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묵자에 관한 성어
묵자에 관한 성어
라벨: 백가쟁명론 잉크
페가수스를 더 빠른 속도로 채찍질하다-가속
해결 방법: 빨리 달리는 말에 채찍을 몇 개 더 주어 더 빨리 달리게 하세요. 표현: 가속, 질주, 또는 비유가 계속 전진하려고 시도하다.
출처: "묵자 경술": "경술이 말했다:' 말을 몰 줄 안다.' 자묵자는' 왜 말을 몰까? 클릭합니다 경작자는 그 기둥을 가지고 있다: 말은 충분히 책임질 수 있다. 자묵자는' 나도 아들을 족히 한다' 고 말했다 ""
묵자의 학생 경작자는 그 기둥이 있고 재능이 넘치지만 어떻게 노력해야 할지 모르겠다. 묵자는 늘 그를 책망한다. Geng 자이토 유코 는 말했다: "선생님, 저는 정말 다른 사람보다 강합니까? 클릭합니다 묵자는 "나는 태행산에 갈 것이다. 나는 속마나 소를 탈 것이다. 당신은 어느 것을 밀려고 합니까? 클릭합니다 Geng 자이토 유코는 자신있게 말했다: "나는 빠른 말을 채찍질하고 싶다. 클릭합니다 모지가 물었다: "왜 빠른 말을 채찍질해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경작주는 말했다: "빠른 말은 재촉해야 한다. 예민하기 때문에 채찍질하면 더 빨리 달릴 수 있다! " 묵자의 본의는 경술이 열심히 공부하고 분발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이미 물이 도랑이 된 이상, 그는 경술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도 네가 미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 너는 빠른 말처럼 열심히 진보해야 한다! " 기둥을 갈고 나면, 나는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발전하여, 더 이상 선생님이 하루 종일 나를 재촉하지 않아도 된다.
발음: 그리고
해석: 전국 시대 Zhai mo 는 수비수에 능숙합니다. 규칙: 기성품 또는 장기적으로 형성된 규칙과 방법. 사상이 보수적이고, 관례를 고수하며, 변경하려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출처는 황명종희의' 천퇴산시서' 이다. "종영시와 같이, 분별종은 어떤 원칙을 고수하지 않았다."
관례를 고수하여 감히 창조할 수 없는 예는 분명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 법칙과 양립 할 수 없는 것이다. (Qin mu 의 "예술 창조에서의 변증 법적 법칙의 적용")
페가수스를 더 빠른 속도로 채찍질하다-가속
해결 방법: 빨리 달리는 말에 채찍을 몇 개 더 주어 더 빨리 달리게 하세요. 표현: 가속, 질주, 또는 비유가 계속 전진하려고 시도하다.
출처: "묵자 경술": "경술이 말했다:' 말을 몰 줄 안다.' 자묵자는' 왜 말을 몰까? 클릭합니다 경작자는 그 기둥을 가지고 있다: 말은 충분히 책임질 수 있다. 자묵자는' 나도 아들을 족히 한다' 고 말했다 ""
행간은 모두 필묵이지만 유독 돈이 없다.
발음 m 杞 t b ü qi 囑 n
초기 해석은 먹이 사방으로 뛰어다니는 것을 가리킨다. 그가 가는 곳마다 굴뚝이 검게 그을리지 않고 그는 다른 곳으로 갔다. 그런 다음 코드로 사용하십시오. 일이 바쁘다는 것을 묘사하고, 말하는 것은 여전히 따뜻하다.
묵자, 성모, 이름, 루 (송인 참조) 사람,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묵자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그는 기원전 468 년에서 388 년 사이에 살았다.
