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스시의 생애, 작품, 유명인 이야기.
스시의 생애, 작품, 유명인 이야기.
수시 (1037 ~1101), 메이저우 미산 (오늘 쓰촨) 사람. 그의 가족은 풍부한 문학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할아버지 수서는 시를 읽고 쓰는 데 능하다. 우리 아버지 소견은 유명한 중국 고전 문학 작가로, 스시와 그의 동생 소철에 대해 세심한 지도를 해 주었다. 그의 어머니는 석성이 지식이 해박하여 식견이 넓다. 그녀는 어렸을 때 수시에게 후한의' 범추전'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아들에게 고대인의 사적으로 영예를 쟁취하도록 격려했다. 수시가 2 1 세에 쓰촨 떠나 베이징으로 갔을 때, 그의 학식과 수양은 이미 상당히 성숙했다.
수시는 학식이 해박하고 학식이 해박하여 북송 삼교가 융합된 사상 분위기 속에서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과 같다. 소길은 수시의 독서 과정을 이렇게 묘사했다. "자의와 노직은 처음부터 좋은 책을 한 권 써서 고금의 혼란을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를 토론한 것이지 빈말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장자' 를 보고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저도 과거에도 봤지만 입이 말을 못 했어요. 오늘 장자를 보니 내 마음이 깊다! 돌의 책을 읽고 현실을 깊이 알고, 오래 된 학문을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지만, 자신의 한계를 볼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죽은 형제의 망명말 묘지명 ") 수시는 유교, 도, 석방을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서로 통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장자가 공자를 돕는다" 고 말했고, 장자의 유교에 대한 태도는 "양비음조" (장자사당) 였다. 그는 또한 "유석도가 모의하지 않고 일치한다", "반대로 서로 봉사한다" ("남화장로명") 라고 생각한다. 유가사상을 기초로 불도사상을 융합하는 이런 사상은 수시의 인생관의 철학적 기초이다.
스시는 유교 경제 세제민의 정치적 이상을 따른다. 22 세 중진사, 26 세 영립 3 등공 (송대 최고). 그는 벼슬을 한 후 세상에 유용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사상이 개방적이고, 성실성을 중시하며, 국가 대사를 개혁하는 데 뜻을 두고 있으며, 감히 감히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정책의 실질적 효과에 치중하여 왕안석이 신법을 집행할 때 반대를 받았다. 사마광이 신법을 폐지할 때 서로 다른 의견을 지켰는데, 결과는 여러 차례 거절당했다. 외국에 있을 때, 그는 정사에 부지런히 노력하여, 힘껏 현지 정부를 위해 실제적인 일을 많이 했다. 역대 항주, 밀주, 서주, 호주지방관, 메뚜기 살살, 제방, 홍수 방지, 공적이 탁월하다. 혜주로 강등된 후에도 다리 두 개를 기증했다. 환경이 허락하는 한, 수시는 항상 최선을 다해 일을 한다. 그러나 수시의 일생의 벼슬길은 험난하여, 여러 차례 비하되어 정치적 재능을 충분히 시전 하지 못했다. 44 세에' 우대시안' 을 만나 위태롭다. 만년에는 하이난이라는 외진 곳까지 토란을 먹고 물을 마시며 여족 인민과 힘든 생활을 했다. 수시는 고난에 무감각한 것도 아니고, 그에게 강요된 박해에 역행하는 것도 아니다. 새로운 인생 태도로 뒤따르는 불행을 대하며 유교의 인내, 노장은 제한된 시공간과 물질적 환경의 초월, 선종은 모든 변화를 평상심으로 대하는 이념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추악함을 경멸하고 고통을 해소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삶에 대한 집착과 사물에 대한 초탈한 삶의 패러다임은 확고하고 냉정하며 낙관적이며 활달한 정신을 담고 있기 때문에, 수시는 역경 속에서도 여전히 생활에 대한 강한 흥미와 왕성한 창작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
수시는 일생 동안 두 차례의 심각한 정치적 박해를 받았다. 처음으로, 45 세,' 우타이시안' 으로 황주로 강등되어 그곳에서 4 년을 살았다. 두 번째로, 59 세는 혜주 () 로 강등되었고, 62 세는 주 () 로 강등되었고, 65 세는 다시 북쪽으로 돌아갔다. 그는 6 년 동안 추방되었다. 스시는 죽기 전에 "군사업, 황주, 휘주, 여주" 라고 자화상을 썼다. 그의 정치 생애에 있어서, 이번 발언은 당연히 자조였다. 그러나 문학가 수시에게 그의 위대한 업적은 확실히 여러 차례 추방된 역경 속에서 세워졌다. 수시는 문단에서 오랫동안 명성을 떨쳤지만, 이후 황주로 강등되어 화를 두려워하고 시를 많이 쓸 엄두를 내지 못했지만, 황주 시기는 여전히 그 창작의 최고봉이었다. 전후홍벽부' 등 산문,' 두 냉채비' 등 시,' 염노교 적벽회고' 등 명편은 모두 이때 창작되었다. 수시가 휘주 () 로 강등되었을 때, 이미 산전수전 다 겪은 위독한 사람이었지만, 창작의 열정은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예술에서 깊고 아름다운 새로운 경지에 들어섰고, 비하된 생애는 스시의 사회와 인생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이 있게 하였으며, 그의 창작은 그의 내면의 감정적 파란을 더욱 깊이 표현하게 하였다. 송대에서는 수시가 해남으로 폄하하는 것은 불행이 아니라 역경이 시대가 이 문학적 천재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자연 겸양의 예술정신은 의론 논문 서사, 서정, 추리 기능의 완벽한 조화를 잘 한다.
