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작문의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기능

작문의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기능

1. 어떻게 작문을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만드는가 하는 속담에' 교묘한 여자가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는 말이 있어' 미터' 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일단 쌀을 찾으면 당연히 요리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글쓰기는 그렇지 않다. "밥" 이라는 무미건조한 재료로, 반드시 그것을 "삶아" 맛있는 "밥" 으로 만들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왕 왕의 문장' 나는 바둑을 위해 눈물을 흘린다' 를 읽으면 우리에게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비유, 의인, 과장 등 수사기법의 운용은 밋밋한 재료를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나" 와 "바둑" 이 이겼고, "나는 기쁨에 넘쳤다." 결승국에서 작가는 상대방이 "곰의 표범 담즙을 먹고 감히 총을 쏘아 내 말을 도발한다" 고 썼다. 이 비유들은 매우 형상적이어서' 교만장' 의 특징을 부각시켰다. 다음과 같은 구절을 보십시오. "나는 먼저 차를 앞쪽으로 보내 적진을 교란시키고, 총을 왼쪽으로 보내 매복한 다음 돌진합니다. 유머러스한 연설도 밋밋한 자료를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장 초반에 작자는' 자랑스러운 장군' 이라는 별명의 유래를 해석한 뒤 지난주 장기대사인' 나' 가' 관운장패밀성' 의 비극을 연출했다고 썼다. 이는' 내가 이 판을 졌다' 라고 쓰는 것보다 훨씬 생생하다. 또 다른 예로, 대포가 상대방의 코끼리 한 마리를 "잡아먹을" 때. 눈 깜짝할 사이에 염왕할아버지에게 보고하는 것이 직접' 내 총이 그의 차에 먹혔다' 고 말하는 것보다 훨씬 생생하다.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성어 (휴후어, 속담, 성어, 격언 경구 등) 를 운용하다. ) 또한 밋밋한 소재를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 나는 자랑스럽다" 라고 쓰고, 작은 작가는 상대의 말을 인용한다.

2. 초등학생에게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작문을 어떻게 쓰는지 초보자는 왕왕 쓰기가 어렵다.

어떤 초등학생들은 치약을 짜는 것처럼 작문을 한다. 몇 글자를 쓰고, 글자 수를 세어라. 글자 수가 요구에 맞지 않으면 몇 글자 더 써라. 이렇게 쓴 작문은 부기와 같아서 읽기가 매우 무미건조하다.

이런 곤경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 않다. 초등학생은 작문을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써서 사람들이 읽기에 유창하게 할 수 있다. 작문을 잘 하려면 작문 과외 방면의 책을 많이 읽고, 휴가를 이용하여 관광을 하고, 시야를 넓히고, 실용적이고 조작하기 쉬운 묘책을 몇 가지 시도해 볼 수 있다.

초등학생이 계란 스크램블을 처음 썼을 때의 한 구절을 예로 들어 작문을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이야기하다. 나는 먼저 계란을 깨서 그릇에 넣고 젓가락으로 저었다.

그리고 소금을 넣는다. 그런 다음 가스레인지를 시키고 냄비에 기름을 넣는다.

잠시 후, 나는 계란을 솥에 넣고 계속 저었다. 몇 분 후에 계란이 다 구워졌다. 자기가 만든 스크램블 에그를 먹으면 나를 기쁘게 한다.

묘수 1: 층층이 캐묻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함으로써 줄거리를 확장하여 구체화할 수 있다.

즉, 자신에게 몇 가지 "어떻게" 를 더 물어보는 것입니다. 질문 1: 계란은 어떻게 휘저어 드릴까요? 질문 2: 가스를 주문할 때 어떤 느낌이 드나요? 질문 3: 당신은 어떻게 볶았습니까? 질문 4: 첫 번째 스크램블 에그 맛이 어때요? 。

수정 후: 나는 먼저 계란을 집어 들고 그릇 가장자리를 가볍게 두드려 단번에 깨뜨렸다.

달걀 노른자와 달걀 흰자를 그릇에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주세요. 그리고 소금을 넣는다.

내가 가스에 불을 붙일 때, 나는 매우 긴장해서 불길이 갑자기 튀어나올까 봐 두려웠다. 냄비에 기름을 넣고 잠시 후에 계란을 솥에 치고 삽을 들고 계란을 뒤집어 계속 저어줍니다.

