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영감에 관한 60 개의 성어를 원해요!
영감에 관한 60 개의 성어를 원해요!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된다. Geng Yanshan 전기: "장군은 남양에 있을 때 종종 천하가 모이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뜻이 있는 사람은 결국 일을 성사시킨다." 결심과 끈기만 있으면 일이 결국 성공할 것이다.
백척간두, 진일보한 불어, 비유는 비록 깊지만, 여전히 연습을 해서 향상시켜야 한다. 비유는 높은 경지에 이르렀지만 아직 만족할 수 없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송석도원' 경덕진 등천록' (권 10): "선생님은' 백척간두가 움직이지 않는다. 진짜는 아니지만 반드시 성취할 것이다
닭이 춤을 추는 것을 듣고' 진서 줄루전': "한밤중에 꿩 울음소리를 듣고, 그 소리가 듣기 싫지 않다." " 춤을 추기 위해서. "닭을 들어 무검이라고 부른다. 후예는 뜻이 있으면 국가에 보답하고, 인민은 제때에 분발하는 것을 비유한다.
맨손으로 시작하여 스스로 노력하여 한 차례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 사람들이 달려왔을 때 먼지가 말렸다. 실패 후의 조직력을 묘사하여 만회하려고 노력하다.
고대의 불교 사원에서는 아침에 종을 울리고 황혼에 북을 치고 신문을 칠 때 깨달음을 주는 데 사용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부축을 깨고 침몰하는 것은 과감하게 행동하고 앞을 내다보지 않겠다는 결심을 안고 있어야 한다.
그는 "후한서 반초전" 에 힘쓰고 있다. "군자가 큰 뜻이 없다면, 여전히 이국부개자, 장건 () 를 섬기며 후직함을 얻어야 한다. 그는 오래 머무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입대: 군대에 입대하다. 펜을 버리고 군대에 가라. 문인이 군대에 가는 것을 가리킨다.
이 돌은' 신서 잡사' 의 시작이다. "곰은 병자를 찾아가서 성실함을 보고, 돌은 열어 준다. 무슨 일이야? " 석두: 금속과 석두, 가장 단단한 것을 비유한다. 석두 마저 열렸다. 한 사람의 마음이 진실하고 강인하며 힘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묘사하다.
근면은 송소영의' 필업' 을 메울 수 있다. "만약 네가 가짜 이미지를 만들었다면, 그것은 영원히 거짓이 될 것이다." 근면은 부족함을 메울 수 있다.
인간은 비유를 통해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된다. 만약 네가 확고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면, 노력만 하면 성공할 것이다.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을 고칠 수는 있지만, 쓴맛이 난다. 진실을 말하고 비평을 간언하는 것을 비유하다. 듣기는 불편하지만 사람에게 유익하다.
들보에 매달려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묘사하다. 서한 유향은 "전국책 진책제": (수진) 독서는 잠을 자려고 하고, 송곳 가시주를 그리고, 발에서 피를 흘리고 있다. "동한 반고" 한수 ":"손나문 채집, 배우기, 조만간 그치지 않는다. 잠이 피곤하면 밧줄로 머리를 묶고, 주택 들보를 매달아라. "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이' 관직현' 22: "다만 앞으로 밖에 바람이 좀 불 것 같아요. 다행히 돈은 스승이 직접 번 것이 아니니, 나는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 당신의 마음을 물어보십시오: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수치심이 있는지 자문해 보세요.
풍명몽룡동주지년' 제 25 장:' 남자지가 사방에서' 라고 들었다. 풍화가 한창 무성한 너는 벼슬을 하고 싶지 않고, 단지 아내에게 얽매여 있을 뿐이다. "
사방: 천하. 원대한 포부와 이상을 가지고 있다.