수시의 문학 사상은 문도를 겸비한 것이다. 그는 한유 () 구양수 () 가 고문에 기여한 공헌을 높이 평가했다. 한유의' 8 대 문쇠, 도기 ()' (조주 한문공비), 구양수의' 대로상 한유',' 추억 사마천' (육일이야기집) 은 모두 문도를 겸비한다. 그러나 수시의 문학관과 도학관은 북송에서 매우 독특하다. 우선, 스시는 문장 예술이' 정금미옥, 시장가' 와 같은 독립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문장 는 적재도 의 도구 일 뿐 만 아니라 그 자체 의 표현 기능 은 인류 정신 활동 의 고급 형식 이다 둘째, 수시의 마음 속에 있는' 도' 는 유교의 도에 국한되지 않고, 태양과 물에 사는 사람들이' 물의 길' (일본어 비유) 과 같은 사물의 법칙을 가리킨다. 그래서 스시는 문장 들이 객관적인 세계처럼 자연스럽고 자연스러운 태도로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예술 풍격의 다양성과 생동성을 주장하며 문풍의 일원화에 반대하며 문단이' 황모백갈대' 처럼 척박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로 이런 독특한 문학사상의 지도하에, 수시의 산문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적 특색을 드러낸다. 그는 이전 세대 작품에서 예술 영양을 광범위하게 흡수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근원은 전국 시대 맹자 종횡가의 호기 기세, 장자의 풍부한 연상, 세련된 문필이었다. 수시는 혼잣말로 말했다. "나의 문필은 천리의 샘처럼 곳곳에서 나올 수 있고, 평지에서는 쉽게 흐를 수 있다. 그것은 바위와 우여곡절로 사물에 따라 형성되어 알려지지 않았다. 알려진 일은 늘 그 소행에 그치고, 늘 그칠 수 없는 일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자기평가") 그의 자기평가는 독자의 감정과 일치한다. 수시는 확실히 표현력이 있어서, 객관적인 물건이나 내면의 감정이 거의 없는 것은 그의 작품이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수문의 스타일은 대상에 따라 자유롭게 변하면서 물처럼 자연스럽고 매끄럽다. 한유의 고문은 말솜씨와 배치, 기세 등의 수단으로 같은 목적을 달성하는 반면, 수문은 만족감과 생각이 만만치 않은 방식에 의지하고 있다. 수문은 활력이 넘치지만, 그의 언어는 단순하고 자연스럽다. 이것은 문송과 당원의 특징 중 하나이다.
수시는 의론 논문을 잘 쓴다. 그가 초창기에 쓴 역사 잡문은 횡포한 집안 습성이 매우 강하여, 때로는 사람을 놀라게 하고 이치에 맞지 않을 때도 있다. 예를 들어' 논자이' 에서 자이가 신하와 친구를 사귈 줄 모른다는 이유로' 논범증증' 에서 범증이가 항우를 죽이는 의제여야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 "대기 \" 와 같은 독특한 견해도 많이 있습니다, \ "대기 \", 진 은 노인 은둔자, 굴욕 은 그의 인내 를 육성 하기 위해 주장; 논왕핑' 은 주평왕이 비적의 수도 이전을 피하는 실책을 비판하고, 참신하고 심오하며, 계발성을 가지고 있다. 이 사학 이론들은 무작위적이고, 문필이 놀랍고, 고도의 논증 기교를 보여 당시 학자들이 응시한 모범문이 되어 널리 전해졌다. 수시의 초창기 정론 문장 역시 비슷한 문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지만, 경력이 깊어짐에 따라 종횡가의 습성이 점차 약해졌다. 예를 들어 원우 이후 쓴 일부 서술문은 내용이 표적성이 강하고, 어휘가 냉정하며, 자의와 노직의 스타일에 가깝다.