몇 분 후에 계란이 볶아졌다. 나는 지체없이 한 조각을 집어 입에 넣었다, 오! 조금 짜긴 한데, 그래도 내 스크램블 에그를 맛있게 먹고 있어요.

층층층 질문법' 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중심을 꼭 조여 이 센터에서 깊이 파고 작문의 중점을 형성해야 한다. 묘수 2: 슬로우 모션 재생법.

우리는 장면이나 조각을 여러 부분으로 분해하고 캐릭터의 동작을 몇 개의 동작으로 분해할 수 있다. 영화의 슬로우 모션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슬로우 액션' 을 사용하여 각 부분, 각 동작을 하나씩 고정한 다음 일정한 순서로 연결하여 구도를 섬세하고 깊이 있게 만들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동결 1: 내가 계란을 깨뜨렸을 때.

몇 번 두드려요? 얼굴 표정? 。 ) 동결 2: 계란을 저을 때.

왼손에 무엇이 있습니까? 오른손은 어떻게 저어요? 。 ) 동결 3: 소금을 넣을 때.

얼마나 넣었어요? 몇 번이나? 。 ) 을 참조하십시오.

수정 후: 나는 계란을 들고 가볍게 두드렸지만 깨지지 않았다.

두 번이나, 여전히 끊지 않았다. 나는 생각했다: 흥, 내가 너를 깨뜨릴 수 없을까? 나는 손을 더 세게 두드려 깨뜨렸지만, 달걀노른자가 손에 튀었다.

계란을 그릇에 붓고 나서, 나는 왼손으로 그릇을 들고 오른손으로 젓가락으로 노른자를 깨뜨렸다. 그리고 나는 소금을 넣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는 먼저 작은 숟가락을 넣었는데, 엄마가 스크램블 에그를 생각할 때 두 숟가락을 넣은 것 같아 또 한 숟가락을 더했다. 그럼 난 가스 난로를 주문 하 고 냄비에 기름을 넣어.

기름솥이' 코웃음' 소리를 낼 때 계란을 솥에 넣고 계속 저어줍니다. 몇 분 후에 계란이 볶아졌다.

한 조각을 집어서 맛보다. 맛이 좋다! 자기가 만든 스크램블 에그를 먹으면 나를 기쁘게 한다. 슬로우 모션 재생법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몇 가지 주요 장면을 잡아서 고정해야 한다.

묘수 3: 다중 감각 기록법. 속담에' 눈은 팔방을 보고, 귀는 팔방을 듣는다' 는 말이 있다

즉, 다양한 감각을 동원하여 관찰하고, 작문을 쓸 때도 자신의 감각을 동원해 다른 각도에서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작문은' 소리, 모양, 색깔, 맛' 이다. 첫 번째 스크램블 에그, 우리의 감각은 어떤 느낌인가요? 1, 눈: 시각적 경험.

스크램블 에그의 색깔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 2, 코: 후각 감각.

스크램블 드 에그는 어떤 맛입니까? 。 3, 귀: 청각 경험.

계란은 프라이팬에서 어떤 소리를 내나요? 。 혀: 맛.

계란 스크램블 때 짠 맛을 본 적이 있습니까? 스크램블 에그 맛이 어때요? ) 을 참조하십시오.

복습 후: 나는 먼저 계란을 깨서 그릇에 넣는다. 이때 달걀 흰자와 달걀 노른자가 분리되었다. 나는 젓가락으로 달걀노른자를 흩어 달걀흰자와 노른자가 하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소금을 더 넣은 다음 다시 쳐서 계란액과 소금을 골고루 섞는다.

이때 나는 가스레인지를 시켰고 냄비에 기름을 넣었다. 기름솥에서 연기가 나고' 코웃음' 소리가 나면 계란을 솥에 넣는다.

이번에는 기름솥을 더 즐겁게 불렀다. 나는 삽으로 빨리 튀겼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구수한 냄새가 코를 찔렀다.

몇 분 후에 계란이 볶아졌다. 나는 계란을 접시에 담아 맛보았다. 그것들은 부드럽고 맛있다! 자기가 만든 스크램블 에그를 먹으면 나를 기쁘게 한다.