바늘로 공이를 찧다: 쌀을 찧거나 옷을 때리는 데 쓰이는 막대기. 쇠막대기를 가는 바늘로 갈다. 끈기가 있으면 노력하면 어떤 일을 해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송주무' 유 방생 블루메이 주모 자진 Xi': "상이엘 산기슭에서 이태백독주산까지 전해져 버리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개울이었다. 노인을 만났을 때, 나는 철공이를 갈아서 그에게' 바늘이 되겠다' 고 말했다. 태백인데, 여전히 휴학할 의향이 있는 것 같다. "
앞차의 교훈' 순자 상성': "앞차가 이미 덮였으니 언제 알 수 없다!" 항목은 "원산이 말했다" 고 말했다. "앞차 커버, 뒷차 경찰." 거울: 거울은 하나의 수업이다. 앞에서 전복한 교훈. 앞차의 교훈.
장기가 늦게 성사된 사람은 반드시 시련을 거쳐야 만년에 성공할 수 있다. 재능 있는 사람을 묘사하는데 사업이 늦었다.
오기가 쉽지 않다: 장작. 짚에서 자고, 먹고 자고, 담즙 냄새가 난다. 열심히 일하고 상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묘사하다. "월왕군가세사기": "월왕횡도, 반국도, 근심, 앉을 수 없고, 먹고 마실 수도 없다."
벽에 구멍을 뚫어 이웃집에서 약간의 빛을 얻을 수 있었다 (매우 열심히 공부했다)
고유봉밀
수진 () 이 주식을 찌르다.
집에 pu 를 끊었다.
너의 모든 여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라.
도당운존
각고의 노력으로 서예를 연습하다
책을 읽는 것은 매우 힘들다.
봉지 반딧불이의 빛이나 눈의 반사광을 이용하여 책을 읽다. 어려운 조건에서 지식을 추구한다.
노력, 분노: 노력하기로 결심하다. 그림: 구하다. 분투하여 번영을 쟁취하기로 결심하다.
탁월함: 완벽함, 좋아요; 이점: 많음. 좋아, 많이 좋아졌어.
논어' 를 배우다:' 시경' 은' 정교하면 깎으면 맷돌' 이라고 말한다. ♫ 그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송주희 주: "말로 골각을 다스리는 자는 반드시 잘라서 다시 의논할 것이다. 옥을 다스리는 자는 모두 다듬고 다시 갈아서, 이미 정진하고 정밀함을 구했다. "
상류를 다투고, 선진과 선진을 다투다.
근면은 타고난 재능의 부족을 보충할 수 있다.
뜻을 이루다
설강엑스포
모사는 사람에게 있고, 성사는 하늘에 있으니, 네가 이미 최선을 다했음을 설명한다.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는 운에 달려 있다.
멍청한 새가 먼저 날다. 예를 들어,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뒤떨어질까 봐 다른 사람보다 일찍 일을 한다. 원한청' 모진애교자' 첫 번째 할인: "나는 너와 비유한다: 나는 영새처럼, 너는 멍청한 새가 먼저 날아간다."
확고부동하다
남에게 뒤떨어지기를 원하지 않는다.
나는 멈출 수 없는' 삼국지 무술 몽로전' 이' 강표전' 을 인용했다.' 무당병마일, 멈출 수가 없다.' "
암시: 해석: 내려 놔; 볼륨: 책을 나타냅니다. 책은 결코 그들의 손을 떠나지 않는다.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을 묘사하다.
우우가 산을 옮기는 비유는 자연을 개조하고 굳건히 싸우는 것을 견지한다. "열자 당웬" 에 따르면, 공우의 집 앞에는 두 개의 큰 산이 있는데, 그는 그것들을 평평하게 깎기로 결심했다. 또 다른 노인 지작이 그를 너무 어리석게 웃어서 그가 안 된다고 생각했다. 우우가 말했다: 내가 죽었을 때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내가 죽었을 때 내 아들은 손자가 있었다. 내 아들 손주들은 영원히 끝이 없고, 두 개의 큰 산은 결국 평평하게 깎일 것이다.