사론과 정론은 수시의 뛰어난 재능을 보여 주지만, 잡문, 편지, 서문 등 잡문은 수시의 문학적 업적을 더욱 잘 반영할 수 있다. 이 문장 들도 리뉴얼에 능하지만, 형식은 더욱 활발하고 논술이 더욱 생동적이며, 종종 서술과 서정이 섞여 있다. 그들은 예술적 감화력으로 논리적 설득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역사와 정치 이론보다 더 아름답다. 예를 들어, 일본어 Yu 의 두 가지 은유:
태어날 때부터 무서워서 태양을 몰랐고, 눈으로 물어본 것이 비로소 알았다. 또는 그에게 "태양은 동판과 같다" 고 말하십시오. 접시를 당겨 그 소리를 들어라. 그는 매일 시계 냄새를 맡아서 하루인 줄 알았다. 또는 그들에게 "태양은 촛불과 같다" 고 말하십시오. 촛불을 만져서 그 모양을 얻다. 어느 날, 나는 내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태양은 시계와 시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그 사람이 차이를 알지 못할까 봐, 그것을 구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남방에는 사람이 많아서 태양과 물이 함께 산다. 일곱 살 때, 그들은 수영을 할 줄 알고, 열 살 때는 둥둥 떠다니고, 열다섯 살 때는 둥둥 떠다닌다. 무정하면 슬퍼하고, 반드시 물을 얻는 길이 있을 것이다. 물과 동생하여 열다섯 번이나 길을 얻다. 물성을 모르고 강하면 배를 두려워한다. 그래서 북방의 용감한 자는 누구에게도 묻지 않고 왜 안 하느냐고 물었다. 그들의 말로는 익사하지 않는 강이 없다. 그러므로 배우지 않고 도를 구하는 자는 북학의 사람이다.
이 글은 사물에 대한 인식이 일방적인 지식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논증하고, 실천을 통해서만 사물의 법칙의 진상을 파악할 수 있고, 추리는 매우 투철하지만, 그 추리는 생생한 사례나 이미지를 통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에 독자에게 깊은 인상과 생생한 이미지를 주는 것은 지성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미의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또' 문과 화죽' 의 이야기처럼 글과 화죽의 처지를 묘사하고, 또 정서적인 필치로 문, 과의 친밀한 교제, 그리고 문, 코의 사후의 슬픔을 회상하며 강한 서정적인 의미를 지녔다. 문과 코의 창작 경험에서 예술 창작이 심사숙고해야 하는 법칙을 총결하는 것도 서술하고 토론할 만한 예이다.
수시의 서사 노트 유랑문, 서사, 서정, 의론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이 잘 결합되었다. "석종산기" 는 의론 위주의 여행기이다. 그것은 석종산 이름의 유래에 초점을 맞추고, 그가 현장에서 보고 들은 바에 근거하여, 선인의 주장을 바로잡고, 직접 보지 못한 것과 직접 들은 것을 끌어오면,' 어떤 것이 존재하는지 추측할 수 없다' 는 철학을 가지고, 생각이 분명하고 논증이 투철하다. 무엇보다도, 이 글의 논술은 정경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경지 속에서 점진적으로 전개된다. 예를 들어 달밤 범주를 써서 산형을 보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밤의 황혼에 마이클과 나는 홀로 배를 타고 벼랑 가장자리로 와서 야수와 이상한 유령처럼 석두 한쪽에 서서 사람들과 싸우고 싶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황새가 산에 서식하자 사람의 목소리도 울리기 시작했고, 그들은 갑자기 구름 위로 날아올랐다. 또 어떤 사람들은 계곡에서 노인이 늙으면 웃거나, 이 황새학이 또한 있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울방은 화살처럼 돌아섰지만, 그는 물 위에서 큰 소리를 내며 종북처럼 소리를 내며 뱃사공이 겁을 먹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몇 획은 아름답고 음울한 경지를 그려내는데,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읽혀지고, 작가는 그윽한 탐험을 좋아하고, 실용적이고 진실한 감정도 충분히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정경이 융합된 묘사는 직접 토론에 협조하여 서사, 서정, 추리의 완벽한 결합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수시의 작문은' 언행은 꼭 해야 한다' 는 원칙에 따라 해야 할 일을 하고, 멈추고, 말을 적게 해야 한다는 점이 그의 필기와 수필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파라다이스 야유회":
2006 년 10 월 12 일, 원풍은 밤에 옷을 벗고 달빛 아래 집에 들어와 즐겁게 출발했다. 한가한 사람은 승천사에 가서 장회민을 찾는다. 사람들은 잠을 자지 않고, 우리는 함께 마당에서 산책을 한다. 정원은 물처럼 텅 비어 있고, 물에는 조류, 대나무, 노송 나무가 가득하다. 어느 밤에 달빛이 없나요? 대나무와 노송 나무가 없는 곳은 어디입니까? 우리처럼 자유로운 사람이 부족할 뿐이다.
전문은 80 여 자에 불과하지만, 의경이 초탈하고, 정취가 영영하여 송대의 한 편의 기묘한 작품이다.
수시와 유사의 사부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사부는 구양수의 전통을 계승했지만 고문에 더 많이 녹아들어 시의 서정적인 의미를 흡수하여' 너처럼' 가 란보다 낫게 하고' 홍벽부',' 후홍벽부' 등의 명편을 창작하였다. 적벽부' 는 전통적인 주체객체 문답 패턴을 따르고, 객체를 억제하고, 주체를 확장하고, 자신의 인생철학을 표현하고, 창장 월야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한다. 전문이 흩어져 있고, 정경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산문시이다. 예를 들어, 한 장면:
미풍이 솔솔 불어서 물이 수면에 도달할 수 없다. 잔을 들어 동료에게 건배하고, 달과 관련된 문장 등을 암송하고, 장을 찬미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달이 동산에서 솟아올라 북두칠성과 소 사이를 배회했다. 유백색의 안개가 강을 가로지르고, 푸른 물이 하늘을 잇는다. 작은 배가 아득하고 아득한 강 위에 떠 있고, 광대한 강을 건너게 하다. 무한대로 광활하고, 허풍에 그치지 않고, 우쭐대며 독립하고, 나는 신선이다.