"다감기록법" 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자신의 독특하고 진실하며 합리적인 느낌을 써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작문이 너의 수하에서 더욱 다채롭고 매력적으로 될 수 있다. 묘수 4: 교묘하게 수사법을 쓰다.

사자성어, 좋은 단어, 비유, 의인 등 수사법을 정확하게 운용하면 너의 작문이 더욱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다. 예를 들면: 신중함, 군침 흘리기, 참을성, 독특한 맛,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수정 후: 나는 먼저 조심스럽게 달걀 껍질을 두드리고, 계란은 그릇으로 흘러들어간다. 단백질은 투명하고 점성이 있고 노른자는 황금색이다. 노른자는 연잎에 앉아 있는 어린 소녀처럼 눈부셨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소금 한 숟가락을 넣었습니다.

그런 다음 젓가락으로 저어서 금방 골고루 섞는다. 그리고 나는 가스에 불을 붙이고 냄비에 기름을 넣었다.

기름이 연기가 나자 나는 얼른 계란을 솥에 붓고 계속 저었다. 계란액이 서서히 굳어지는 것을 보니 신기하다.

주방에서 바로 매혹적인 향기가 들려와 군침이 돌았다. 나는 그것을 맛보기를 기다릴 수 없다. 정말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다.

3. 어떻게 학생들에게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작문을 쓰도록 지도할 것인가-국가교육과학' 15' 중점 과제' 뉴스가이드 시리즈 작문훈련 연구' 최종 성과 요약. 이론적 구상을 제기한 이래, 나는 뉴스 가이드 시리즈 작문의 훈련에 대해 7 년간의 심혈을 기울였으며, 일련의 단계적 성과는 전문가들에 의해' 조화로운 작문 교수 방법 체계' 로 평가되고,' 학생의 국어 소양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고, 자질교육을 실시한다' 고 평가되었다.

2002 년에 이 프로젝트는 국가 교육과학 15 계획의 중점 프로젝트와 교육부 청년 특집으로 등재되었다. 이론 체계는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소개한다. 첫째, 축적을 중시하고,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의 기초를 잘 다진다. 국어 과정은 "학생들이 조국의 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도록 지도하고, 언어가 축적되고, 어감을 키우고, 사고를 발전시켜야 한다" 고 지적했다.

생활은 국어 학습의 원천이다. "100 자 새로운 것" 의 훈련은 언어 축적, 어감 배양, 사고 발전을 생활에서 직접 이끌어 낸다. 학생들에게 100 자 정도의 편폭으로 그날 주변에서 일어난 뉴스를 기록하거나, 그날 듣고, 읽고, 보고, 간결하고 유창하게 할 것을 요구하다. 일기를 쓰는 것과 수백 자를 쓰는 새로운 것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들은 길고 싶지 않고, 더 이상 원하지 않고, 완벽만을 추구하며, 더 많은 정력을' 어떻게 쓰는가' 에 집중한다.

독서는 특별한 생활이다. 신문 오려내기 훈련은 학생들이 매일 신문을 잘라야 하며, 문장 주제, 내용, 감정에서 출발하거나, 문장 작문 방법에서 출발하여 문장 중 논평, 경험, 연상을 추가해야 한다. 이런 훈련은 학생들의 독서 범위를 넓힐 뿐만 아니라 독서량을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독서 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리한 조건과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필묵, 독서 안 함' 의 독서 습관을 시행했다.

신문 오려내기와 독후감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후자는' 느낌' 에 초점을 맞추고, 신문 스크랩은 학생의 평가 능력을 중시하며, 글쓰기 내용에 대한' 느낌' 뿐만 아니라 글쓰기 내용, 과정, 방법에 대한' 평가' 를 보여 문장 성공을 감상하고 자신의 작문 기준을 세우고 있다. 두 과목이 번갈아 진행되어 학생들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생활에서 영양을 흡수할 수 있게 하고' 무엇을 쓰는가' 문제도 해결했다.

