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굶어 죽는 성어에 대한 전고는 사소한 일이고, 불명예는 큰일이다.
굶어 죽는 성어에 대한 전고는 사소한 일이고, 불명예는 큰일이다.
만당 5 대 이래 황권의 극심한 약화와 사회 격동으로 윤리도덕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이 낮아졌다. 사람들의 열악한 생활 환경은 물욕을 추구하는 사상과 비관적 절망의 사상을 성행하게 한다. 오늘 술을 마시고 내일 술에 취해 남녀 관계를 탐내는 것이 유행이다. 만당 5 대 문학작품, 특히 문과 서촉, 남당의 많은 시인들의 작품은 주로 남녀 간의 사랑을 표현하여 당시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송대는 만당 5 대의 유풍을 계승하고, 도시 상업경제의 발전과 최고 통치자의 방종 (우대 관리, 선비 발탁, 후한 서비스, 쾌락 장려) 과 함께 사회 전체의 물욕에 대한 추구가 전조를 넘어섰다. 말할 필요도 없이, 코우 Zhun, 연의 슈 는 총리, 즉 장희안, 송치 같은 일반 문사, 심지어 류영 같은 초라한 문인, 첩 을 키울 수 있고, 노래를 부르고 술을 마실 수 있다. 남자의 방종은 반드시 여자의 생활과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개방' 이 될 것이다. 당시 많은 가족들은 딸을 양모, 첩, 가수로 부끄러워하지 않고' 빈털터리 웃음' 의 냄새를 풍겼다. 대가족의 여성도 더 이상 신중하지 않고 풍습을 따른다. 예를 들어, 여성으로서, 위부인 (아내) 은 자신의 문화 살롱을 운영하여 남성 문인을 대접한다. 그녀의 단어' 치마 허리띠' (코연기가 아직 늦다) 와 재녀 조조의' 서강월 코담배' 는 모두 약간 사람을 매혹시킨다. 이청조 () 에 관해서는 소녀시대 () 부터 줄곧 술을 마시며 즐기며 사회 풍조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당시 송북 이웃의 치욕이 만연하고, 승도들이 사치스럽고, 사회가 혼란스럽고, 도덕관념이 버려지고 잊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음탕한 장면에 직면하여, 정이는 당연히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도교도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분명히 비도덕적이고 불명예스러운 행위이며 억압되어야 한다.
쳉 이순신 (Cheng Yi) 의 "굶어 죽는 것은 작고, 절제는 크다" 는 이론은 현실과 감정에 근거했지만 당시와 송나라 전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여성의 태도에 있어서, 그의 동시대의 대다수 사람들은 모두 너그럽다. 예를 들어 사마광은 여자가 책을 읽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범중엄은 그의' 장의천약' 에서 과부의 재혼은 보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했다. 그의 아들이 일찍 세상을 뜨자 며느리는 과부가 되었다. 나중에 그의 학생 왕타오 부인이 돌아가자 그는 며느리를 왕타오에게 시집갔다. 집안 형편이 가난하여 범중연의 어머니는 주젊었을 때 또 그와 결혼했다. 쳉 이순신 자신도 그가 말한 것을 하지 않았다: 조카딸이 남편을 잃은 후, 그는 여동생이 너무 슬퍼할까 봐 그녀를 집으로 데려갔고, 그는 다른 사람과 결혼했다 ("근사" 제 6 권). 남송 시대에는 여성이 재혼하는 현상이 여전히 보편적이었다. 예를 들어,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이청조 () 는 장여주 (), 당완 () 이 조사정 () 과 재가하여 당시 아무런 논란도 일으키지 않았다. 당시 최고 통치자는 재혼 여성을 차별하지 않았다. 보도에 따르면, 한 여자가 먼저 단혼과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고, 이후 경술과 재혼하고 또 한 아들을 낳았다고 한다. 나중에 두 아들 모두 대관이 되었다. 이 여자가 죽은 후, 두 아들은 장례를 위해 다투고, 결국 효종이 나서서 그들의 어머니 (서호 유골) 를 안장했다. 그러나 주의 대대적인 옹호로 남송 후기' 이학' 의 영향이 점차 형성되면서 정절론이 중요한 내용으로 전파됐다. 그러나, 송말까지는 주성의 사상이 진정으로 인심을 깊이 파고들지 않았고,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지 않았다. 당시 그것은 이학의 6 대 철학 중 하나일 뿐, 소옹의 이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주성의 사상보다 훨씬 컸다.
쳉 이순신 (Cheng Yi) 의 "굶어 죽는 것은 작고 평판이 좋지 않습니다." 는 비공식적 인 경우에 우연히 제기되었으며, 그 자신도 반복적으로 홍보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제자들은 그것을 완성된 유서에 수록했다. 남송에 이르러, 주는 또 그것을 발굴하여 축제를 지키도록 권하는 도구로 삼았다. 주씨의 이 이론에 대한 제창은 당시 풍조를 진정으로 바꾸지는 못했지만, 그 영향력을 더욱 확대시켰다. 원명 시대에는 이학이 나날이 흥성했고, 이학의 대표 인물은 쳉 () 과 주 () 였다. 정화주가 말한 것은 금과옥율이다.
굶어 죽는 일은 작고, 명절은 크다' 는 단순히 여성을 겨냥한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며, 쳉 이순신의 본의에 맞지 않는다. 쳉 이순신 의미 하기 때문에: 여자가 죽은 남편 에 대한 축제 를 지키고, 재혼 할 수 없는 경우, 다음 남자의 아내가 죽은 경우, 남편 으로, 또한 죽은 아내 에 대한 축제 를 지켜야 한다, 재혼 해서는 안 된다. 후세 사람들은 송명리학이' 굶어 죽는 것은 사소한 일이고, 실절은 큰일이다' 는 신조를 곡해한 후, 얼마나 많은 여자들이 죽었는지, 금을 삼키고, 목매달고, 우물을 뛰어내렸다. 이 때문에 이 신조는 자연히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자세히 조사해 보면, 이 여덟 글자는 역사상 때때로 여성의 남성에 대한 정조가 아니라 사람의 정조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일본의 중국 침공 기간 동안 민족 기절을 고수한 애국 인사 엽공씨 (청말 임우체국 관리, 민국 후임 손중산 원수부 재무부 장관) 는 그가 쓴 기절에 관한 시의 후기에서 소위 굶어 죽는 일이 작고 명예롭지 못한 일이 크다고 말했다. 이것은 송인이 상당히 비판적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옳고 그름, 선과 악, 남자와 여자를 포함한 것이지, 여자가 남자의 정조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송인운은 굶어 죽어도 정정당당한 사람을 돌려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당연히 발표하지 않는다. 이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송대에서' 배고픔은 작고 부끄러움은 크다' 는 말은 주로 여성이 여성의 날을 지켜야 한다는 뜻이지만, 실제로 송대부터 이 말을 사람들이 축제를 지켜야 한다는 일반적인 의미로 해석해 실천에 옮긴 것으로 드러났다. 엽공양은 그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굶어 죽고 명예가 떨어지는 이학 신조가 여성을 파괴하는 데 쓰이고 (이것이 주요 방면) 일부 인격과 절개를 연마하는 역할을 했다고 이해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