아름답고 맑은 경치와 가볍고 유쾌한 심경은 넓고 명랑한 예술의 경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 막연하고 허황된 느낌은 나중에 인생 철학을 초월한 글쓰기를 위한 길을 열어 작가의 뛰어난 표현력과 언어 기교를 구현했다.
수시 행운수의 스타일은 심지어 46 중에도 나타난다. 그가 국자감에있을 때, 성지 구도는 풍부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태각 인물 중에서 정말 보기 드문 것이었다. 그가 강등된 후 쓴 표정은 더욱 진실되고 감동적이며, 46 급 문체에서 얻을 수 없는 기질의 작품이다. \ "ruzhou 테이블 을 이동 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직 자기 연민, 강과 호수 를 보내 생활; 놀라움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숲은 중간 여행을 하고 있다. 초췌하고 비인간적이어서 장광은 그의 야망을 잃었다. 아내는 몰래 웃지만 친척과 친구는 헤어졌다. 여러 해 동안 병을 앓은 후, 모든 사람은 이미 죽은 것으로 전해졌다. 굶주림과 추위에 약볕이 내리쬐어 나도 여생에 싫증이 났다.
수시의 산문은 송대와 구양수, 왕안석이 일제히 유명하지만,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수문은 의심할 여지 없이 송문에서 가장 성취한 사람이다.
사회에 개입하고, 인생을 생각하고, 낙관적이고 활달한 정신은 예술적 기교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송시의 강유한 예술적 풍격을 초월한다.
소식 충후하고 솔직하다. 그는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말은 마음에서 나와 입으로 달려간다. 말은 사람을 토하고, 말은 사람을 반대한다. 나는 차라리 다른 사람과 맞서서 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하여 토해냈다. " 따라서 소시의 사회 현실에 대한 견해와 인생에 대한 사고는 그의 문학 작품에서 조금도 숨기지 않고, 그중에서도 시가 가장 통쾌하다. 2700 여 수의 수지 중에서 사회현실에 개입하고 인생을 생각하는 주제가 두드러진다.
사회 현실의 각종 불합리한 현상에 대한 수시의 태도는' 시기적절하지 않다' 로, 그는 시종 현실을 비판하는 것을 시의 중요한 주제로 삼았다. 그는 많은 현에서 지방관으로 일하여 민정을 잘 알고 있다. 그는 북쪽에서 메뚜기 피해를 입은 농민과 같이 자신이 목격한 민간의 질고를 시에서 자주 쓴다. "동방은 3 년 동안 가뭄이 심하여 온 가족이 피난을 하고 심지어 건물을 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노농은 배고프고 고통스럽게 한숨을 내쉬며 울기 시작했다. " (밤 눈 이외에, Zhuozhou 국가에 머물 뿐만 아니라, 맑은 차례 눈), 남부 홍수 아래 사람들을 썼다: "오월 사람들 아아, 강과 호수에 의해 삼킨 지 오래다. 당국은 이연에 만족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당시 세금은 매우 무거웠고, 식량이 비천하여 농민을 다치게 했고, 외화의 부담도 농민에게 있었다. 그들은 열심히 곡식을 수확하여 정부의 징수에 대처하기가 어렵다. "오늘 관원은 돈을 요구하고, 쌀은 하지 말고, 서북만리는 창인을 모집한다. 궁은 조정에서 더 씁쓸하지만, 하버 여자가 되는 것이 낫다! 클릭합니다 "우 중천 푸탄"
더 중요한 것은, 스시의 사회에 대한 비판은 뉴딜이나 현재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봉건 사회의 오랜 존재의 폐단과 나쁜 습관을 비판하여 더욱 깊은 비판 의식을 구현하였다. 예를 들어, "리" 는 만년에 이렇게 썼습니다.
10 리 1 플라이 애쉬, 5 리 1 불. 나는 그것이 자두 나뭇가지와 용안이라는 것을 안다. 산해를 날아가니, 바람 가지와 잎이 새로 채취한 것 같다. 궁중의 미인은 얼굴을 깨고 천인을 놀라게 하고, 피는 천년을 튀겼다. 영원 리치가 교주에 와서 천보년 궁을 취하다. 지금까지 나는 복림의 고기를 먹고 싶었는데, 아무도 가본 적이 없다. 나는 하나님이 이 아이를 불쌍히 여기셨으면 좋겠다, 나는 종기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비는 금에 유리하고 백성은 배고프지 않다. 우이계변의 기장 싹을 봐라, 전정 후 채향장 추가. 새 애완동물을 쟁취하려면 각자 계획이 있고, 올해는 관차를 쟁취한다. 나의 왕은 무엇이 부족합니까? 얼마나 창피한 입인가! 낙양 항목 준충가, 연민도 야오 황화에 들어간다!
