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공자의 논어에서 숙어의 해석
공자의 논어에서 숙어의 해석
1. 무사한 슬픔
설명: 걱정: 걱정; 상처: 상처. 슬픈 슬픔은 절제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시와 음악이 아름답고 우아하며 감정이 적당하다고 묘사했다. 일을 지나치게 하지 않음을 비유하다.
에서: "논어 8 주식문": "아들이 말했다:' 관화는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다치지 않는다.' ""
2. 하루 종일 음식을 먹으면 목적이 없다.
설명: 하루 종일, 하루 종일. 하루 종일 음식을 먹어도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는다.
에서: "논어" 양품: "하루 종일 먹는 것이 어렵고 무심하다!"
3. 북진성아치
해설: 북진: 북극성; 아치: 아마. 북극성은 높고, 꼼짝도 하지 않고, 주위는 모두 별이다. 옛날의 비유는 국가를 다스리고 도덕정책을 실시하면 천하가 화합할 것이다. 나중에도 관중의 지지를 받는 사람을 비유했다.
에서: "논어, 정치": "북진이 사는 곳, 별 * * *."
4. 비교하되 철저하지 않다
설명: 갱단에 종사하지만 단결하지 않는다. 개인의 이익을 위해 정당을 조직하다.
에서: 논어: "자는 말했다: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숨을 참다
설명: 숨을 참는다: 호흡을 억제한다. 집중: 집중. 자신의 뜻에 어긋나는 고도의 집중을 묘사하다.
에서: "논어 향당": "일제히 사진을 들고, 활처럼 활을 들고, 불안한 사람처럼 숨을 참는다."
6. 대중에게 자선을 베풀다
설명: 보: 거친; 기: 안도감. 대중에게 선의와 도움을 주다.
에서: "논어 영업": "만약 당신이 국민에게 줄 수 있다면, 인민을 도울 수 있습니까?" "
7. 본 계약
설명: 보: 김명, 광명; 정보: 구속조건. 박학다문하고 예의를 지키다.
에서: "논어 영업": "군자는 문학에 박학하고, 그것을 예의로 삼을 수도 있고, 남편을 위해 할 수도 있다!"
8.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설명: 나는 어색하지 않고 지식이나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서 배우고 싶다.
에서: "논어 공야장":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9. 죽지 마세요
설명: 자연사한 사람을 가리킨다. 악인에 대한 저주를 의미한다.
에서: "논어" 고급: "합리적인, 죽지 않을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10. 밤새 잠을 못 잤어요
설명: 포기: 포기. 낮과 밤을 포기하지 마라. 낮과 밤을 비유하다.
에서: "논어 자한": "자설 천:' 죽은 자는 사부처럼 밤낮으로 쉬지 않는다. ""
1 1. 얼마나 영광입니다
설명: 극단적이고, 비범하고, 예리한 의미를 표현하는 데 쓰인다.
에서: "논어" 학습: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는데, 즐겁지 않습니까?" "
12. 제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설명: 이 직무를 맡지 않으면 이 직무 범위 내의 일을 묻지 않을 것이다.
에서: 논어 태버: 자가 말했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13. 언어와 감정을 느끼다
해석: 검사: 상세 검사. 다른 사람의 말이나 표정을 관찰하다. 더 많은 것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느끼는 것이다.
에서: "논어" 안연: "기개가 있는 사람, 직설적이고 정직하며, 말을 살피고, 다음 사람을 고려한다."
14. 어진 사람은 어진 현자를 보고 지혜를 본다
해석: 성인: 몸을 죽이고 인덕을 이루다. 정의: 정의를 얻기 위해 생명을 포기합니다. 정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하다
에서: 위령공' 논어':' 인자한 사람, 사람을 해치기 위해 생존할 필요가 없고, 자살은 인인'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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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성취: 성취. 남을 위해 좋은 일을 하다.
에서: 안원 "논어":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소인은 정반대다. "
16.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해라.