가슴에 큰 뜻을 품다: 티베트를 품다. 의지가 높고 거리가 멀다. 나명 관중' 삼국연의' 제 21 회: "영웅의 사람, 지존고원, 복에는 좋은 책략이 있고, 우주를 숨길 수 있는 기회가 있고, 천지를 숨쉬는 뜻이 있다."
좋은 직업: 학습; 정밀: 능숙; 유: 네; 근면: 근면. 해박한 학식은 노력을 통해 얻은 것이다. 당한유 "배워서 알다": "학업은 근면하고, 놀지만 불모지; 한 일은 모두 사상이고, 모두 파멸이다. 클릭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열심히 공부하다.
무지와 고집을 채찍질하고 무디다
노여움은 밥 먹는 것을 잊고, 공부하거나 노력하며, 심지어 밥 먹는 것까지 잊는다. 매우 근면하다고 묘사하다. 공자의 논어: "노여움은 음식을 잊고, 기쁨은 근심을 잊는다. 네가 늙을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상업 첸 지준": "오직 하루 근무만 할 뿐, 아무도 감히 태만할 수 없다." "후한서 여피전": "성질이 깊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열매가 지칠 줄 모른다." "삼국지 슈슈 샹랑전": "나는 고전에 더 몰두하고 지치지 않는다."
근면: 근면, 태만함. 열심히 일하거나 공부하는 것을 가리킨다.
물방울과 석두 끊임없이 물을 떨어뜨렸고, 석두 역시 떨어질 수 있었다. 끈기가 있고 부단히 노력하면 일이 성공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한 메이 쳉 전기": "태산 미끄러운 돌, 멜대가 말라 버렸다. 물은 석두 다이아, 나무 톱이 아니다. "
근면은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
톱나무 출처: 나송대경' 호림우록' 권 10: "하루에 1 원, 하루에 천 원, 톱나무, 물방울이 돌을 꿰뚫는다."
암시: 밧줄로 톱질해도 나무를 톱질할 수 있다. 힘이 작다는 것을 비유하면 일이 성공할 수 있다.
불타는 연고의 출처는 당한유' 학해' 이다.' 불타는 기름은 계속 상심하고, 가난을 지킨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암시: 연고: 기름, 지시등 및 양초; 승계: 승계를 계속하십시오. 방향타: 햇빛. 등불을 켜서 햇빛을 연결하다. 열심히 일하거나 책을 읽는 것을 묘사하다.
배우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낫다.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출처:' 논어 진백':' 자일:' 공부보다 배우는 것이 낫다. 잃을 것 같다. ""
전고: 공부가 뭔가를 따라잡으려는 것 같은데, 항상 따라잡지 못할까 봐, 따라잡고 차질까 봐 두려웠어. 노력을 진취적으로 묘사하다. 그는 또 다른 일을 하는 긴박성을 묘사했다.
산은 물이 되지 않는다. 나영이 부른 동명 드라마 주제곡 (1990) 에서 나왔다. 상황이 항상 바뀌고 있고, 당분간은 순조롭지 못하더라도 짜증이 나고 슬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소금에 절인 생선이 몸을 뒤척이다. 소금에 절인 생선은 원래' 뒤집을 수 없다' 는 뜻으로, 소금에 절인 생선이 뒤집히는 것은 회생이라는 뜻으로, 짧은 시간 안에 나쁜 것에서 좋은 것으로 변한다는 뜻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다:' 전국책 초책':' 토끼가 개를 뿌리지 않는 것을 보면 늦지 않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
암시: 죽음: 탈출, 손실; 교도소: 동물 울타리.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늦지 않다. 시각적으로 말하면, 문제를 바로잡는 방법을 찾으면 더 이상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출처: 송주희' 주자전집 도통 주자서': "다른 사람의 시비에 상관없이 자신의 득실을 막론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며 사람들이 감히 말하지 못하는 진실을 말하다."
전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다.
인내: 인내; 변하지 않음: 인내. 오랫동안 견지해 나가다.
끝까지 견지하면 조금도 안 된다.
절름발이 거북이가 천리를 걷다. 출처:' 화남자' 가 말했다. "절름발이 거북이는 천리도 쉬지 않는다."