필자는 작문 훈련이' 작문 특성 파악-작문 방법 파악-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작문 능력 향상' 의 3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뉴스 가이드' 의 작문 훈련 서열에서 (뉴스 글쓰기 훈련-상상력훈련-사고훈련-언어최적화훈련-연구작문훈련)

뉴스 가이드' 는 단순하고 규범적인 구조 (일반적으로 역피라미드) 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뉴스 (뉴스) 쓰기 훈련으로 학생들이 작문왕국에 빠르게 침입하여 작문내용과 감정의 진실과 참신함을 확고히 파악해 언어를 간결하고 정련하는 습관이 되었다. 뉴스 글쓰기에서 진실성에 대한 엄격한 요구는 학생이 전형적인 사례로 진실감을 쓰도록 규범화할 수 있다. 뉴스 가치에 대한 엄격한 요구는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쓰는 것을 규범화하여 혁신 정신을 키울 수 있다. 정확하고 간결하며 생동감 있는 뉴스 쓰기 언어 요구 사항은 학생들의 화려한' 학생 억양' 을 바꿀 수 있는 훈련 기회를 제공한다. 뉴스를 실감나게 만들기 위해 뉴스 글쓰기를 관찰하고 생각하는 과정은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산문식 교류와 보완적인 문학 작품도 중학생들이 문학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새로운 세계를 찾았다.

언어는 학생이 잠적 감화에 누적되고, 선생님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은 도울 수 없기 때문에 상상력과 사고력을 중시하는 훈련이 가장 효과적인 작문교육 내용이 되고, 훈련언어 최적화는 학생이 일정한 언어량을 축적한 후에 진행된다. 곽모로는 "불가능에서 방법을 찾고 법이 있으면 방법을 찾는다" 고 말했다. 일반 빠른 작문법에 비해' 뉴스 지도' 의 작문 훈련 순서는 상상력, 사고, 언어 최적화 훈련을 통해 사고의 폭과 깊이, 언어의 정확성을 찾아 뉴스의 표준 모델을 신속하게 해결함으로써 모델화된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다.

셋째, 도구 4 단계 글쓰기 필자는 글쓰기가' 발산사고-수렴사고-선형사고' 의 이중 전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즉, 글쓰기 목표에서 출발하여 관찰과 느낌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생활과 마음에서 각종 지식과 사물을 연결하는 것이 바로' 발산적 사고' 이다. 재료 선택, 정제, 구상, 문장 기획은 기존 재료와 관점을 끊임없이 정리하는' 사고' 과정이다. 언어의' 선형' 특징 (다른 단어와 어구는 동시에 표현할 수 없음) 은 작가의 머리 속에 있는 것이 단어로 변할 때 드러난다.

이를 바탕으로 필자는 4X 블록 사고 작문법을 설계했다. 기본 단계는 항목)-현)-감사합니다)-수리입니다.

이런 방법은 새로운 과목이 지적한 "선재, 구상, 초안, 가공 등을 파악하여 학생들이 글쓰기 실천에서 글쓰기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뇌도는 영국 토니 바잔 박사가 개발한 새로운 사고방식이다. 그것의 요점은 주제사를 중앙에 쓰는 것이다. 모든 관련 논점을 적고, 중심점에서 분기하고, 범주에 따라 분기하고, 계속 연결하세요.

4X 블록 사고 작문법, 뇌도를 작문 도구로 사용하여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돕는다. 단계' 사고' 는 본질적으로 발산적 사고이다. Lenovo 의 단서를 넓히고, 콘텐츠를 풍부하게하고, 하나의 사물을 트리거점으로 친숙한 생활과 지식 분야에 연락함으로써, 학생들이 유사한 Lenovo, 비교 Lenovo, 밀접한 Lenovo 의 세 가지 Lenovo 방식으로 사물을 연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문장 콘텐츠를 전면적으로 풍부하게 한다. 학생들에게 발산적 사고와 연속성 사고를 결합시켜 문장 심오함을 유도하다.

"특선" 뇌도를 개선하는 단계는 본질적으로 "집합적 사고" 로, 학생들에게 "제목 요구 사항 충족, 정확성 또는 합리적, 참신함, 우세 발휘" 원칙에 따라 쓰기와 안 쓰기, 꼼꼼한 글과 요독, 선필후 내용을 고려하도록 요구한다. 현대 뇌과학 연구에 따르면 뇌의 왼쪽 반구는 선형 정보를 처리하고 오른쪽 반구는 시각, 구조 및 계층 정보를 처리합니다. 뇌도의 도입은 전통 작문대강의 선형 단점을 피하고, 작문선문, 입의 과정을 분산시키거나 수렴하여 개인의 사고 습관에 더 잘 부합한다.