당대의 나공리치에서 송대의 헌차 헌화에 이르기까지 그는 조신의 아첨과 조정의 사치를 날카롭게 조롱했다. 수시가 만년에도 여전히 노여워하며 욕을 퍼붓는 것을 보면, 그 비판정신이 얼마나 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시는 일생 동안 기복이 심하여 사방을 돌아다니며 인생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 그는 생활 경험에서 경험을 총화하고 객관적인 사물에서 법칙을 보는 데 능하다. 그의 눈에는 평범한 생활 내용과 자연 풍경이 모두 심오한 이치를 담고 있다. 예를 들면,' 제목 실린 벽' 과' 호자유지 회고' 라는 두 구절이 있다.
산봉우리와 계곡의 정면과 측면에서 먼 곳, 가까운 곳, 높은 곳, 낮은 곳에서 여산을 보면 여산은 다양한 면모를 드러낸다.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알아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나는 여산에 있기 때문이다.
어디에 사는 게 다 어떤가? 이것은 홍비처럼 눈을 밟아야 한다. 손가락과 발톱이 실수로 진흙 위에 남아 있다. 홍비는 무엇을 했습니까? 스님은 이미 죽어서 새 탑이 되었으니, 나쁜 벽은 옛 문제를 볼 이유가 없다. 울퉁불퉁한 과거를 기억하시나요? 길이 멀고 수리가 멀다. 당나귀가 쉿 소리를 낸다.
이 시들에서 자연현상은 철학으로 올라가고, 생활에 대한 깨달음도 이성적인 사고로 바뀐다. 특히, 시의 철리는 논리적 연역이나 토론 분석이 아니라 생동감 있고 선명한 예술적 이미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된다는 점이다. 이런 시는 아름답고 재미있지만 명실상부하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른다',' 설토홍발' 이 나오자마자 회자되는 성어가 된 것을 보면, 수시의 이성시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시의 시에는 사주의 상가타, 호수 추청후 마시는 비, 자호의 치풍과 같은 비슷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수시는 통찰력이 있어서 곳곳에서 절묘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깊은 생명사고는 수시가 침천에 대해 태연하고 활달한 태도를 취하게 하는데, 이것은 수시의 시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수시의 역경 속의 시는 물론 고통, 분노, 고민을 담고 있다. 황주가 쓴' 한식비' 두 곡처럼' 빈 물집으로 냉채를 끓이고, 아궁이를 깨고 갈대를 태우다' 는 인생의 곤경과' 군의 문이 깊고 무덤이 만리에 있다' 는 심정을 묘사한다. 스시의 더 많은 시가는 고난에 대한 경멸과 고난에 대한 초월을 보여준다. 황주 (), 한 산이 물로 둘러싸인 불모성 () 은 그가 "대강 () 이 나라를 둘러싸고 어미 (), 산중 죽순향 ()" ("황주 ()") 으로 묘사했고, 난석 () 의 비탈은 "비탈길을 찾지 못할까 봐 걱정이 없고, 자기애걸봉 소리" ("동파") 로 쓰여졌다. 영남은 멀고 옛사람들은 그것을 두려운 길로 여겼다. 한유는 조주를 비하하고, 류종원은 유주를 비하하며, 그 시는 대부분 서늘함을 위주로 한다. 그러나 수시가 휘주를 비하할 때, "하루 리치가지 300 개, 영남인으로 자라서 의리가 뒤돌아보지 않는다" 는 시를 쓴 적이 있다. ("리치가 두 곡" (아래) 그리고 주주를 폄하하며 말했다. "그 해에 누가 지리를 썼습니까? 해남 만리진무향. " ("나는 하이난에 갔다. 아들은 레이주이다. 나는 명령을 받들어 서로 만나지 못했다. 무직은 그것이 아직 포도나무에 있다고 들었는데, 이제 그것을 따라잡을 때가 되었다. 이런 낙관적이고 활달한 핵심은 확고한 인생신념과 액운에 굴복하지 않는 전투정신이다. 그래서 수시가 역경 속에서 지은 시는 여전히 풍격이 아름답고,' 6 월 20 일 바다를 건너는 밤' 과 같은 피로와 우울증이 없다.
셋째 날 밤이 되면, 쓴 비가 결국 개게 될 것이다. 누가 구름과 달을 장식했습니까? 자연미와 해양색의 해명. 한가한 여가 시간에 육조는 음악을 이용하여, 대체로 현굴의 음악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나는 남방의 구사생을 싫어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멋진 여행을 평생 할 것이다!
