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90 년대 이후 50 보 웃고 백보' 라는 뜻?
90 년대 이후 50 보 웃고 백보' 라는 뜻?
50 보 웃음 백보' 라는 단어는' 맹자 혜량 왕상' 에서' 50 보 웃음 백보' 라는 용법에서 유래했다.
확장 데이터
50 보 후퇴하는 사람은 백 보 후퇴하는 사람을 비웃고 있다
50 보 웃음백보 () 는 중국 성어 () 로, 발음은 W () 이다. 이 성어는 그가 다른 사람과 같은 결점이나 잘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형용하는데, 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다른 사람을 비웃는다. 그것은 나의 나라에서 왔다.
성어 데이터
키 가이드
50 보 웃음 백보' 는 맹자가 왕도 숭상, 예악 숭상, 패권 반대, 전쟁에 반대하는 정치적 주장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맹자의 교묘한 논증 기교와 뛰어난 논증 수준도 반영했다. 이 논문에서' 호전' 의 양은' 호전' 이란 말은'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사람을 원하지 않는다' 는 뜻으로 창으로 공격하는 방패로 청자를 배꼽을 잡고 크게 웃게 하고 깊은 생각에 빠질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앙 (Liang) 은 국가를 통치하는 데 실질적인 좋은 정책을 채택하지 않았다. 물론 그는 세계로 돌아갈 것을 기대할 수 없다.
히브 \ 사이 \ Xi \ 사이 \ 의 음을 읽다
석의전이 50 보 후퇴한 사람은 백 보 후퇴한 사람을 비웃었다. 비유는 정도가 다른 단점이나 잘못을 가지고 있지만 본질은 같다. (단계는 고대 길이 단위를 나타냅니다)
법을 객체 및 조항으로 사용하십시오. 그것은 영리함을 의미합니다.
구성형 복문 패턴
동의어는 50 보 웃음백보.
운율 단어 도용 주조 드럼, 네 번 대답, 칼 그림자, 마음과 배를 파헤쳤다.
우리는 사물을 볼 때 사물의 본질과 전반을 보아야 한다.
"맹자 리앙 왕 후이" 에서? [2] ":"가득 채우고, 병기를 연결하고, 갑옷을 버리고 가거나, 백보 멈추거나, 50 보 멈춘다. 냄비가 남색을 싫어하면 어떡하죠? ""
예를 들어, 노장군은 충성스럽고 송나라의 깃발을 세울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강에서만 즐거워서 머무를 수 없었다. 그는 너의 아버지의 어려움을 좌시할 수밖에 없다. 첸 습지의 무법자: 제 25 장
영어 번역
오십보백보를 웃다. 표면과 국부만 보아서는 안 된다.
성어의 기원
맹자 혜량왕
"맹자" 7 편은 전국 시대 맹자 언론의 편집으로 맹자와 제자백가의 분쟁, 제자언행, 제후로비 등을 기록하며 맹자와 그의 제자 (만장 등) 가 편찬했다. ).
맹자' 는 맹자의 치국 사상, 정치적 관점 (인정과 왕패의 변론, 민 위주의, 군심의 옳고 그름, 민 () 을 군국 () 으로 기록하고, 군왕 () 을 경량으로 삼는다. 전국 중기에 책으로 쓴 것은 유교 고전에 속한다. 그의 이론의 출발점은 성선론으로 덕치를 주장한다. 남송 때, 주는' 맹자',' 논어',' 대학' 과' 중용' 을 함께' 사서' 라고 불렀다. 송원 명청 이래 줄곧 가보로 여겨져 왔다. 지금의 교과서처럼.
맹자' 는 4 권의 책에서 가장 길고 무거운 것으로 3 만 5 천여 자가 있다. 이때부터 청말까지' 사서' 는 줄곧 과거시험의 필수 시험 부분이었다. 맹자의 학설은 순전히 넓을 뿐만 아니라, 매우 웅장한 아름다움이다.
원문
Liang huiwang 은 말했다: "나는 나라이고, 나는 나라에 헌신한다. 하노이 치열한 경우, 하노이 에서 기장, 하노이 에 그 사람들 을 이동 합니다. 하동도 사납다. 이웃나라 정치를 관찰하는 사람들은 나처럼 아무런 의도도 없다. 이웃 사람들은 많지 않고, 우리 나라 사람도 많지 않다. 왜요? " -응? [2] 맹자는 "왕은 호전적이다. 전쟁의 비유를 사용하라. 드럼을 보충하고, 병기를 연결하고, 갑옷을 버리다. 백보 후에 멈추거나 50 보 후에 멈춥니다. 냄비가 남색을 싫어하면 어떡하죠? "
"아니," 그가 말했다. 100 보 직진하지 않으면 갈 수 있다. 그가 말했다. "만약 왕이 이것을 안다면,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사람을 가질 희망이 없다. 농시를 거스르지 않으면 계곡은 식량을 이길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생선이나 거북은 모두 먹을 수 없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계곡과 거북이는 먹을 수 없고, 나무와 나무는 싸울 수 없고, 사람을 죽게 하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
양생은 죽어도 여한이 없고 왕도의 시작이다. 5 무 () 의 집, 나무는 뽕나무이고,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칠십 명은 육식을 하고, 리인은 배고프지 않고 춥지도 않지만, 왕이 아니면 아무것도 없다. ""
번역
양혜왕은 맹자에게 "나는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한다. 클릭합니다 。 하노이에 기근이 들었을 때, 나는 그곳 사람들을 하동으로 옮기고 그곳의 식량을 하노이로 운반했다. 하동에 기근이 들 때도 같은 방법을 사용했다. 나는 주변국 정부가 나처럼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주변국의 사람들은 줄어들지 않았고, 우리 나라의 사람들은 증가하지 않았다. 왜요 ""
맹자가 대답했다. "왕호전, 전쟁을 예로 들어 주세요." 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둥 어떤 사람은 100 보 뛰면 멈추고, 어떤 사람은 50 보 뛰면 멈춘다. 오십보백보 웃으면 어때? ""
나는 말했다, "아니. 다만 나는 100 걸음을 뛰지 않았다. 이것은 또한 일종의 도피이다. "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이것을 안다면, 당신의 국민이 이웃 나라보다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농작물을 심으면 농업의 절기를 지체하지 않고, 식량도 다 먹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셀 수 없다면, 너는 다 먹을 수 없다. 나무를 베고 일정 기간 계획적으로 산림에 들어가면 목재는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곡식 물고기는 다 먹을 수 없고, 나무는 다 쓸 수 없고, 백성들은 여한이 없고, 기르고 묻을 수 있다.
백성들이 자신의 일생의 생로병사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것은 왕도의 시작이다. 5 무 () 의 집은 뽕나무를 심고, 50 세 이상의 사람은 실크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개, 돼지의 번식 기회를 놓치지 말고 70 세 이상의 사람들이 고기를 먹게 하라. 한 집 100 무 경지, 그들이 제때에 경작할 때를 방해하지 마라, 한 식구가 굶주리지 않을 수 있다. 학교 교육을 잘 하고, 머리가 희끗희끗한 사람은 등에 업혀 있지 않다는 것을 반복해서 사람들에게 알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학교명언)
70 세 이상 노인은 실크 옷을 입고 맛있는 고기를 먹고, 일반인은 더 이상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지 않는다. 이런 악기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
참고 출처: Baidu 백과 사전-50 단계 웃음 100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