구체적이고 생생한 에세이를 쓰는 법을 가르쳐주세요. 우리 부모님 친구들은 아마 생각해 본 적이 없을 것이다. 사실, 매우 캐주얼 한 한 한, 아이의 작문은 초기에도 크게 향상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작문을 공부하면서 얻은 진보가 더 크다. 부모는 자녀와 대화할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질문만 하면 아이가 인물심리에 대한 묘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이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심리활동을 관찰하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좋은 습관을 길러 작문을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만들도록 독려한다: 1 평소 아이와 이야기할 때 인물의 동작, 사건의 과정, 주변의 각종 사람과 일의 작은 특징 등 세부적인 질문을 많이 한다. 그리고 평소 생활에서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견지할 수 있다.

2. 몇 가지 문제가 생겼을 때 허리를 굽혀 매우 친절하고 솔직하게 아이에게 "네가 이렇게 하는 데는 반드시 너 자신의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안다" 고 말할 수 있다. 엄마 (아빠) 에게 당시의 생각을 말해 줄 수 있어요? 클릭합니다 아이가 초보적으로 대답한 후, 좀 더 미묘한 상황을 다시 물었다. 3. (누군가를 가리키며 아이에게 묻는다) "그 사람의 동작을 봤니? 그 사람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니? 클릭합니다 아이가 대답을 마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왜 그렇게 말했는지, 그 속에서 무엇을 보았는지 다시 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4. "당신은 당신의 어머니 (아버지) 에게 당신의 현재 심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습니까?" 매일 채팅하는 동안 의식적, 자연적, 마음대로 이런 질문을 할 수 있다면, 아이들은 진지하게 생각하고 대답할 수 있고, 3 개월 정도 동안, 아이는 의식적으로 작문에서 인물의 내면활동을 충분히 표현하는 습관을 길러 작문도 더욱 매력적으로 변할 수 있다. 어느새 아이들의 관찰, 인지, 사고력도 크게 향상될 것이다. 많은 작문 능력 훈련은 교실에서의 지식 전수와 작문 연습이 아니라 아이들의 좋은 사고와 표현 방식의 배양과 변화이다.

학부모의 참여는 교실 수업의 효과를 보장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전신 학부모 친구는 아이의 일상생활과 대화에서 쉽고 의식적으로 아이가 작문을 잘 하고, 본 절에서 배운 내용 (전신의 인물을 어떻게 쓰는지) 을 소화하고 강화시켜 아이의 다각적인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1. 평소에 아이들과 대화할 때 주변 사람들의 특징을 많이 물어보세요. 물어볼 때마다 외모, 옷차림, 동작, 언어, 태도, 성격 등 다양한 측면을 선택할 수 있다. 앞의 몇 방면의 특징을 이야기할 때, 아이들은 구두로 표현할 수 있다. 이전 5 개 방면의 특징이 주를 이루었다. 나중에, 우리는 아이와 누군가의 성격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에게 그에 상응하는 예를 들어 설명하라고 요구할 것이다. 각 단계는 약 2 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이런 방법은 아이의 관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아이의 전반적인 이해와 사고 수준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며, 앞으로의 작문학습에서 좋은 내적 역할을 할 것이며, 학습과 운용 효과는 타인보다 현저히 좋아질 것이다. 2. 아이의 정력이 허락한다면, 아이에게 매주 작은 이야기를 쓰라고 요구한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아이들이 마음속으로 원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이름을 짓게 하다. 한 시리즈의 이야기가 한 번에 400 자 이상, 반년 12 개 이상, 아이가 작문에서 성격과 인격적 특징을 형성하고 구체적인 언어, 태도, 동작, 심리 등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아이는 앞으로의 작문에서 캐릭터의 성격 특징을 자유자재로 유연하게 표현하는 방법과 기교를 습득하여 그의 문필을 더욱 우수하고 남달랐다. 3. 아동작문에 등장하는 인물의 이미지가 구체적이고 생동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앞서 인물의 성격 특성에 대해 일반적인 설명을 했지만, 문장 중에는 구체적인 예가 없거나 열거된 예가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공부를 제외하고 학부모의 도움은 왕왕 더 빨리 오고, 효과가 더 좋다. 한 아이가 자기 반 친구들 중 한 명이 웃긴다고 하면, "당신 동창이 정말 웃겨요?" 라고 물어봐도 될까요? 왜 그렇게 말하죠?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클릭합니다 자녀가 원하지 않거나 예를 들어 구체적이지 않을 때, 다음과 같이 더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를 들어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이 진짜인지 거짓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좀 더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부모 친구들이 누군가의 성격 특징을 설명할 때 예를 들어 보라고 고집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면 아이가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앞서 어떤 상황을 간단히 설명하기만 하면 뒤에서 자연스럽게 인용해 아이에게 이치에 맞는 말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유리하다.