설명: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에서: "논어, 정치": "60 순 귀, 70 순, 아니 순간." "
17. 싸우다.
설명: 전투: 두 개의 고대 무기. 대규모로 전쟁을 시작하다. 의기양양하다.
에서: "논어 지 씨": "나라가 붕괴되었지만 그 사업을 유지할 수 없다; 주전을 구하다. "
18. 이용 가능
설명: 판매: 판매. 좋은 가격이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팔아요. 대우가 좋은 사람을 비유하면 일을 해 준다.
출처: "논어 자한": "팔아라! 팔아라! 나도 지아 를 기다리고 있다. 클릭합니다
19.
설명: 음식 한 줌, 음료 한 숟가락. 문인 한 명이 청빈하고 청고한 생활에 안주하는 것을 묘사하다.
에서: 영야' 논어': "한 바가지 먹고 한 바가지 마시고,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서 재미를 바꾸지 않는다."
20. 자신의 책임을 다하다
설명: 본의는 인자하고 겸손은 없다. 후자는 주동적으로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하고, 핑계를 대지 않는다.
에서: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
2 1 .. 방식이 다르고 공통의 목표가 없다.
설명: 다른 길을 걷는 사람들은 함께 계획 할 수 없습니다. 비유, 관점 또는 흥미가 다른 사람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출처: 논어 위영공: "도가 다르니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22. 소문
설명: 길, 길: 길. 길에서 들은 말, 길에서 퍼지는 말. 근거 없는 헛소문을 일컫는 말이다.
에서: "논어 양품": "귀담아듣고, 도덕적으로 버리다." "
23. 나쁜 옷과 음식
설명: 악: 굵다. 너덜 너덜 한 옷과 음식.
에서: "논어 입인": "논도자, 그 뜻은 도가 없고, 그 옷은 몸을 가리지 않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25.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다
설명: 나는 공부하거나 일을 너무 열심히 해서 밥을 먹는 것을 잊었다. 매우 근면하다고 묘사하다.
에서: 논어: "노여움, 음식 잊기, 즐거움, 근심 잊기. 내 만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나는 모른다. 클릭합니다
26. 반란죄를 범하다
설명: 유죄: 유죄. 봉건 통치자는 인민의 반항과 봉기를 가리킨다.
에서: "논어 학습": "실수를 하기 쉽지 않고, 교란자가 없는 데 능하다."
27. 살찐 말과 가벼운 모피
해설: 가을: 가죽옷. 뚱뚱한 말을 타고 얇고 따뜻한 가죽옷을 입다. 관대함을 형용하다.
에서: "논어 영업": "홍이치, 뚱뚱한 말을 타고 가벼운 옷을 입는다."
28. 대단하군요.
해설: 수수료, 장: 문재. 묘사가 문장 문채가 풍부해서 읽을 만하다.
에서: "논어 공야장": "우리 당의 소년, 미친 바보, 연, 연." "
29. 분리
설명: 붕괴: 붕괴; 해석: 분리. 붕괴와 붕괴. 한 국가나 단체의 해체를 묘사하다.
에서: "논어 계씨": "먼 사람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올 수 없고, 국분은 저축할 수 없다."
30. 조국
설명: 조국을 가리킨다.
에서: "논어": "폐도가 사람을 설득하는데, 하필 부모의 땅에 갈 필요가 있는가?"
청문회의 해.
설명: 60 세 때,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진짜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60 세의 대명사를 가리킨다.
에서: "논어 위정": "나는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함, 오십, 천명, 예순, 귀, 칠십, 마음에서를 배우기로 결심했다."
3 1. 강하고 유연하지 않음
설명: 그냥: 강한; 쉬운: 결정적; 나무: 간단합니다. 바보: 말하는 것이 느리고 신중함을 나타낸다. 공자는 사람의 네 가지 자질을 칭찬했다.
에서: "논어 루즈": "아들이 말했다:' 고정관념, 강인함, 무뚝뚝함, 우둔함, 근인. ""
32. 소칼로 닭을 자르는 방법?
