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도덕경》 4 자 성어

《도덕경》 4 자 성어

1 .. 노자' 도덕경' 의 4 자 성어는 현묘하고 신비롭다.

원문

"노자" 제 1 장: "현지와 현현, 백기의 문."

자신의 공적을 위해 공을 요구하지 않다

원문

"노자" 제 2 장: "태어나고, 하고, 할 수 없고, 할 수 없고, 할 수 없고, 할 수 없고, 할 수 없다."

유능하지만 겸손하다

원문

"노자" 제 4 장: "그 빛과 그 먼지와 같다."

하늘과 땅이 영원하다

원문

"노자" 제 7 장: "천지가 존속하는 것은 자기가 낳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공성퇴하다

원문

"노자" 제 9 장: "성, 이름, 후퇴, 천도."

김옥이 만당하다-부귀다자

원문

"노자" 제 9 장: "복락은 오래가고, 남아서는 안 된다."

2. 《도덕경》의 비 4 자 성어는 세 글자를 구분할 수 없다.

네가 안된다고 할 때.

설명: 말하기; 읽기: 터치. 세 문장 중 두 문장은 적합하지 않다. 관련없는 단어를 묘사하다.

출처는 명호환온' 군악선소왕문' 이다. "도비 2, 그 혼란을 촉진한다. 당나라 sanzo 에, 다른 사람을 신경 쓰지 마라. 클릭합니다

구조 수축 관용어

술어 및 속성으로 사용됩니다. 말을 하다.

"없음" 과 동의어입니다

반의어는 일침이 있다

예: 조청설근' 홍루몽' 제 48 회: "문흥은 작지만 길은 다르다. 영아는 혼자서 시중을 들 수 없으니, 너에게 여종을 사주어야 한다. "

3. 성어는' 도덕경' 1 에서 나왔고, 성어의 출처' 도덕경' 제 33 장: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각하는 자는 밝다.

성어의 뜻은 자신의 장단점에 대해 투철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정확한 추정치를 가지고 있다.

늘 사람들이 자신의 결점을 알고 있음을 나타내는 데 쓰인다. 지혜의 본질은 지기가 서로를 알고 백전해도 위태롭지 않다는 것이다.

전국책 제책' 의 금기는 자각이 있어 다른 사람의 아첨에 현혹되지 않았다. 그가 말하길, "나는 아름답고, 나를 두려워한다. 손님의 아름다움은 나다, 나는 내 물건을 원한다. 클릭합니다 자각의 명료함은 자신의 수양과 자아의 신중함에서 비롯된다.

엄격하게 자율적으로 자율하는 사람은 왕왕 자각이 있는 사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하지만 사람들은 종종 그렇게 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이 자신에게 묻는 것보다 쉽다.

자신의 장단점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해야 자신의 인생 좌표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자신의 부족함을 깨달을 때, 진보의 시작이기도 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2. 여느 때와 다름없는 신중함. 성어는' 도덕경' 제 64 장에서 나왔다. 여느 때와 같이 신중하면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성어의 뜻은 끝까지 진지하게 하는 것이다. 처음처럼 실패와 실수는 없을 것이다.

항상 신중함을 유지하다. 지혜의 본질은 일상생활에서 일반인이 남의 일을 잘 하지 못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다.

우선, 호두사미, 시작과 과정은 매우 중요하고 신중하지만, 결국에는 경각심과 요구를 늦추었다. 둘째, 서둘러 성공을 추구하고, 시작과 과정이 모두 진지하고, 거의 완성되고, 잡념, 욕망, 탐욕이 솟아오르고, 당신은 득실을 앓게 되고, 결국 포기하게 된다. "신중함" 의 계시는 우리가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해야 할 일을 성실하게 끝까지 해야 하지만, 또한 "담박하고, 조용하고, 멀리", 시종 평화, "공허함" 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성공의 세 가지 요소이다: 근면, 견지, 마음가짐. 3. 빛과 진성어의 출처' 도덕경' 제 56 장: 그 예기를 꺾고, 그 분쟁을 해결하고, 빛과 먼지를 나누다.

성어는 아슬아슬하지 않은 평화로 세상을 처리하는 방식을 뜻한다. 지혜의 본질은 세계와 하나가 되고, 새로운 차이를 표시하지 않고, 자신의 특기를 과장하지 않고, 사회와 주변 환경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전후에 분쟁과 수치심을 멀리하자. 빛과 먼지' 는 외적인 생활이자 내면의 수양이다.

일반적으로 좋은 도행이 있는 군자, 혹은 귀인은 반드시 숭고한 정신이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과 평화롭게 지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오만하다. 미친 사람은 지나치고, 질투하는 사람은 지나칠 수 없다.