5. 아이들에게 어떻게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작문을 한 편 써서 언어를 살아있게 하는 것이 이상할 것이다. 한 마디로 어떻게 살아요? 조급해하지 마라, 우리 먼저 다음 두 문장의 차이를 보자. 총명한 너는 반드시 깨달을 것이다.

하늘에는 많은 연이 있다.

2. 하늘에는 이렇게 많은 연이 있다! 봐라, 어떤 것은 아름다운 열대어처럼 헤엄치고, 어떤 것은 아름다운 꽃처럼 날아다니고, 어떤 것은 긴 용처럼 공중에서 날고 있다 ...

위의 두 문장을 보면, 너는 분명히 뭔가 발견했겠지? 두 번째 말은 공중의 연이 어떤 것인지, 마치 살아 있는 것 같지 않은지 우리에게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연이 우리 눈앞에 있는 것 같은데, 많을뿐만 아니라 모양도 각기 다르다! 네가 이렇게 쓰면 언어가 살아나지 않을까? 너도 이런 언어를 좋아하니? 사실, 이것은 아이들이 관찰에 능하고, 자신의 합리적인 상상력을 더하고, 보는 것을 당신이 상상하는 것과 연결시켜야 언어가 생동감 있게 변할 수 있다! 너는 왜 시도하지 않니?

우리 칼럼' 작문 마술 수업' 에는 많은 우수한 작문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이 작은 네티즌이 어떻게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작문을 썼는지 보자, 알았지?

6.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작문을' 구체적이지 않게' 쓸 수 있는지 초등학생 작문 중 가장 두드러지고 보편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학생들이 구체적인 작문을 쓰도록 지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학생들이 소재를 축적하도록 유도하고, 구체적 글쓰기에 풍부한 표상을 제공한다. 두 번째는 독서와 글쓰기가 긴밀하게 결합되어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셋째, 학생들이 글쓰기의 구체적인 난점을 돌파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 연습을 한다.

[키워드]: 구체적인 글쓰기 자료 관찰 능력 초등학생은 내용이 텅 빈 버릇을 자주 범하고, 어떤 학생은 초등학교를 졸업하면 서너 글자만 쓸 수 있다. 그 이유는 성분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작문을 구체화하도록 어떻게 지도합니까? 나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자료 축적을 유도하여' 구체적 쓰기' 에 풍부한 표상을 제공한다.

예 Shengtao 씨는 한 번 말했다: "인생은 샘과 같고, 문장 시내와 같다. 샘물이 풍부하고, 무궁무진하며, 시냇물이 자연스럽게 흐르고, 생기가 넘친다. " 이로써 글쓰기 소재를 축적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관찰력은 사람들이 사물을 인식하는 주요 방법이며, 어떤 일에도 없어서는 안 될 기본 능력, 특히 학생들이 글쓰기 소재를 축적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관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관건이다.

1. 학생들이 다채로운 삶을 관찰하고, 생활 속의 각종 사물을 관찰하는 것이 학생 글쓰기의 원천이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을 많이 관찰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뇌로 생각해야 한다.