이것은 수시가 여주에서 돌아와 사면북으로 돌아왔을 때의 행동으로 어둠을 이겨낸 교만과 굴욕을 이겨내는 그의 활달한 태도를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수시는 학식이 해박하여, 시 예술 기교에 대한 숙달이 난로의 순청한 지경에 이르렀고, 예술 규범을 대하는 것은 놀라운 혁신 정신을 가지고 있다. 수시의 비유는 생동감 있고 참신하며 끊임없이 등장한다. 예를 들어, "춘잔비가 나만보다 많다" ("남원"), "처음으로 서로 겨루다" ("왕웨이오도자 그림"), "생명의 끝을 알기 위해서는 너는 뱀 같다. 저울이 절반도 없는데, 누가 덮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수세")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백보 홍수' 는 일곱 가지 비유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을 묘사한다. "토끼가 독수리 위를 걷고 준마가 가파른 비탈에 내기를 하는 것과 같다. 줄줄이 기둥화살에서 떨어져 날아가고, 비행공이 전복되다. " 정말 절묘한 비유를 해냈다. 수시는 만권의 책을 읽으며, 경과 시간에 따라 좌우한다. 전고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는 때로 후세 사람들에게 혼날 때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시의 전고는 모두 온당하고 정확하며, 순리장하여, 물의 소금 냄새가 나는 묘미에 이르렀다. 예를 들어, 그는 시를 써서 마지막 이치를 위로하며 "평생, 옛 전쟁터, 미손" 이라고 말했다. 전전의 절묘한 전범이라 할 수 있다. 수시의 대결은 정교하고 명쾌하며, 입의는 관례를 깨뜨렸다. 예를 들어, "아득히 먼 꿈을 꾸고, 지명은 고독한 신하를 울까 봐" ("8 월 7 일 초 강서에 들어가 공포탄을 건너다"), "삼관 후 늙어 죽고," ("영락문 어르신이 이미 돌아가셨다"), "법이 새롭고 진부하지 않다." 바로 수시의 비유, 전고, 대결 등의 기교에 대한 숙달이 난로의 순청한 경지에 이르렀기 때문에, 그는 기교를 뛰어넘어 단련 흔적이 없는 시를 쓸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영구에서 후애산을 처음 만났는데, 수주에 도착한 날이었습니다."
우리의 강둑은 밤낮으로 강해로 향하고, 단풍은 가을에 자란다. 장화이는 갑자기 하늘을 보지 못하고 청산선은 낮았다. 수주는 이미 백석탑을 보았고, 황모산을 돌리지 않았다. 파도가 잔잔하여 노인은 이렇게 연기 속에 오랫동안 서 있었다.
겉으로는 밋밋해 보이지만, 겉으로는 느슨해 보이지만, 시에는 구체적인 기법이 거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의 예술 추구는 전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아청 시인 조익이 수시를 평가했다. "자연의 펜, 서늘한 배, 빨리 가위처럼, 은필다의 정이 있어 이, 두에 이어 모두다." 사실, 스시의 표현력은 놀라울 뿐, 스시의 시사가 포함할 수 없는 소재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개울에서 사진을 찍고 물을 길어 차를 우려내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스시는 "즐비하게 늘어서, 나는 눈살을 찌푸려야 한다" 고 썼다. 수백 개의 동파로 흩어져 순식간에 여기에 있다 "("반영 "); "큰 바가지는 봄독에 있고, 작은 바가지는 강을 밤병으로 나눕니다." ("길강달차") 특히 생동적이고 재미있다. 또 예를 들어, 그는 단지' 3 피트 길이의 정갈체' 라는 한 문장으로 병학의 맥이 없고 날씬한 상태를 형상적으로 그렸다. 그는 "혜주에 연못이 하나 있는데 연못에 만두 한 마리가 숨어 있다" 는 전설을 말했다. 호랑이는 위에서 물을 마시고 만두 꼬리를 먹고 물 위에 떠있다 "며" 다이빙 저울에 배고픈 만두, 꼬리가 목마른 호랑이 "의 십자가를 이용해 전체 이야기를 썼다. 어려운 소재일지라도, 수시의 작품은 왕왕 쉽게 변할 수 있고, 역도는 가벼워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계속 2 급로' 는 당대의 화가 주배의 그림' 내 아내는 뒤로 누워 있지 않다' 를 읊었다. 미녀의 뒷모습을 어떻게 묘사합니까? 스시는 먼저 상상한 곳에서 붓을 떨어뜨려 그림 속의 사람의 아름다움을 추론했다. "뒤돌아 보라고 가르치면 너는 미소를 지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그런 다음 그는 이런 아름다움을 두보가 그해 곡강두에서 멀리 본 그림자로 상상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민간 커플이 서로 하객의 이야기를 배석으로 삼아 궁중 미인의 불행을 탄식했다. 나는 하늘에 들어가고 싶지만, 나는 제재에 대한 나의 비범한 통제력을 잘 보여 준다.
수시는 그의 문학 이론과 마찬가지로 시 스타일에서도 절충주의를 주장한다. 그는 도연명, 이백, 두보, 한유, 맹교, 심지어 그의 시우 황정견의 시풍을 모방한 적이 있다. "키가 작고 통통하며 각기 다른 그림이 있다. 옥환이 날아와서 누가 감히 출가하는가" (손신' 노인이 묵묘정시를 구하다') 의 다원화된 심미적 재미가 그로 하여금 각종 풍격과 경향을 엿볼 수 있게 했다. 스시는 특히 두 대립 스타일의 융합에 주의를 기울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시를 논평할 때' 청원이웅' 과' 청웅 절속' 이라는 용어를 제시했다. 수시는 창작에서 양강의 아름다움과 음유한 아름다움의 상호 침투와 조절을 매우 중시한다. 수시의 주도적 스타일이 호방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의 작품들 중 일부는 심지어 호방무잔한 단점까지 가지고 있다. 그러나 수시의 많은 작품들이 강유합제를 이루어' 청웅' 의 풍격을 드러낸다. 예를 들면' 유금산사' 와 같다.
