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논어》에 관한 성어

《논어》에 관한 성어

먼저 배우고 나서 쓰다

1- 1, 항상 공부-배운 내용을 자주 복습한다. 공자의 논어 학습 (1. 1): "아들은' 시간은 배워도 나쁘지 않다! ""

1-2, 너무 즐거웠어요-즐겁지 않아요? 논어학 (1. 1):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다!"

1-3, 반란죄-범죄: 범죄. 봉건 통치자는 인민의 반항과 봉기를 가리킨다. 논어 학습 (1.2): "범죄자가 쉽지 않고, 선행자가 없다."

1-4, 수사학-수사학: 수사학; 아첨하는 표현. 감언이설로 위선적으로 아첨하는 것을 묘사하다. 논어학 (1.3):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싱그러운 사람!"

1-5, 하루 3 성-하루에 여러 번 자기반성합니다. 공자의 논어 학습 (1.4): "증자가 말했다:' 하루 세 번 몸을 방문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불충실한가?' ""

1-6, 3 개 성-도: 조사와 반성; 몸: 자아. 원래 의미는 매일 세 가지 측면에서 자신을 검사하는 것이고, 나중에는 여러 차례 의식적으로 자신을 검사하는 것이다. 공자의 논어 학습 (1.4): "증자가 말했다:' 하루 세 번 몸을 방문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불충실한가?' ""

1-7, 효도, 효도, 효도-집에 갈 때 부모에게 효도하고, 외출할 때 동생을 사랑하는 것을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학습 (1.6): "아들이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출가하면 효하다. \ "한 huankuan 염철론 천시 \": "덕교로, 예의로 대하면, 백성은 의에서 선으로, 현효도 한다. 그들은 어떻게 사치하고 느릴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1-8, 선에 여력이 있습니다. 한 가지 일을 하고, 정력과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논어 학습 (1.6): "여력이 있는 자는 문학을 배운다."

1-9, 서안 se- 미덕을 존중하고 여성을 중시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학습 (1.7): "현자는 변색되고, 부모는 최선을 다하고, 제후는 그 생명을 이끌어 낸다."

1- 10, 단어 수-단어 수. 논어' 학 (1.7): "친구를 사귀려면 신용을 지켜야 한다."

1- 1 1, 신중하게 거리 추구-결국: 죽은 사람; 원: 조상을 가리킨다. 항상 부모의 장례를 정성껏 치르고 경건하게 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가리킨다. 나중에도 신중하고 선현을 추모하는 것을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학문과 시습 (1.9): "증자는' 신중하고 멀리 쫓아가면 민덕이 두터워진다' 고 말했다. ""

1- 12, 부드러움, 예의, 검소한-본의는 부드러움, 선함, 존중, 검소, 관용 오덕이다. 이것은 원래 유가가 제창하는 물물교환의 원칙이다. 지금도 중용, 투쟁 부족으로 묘사된다. 공자의 논어 (1. 10): "공자는 부드럽고 착하며 공경하고 검소하며 관용적이다."

1- 13, 작고 큰-크고 작은 사용을 의미합니다. 논어 학습 (1..12): "그리고 비싸고 선물은 비싸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다. 소견으로 크면 어떤 일은 할 수 없다. "

1- 14, 일에 민감하고 조심해서 말해-민: 부지런, 신중함: 신중함. 일은 부지런하고, 말은 신중하다. 공자의 논어 학습 (1..14): "군자는 먹을 것이 부족해서 불안해한다. 그는 민감하고 신중하다. 클릭합니다

1- 15, 가난하고 행복하지만 지식을 얻고 진리를 이해하는 것을 즐깁니다. 공자의 논어 (1. 15):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무엇이냐? 아들이 말했다:' 예,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좋은 예의입니다. ""

1- 16, 탁월함-본질: 완벽함, 좋아요; 이점: 많음. 좋아, 많이 좋아졌어. 논어 학습 (1. 15):' 시경' 은' 만약 의론이 정교하다면, 맷돌처럼 연마한다' 고 말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송주희 주: "말로 골각을 다스리는 자는 반드시 잘라서 다시 의논할 것이다. 옥을 대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자르고 갈아서 정련하고 그 본질을 찾는다. ""

1- 17, 진실을 말해-이것에 대해 말하면 다른 점을 알 수 있다. 비유는 사물의 인과관계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알게 된다. 논어학 (1. 15): "당신이 준다면 과거에 알고 있던 사람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제 2 장 정치

2- 1, 별 공북--아치: 궤도, 아치; 북쪽: 북극성. 하늘의 별들이 북진을 지키고 있다. 과거는 현명한 군주의 재위, 천하 신민의 지지를 받는 것을 가리킨다. 논어 위정 (2. 1): "이덕연면, 예를 들면 북진, 별들이 곳곳에 널려 있다."