주변 사람들과 일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객관적인 세계에서 다양한 영양을 섭취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며, 자신의 정서를 키워야 한다. 학생들이 무작정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면 생활소재에 대한 포획능력이 끊임없이 향상되어 머리 속의 소재가 점점 풍부해지고 글을 쓸 때' 수많은 생각' 을 하게 되고, 수완이 좋아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학생들이 실물을 통해 학생들의 상상력을 관찰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진실하고 감동적인 작문을 쓸 수 없다. 따라서 학생들의 관찰을 유도할 때, 관찰 대상을 교실로 끌어들여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관찰하고, 생각하고, 표현하고,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다.

한번은 식물의 형태 특징을 쓰면서 학생들을 데리고 학교 화단 가장자리로 가서 화단에 국화꽃이 만발한 것을 지켜보았다. 모든 학생들이 환호하기 시작했다. 나는 기회를 틈타 학생들에게 위에서 아래로 국화의 줄기, 잎, 꽃 등 각 부위를 차례로 관찰하고 꽃의 형태, 색깔 등의 특징을 관찰하도록 지도했다. 세심한 관찰과 선생님의 시기적절한 지도로 학생들은 문에 들어서자마자 길을 떠났고, 작문 수업을 바꾼 그런 울상을 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3. 학생들이 초등학생들의 생활 속 경험을 관찰하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이런 한계를 보완해 소재를 축적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활동 중 교사는 반드시 현장 지도를 해 학생들이 먼저 자신이 관찰한 것을 말하고, 관찰과 언어 조직의 부족을 바로잡고, 학생들이 제때에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관찰된 것을 언어로 번역하게 하여, 진지하게 관찰하고, 관찰 자료를 포착하고, 진지하게 사고하는 좋은 습관을 형성하여, 학생이 자료를 축적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독서와 글쓰기를 긴밀하게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을 가르친다.

교육자 예 Shengtao 는 이렇게 말합니다. "교과서는 단지 예일 뿐이다. 이 예를 들어, 학생들은 독서와 글쓰기를 연습하기 위해 역삼 을 들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교사는 모범문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이 독서에서 얻은 지식과 기술을 자신의 작문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점차 글쓰기의 구체적인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의 천국' 이라는 수업은 정적이고 동적인 방법으로 사물을 관찰하는 법을 배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읽기" 강의에서는 "정적" 을 분석할 때 먼저 학생들이 작가의 관찰 순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멀리서 보면 "그것은 잎이 무성한 반얀 나무" 이고, 가까이서 보면 "정말 큰 나무" 이다.

여기는 먼 곳에서 가까운 곳, 전체에서 부분까지. 부분 계층: "가지들은 셀 수 없고, 가지들은 뿌리를 내린다.

많은 뿌리가 땅에 곧게 늘어져 흙 속에 박혔다. 푸른 잎이 겹겹이 겹쳐서 틈을 남기지 않다. ""

학생들이 동적 부분을 분석하도록 지도할 때 동사의 사용과 표기법에 주의해라. 먼저' 얼굴',' 곳곳에 새들이 있고, 곳곳에 새들이 있다',' 형화',' 나뭇가지에 서서 비명을 지르는 사람도 있고, 다른 한 명은 또 날기 시작했다' 라고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마지막으로' 전전' 을 썼다. "아구창 한 마리가 날아와서 우리의 박수에 놀라 나뭇잎 속으로 날아 들어갔다." 학생들은 학습에서 정적이고 동적인 묘사적 특징을 파악한 후 작문훈련에서 배운 것을 모방작문 등의 훈련을 활용해 본문에서 배운 관찰과 사물을 묘사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글쓰기 연습을 한다. 예를 들어, 캐릭터 문장 쓰기는 주로 학생들에게 캐릭터의 구체적인 언어, 동작, 심리 활동을 통해 캐릭터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일기를 쓰는 문장 들은 일반적으로 일의 발전 과정에 따라 일의 발생, 발전, * * 그리고 결말을 차근차근 적는다. 물체의 문장, 주로 학생들에게 어떻게 사물의 크기, 모양, 색깔, 질감을 파악하고 그 특징을 반영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표현 수법에서 학생들이 글쓰기의 구체적인 방법 (예: 비유, 과장, 의인 등 수사법, 측면 묘사, 반대 대비 등) 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이' 구체적 쓰기' 의 난점을 돌파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 연습을 한다. 선생님은 관찰, 독서, 단편 훈련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학생들을 지도하는 단편 훈련에서, 독서에서 배운 방법을 이용하여,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읽고 들은 자료를, 읽기와 쓰기의 결합 제목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적어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보기" 를 쓰든 "냄새" 를 쓰든, 가능한 한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쓰도록 하고, 지도할 때 "세부 묘사" 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아침 일찍, 나는 노인들이 태극권을 하는 것을 보았다." 라고 적었는데, 한 선생님은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생각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아침 일찍 날씨는 어떠한가? 어떤 노인이 어디서 싸우나요? 권투에서 어떤 동작, 자세 및 변화가 있습니까? 문제의' 방법 (how)' 은 학생들이 먼저 자신이 관찰한 것을 상세히 회상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글을 쓸 때 줄거리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상세한 묘사도 할 수 있다. 상세한 묘사가 없으면 학생들이 이해할 수 없는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것이다.