모묵의 생애 사적은 여지껏 기재된 적이 없다. 그는 자칭' 천한 사람'? 하나), 하층 택시에 속한다. 그는 수공예 제작 경험이 풍부해 직접 목제 연과 호신 도구를 만든 적이 있다. 먹생활 시대에는 소생산계급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지만 제후국 간의 합병전쟁과 왕공귀족의 잔혹한 억압으로 생활이 여전히 고통스러웠다. 묵의 사상과 관념은 하층 계급의 이익과 소망을 반영한다. 소규모 생산자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그는 평생 제후국 사이를 뛰어다니며 자신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묵은 처음에 유학을 연구했다가 나중에 유학을 버리고 자신의 학파를 창립하였다. 묵가는 전국 시대에 매우 성행하여 유가와 이름이 같다. 모묵이 죽은 후 묵가는 일지 (), 정부 (), 등령삼파 () 로 나뉘어 지금까지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묵학은 주로' 묵자' 에 기재되어 있다. 모묵만이 이 책을 쓴 사람은 아니다. 그의 제자들 대부분이 모묵의 발언을 기록했고, 이 발언들은 잇달아' 한수 예문지' 7 1 편으로 편성되어 상현, 상동, 모두 사랑, 비공격, 53 편밖에 남지 않았다. 고전상',' 고전하',' 고전상',' 고전하',' 대곡',' 소곡' 6 서는 일반적으로 후기 묵가가 지은 것으로 여겨진다.
모묵 사상의 출발점은 "천하의 이익을 북돋우고 천하의 해를 제외한다" (전애 아래) 에 있다. 그는 당시 사회에 칠악이 있었다고 생각했다. 이런 폐단에 대해 그는 작은 생산자의 압박과 고통을 면제해 배고픈 사람에게 밥을 먹게 하고, 추운 사람은 옷을 입고, 근로자는 휴식을 취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모묵의 겸애호관은 통일이며, 그의 가장 근본적인 선악관과 도덕기준이다. 그가 보기에 사회가 격동하고, 서로 공격하고, 서로를 죽이고, 노동자들이 안주하고 즐겁게 일할 수 없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 서로 사랑하지 않고 미워하지 않고, 서로 이득이 되지 않는 데 있다. 그래서 우리는 상호 사랑과 상호 이익으로 대체해야합니다. 모묵의 박애요구는 군주에 이르기까지 전체 인민에 이르기까지, "민국이 그 나라를 의지하고, 민가가 그 집에 의지하고, 민신이 그 몸에 달려 있다" 고 할 수 있다. 그래야만' 강함',' 강함',' 중과부',' 부유함',' 비천함',' 우매함' ('겸애' 에서) 의 태평성세를 가질 수 있다. 이익을 모의하는 것은 우선 다른 사람의 이익을 고려하고, 자신의 사리사욕을 도모하지 않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이기에 단호히 반대하는 것이다. 소생산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모묵은 사유재산 보호를 주장하며' 남의 복숭아와 자두를 훔치는 행위' (비공격) 에 반대한다. 모묵은 "실력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하고, 돈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한다" 며 (상현하), 여분의 돈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지 않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천하대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극력 주장했다.