2-2, 북진성아치-북진: 북극성; 아치: 아마. 북극성은 높고, 꼼짝도 하지 않고, 주위는 모두 별이다. 옛날의 비유는 국가를 다스리고 도덕정책을 실시하면 천하가 화합할 것이다. 나중에도 관중의 지지를 받는 사람을 비유했다. 논어 위정 (2. 1): "이덕연면, 예를 들면 북진, 별들이 곳곳에 널려 있다."

2-3, 한마디-커버: 커버, 확장 개괄. 한 마디로 요약하다. 공자의 논어는 정치다 (2.2): "시 300 곡. 한마디로, 그것은' 순진한 사고' 를 말한다. ""

2-4 세 또는 30 세에 서 있는 것은 30 대 정도에 성취한 사람을 가리킨다. 논어 위정 (2.4): "나는 10 분의 5 를 배우고, 30 에 서고, 40 에 현혹되지 않기로 결심했다."

2-5, 30 세—자립할 수 있는 나이. 나중에는 서른 살의 대명사가 되었다. 논어 위정 (2.4): "10 대 5, 30 대, 40 대, 불혹함, 50 대 천명, 60 대, 귀, 70 을 배우기로 결심한다."

2-6, 불혹의 해-불혹의 해: 일에 부딪히면 똑똑히 구분할 수 있다. 이를 40 세의 대리로 삼다. 논어 위정 (2.4): "10 대 5, 30 대, 40 대, 불혹함, 50 대 천명, 60 대, 귀, 70 을 배우기로 결심한다."

2-7. 생활을 아는 한 해-자신의 운명을 아는 나이. 50 세를 일컫다. 논어 위정 (2.4): "10 대 5, 30 대, 40 대, 불혹함, 50 대 천명, 60 대, 귀, 70 을 배우기로 결심한다."

2-8, 듣는 해-60 세, 남의 말을 들으면 진짜와 거짓을 판단할 수 있다. 60 세의 대명사를 가리킨다. 논어 위정 (2.4): "10 대 5, 30 대, 40 대, 불혹함, 50 대 천명, 60 대, 귀, 70 을 배우기로 결심한다."

2-9.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자신의 뜻에 따라 하고 싶은 일을 한다. 논어 위정 (2.4): "10 대 5, 30 대, 40 대, 불혹함, 50 대 천명, 60 대, 귀, 70 을 배우기로 결심한다."

2- 10,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겸손한 단어는 부모를 부양한다. 논어 위정 (2.7): "오늘의 효도는 부양할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2- 1 1,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왜냐하면: 기초; 재질: 자격; 줘: 신청; 교육: 교육. 포인터는 학습자의 관심, 능력 등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교육을 제공한다. 논어' 에서' 자유문효' (2.7),' 하자문효' (2.8) 가 있다. 주주는 송을 인용해 "자여행은 양양하거나 존엄을 잃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 따뜻할 수 있으며, 각자 소재에 따라 다르고, 각자 잃는다" 고 말했다

2- 12,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온도: 복습 그래서: 늙었어요. 낡은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얻다. 그것은 또한 과거를 회상하여 현재를 더 잘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논어는 정입니다 (2. 1 1):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2- 13,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군자는 그릇처럼 단 하나의 목적만을 가진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논어 위정 (2. 12): "군자는 도구가 아니다."

2- 14, 주는 비교할 수 없다-주: 친화력 조화; 바비: 결탁하다. 관계는 밀접하지만 결탁은 하지 않는다. 남에게 순응하지만 악을 행하지는 않는다. 공자의 논어 (2. 14): "공자는' 군자는 사람과 평등하지 않다' 고 말했다. ""

2- 15, 배우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공부하지만 읽지 않으면 자신감이 부족해질 수 있다. 논어 위정 (2. 15): "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