설명: 왜 칼로 닭 한 마리를 죽여서 소 한 마리를 죽여야 합니까? 이것은 비유이다. 작은 일을 하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에서: "논어 양품": "아들의 무성, 현가 소리. 주인은 웃으며 말했다:' 너는 소칼로 닭을 자를 수 없다. 클릭합니다 ""
33. 공통의 목표가 없다.
설명: 요청: 의론, 의리. 자기의 뜻에 따라 일을 하고, 서로 상의할 필요가 없다.
에서: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도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
34. 공손하고 예의 바르다
설명: 존중: 존중; 예: 예의입니다. 존중과 예의.
에서: "논어" 안원: "군자는 예의로 사람을 대한다. 클릭합니다
35.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해석: 장치: 도구. 일을 잘 하려면 먼저 칼을 날카롭게 갈아야 한다. 일을 잘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에서: "논어 위령공": "공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성인은 의사이고, 어진 사람은 인민의 친구이다. "
36. 이단을 공격하다
해석: 유교 사상 이외의 사상을 관철하는 것을 배우는 것과 이단을 꾸짖는 것을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의 출처: "공자는 말했다:' 이단을 공격하면 반드시 해를 끼칠 것이다. ""
37. 너무 많아서 이미 늦었다
설명: 과도한: 과도한; 주드: 좋아; 보다 작음: 손이 닿지 않습니다. 일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마치 충분히 하지 못한 것처럼.
에서: "논어 고급": "자공이 물었다:' 선생님과 상인 중 어느 것이 좋습니까?' 아들이 말했다:' 스승은 이미 지나갔고, 상인은 못하다. "그런데 그러면 선생님이 회복될까요?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
괴력이 혼란에 빠지다.
설명: 기이함, 용기, 반항, 귀신에 관한 것을 말한다.
에서: "논어": "아들은 기치, 강함, 혼란, 신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39. 내세는 대단하다
설명: 후성 유전: 젊은이, 후배; 공포: 경외. 젊은이는 매우 핍박하다. 젊은이가 선배를 능가할 수 있다고 묘사하다.
에서: "논어" 하위 한: "내세가 무섭다, 어떻게 오는 사람이 오늘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까?" "
40. 득실을 앓다
설명: 고통: 걱정, 걱정. 못 얻을까 봐 또 잃을까 봐 걱정이다. 개인의 득실의 중요성을 묘사하다.
에서: "논어 양품": "얻지 못하면 얻는다; 네가 얻는 것은 무엇이든지 잃는다. 손해를 보면 손해를 보고, 무엇이든지 한다! "
4 1. 사람들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다
설명: 가르침: 가르침. 사람을 가르치는 데는 특히 인내심이 있어서, 영원히 피곤하지 않다.
에서: "논어": "부지런히 책을 읽고, 부지런히 가르치는데, 내가 왜 안 될까?" "
42. 무료 혜택
설명: 혜택: 사람들에게 이익을주십시오. 비용: 원가. 남에게 이득을 줬지만 아무것도 잃지 않았다.
에서: "논어 야오 왕위": "만약 당신이 국민의 이익으로부터 이익을 얻는다면, 당신은 전혀 이득이 되지 않습니까?" "
43. 용기를 내십시오
설명: 당신이 정의의 일을 볼 때, 당신은 용감하게 해야 합니다.
에서: "논어 위정":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지 않으면 용기가 없다."
44.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설명: 욕망: 희망; 안 돼, 안 돼 역사: 신청. 원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주지 마라.
에서: "논어" 안원: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주내에는 원한이 없고, 집안에는 원한이 없다. "
45. 지난날의 잘못은 없다
설명: 이상: 이상. 본의는 이미 한 일이나 이미 한 일을 의미하므로 비난할 필요가 없다. 지금은 더 이상 과거의 잘못에 대해 책망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에서: "논어 팔촉": "자신이 한 일을 말하지 말고, 모든 일에 충고하지 말고,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마라."