상세하게 묘사하려면 구체적인 기억, 연상, 상상력으로 머릿속에서 보고 들은 현상을 재현해야 한다. 일부 문장 들은 또한 "색상 설명" 에 관심을 지불 해야 합니다, 색상 설명은 쓰기 풍경에 큰 역할을, 문장 쓰기 도구입니다.

7. 글쓰기 묘사의 역할 작문의 세부 묘사는 생활 속의 미묘하고 구체적인 전형적인 줄거리를 포착하여 생동감 있고 세밀하게 묘사하며, 특히 사람, 경물 또는 장면에 대한 묘사에 반영된다. 세부 사항은 사람, 풍경, 일의 선명한 세부 사항을 가리킨다. 그것은 소설과 서술문의 기본 단위이다. 디테일이 없으면 예술이 없다. 마찬가지로, 세밀한 묘사도 없고, 생동감 있고, 피와 살결이 있고, 개성이 있는 인물도 없다. 성공적인 세부 묘사는 독자를 감동시켜 문장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용법: 세부적인 묘사는 인물을 묘사하고, 인물의 내면 세계를 드러내고, 인물의 미묘하고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고, 인물의 관계를 감동시키고, 인물의 신분과 처지를 암시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그것은 가장 생동감 있고 표현력이 뛰어난 수법으로, 종종 인물의 진실, 선, 미, 거짓, 추함을 멋진 필묵으로 묘사하여 독자들이 감상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하며, 문장 묘사를 더욱 섬세하고 풍부하게 한다. 문장 설명에서 세부 묘사의 위치는 유휴 상태이거나 불필요한 것처럼 보이며 중요하지 않지만 선택 사항입니다. 그러나 모두 저자가 세심하게 설정하고 안배한 것이므로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한 편의 문장, 세부 묘사가 적절하여 분위기를 부각시키고 인물을 묘사하며 주제를 드러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세부 묘사의 운용은 인물을 표현하고, 스토리라인을 발전시키고, 작품의 의미나 주제를 직간접적으로 밝히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디테일은 가급적 전형적이고 표현력이 있어야 하며 소견으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디테일은 사실일 거예요. 진실은 예술의 생명이고, 진실한 세부 사항은 현실 예술의 진실의 전제, 전형적인 환경, 전형적인 개성은 모두 세부적인 진실에 기초해야 한다. 진실한 세부 묘사가 없다면 우리는 감동적인 예술적 힘을 잃게 될 것이다. 디테일은 참신하고 독특하며 생명력이 있어야 한다. 여지연의' 백합' (5 년제 중학교, 고등학교 교재' 국어' 제 1 권, 인민교육출판사, 198 1 판) 이 상세하게 묘사한 방법으로 통신원 총에 꽂힌 나뭇가지를 두 곳으로 나누었다 또한 통신원은 어깨에 큰 구멍을 찢었고 신혼아내는 바느질을 준비했지만 통신원은 거절했다. 통신원이 희생된 후 새색시는 자신의 어깨에 구멍을 꿰맸다는 등의 세부 사항을 바늘로 묘사해 새색시가 통신원 희생에 대한 큰 슬픔과 깊은 군민 감정을 표현했다.

분류 상세 설명:

의류 설명

환경 설명

언어 설명

동작 설명

심리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