잉크는 물질 자원의 생산, 특히 농업 생산을 중시한다. 그는 "농사는 느리면 가난하고, 가난은 정치의 기초가 배가된다" 고 지적했다. 그는 농작물의 풍작이 사회적 부의 양과 인민 생활의 희로애락을 결정짓는 것이 국계 민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생산 노동에 적극적으로 종사하지 않으면 식량 생산량이 증가하지 않고 창고에 충분한 비축이 없다면 망국멸종 국면이 나타날 수 있다. 그는 사람이 동물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동물은 노동 없이도 자신과 자연에서 충분한' 포만한' 자원을 얻을 수 있고, 사람은' 자신의 힘으로 살고, 힘을 잃지 않는 사람은 살지 않는다' (비음악). 노동은 능동적인 생산 요소이며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수단이다. 생산노동에 종사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렵다. 농업 생산을 잘 하기 위해서, 모묵은 노동력의 합리적인 사용을 매우 중시하고, 합병전쟁과 사치 낭비에 반대한다. 그는 "돈과 노동력을 낭비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지 못하는 사람은 모두 헛되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반지」). 생산 발전에서 출발하여, 잉크는 노동 강도를 높이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군자든 말괄량이든' 강함' 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강하면 부유하고, 약하면 가난하다' 고 지적했다. 강한 사람은 배부르고, 강하지 않은 사람은 배가 고프다. 강하면 따뜻하지만 강하지 않으면 춥다 "("죽음 "). 동시에 그는 인구 증가를 중시하고 노동력 재생산을 보장하는' 만유의 길' 도 제시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조기 결혼, 사적인 재물 절제, 짧은 장례 박장, 겸용, 자멸, 경박하고 후한 세금을 제창해 인구의 두 배를 보장해야 하며, 이 전제하에 모든 사람이 노동에 종사하여 필요한 생활자료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모묵은 각 업종마다' 각자 할 수 있는 모든 것' (맹공), 즉 농민들이 밭을 잘 심고, 여자들이 천을 짜고, 왕공이 국가 관리를 하고, 군자가 총명함에 공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분업 사상은 육체노동자와 정신노동자의 분업, 생산 과정에서 육체노동자 간의 노동 기술 분업을 포함한 전면적이다. 전문적인 분업에서 그는 "말을 잘하는 사람, 책을 말할 수 있는 사람, 일을 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의리가 이루어진다" 고 생각한다. 분업 과정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벽을 짓는다면, 당신은 지을 수 있고, 당신은 그것을 진짜로 만들 수 있고, 당신은 행복할 수 있고, 그 벽은 완성될 것입니다." (경작주)
소비를 억제하는 사상은' 쓸모없는 지출 제거' ('검소한') 를 주장하고 겉치레와 낭비를 반대한다. 그의 돈 절약, 성 매장, 불락사상은 바로 이 사상의 구체적 구현이다. 그는 당시 왕공귀족이 의식주, 사용, 장례, 오락 등에 있어서의 사치스러운 행위를 강력하게 비판하며' 검소하면 흥이 나고, 음탕하면 망한다' (사국) 의 필연성을 지적하며 통치계급과 일반 백성들의 의식주 방면의 통일기준을 제시했다. 먹이 소비를 통제하는 사상은 그것이 생산에 유리한지의 여부와 관련이 있으며, 국민의 소망을 반영한다. 모묵은 절약을 제창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 실천하고, 자고를 극치로 하여, 학파로 제창하여 당시 학파에서 독보했다.
묵자사경 중의 상품 유통 개념은 상품 통화 가격 등 경제 분야에 대해 의미 있는 논술을 하였다. "사는 것은 비싸지 않지만 가격도 비싸지 않다고 한다." 가격이 비싸든 비싸지 않든, 주로 돈의 구매력을 거꾸로 본다는 뜻이다. 화폐가 싸다면 가격이 비싸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것은 교환 과정에서 상품과 화폐의 관계를 반영하며, 그들은 서로 자신의 가격을 밝힐 수 있다. 화폐구매력이 낮을 때, 상품은 겉으로는 비싸 보이지만, 이것은' 반가' 이며, 상품은 비싸지 않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다른 예: "지아 (가격) 는 (적절한) 다음 (판매), 고갈" ("하정"). 즉, 교환으로서, 가격이 적당하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가격이 적당한지의 여부는 주로 상품이 팔릴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즉, 상품의 교환에는 반드시 적당한 가격이 있어야 하며, 모든 상품은 적당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 반대로 상품은 팔리지 않는다. 모묵이 후기에 실제로 상품가격과 화폐구매력이 일치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이 개념들은' 묵자' 에서 명확한 논술과 논술이 없다.
진 통일 이후 묵가는 점차 쇠락했다. 청대 중엽에 이르러서야 묵학은 실학으로 간주되어 사람들의 중시와 연구를 불러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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