46. 시안 시지 참조
해설: 음: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 제나라: 평등. 너는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을 따라잡고 싶다.
에서: "논어 입인": "현시 지연, 현현, 자성 참조."
47. 완벽한
설명: 매우 완벽하고 매우 아름답습니다. 결점이 없다는 것은 완벽한 뜻이다.
에서: "논어 8 주식문": "아들이 소에게 말했다:' 지선도, 지선도. 그것은' 무' 라고 불린다.'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
48. 타인과 일정한 거리를 두다
설명: 표면적으로 존경을 표하지만 실제로는 접근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접근하고 싶지 않은 것에 대한 풍자로도 쓰인다.
에서: "논어 영업": "민의를 위해 귀신을 멀리하다."
49. 일거수일투족을 들다
설명: 반대: 유추. 비유는 한 가지 비유에서 다른 많은 것을 아는 것이다.
출처: 논어: "한 구석이 삼각형에 반하지 않으면 없다."
50. 잎
설명: 즐겁고 여유로운 대화를 묘사한다.
에서: "논어 실행 마을": "차오, 의사, 예; 네가 의사와 이야기할 때, 너는 그것만큼 좋다. "
5 1. 비어 있습니다.
설명: 비어 있음: 진실하고 활달합니다. 원래 묘사는 진실하고 활달하다. 지금은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습니다.
에서: "논어" 자한: "남편이 나에게 물었다, 비어 있다, 나는 양쪽 끝을 두드렸다." "
52. 논쟁이 없습니다.
설명: 굴곡: 짧음, 손실; 가난: 피곤함. 이유 때문에 할 말이 없다.
에서: "논어" 고급: "나쁜 남편입니다. 클릭합니다 송주희주: "루즈의 말은 본의가 아니라 그 논거가 졸렬하기 때문에 그 입속의 논거를 취하여 귀를 보호한다."
53. 낙산악수
설명: 음악: 사랑, 취미. 어떤 사람들은 산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물을 좋아한다. 사람마다 취미가 다르다는 것을 비유한다.
에서: "논어 영업": "아는 사람 낙산, 어진 사람 낙수."
54. 고민을 잊는 것을 낙으로 삼다
해설: 좋아서 슬픔을 잊어버렸어요. 형용이 매우 즐겁다.
에서: "논어":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즐거워하며 근심을 잊는다." "
55. 즐기세요
설명: 저는 어떤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에서: "논어":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는 것도 즐겁다."
56. 훌륭한 스승과 좋은 친구
설명: 좋아, 좋아; 네, 도움이 됩니다. 도와줄 수 있는 훌륭한 스승과 좋은 친구를 가르칠 수 있다.
에서: 공자의 논어: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을 배우고, 선을 택하고, 이를 고치고, 악을 고치고, 이를 따른다." 논어 계씨: "득자는 세 친구가 있고, 실인은 세 친구가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는 솔직하고 우호적이며, 친구는 가산을 탕진한다. "
57. 미아오 (Miao) 는 보여주지 않는다
해석: 모종: 농작물의 출현을 가리킨다. 수: 농작물에 꽃이 피었어요. 작물이 싹트지만 열매를 맺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사람은 자질은 좋지만 성취는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에서: "논어 자한": "한 남편, 미아오, 쇼! 진심이 아닌 남편이 있어요! "
58. 민감하고 배우기 쉽다
설명: 민: 영리; 좋은: 선호. 천부적인 재능이 뛰어나고 총명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
에서: "논어 공야장": "공자는'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은 일종의 문채이다' 라고 말했다." ""
59. 민감한 점, 네가 한 말을 조심해라.
해설: 민: 격려, 심: 조심하세요. 일은 부지런하고, 말은 신중하다.
에서: "공자의 논어 학습": "신사는 충분히 먹지 않고 불안합니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다. "
60. 드럼을 치고 공격합니다
설명: 범죄 선언, 비난 또는 규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에서: "논어 선진": "나는 제자가 아니다, 소년은 북을 칠 수 있다."