전고: 절름발이 거북이는 반보도 멈추지 않고 수천 리를 걸을 수 있다. 끈기만 있으면 조건이 아무리 나빠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일계 부족, 연계 다출처: "화이난자? 진언: "도가 너무 아름다워서 계산하기 어렵다. "오래된 계획은 부족하지만, 오래된 계획은 충분하다."
전고: 하루는 많지 않고, 1 년은 적지 않다. 비유가 적을수록 많이 쌓인다. 매사에 꾸준히 하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비유이기도 하다.
정위 간척 출처: 산해경 북산경: "염제의 딸, 그 소녀. 소녀는 동해에서 수영을 하다가 익사하여 정위였다. 그녀는 늘 서산의 목석 칭호를 들고 동해에 익사한다. "
전고: 정위는 목석을 취하여 바다를 메우기로 결심했다. 구시대에, 그것은 깊은 원한과 복수 결의의 은유였다. 후자의 비유는 의지가 확고하여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만장일치 출처:' 견권 쯔이병': "먼저 생각해 보세요. 꼭 공손하게 쓰겠습니다. 조심스럽고 일관되게 남편은 그것을 행운이라고 부른다. "
암시: 시작: 시작; 끝: 끝.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이 견지할 수 있고, 중단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확고부동한 출처:' 진서 셰안전': "안은 왕조를 위해 파견되었지만, 동산의 뜻은 시종일관 확고부동하며, 모든 것이 말 속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암시: 충칭: 변화, 위반.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았다. 약속을 지키는 것을 일컫는 말.
끈기 출처: 석' 논오': "옛날에는 대성이 있었고, 걸출한 인재일 뿐만 아니라 끈기도 있었다."
전고: 어려운 상황에서 의지가 확고하고 흔들리지 않는 것을 묘사한다.
세상에 어려운 일은 없지만, 네가 결심만 하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식사와 잠을 잊는다: 멈춰라. 나는 잠을 자고 밥을 먹는 것을 잊었다. 전심전력으로 노력하는 것을 묘사하다. 남조영' 곡수시 서문': "먹는 것을 잊는 것은 여전히 가능하다.
곧 따라잡고 따라잡으려고 노력하다. 손송은 "홍경거사문집" 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오늘의 혼란은 풍만하지 않다. 원우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 적당한 때가 되면 빨리 따라가라, 예를 들면 불을 끄고 폐물을 구하는 것과 같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조상을 공격하여 혼란을 구제할 것이다. 언제 결정합니까? 클릭합니다
9 에서 1 회전으로 전환: 순환이 중국이 되다. 원래 도가 () 였는데, 구전 선단 () 을 가리킨다. 나중에는 오랜 꾸준한 노력 후의 성공에 비유되는 경우가 많다. 포박자 김단: "한 바퀴 돌고, 일수가 늦어서 귀를 알 수 있어요. 그것의 혁명은 적고, 약력이 부족하여, 복용할 겨를이 없다. 그것의 회전 수가 더 심하기 때문에 작은 선녀의 속도를 높이려면 더 적은 일수가 필요하다. "
물을 거슬러 배를 타다. 노력하지 않고 움츠러드는 것을 비유하다.
마욱' 10 운전도' 의 원래 의도는 천리마 1 일 여행이었다. 마욱이는 느리지만 열심히 일해서 열흘 만에 도착할 수 있다. 지능이 낮은 사람이 열심히 공부하면 자질이 높은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다는 비유를 들다.
