 다음 나가서 구덩이 옆 벽에 붙이세요. 그는 안전하다고 느껴 자기 방으로 돌아가 잠을 잤다. 장삼일은 하루 종일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으로 이웃왕 2 에게 이미 들켰고, 밤에는 집 밖에서 구덩이를 파는 소리를 듣고 매우 놀랐다. 장삼이 방으로 돌아가 잠을 자고 있을 때, 왕두 () 는 집 뒤로 걸어가 달빛을 통해 벽 모퉁이에 쪽지 한 장이 붙어 있는 것을 보았는데, 그 위에는 일곱 개의 큰 글자로 "이곳에는 은삼백냥이 없다" 라고 쓰여 있었다. 왕 2 는 모든 것을 이해했다. 이 구멍을 채우기 전에 그는 조심스럽게 은을 파냈다. 왕 2 는 집에 돌아와 눈앞의 흰 꽃의 은을 보고 마음이 매우 기뻤지만 또 두려웠다. 그는 만약 내일 장삼이가 돈을 잃어버렸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나라고 의심할까? 그래서 그는 자신의 영리함으로 펜을 들고 종이에 일곱 개의 큰 글자를 썼는데, "옆집 왕 2 는 훔친 적이 없다" 며 구덩이 구석에 붙였다. [주]: 나중에 사람들은 이 민간 이야기에 근거하여 "이곳에는 은삼백냥이 없고, 옆집 왕 2 는 훔치지 않았다" 라는 말을 성어로 사용하여 자기가 총명하다고 자처하며 자기가 한 일을 감추려 한다는 것을 비유하는데, 결과는 더욱 두드러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이 성어는 이미 "이 곳에는 은삼백냥이 없다" 로 단순화되었다. "여기에는 은이 없고, 삼백냥" 은 원래 이곳에 은이 없다는 뜻이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성어로 숨기고 싶은 것을 비유하는데, 어리석기 때문에 완전히 노출되었다.
폭풍우는 아무런 조짐도 없이 모였으나, 불행하게도 하룻밤 사이에 세상에 내려왔다. 자연계에는 예상치 못한 폭풍이 있고, 생활에는 예측할 수 없는 변천이 있다
삼국 시대 조조는 적벽수비대에서 오동을 공격했고, 주유와 공명은 화공을 의논했지만 지금은 남동풍이 없었다. 주유는 매우 화가 나서 그가 병이 나서 공명이 그를 보러 갔다. 그는 "사람은 재난을 피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공명은 말했다: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다." 그리고 그에게 "조공을 깨뜨리고 싶다. 불로 공격할 때, 모든 것이 다 준비되었고, 동풍만 빚졌다" 고 보냈다. 그래서 동풍이 불어왔다.
전고천에는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고, 사람은 하늘이 정해져 있다. 송? 익명' 장협장원? 꽃을 이기고 슬퍼하다. "
사고 설명: 사고. 일부 재난의 발생을 비유하는 것은 사전에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목적어와 절로 사용하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고, 사람에게는 조석에 화복이 있다.
성어가 문장을 짓다
◎ 정말 세상일은 예측하기 어렵다, 사람이 섣달 그믐날에! 이 항공 클럽의 초급 비행반의 장원이 새에게 심어질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더군다나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고, 사람은 조석에 화복이 있다.
◎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고, 사람이 조석에 화복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애석하게도 하필 유 의사가 그에게 쓰러졌다.
◎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고, 사람은 하늘이 정해져 있다.
들어가면 무릎을 꿇고, 물러나면 벼랑에 빠진다.
성어 이야기 진나라 때 하노이 주책은 군수곰과 고소를 했지만, 나중에 곰은 황문랑으로 임명되어 시랑으로 임명되었다. 두 사람은 행인처럼 만났다. 진 () 무제 () 는 그들에게 화해를 명하고, 곰에게 그들이 의리를 끊고, 소통할 수 없다고 말하며, "옛 군자, 입인 () 은 예의로, 사람 () 은 예의로 한다. 오늘 군자는 들어가면 무릎을 더하고, 물러나면 심연에 빠진다.