우리 집의 강은 초창기에 발원하여, 벼슬이 헤엄쳐 바다로 직송되었다. 습기가 10 피트 높고, 날씨가 추워지고, 모래 자국이 있다고 한다. 종령남안의 돌반머리는 예로부터 거칠고 사나운 파도가 있었다. 국가 정상에 오르려고 노력하니, 강남 북록수 청산이 많다. 밤에 감히 집에 돌아가지 못하자, 산승은 남아서 석양을 보았다. 맑은 바람은 끝없는 부츠가 얇고, 어미는 텅 비어 빨갛다. 그때는 강열이 태어나고, 이날은 어두컴컴했다. 강은 마음이 불타고, 불길은 산 속의 새를 비추고 있다.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나는 귀신도 사람도 아니다! 강산은 이렇게 산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지만, 신강은 또 이렇게 놀라고 고집이 세다. 나는 사강의 신이다. 나는 강처럼 내 땅으로 돌아갈 수 없다.
묘사는 섬세하고 분명하지만 필법이 높이 올라 이미지가 절묘하다. 우울한 정서와 소탈한 풍채가 어우러져 호매한 기개가 드러났고, 전형적으로 수시의 풍격 특징을 반영했다.
북송 후기,' 원우' 시단을 대표해 송시의 전성기로 왕안석, 수시, 황정견, 진사도의 창작이 송시 예술을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왕, 황, 진의 시는 스타일과 개성에 있어서 두드러지고 선명하며, 아마도 수시의 시보다 더욱 주목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창작 성과로 볼 때, 수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북송 최초의 시인이다. 수시의 시는 제재가 광범위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감정의 내포가 깊은 차원에서 두드러진다. 더 중요한 것은, 스시는 강한 예술적 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이론과 창작에서 어떤 스타일을 조각상의 지위로 밀지 않았다. 이렇게 수시는 송시의 새로운 면모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큰 공헌을 했지만, 기본적으로 송시의 두 가지 주요 결점, 즉 날카롭고 무뚝뚝하고 무미건조함을 피했다. 따라서 수시는 전반적인 성취에서 동시대를 뛰어넘어 송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인이 되었다.
전체 단어에서 단어의 발전을 관람하다: 시를 단어로 하는 방법은 어체의 다양성을 반영한다.
수시는 단어의 창작에서도 비범한 성과를 거두었다. 하나의 문체 자체의 발전에 있어서, 수시의 역사적 공헌은 이미 수문과 수시를 능가했다. 류영에 이어 수시는 사풍을 전면적으로 개혁하여 결국' 코암' 이라는 단어의 전통 구도를 돌파하고, 단어의 문학적 지위를 높이고, 음악의 액세서리에서 독립된 서정체로, 사사의 발전 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스시의 단어의 변형은 그의 어학 관념과' 독보적' 창작 주장에 근거한 것이다.
만당 5 대 이래로 단어는 줄곧' 도' 로 여겨졌다. 시인 묵객은 단지 그의 여력과 게임의 태도로 작사했을 뿐, "흔적을 쓸고 파도를 놀리다" (후인' 호재인 술변집서' 참조). 송초 문인의 마음속에서 단어의 지위는 "방술의 술, 아직 깊이가 부족하다" (같은 책) 로, "재도", "언지" 의 시와 동일시될 수 없다. 류영은 평생 단어의 창작에 힘입어 어체의 발전을 촉진시켰지만, 단어의 문학적 지위를 높이지는 못했다. 이 임무는 수시가 완성해야 한다.
수시는 먼저 이론적으로 시가 단어보다 낫다는 관념을 깨뜨렸다. 그는 시가 동족이라고 생각했고, 글자는 "시의 모종" 이라고 생각했다. 시와 단어는 외적인 차이가 있지만, 그들의 예술적 본질과 표현 기능은 일치해야 한다. 그래서 그는' 바생간주' 에서 류영이' 이 구절은 당인의 시 높이를 감소시키지 않는다' ('뒷거리록' 권 7 참조),' 새 단어' 를 짱,' 이 고시도 길고 짧다' (채서와 함께) 는 시를 자주 비유한다. 그는 문체 개념에서 시와 같은 지위로 단어를 높였기 때문에, 단어와 시의 상호 교류와 침투를 실현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단어의 심미적 재미가 시와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 스시는 또한' 한 집' 이라는 단어의 창작 주장을 제기했다. 그는' 동현' 에서 "진은 상당히 작은 글자이다. 비록 유맛이 없지만, 그것은 가족이다" 고 말했다. 정말 장관이다. " 이곳의' 가족을 위해' 는 류영어의 다른' 운미' 를 겨냥한 것으로, 웅장한 격조와 넓은 의경을 추구하고, 단어는 사람의 자질과 맞아야 하며, 단어는 시를 쓰는 것처럼 자신의 진성과 독특한 생활감각을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만 단어의 창작에서' 남자처럼'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수시는 문장 속에서 시종 기절과 중시를 중시하지만, 문학적으로 그는 인순에 반대하기 때문에 진관의' 유계의 단어 배우기' 에 만족하지 않고' 기절' 이 부족하다.