6 1. 조정
설명: 이름: 명분, 이름; 순: 합리적이고 순순히 당당하다. 본명은 도리가 있고 말은 도리가 있다. 그 다음에는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 이치에 맞고 합리적이라는 뜻이다.
에서: "논어 루즈" "이름이 바르지 않으면 불리하다."
62. 내성의 죄책감
설명: 자기 반성을 말하는 것이다. 이런 반성에서 너는 부끄러움과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다. 즉, 너는 너를 부끄럽게 하는 어떤 일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에서: "논어 안연": "스스로 반성하면 왜 고민해야 합니까?" "
63.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설명: 나는 나 자신을 비유할 수 있다. 비유는 자신과 사람을 밀치고 남을 배려할 수 있다.
에서: 영업' 논어':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어요."
64. 장년기에
설명: 연부: 앞으로 여러 해가 남았다. 젊고 활기찬 것을 묘사하다.
에서:' 논어 자한':' 내세에서 무섭다' 송주희주: "자설, 태어난 후 어려서 배우기에 충분하고, 그 기세가 무섭다.
65. 모든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설명: 비유는 평범한 사람에게도 자신의 포부를 마음대로 바꿀 수 없고 의지가 확고하고 흔들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에서: "공자의 논어": 공자는 "3 군은 잘 생기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66. 왼손잡이
해설: 좌주: 치마가 왼쪽을 가렸다. 긴 머리가 트여 있는데, 주로 이족의 침입을 가리키며, 지금은 낙후된 문명화되지 않은 상태를 가리킨다.
에서: 진 전 공자 "논어": "마이크로 관중, 나는 남겨졌다. 클릭합니다
67. 밝은 색의 모피와 뚱뚱한 말
해설: 가볍고 따뜻한 가죽옷을 입고 통통한 좋은 말을 타고 있다. 생활이 풍족하다는 것을 형용하다.
에서: "논어 영업": "홍사 엽기, 뚱뚱한 말 타고 가벼운 옷 입어."
68.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설명: 고려: 고려; 걱정: 걱정.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사람은 반드시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일을 보고, 일을 하려면 장기적인 안목이 있어야 하고, 주도면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에서: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자는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
69. 길이 멀다.
해설: 임: 부담 도로: 여행. 길이 멀다는 뜻이다. 비유적 책임은 중대하며, 장기적인 분투가 필요하다.
에서: "논어 타이버": "선비는 자강불식, 임중 도원.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70. 세 가지 대답
설명: 세 가지 회신: 여러 번 반복; 스리랑카: 이 말. 이 말을 반복해서 읽다. 형용이 매우 중시하다.
에서: "논어 선진": 남용삼답 백규. 주주: "시경 야 자랑" 편은' 백규의 정조는 아직 갈 수 있다. 너의 말은 틀리지 않을 것이다. "남영은 하루에 세 번 이 말에 답한다. 클릭합니다
7 1.30 。
설명: 30 세 전후에 성취한 사람을 말한다.
에서: "논어 위정": "나는 10 분의 5 를 배우고 30 에 서기로 결심했다."
72. 삼월고기 맛을 모르겠어요
설명: 3 개월 안에 고기를 먹으면 맛이 없다. 비유는 한 가지 일에 온 정신을 집중하여 다른 일을 잊는다. 몇 달 동안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을 묘사하는 데도 사용된다.
에서: 공자의 논어: "아들이 샤오를 듣고, 3 월 고기 냄새를 모른다. 클릭합니다
73. 자살로 죽다
설명: 성공: 만족; 인: 선함은 유교 도덕의 최고 기준이다. 정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하다. 나중에는 정의의 사업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생명을 포기하는 것을 가리킨다.
에서: 위령공' 논어': "인자는 인인을 해치지 않고, 죽어서 인인을 이룬다."
왕따는 항상 겁쟁이입니다.
설명: 색상: 봐, 모양; 리: 치열; 유: 연약해요. 겉모습은 강하고 속은 약하다.