오늘 온 군자는 무릎을 꿇고 후퇴하면 심연에 빠진다. 서한? 데이승' 예기'? 단향활 아래
무릎에 설명 추가: 무릎에; 심연에 빠지다: 심연으로 밀어 넣는다. 원칙이 없고, 감정적이고, 다른 사람에 대한 태도가 있고, 전적으로 자신의 호오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목적어와 절로 사용하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른 사람을 대하는 사람을 말한다.
동의어는 무릎까지 가미하기를 좋아하고, 악은 연연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성어는 고대 군자의 예로서, 예의로 사람을 맞이하고, 예의로 사람을 갚는다. 오늘 군자는 들어가면 무릎을 더하고, 물러나면 심연에 빠진다. 남조? 송? 유의경의' 세설 신어'? 창업자
네가 부유할 때, 너의 친구를 잊지 말고, 슬픈 아내를 버리지 마라.
성어 이야기 동한 초년, 유수는 서한의 홍송을 섬기기 시작했고, 그를' 태충의사' 로 발탁했다. 유수의 언니는 과부가 되어 홍송을 마음에 들었다. 유수는 여동생을 홍송과 시집가고 싶어 홍송에게 "친구를 사귀면 돈을 많이 쓰고, 아내와 결혼하면 부자가 되기 쉽다" 는 생각에 대해 물었다. 홍송은 "가난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 사이의 우정을 영원히 잊어서는 안 된다. 찌끼의 아내는 영원히 궁궐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고 대답했다. 그래서 유수는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전고 후, 나는 차를 몰고 장산에 올라갔고, 나는 숫자에 감탄했다:? 빈천한 우의를 잊지 않고, 찌꺼기의 아내는 법정을 떠나지 않는다. -응? 구 는 말했다:? 이런 상황도 분명하다. -응? 남칠서'? 류영전
"가난한 친구" 의 해석: 빈곤의 지음; 약 찌꺼기: 증류기 찌꺼기, 밀기울. 네가 부유할 때, 가난할 때의 친구를 잊지 말고, 곤경에 처한 아내를 버리지 마라.
객체, 속성 및 조항으로 사용됩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난한 대명사는 뼈에 사무치게 새겨져, 찌꺼기의 아내는 계급에 없다.
성어는 옛사람들이 빈천한 우정은 잊을 수 없고, 찌꺼기의 아내는 집을 나서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보아하니 이 동물들은 이미 이렇게 하지 않고 모든 어린 아내를 잃은 것 같다. 위안? 무명씨의' 어민 잡담' 은 20% 할인된다.
이 이야기는 비속어 한 구절을 총결하였다. "성공도 쓸쓸하고, 실패도 쓸하다." 송인홍마이 () 는' 용재 속속' 에서 이 말을 기록하며 그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했다.
한 지휘부 내에서 전략을 세워 천리 밖의 승리를 거두다.
사자성어 이야기 서한 시대, 유방이 황제를 칭한 후 도성 낙양남궁에서 연회를 열어 문무백관을 접대하였다. 그는 관원에게 그가 항우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물었고, 관원들은 모두 그의 인의가 크다고 칭찬했다. 유방은 장막을 짜는 것이 장량 () 보다 못하여 백성을 달래는 것이 소호 () 보다 못하며, 군대를 이끌고 싸우는 것이 한신 () 보다 못하다고 말했지만, 그는 그들 세 영웅을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천하를 얻을 수 있었다.
전고, 장막을 짜고, 천리를 이기고, 나는 난소보다 못하다. 서한? 사마천 \ "사기 \"? 고조 열전
해석: 운영 커튼: 군용 텐트; 천리 밖: 전쟁터를 가리킨다. 작은 군사 계좌에서 정확한 안배를 하면 천리 밖의 전장에서의 승부를 결정할 수 있다.
목적어와 정어로 사용하다. 일을 하는 데 쓰인다
비슷한 단어가 장막을 짜서 천리를 이기다.
예를 들어, 유명한 성어는 비투가 용감하다는 것을 덮는다. (서양속담, 용기속담) 가슴에 대나무가 있는 무기, 학구, 탑, 장막을 짜서 천리 밖에서 승리를 거두다. 청나라? 101 평신도의 《호전록》 제 1 권
기타 용도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정한 후에 움직이고, 승산이 있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이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계획은 군사가들에게 꼭 필요한 기본기이다. 이른바' 장막을 짜고 천리를 결정짓는다' 는 것이 계획의 중요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