단어의 표현 기능을 넓히고 시의 경지를 개척하는 것은 수시의 사풍 개혁의 주요 방향이다. 그는 전통적인 표현 여성의 부드러움을 남성의 자존심을 표현하기 위해 확장하고, 전통적인 표현 사랑을 표현 기질로 확장하여, 글로 하여금 시처럼 작가의 기질 포옹과 개성을 충분히 표현하게 했다. 송양' 고금사주' 는 수시가 "시와 사미를 쓰고, 김인 원호문은 동파어" 초정, 단어 "("신현악부서 ") 를 모른다고 말했다. 송신종희녕 7 년 (1074) 처럼, "친원봄, 밀주, 일찍 가라, 즉시 아들을 보내라" 고 썼다.
고독한 홀 등불 녹색, 들점 닭 수, 여단 베개 꿈 장애. 점차적으로 달빛이 연습 될 것이고, 아침 서리가 쓴 것입니다. 운산은 비단으로 가득하고, 아침 이슬은 이슬로 가득하다. 세상은 무궁무진하고, 노동과 생활은 한계가 있는데, 이것은 아마도 이 지역의 행복인 것 같다. 중얼거리고, 나는 안장과 말이 없고, 지난 일은 천회였다. 그때가 되면, * * * 손님 장안. 마치 한 소년이 두 곳에서 온 것 같다. 문필에는 천언만어가 있고, 가슴에는 만권의 책이 있으니, 너를 난처하게 하기 어렵다. 네가 이유를 쓸 때, 너는 내 안에 숨길 수 있다. 왜 옆에 앉아서 보지 그래? 그는 매우 건강하게 생겼지만, 그는 10/0 세에 죽었고, 그는 전자를 위해 싸웠다.
그의' 군자가 따르는' 인생 이상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젊었을 때 의기양양하고 당당한 정신을 나타냈으며, 중년의 사업이 좌절된 후 복잡한 인생 감정도 드러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신감명언) 나중에 밀주에 쓴' 강신자 사냥밀주' 라는 책은 그가 모래밭을 질주하고 한 나라를 이끌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보여 주었다.
저는 청소년입니다. 왼쪽으로 인해 노란색이 됩니다. 우청창. 금모자 밍크 여어, 천기권 평강. 전 도시 사람들이 나의 관대한 사냥 제의를 따르는 것에 보답하기 위해서, 나는 손권처럼 이 호랑이를 직접 사살할 것이다. 술이 가득 차서 상자가 아직 열려 있다. 관자놀이에 가벼운 서리가 있다. 무슨 나쁜 점이 있습니까? 구름 속에서 명절을 지켰는데, 언제 봉당을 보낼까. 나는 내 힘을 보름달처럼 충만하게 하고, 보름달처럼 충만하게 하고, 북서쪽을 향해 서하군 팀을 쏜다.
이런 현실적인' 사호' 현과 이상적인' 굽은 활' 과' 사천늑대' 의 영웅적 이미지가 범중연의' 어부의 호정' 에 이어 분홍녀와 제작자를 주요 서정적 영웅으로 삼는 시 구도가 더욱 바뀌었다. 소식 () 은 진취정신, 숭고한 이상, 열정으로 가득 찬 뜻이 있는 사람들을 단어의 세계로 끌어들이고, 단어의 원래 부드러움을 바꿔 남송신파 사인의 선례를 열었다.
수리전의 시, 수시의 시는 늘 인생에 대한 그의 생각을 표현한다. 수시는 서주에 있을 때 "고금의 꿈은 꿈과 같지만, 옛 기쁨은 새로운 원한이 있다" ("음악을 만나지 않는다" 의 "달은 서리와 같다") 를 깨달았다. 오대시안' 이후 인생의 운명의 돌연변이는 그로 하여금 인생의 고난과 운명의 변화를 더욱 실감하게 했다. 그는 한 번 이상' 인생은 꿈과 같다' (염노교' 적벽회고'),' 웃음과 고생으로 꿈을 낳는다' (취봉래),' 모든 것이 결국 꿈이다' (남향자 중주 한혜루 서준우),' 천하대몽' (서강 이른바' 인생은 꿈과 같다' 는 것은 인생의 유한한 순간과 운명의 허황된 변화뿐만 아니라 운명의 자제하기 어려운 꿈, 즉' 임강선' (밤음료 동파에서 깨어난 후) 에서' 이 몸을 미워한 지 오래다' 라는 단어다. 인생의 운명에 대한 이런 이성적 사고는 단어의 철학적 함의를 증강시켰다.
수시는 인생이 꿈과 같다는 것을 깊이 느끼지만, 그렇다고 인생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초탈을 추구하려고 노력하며, 끈질긴 낙관의 신념과 초탈적응의 인생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숲에서 나뭇잎을 치는 소리를 듣지 마라. 왜 노래를 부르지 않고 천천히 가요? 대나무 장대와 신발이 말보다 가볍다. 누가 무서 워? 비옷 한 벌의 옷옷은 비바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내 생활을 하고 있다. 추운 봄바람이 나를 깨웠다. 쌀쌀하다. 산비탈은 기울어져 있지만 매우 쾌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