에서: "공자의 논어 양품": "색채가 내면적이다. 예를 들어 악당도 도둑이다. "
75. 잘 팔다.
해설: 지아: "가격" 을 전하십시오. 산갑: 가격이 좋아요. 판매: 판매. 좋은 가격으로 다시 팔겠습니다. 비유 등 당신을 감상하는 사람이 나와서 일을 합니다. 또한 한 몫의 비료가 있고 다음 직업을 이어받기를 원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존 F. 케네디, 일명언)
에서:' 논어' 자한: "스리랑카에는 미옥이 있는데 정원에 숨어 있는데 좋은 품질 (가격) 을 파는 건가요?"
76. 생로병사하다.
설명: 사는 것은 존중받고, 죽는 것은 슬프다. 존경받는 고인을 찬양하다.
에서: "논어" 장 지: "그 삶의 영광, 그 죽음은 슬프다. 클릭합니다
77. 생사는 곧 목숨이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설명: 구사회에서 생사 등 모든 것이 운명에 의해 결정된다는 뜻이다. 자주 사용하는 것은 형세가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에서: 공자의 논어-안원: "장사는 소문이 있고,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78. 방으로 들어가다
설명: 고대 궁전에서 앞에는 홀, 뒤에는 방이 있습니다. 지식이나 기술을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점진적으로, 점차 높은 성과를 달성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에서: "논어 선진적": "아들이 말했다:' 군도 당당하고 입실하지 않았다. ""
79. 혼란
설명: 조치: 배치. 내 손과 발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 모르겠다. 행동이 당황하거나 대처할 수 없는 것을 묘사하다.
에서: 논어 루즈: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80. 참을 수 없고 참을 수 없다.
설명: 예: 이것; 누구: 저거요. 만약 이것이 참을 수 있다면, 무엇을 참을 수 없습니까? 참을 수 없다는 뜻이다.
에서: "논어 팔촉": "공자는 계씨 집, 팔촉정 춤, 참을 수 없고 참을 수 없다."
8 1. 배불리 먹었어요.
설명: 음식은 포만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음식을 가리킨다.
에서: "공자의 논어 학습": "신사는 충분히 먹지 않고 불안합니다."
82. 사망자는 이렇다
설명: 시간이 영원히 사라진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에서: "논어 자한": "자설 천:'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다. ""
83. 말하지 않고 하다
설명: 진술: 전임자의 이론을 설명하십시오. 쓰기: 작성. 선인의 이론을 진술하고 명확히 하는 것이지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 아니다.
에서: "논어": "말은 할 수 없고, 편지는 믿을 수 있고 옛것은 없다." "
84. 죽은 후.
설명: 멈췄어요. 죽을 때까지 멈추지 마라.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평생을 분투하는 것을 묘사하다.
에서: "논어 타이버": "선비는 자강불식, 임중 도원.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85. 나는 말을 할 수 없다.
설명: 고대는 4 마리의 말에 의해 구동되었습니다. 혀: 하는 말. 말 한 마디가 나왔지만, 말 네 필의 차는 뒤쫓을 수 없었다. 말 한마디를 비유하면 돌려받을 수 없다.
에서: "논어" yanyuan: "아들은 신사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86. 사해 내에는 모두 형제이다
해설: 천하의 사람들은 형제처럼 친하다.
에서: "논어" 안원: "군자는 공손하고 공경하며, 사해 안에서는 모두 형제이다."
87. 사방이 불근하여 오곡을 가리지 않는다.
설명: 4 체: 사람의 손과 발을 가리킨다. 오곡: 보통 쌀, 샤오미, 샤오미, 밀, 찹쌀을 가리킨다. 노동에 참가하지 않으면 오곡을 분간할 수 없다는 뜻이다. 생산노동에서 벗어나 생산지식이 부족하다고 묘사하다.