백 명이 하거나 다른 사람이 한 번 하는 것을 배우고, 백 번 하고, 백 번 배운다. 백배의 노력으로 다른 사람의 중용의 도를 따라잡는 것을 비유한다. "한 사람이 할 수 있다면, 그는 할 것이다. 사람은 열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고, 천백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만약 이 고비를 이겨낼 수 있다면, 아무리 어리석어도 현명하고, 아무리 부드러워도 강인하다. ""
젊은이들은 노력하지 않고, 노인들은 슬퍼하고 젊어도 노력하지 않는다. 그들이 늙으면 슬픔도 소용없다. Yuefu 긴 노래 행시: "baichuan 동쪽 바다, 언제 서쪽 하늘로 돌아 가야합니까? 클릭합니다 네가 노력하지 않으면 사장이 슬퍼할 것이다. ""
사람의 노력은 일이 반드시 사람이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정한 조건 하에서 일을 해낼 수 있는지 여부는 사람의 주관적인 노력에 달려 있다. 풍명몽룡의' 동주연대기' 제 69 장: "사람의 귀는 무슨 일이냐, 어찌 알까?"
밤낮으로 남조 송엽반 후한서: "옛날 문왕은 감히 밭을 헤엄칠 수 없었고, 만인은 걱정만 하고, 폐하는 밤낮으로 산을 사냥하였다." 밤 시간과 낮 시간을 연결하다. 밤낮으로 노력하는 것을 묘사하다.
더욱 분발하다: 전투를 들어라; 박지희: 날카롭고, 꿋꿋하고, 열심히 해요. 수탉이 서로 싸우면서 매번 맞붙기 전에 입을 다무는 것을 가리킨다. 계속 노력하면서 좀 더 힘을 내는 것을 비유한다. 당한은 싸움닭 대련을 주었다. "잠에서 깨어나 더욱 분발하다."
자강불식' 주역 건조':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자기 개선: 진보를 위해 자신을 의지하십시오. 관심 분야: 중지 합니다. 스스로 진보를 쟁취하고, 절대 긴장을 풀지 않는다.
어른은 불편하고 불편하다. 성인이 어떤 성과를 거두려면 반드시 노력해야지 안일해서는 안 된다.
출처: 북제연의 푸시' 안씨 가훈면학': "흥분해야지, 겁내지 마."
암시: 분노: 노력의 모습; 핀: 노력 동기 부여: 동기 부여. 일어나서 자신을 격려하다.
출처: 린 \ "무사 6 월 \": \ "갑은 동호새 공, 백련정. \" \ " 전고: 비유는 오랜 단련을 거쳐 나는 매우 강해졌다.
끈기 있는 출처: 영영' 치우 조현비': "그 성은 좡어, 병은 간소하고, 백절불굴, 피할 수 없다."
암시: 접기: 좌절감; 스크래치: 구부러짐. 의지가 강해서 몇 번이나 좌절을 당해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풍원은 초심을 안다: "후한서 왕패전": "잉천은 이미 나를 떠났고, 아들은 혼자 고생하고, 바람은 모든 풀을 안다."
전고: 광풍 속에서 강인한 풀만 쓰러지지 않는다. 비유는 엄중한 시련을 거쳐야만 누가 진정한 강자인지 알 수 있다.
성어: 변함없는 출처: 송사마광' 자통치탕 문희종 개성5 년': "마음을 떠밀고 임명하면 천하가 걱정된다!"
암시: 안정, 강함, 흔들리지 않음.
강건하고 굴하지 않는 출처: "견자 파흥": "강건하고 불굴하며 의언사를 정의한다."
전고: 구부리기: 굴복. 강인하고, 강인하며, 불굴이다.
근면하게 출처를 보충할 것이다: 당거이' 군 이십사운': "일이 있으면 보충한다." "
전고: 부지런히 서투른 것을 보충하다.
안장 판독처:' 원검뢰신나귀 3':' 강 근처에 블루마운틴 대장이 몇 명 있는데, 나귀를 타고 관직을 하고, 안장에 따라 책을 읽고 길을 잃고, 집의 소원이다.'
전고: 말을 타거나 당나귀를 등에 업고 책을 읽는다. 나중에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많이 묘사하다.
용근출처: 무량수경서: "용근, 지칠 줄 모르는 야망."
전고: 본의는 근면하다. 지금은 용감하고 힘있게 전진하는 것을 가리킨다.