도가 성인들이 생활에서 원하는 것은 조화가 잘 되지만 겉모습은 소박해 보이고 평범하게 입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리고' 빛도 밝지 않다' 는 것은 빛이 있지만, 그렇게 눈부시지도 않고, 너무 거들먹거리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빛명언)

이것은 세계를 다루는 지혜일 뿐만 아니라 수행의 경지이기도 하다. 4. 성어' 그 남자를 알고 그 여자를 지켜라' 의 출처는' 도덕경' 제 28 장: 그 남자를 알고 그 여자를 지키는 것은 세계류다. 이 성어는 강건하고 부드럽다는 뜻으로 의지가 강해서 다른 사람과 논쟁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지혜의 본질은 남보녀를 아는 것이다. 이것은 대국을 파악하는 가장 적절하고 안전한 방법이다. 노자는' 수녀' 를 주장할 뿐만 아니라' 지남' 에도 있다.

"영웅을 알아라" 는 것은 남을 괴롭히거나 "무리하게 소란을 피우는 것" 이 아니라, 지기를 알고,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여자를 지키다" 는 것은 수동적으로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뒤떨어지고, 연약하고, 숨고, 내성적이다. 모르는 척하지만, 사실 알고 있다. 행동하지 않는 척하는 것은 사실 네가 아직 행동하지 못하거나 수수방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지남수녀다. 5. 성어' 너무 많은 보물이 죽을 것' 의 출처는' 도덕경' 제 44 장이다. 그래서 사랑은 큰 대가를 치러야 하고, 너무 많은 보물이 죽을 것이다.

성어는 많은 재산을 축적했지만 다른 사람에게 주지 않아 사람들의 원한을 불러일으켜 결국 더 많은 것을 잃는다는 뜻이다. 지혜의 본질은 노인이 보기에 명리를 추구하고 자신의 생활을 돌보는 것은 상대적으로 양립 할 수 없는 것이다.

명리를 너무 사랑하면 필연코 대가가 크다. 축적이 클수록 손실이 커진다. 더 많은 것을 숨기는 것은 물질 생활에 대한 과도한 추구를 말한다.

일방적으로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은 각종 수법으로 자신의 소망을 만족시킬 것이다. 만약 그가 불공정으로 불리한 인과에 빠지면 반드시 자기비판을 초래할 것이다. 너무 많이 숨기면 죽는다' 는 말은 물질적 손실뿐만 아니라 사람의 정력, 인격, 도덕적 손실도 가리킨다.

사리사욕을 탐내는 사람은 종종 금전적 욕망, 물질적 욕망, * * *, 권력욕망 등에 홀린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것에 필사적이며 결국 섹스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6. 성어' 화복의존' 의 출처는' 도덕경' 제 58 장,' 화',' 복이 의지하는 곳' 이다. 행복은 불행에 있다.

이 성어는 불행이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고 행복도 재앙을 가져올 수 있다는 뜻이다. 나쁜 일은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고, 좋은 일도 나쁜 결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지혜의 본질은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 사람이 위험이나 재난에 직면했을 때, 그는 진지하게 평화를 찾고 싶어한다. 그는 평화를 찾는 이치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특히 그는 자신의 언행을 경외하고 조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운이 재앙을 가져오는 이유는 사람들이 평화롭게 지낼 때 위험을 생각하지 못하고, 자신의 사치스러운 생각을 방종하고, 교만하고 나태하게 행동하며, 특히 경솔하고 자만하며, 심지어 다른 사람을 업신여기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 "봄 정원 잔디 처럼 좋은 일, 길지 않으면 증가; 악행을 숫돌처럼 하다. 그 상처를 볼 수 없으면 매일 손해를 본다. " 불행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늘어나거나 줄어들고, 지혜가 없는 사람은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7. 성어' 천도가 좋다' 의 출처는' 도덕경' 제 30 장에서 비롯된다 선생님이 있는 곳에는 가시덤불이 있다.

이 성어는 하늘이 정의를 주재할 수 있고 선악이 결국 보답할 수 있다는 뜻이다. 지혜의 본질' 에는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말이 있다. 나와서 섞으면 조만간 갚아야 한다.

이것은 천도 좋은 보답이다. 어떤 사물이 매우 강력한 상태로 발전할 때, 반드시 반항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물이 극도로 반대할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권력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것은 반드시' 비도덕적' 이 될 것이다. 이런' 비도덕적' 의 행위는 곧 쇠퇴할 것이다.

폭력은 필연적으로 폭력으로 이어질 것이며, 유연한 전략만이 폭력을 해소할 수 있다.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말고, 남에게 인자하고 의롭게 해야지, 잘난 체하지 말고, 공을 다투지 마라.

지나치지 말고 착한 마음, 사람 중심적, 화합을 귀중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8. 성어 출처' 도덕경' 을 충분히 알고 모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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