에서: "논어 위자": "시아버지가 말했다.' 사체에 부지런하지 않으면 오곡을 분간할 수 없다. 누가 대사인가?'' ""
88. 스벤 바닥 청소
해석: 스벤: 문화나 문인을 가리킨다. 바닥 쓸기: 명예, 신용, 지위 등이 완전히 상실되는 것을 비유한다. 존중받지 않거나 자기 방종하지 않는 문화나 문인을 가리킨다.
에서: 논어자한: "하늘은 점잔을 잃을 것이고, 죽은 자는 점잖지 않을 것이다." 서청 코 "청 34 회의": "어떤 총재, 한 걸음 하늘에 오르다; 곽건자는 감독관으로 점잖게 바닥을 쓸었다. "
89. 옛것을 복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운다.
해설: 문: 복습 그래서: 늙었어요. 낡은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얻다. 그것은 또한 과거를 회상하여 현재를 더 잘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에서: "논어 위정":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한 반고' 동도푸': "온고로 새로운 어려움을 알고, 덕을 알고 얻기 어렵다."
90. 부드러움
해석: 문: 문채; 품질: 에센스 빈빈: 적합성을 설명해 주세요. 본래 모습이 우아하고 소박하며, 나중에 우아하고 예의 바르게 묘사되었다.
에서: "논어 영업": "질은 문보다 낫다, 문은 역사보다 낫다, 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9 1 .. 무위로 다스리다
설명: 활동하지 않음: 아무것도하지 않음; 거버넌스: 거버넌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세상이 통치된다. 원래 순정이 집권할 때는 요의 사고방식에 따라 어떠한 변화도 하지 않았다. 나중에는 일반적으로 도덕으로 민중을 개조하는 것을 가리킨다.
에서: 논어 위영공: "무위로 다스리면 순탄한가?"
92. 덕덕의 왕래
설명: 소덕: 절; 불일치: 표준에서 벗어남 엄격한 요구 사항이 없는 부분을 가리킨다.
에서: "논어 장자": "대덕은 한가하지 않고, 소덕은 올 수 있다."
93. 선혈이 가득하다
설명: 혈액 가스: 에너지; 당사자: 정; 막: 강함. 젊은이가 정력이 왕성하다고 묘사하다.
에서: "논어 지 씨": "매우 강하고 피가 가득 차서 전쟁도 한다."
94. 공부가 우수하고 관리가 되다.
설명: 우수: 여력이 있고, 독서 후 여력이 있으면 벼슬을 한다. 그 다음에는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승진한다.
에서: "논어 장자": "자여름:' 관직을 위해 배우면 배우고, 배움은 벼슬이다.' ""
95. 점차적으로
해석: 학습과 일이 일정한 단계에 따라 점차 심화되거나 높아지는 것을 가리킨다.
에서: "논어":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학교에 다니고, 정상에 이르러 내가 무엇인지 알아?" 주주: "이것은 자기비판, 자기수양, 점진적입니다."
96. 설득력이 있다
해석: 후속 조치: 질서 정연한 등장; 좋은: 좋은; 유혹: 안내. 남의 학습을 잘 지도하는 것을 가리킨다.
에서: "논어" 자한: "공자는 좋고 매력적이다."
97. 약속을 지키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해라.
설명: 편지: 약속을 지키십시오. 결과: 단호하고 단호하다. 말만 하면 할 수 있고, 꼭 해야 한다.
에서: "논어" 루즈: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을 것이다. 나는 소인이다."
98. 네가 한 말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설명: 중국어: 바로 위에 있습니다. 손가락 하나로 정곡을 찌를 수 있다.
에서: "논어" 고급: "아내는 말하지 않고, 반드시 지적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99. 말은 말보다 못하다.
설명: 및: 관련 의리: 진지한 이치. 내 말은, 지루한 것을 말하지만, 심각한 것은 없다.
에서: "논어 위령공": "하루 종일 군거하는 것이 어렵고, 의보다 낫고, 너그러운 지혜가 있다!"
100. 약속을 지키다
설명: 말은 믿을 만하고 신용이 있다.
