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무슨 뜻이에요? 옥이 서까래에서 값을 잘 부르고, 여자가 서까래 안에 있으면 날아요?
무슨 뜻이에요? 옥이 서까래에서 값을 잘 부르고, 여자가 서까래 안에 있으면 날아요?
내 이해: 대련은' 옥이 서까래 중 좋은 가격을 묻고, 장작이 서까래를 남겨 날다' 는 확장에서' 옥' 은 대옥을 의미하고,' 좋은 가격' 은' 호자' 를 의미하며, 땔나무는 의심할 여지없이 보비녀이고,' 시비' 도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옥이 서까래에서 좋은 가격을 구하고, 노빌 유리 비행' 이 처음 나타났다. 이때, 데이와 장작은 아직 나타나지 않았지만, 그들은 곧 나타날 것이고, 그들의 출현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다이옥의 데뷔는 말할 필요도 없다. 만약 자우촌이 조롱박 사건에서 설범을 폐지하지 않았더라면, 보비녀도 베이징에 와서 자부의 홍루몽 대극에 참가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이 대련의 뚜렷한 확장 중 하나는 곧 전개될 줄거리와 다이, 장작의 등장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이해는 심각한 문제에 부딪친 것 같다. 이런 인물이 어떻게' 호자' 라고 불릴 수 있단 말인가? 이것은 사실 조설근이 "옥이 서까래에서 좋은 가격을 구하고, 여자가 서까래 안에서 날고 있다" 고 쓴 깊은 의도다. 이런 심오한 의미는 자우마을의 문장' 선악쟁' 에도 포함되어 있다.
이 토론에서' 천지의 정, 인자한 자의 빙, 잔혹함, 천지의 악, 악한 자의 병' 은' 정' 과' 악' 에 대한 정의다.
그런 다음, "오늘 옹조성세, 천하태평무위, 병청명영수의 정신, 조정에서 초야까지 어디에나 있다. 나머지 연약하고 보답할 것이 없기 때문에 단이슬은 부드러운 바람을 위해 천하에 물을 주는 데 적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앞의' 대인대악' 으로' 성인을 찬양하라' 는 필수 문장이어야 하는데, 이것은 조설근의 본의가 아니다.
또한 "악귀": "그의 잔인하고 비뚤어진 악귀는 대낮에 넘칠 수 없어 굳어져 깊은 계곡으로 가득 차 있다." 분명히, 이곳의' 정의' 와' 악' 의 표현은 비대칭적이다. "정의는 주류이고, 악은 지류이다." 이런 비대칭은 조설근의 본의가 아니라' 성인을 찬양하라' 는 요구이기도 하다.
그런 다음, "바람에 흔들리거나 구름에 의해 재촉당하는 느낌이 들어요. 조금씩 잘못 풀려요. 나는 정교한 미의 정신을 중시하고, 악을 용납할 수 없고, 악은 인의를 질투한다. 둘 다 물과 불은 용납할 수 없다. 풍수 번개처럼 제거할 수도 없고, 마음을 놓을 수도 없고, 싸우면 기진맥진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이것은 "선과 악의 대립통일" 에 대한 설명이다. "권력은 악할 수 없고, 악은 질투할 수 없고, 양자는 다르다" 는 뜻은 "대립통일" 이다. "예를 들면 풍수 번개, 땅에 부딪히면, 빼놓을 수 없고, 놓을 수 없고, 후방의 피로" 는 대립통일을 논술하는 투쟁이다. 이것은 조설근 자신의 진실한 생각이다.
그런 다음 이런' 정사 대립통일' 과 인간의 선악 표현 사이의 관계를 논의한다. "그러므로 그 기운도 사람에게 주어지고 소진되어야 소멸된다. 이 가스로 남녀를 낳은 자는 천하의 어진 자를 위해 군자가 될 수 없고, 천하의 대악을 위해 할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만약 천 명 가운데 놓인다면, 그 빛나는 정신은 만 명 위에 있고, 그 터무니없는 비인간적이다. 한 사람의 행동이 선한지 악한지, 그가' 똑똑한 정신' 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그의 터무니없는 상태' 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사람의 선악의 표현은 일정하지 않다.
조설근이 자우촌을 통해 표현한 이 견해는 정통 유가의 인간성관과 완전히 다르다. 유가의 관점은 공자가 말한 바와 같다. "군자는 인자하지 않은 자는 남편이 있고, 어진 자는 소인이 없다." 정인군자가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때로 비인도적으로 행동하지만 소인은 가끔 비인도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 유가의 정통 관념에 따르면 군자는 영원히 군자, 소인은 영원히 소인이고, 자우촌은 영원히' 좋은' 면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조설근은 그의 생동감 있고 현실적인 이야기로 자신의 정통이 아닌 인간성관을 표현했다.
일부 독자들이 간과할 수 있는 한 가지는 자우촌이 임대옥 선생님이라는 점이다. 조설근은 임대옥 아버지 임여해의 자우촌에 대한 태도를 묘사함으로써 임여해가 자우촌의 임대옥 교육 성과를 감상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다이옥의 걸출한 재능은 자우촌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사실, Jia Yucun 은 그녀가 Jia 의 집에 임대옥 을 보낼 때까지 항상 "좋은 지아" 였습니다. 예, 그가 이전에 관직을 맡았을 때, 소위' 탐량하고 폐해가 있고,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재를 두려워하는 것' 이라고 해서 상사에게 연루되었지만, 그 일은 사실 원인이 있었다. 일부 학자들은 설득력 있는 심층 분석과 설명 (주 1) 을 했다.
하지만 설보채 가부의' 홍루몽' 무대에 올랐을 때 조롱박 사건을 완성한 자우촌은 이미' 호자' 에서 시비의 사람으로 바뀌었다.
120 의 끝에 조설근은 자우촌을' 홍루몽' 으로, 자우촌의 이야기로 돌렸다. 그는 또 선과 악이 아닌 외부인의 상태로 돌아갔다. 이에 따라 조설근은 그의 인간성관을 긍정했다. 한 사람의 선악은 타고난 것도 변화할 수도 없고, 그가 고수하는 선악모순에 따라 싸우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선악명언) 이런 모순투쟁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전환될 때, 사람의 선과 악도 서로 전환될 것이다. 좋은 사람은 나쁜 사람으로 변할 수 있고, 나쁜 사람도 좋은 사람으로 변할 수 있다.
조설근은' 선악쟁' 글에서 인간성에 대한 그의 견해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했지만 (주로 선악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변하는 것을 언급하지 않은 것이 일종의' 언어 방해' 에 대한 우려일 것임), 자우마을의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로 이 관점을 분명히 표현했다.
이런 인간성관은' 인자에는 소인이 없다',' 군자는 사심이 없고 의로움만 소멸한다' 등 정통 유교 인간성관과 직접적으로 대립하며, 완전히 진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홍루몽' 에서 이 관점은 올바른 인물 형성뿐만 아니라 이후 40 회를 포함한' 홍루몽' 전체를 관통한다 (예: 120 회 중 왕부인에 대한 묘사). 조설근의 변증적인 인간성관은 단순한 것이 아니라 이성의 높이까지 올라간 것이다.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조설근의 본의는' 호자' 와 어울리지 않는 관계를 이용하여 독자들의 인간성에 대한 깊은 사고를 불러일으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