조사' 출처:' 이카스가 여종과 결혼한다' 는 제 3 할인이다. "만약 네가 감히 많은 책을 읽고 더 많은 이야기를 알 수 있다면, 더 많은 이야기를 알 수 있다."
암시: 고전: 오래된 사회가 고전으로 여기는 책을 의미합니다. 학생: 역사책을 말합니다. 온종일 경사를 읽다. 근면한 학습을 묘사하다.
지칠 줄 모르는 번식의 원천: "상서 진준": "일근만 있으면 아무도 태만할 수 없다." "후한서 여피전": "성질이 깊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열매가 지칠 줄 모른다." "삼국지 슈슈 샹랑전": "나는 고전에 더 몰두하고 지치지 않는다."
암시: 열심히 일하거나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슈웨이 최광전": "집이 가난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낮에 경작하며, 책을 양부모가 사용한다."
전고: 낮에는 농사를 짓고 밤에는 책을 읽는다. 책을 열심히 읽는 것을 비유하다.
"아침저녁계명" 출처: "주역 건조": "군자는 하루 종일 일하지만 근면은 잘못이 없다."
암시: 건조: 건조, 즉 자기 개선; 참고: 조심하세요. 온종일 부지런하고, 신중하며, 아무런 소홀함도 없는 것을 묘사하다.
수치심의 마지막 원천:' 한비자여로':' 남편이 도를 유인하여 멀리 다투고, 앞이 아니다. 마음이 계속 신하인 까닭에, 왜 또 말의 천하로 옮겼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신사도 뒤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암시: 나는 끝까지 달려왔기 때문에 부끄럽다. 비유는 견지하기만 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지구력의 원천:' 맹자 고자': "그래서 지구력이 증가하면 할 수 없는 일이다."
암시: 유혹: 사람들의 마음을 방해하십시오. 인내력: 캐릭터를 강인하게 만든다. 외부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견지해 나가다.
고군분투 전고: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분투하다.
만장일치 출처:' 견권 쯔이병': "먼저 생각해 보세요. 꼭 공손하게 쓰겠습니다. 조심스럽고 일관되게 남편은 그것을 행운이라고 부른다. "
암시: 시작: 시작; 끝: 끝.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이 견지할 수 있고, 중단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구사는 출처를 후회하지 않는다: 전국초사굴원' 이소': "내 마음도 선하다. 비록 구사해도 후회하지 않는다."
암시: 9 번 죽어도 후회하지 않는다. 의지가 확고하다고 묘사하고, 자신이 얼마나 많은 위험을 겪었는지 인정하지 않고,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
출처: 송강림지는 특청' 송별난' 시를 인용했다. "불령은 중생의 소원을 빌고, 마음은 입기 어렵다." 왕송모' 야객 시리즈' 권 28: "세상은' 굳은 마음이 돌을 꿰고 있다' 고 말한다 ""
암시: 강한 의지는 석두 관통을 할 수 있다. 의지가 굳기만 하면 일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으로 시작된다: "노자" 제 64 장: "포옹하는 나무, 끝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
전고: 행천리,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비유를 들어 보면 일의 성공은 어려서부터 크게 축적된 것이다.
산이 미끄러워 돌을 꿰뚫는 출처: 한메이성 "오왕 쓰기": "태산의 미끄럼틀은 돌을 꿰뚫는다."
암시: 산속의 물 한 방울은 석두 한 조각을 비출 수 있다. 결심과 끈기만 있으면 일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출처: 송강림지는 특청' 송별난' 시를 인용했다. "불령은 중생의 소원을 빌고, 마음은 입기 어렵다." 왕송모' 야객 시리즈' 권 28: "세상은' 굳은 마음이 돌을 꿰고 있다' 고 말한다 ""
암시: 강한 의지는 석두 관통을 할 수 있다. 의지가 굳기만 하면 일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승패는 병가 상례다. 출처: 구당서' 배도전': "일승일패, 병상세."
전고: 승패는 군대를 이끌고 싸우는 사람들이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우연한 승리나 실패를 너무 무겁게 보지 말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