에서: "논어" 학습: "친구를 사귀고, 신용을 지키다. 클릭합니다
10 1. 한 마디로 말하면 철회된다.
설명: 요컨대, 네 마리의 말이 끄는 차도 따라잡기 어렵다. 네가 무슨 말을 하면 너는 회수할 수 없다. 너는 반드시 약속을 지켜야 한다.
에서: "논어" yanyuan: "아들은 신사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Deng Xi 의 아들의 연설": "한 마디가 맞지 않아, 말은 쫓을 수 없다; 서둘러, 말은 손이 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102. 간단히 말해서
설명: 덮어쓰기: 덮어쓰기, 일반화로 확장. 한 마디로 요약하다.
에서: "논어 정치": "시 300 곡. 한마디로, 말하는 것은' 사고무죄' 이다. " ""
한결같다
설명: 침투: 침투. 근본적인 이유로 전체 이야기나 모든 진상을 이해하다.
에서: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참여! 나의 길은 일관적이다. 쩡자는' 오직' 이라고 말했다 아이가 나왔을 때, 주인은 물었다: "아무것도?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스승의 길, 충성과 용서" 라고 말했다. ""
104. 덕으로 원한을 갚다
해설: 독일: 매너. 불평: 증오. 남의 적을 기억하지 말고 그들에게 이익을 주어야 한다.
에서: "논어 현문": "또는' 덕으로 원한을 갚을까?'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왜 은혜를 갚는가? 원한으로 덕을 갚고 덕으로 덕을 갚다. ""
105. 직접 하소연하다.
설명: 직선: 정의와 성실. 네가 싫어하는 사람에게 공평해야 한다.
에서: "논어 현문": "직접 원한을 갚고 덕으로 은혜를 갚는다."
106. 사람 때문에 폐언하다
그 사람이 나쁘거나 지위가 낮기 때문에 그의 정확한 발언을 부정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출처' 논어 위령공': "군자는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다른 사람과 폐언하지 않는다."
107. 물건을 너의 물건과 함께 놓아라
설명: 임명하면 일을 하고, 임명하지 않으면 은퇴한다. 이것은 초기 의사의 태도이다.
에서: "논어": "쓰면 되고, 포기하면 숨겨진다. 너와 나만 남편이야. "
108. 무차별 교육
설명: 클래스: 클래스.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에서: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가르치는 것은 유류이다. ""
109. 멈출 수 없다
설명: 욕망: 원하는; 멈추고 쉬다. 멈추고 싶어도 멈출 수 없다.
에서: "논어 자한": "스승은 말이 있고, 박학하고 예의 바르며, 멈출 수 없다."
1 10. 어리석은
설명: 바보: 바보, 바보, 그리고: 비슷한. 남처럼 어리석다. 극도로 어리석다고 묘사하다.
에서: "논어 공야장": "영우자, 국유도가 있을 때 알고, 무도할 때 나라가 어리석다. 그 지식은 얻을 수 있고, 그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1 1 1. 다른 사람에 대해 불평하다.
설명: 하늘: 천명, 천명; 너: 원망, 책망. 좌절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맹목적으로 불평하고 남을 비난하는 것을 말한다.
에서: "논어":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나는 사람을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학교에 가서 얻은 것이다, 나는 신으로 알고 있다!" "
1 12. 선을 택하고 따르다.
설명: 부터: 따르기, 학습까지. 좋은 학교를 선택하고 좋은 대로 하는 것을 말한다.
에서: "논어":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1 13.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설명: 네.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총명하다. 올바른 학습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의미도 정직해야 한다는 의미다.
출처: "논어 정치": 공자는 말했다: "에서! 따님을 가르쳐 주세요!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1 14.
설명: 모든 사람이 자신이 숭배하는 사람을 지지하고 둘러싸고 있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출처:' 논어 정치':'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거처, 별 * * * (아치). "
1 15. 중용의 도
설명: 편파적이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 생활 태도를 가리킨다.
에서: "논어 영업": "중용의 도도 덕도 극도로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