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한유 소개

한유 소개

한유 (768 ~ 824), 당대 문학가, 철학자. 단어, heyang (이 허난 Jiaozuo 맹주시) 사람, 한족. 본적은 허베이 창리이고, 세명은 한창리라고 한다. 만년에 인사 부장을 맡았는데, 일명 북한 인사 부라고도 한다. 시호 "문", 일명 한문공. 그는 당대의 고문 운동의 주창자로, 진나라 양한의 산문 언어를 배우고, 산문을 조각으로 만들어 문언문의 표현 기능을 넓혔다. 송대 스시는 그를' 8 대 문학의 쇠퇴' 라고 불렀고, 명대는 그를 당송 8 인의 우두머리로 여겼고, 류종원과' 유한' 이라고 부르며' 문장 여러분',' 백대 문학종' 으로 불렸다. 모든 작품은 창리 씨의 작품집에 소장되어 있다. 한유는 언어의 대가이기도 하다. 그는 전임자의 말을 잘 차용하고, 당대 구어의 제련을 중시하며, 많은 새로운 문장을 만들 수 있는데, 그중 많은 것이 지금까지 성어가 되었다. 예를 들면' 우물 아래 돌',' 비난받기 쉽다',' 방촌을 어지럽히다' 등이다. 사상적으로, 그는 중국의' 정통' 관념의 창시자이며, 존유반불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한유는 세 살 때 외롭고 외로워 형 올케가 키웠다. 초창기에 전출되어 생활이 어려워, 그는 세계를 연구하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그는 외롭고 가난하지만 열심히 공부한다. 스무 살에 장안 시험 진사에 가서 세 번째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다. 25 ~ 35 세 때, 먼저 수재를 위해, 세 번의 시도에서 홍사를 이해하려고 하면 모두 실패했다. 그는 bianzhou 진둥 및 쉬 저우 장 Jianfeng 막부 장군에 갔다. 나중에 그는 4 학교 박사로서 베이징으로 돌아왔다. 36 ~ 49 세, 제국의 감독국으로서, 편지 가뭄으로 굶주림에 시달렸으니, 세금을 감면하여 양산령으로 강등해 주십시오. 헌종은 국의사로 북방으로 돌아와 태자의 오른쪽 사생아를 벼슬하는 것에 지쳤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50 ~ 57 세, 배도에서 안무원길 () 을 모집한 후 형부 시랑 () 으로 전임했다. 충고 때문에 불골영영, 조주 도지사 강하. 원주로 이전하다. 얼마 후, 그는 북한으로 돌아와 술제, 병부 시랑, 인사부 시랑, 경등을 역임했다. 정치적으로 더 성공적이다. 시는 참신함, 호방함, 기세를 추구한다.

문학적 업적

한유는 당대의 산문가, 시인, 류종원은 모두 고문운동의 창도자이다. 낡은 질서를 정돈하고 도통을 진흥시키기 위해, 그는 고문학을 제창하고 고문선전고도를 썼다. 고문창작에 대한 그의 요구는' 서인의 출입',' 언여러분 서열' (남양범소서 묘지명),' 언행' (의신),' 그 뜻을 배우고 그 말을 배우지 않는다' (유신) 이다. 고문에 대한 충성으로 인해 그의 작품은' 원전',' 학해',' 이연반고서 보내기',' 맹동야서 보내기',' 잡주',' 제십이랑',' 장중승전후기' 등 상당히 수확이 있었다 시 방면에서 그는 진자앙 이백 두보를 추앙하며 한모시파의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그의 시는 시사를 반영하든 중하층 문사의 정치적 실의와 개인적 경험을 묘사하든,' 변주의 혼란',' 추석 증정 차관장',' 석두기',' 좌천란관 조카손항',' 12 각 노사 선송관' 과 같은 특색이 있다 고시는 왕왕 규모가 크고 휘황찬란하고 웅장하다. 달리 시의 평범함과 친숙함을 바로잡기 위해 그는 시 발전의 새로운 길을 탐구했다. 하지만 육혼산불, 남산, 돌북가, 월식 등이 있습니다. , 의도적으로 위험한 괴물을 수집하는 것은 너무 분산되어 있어, 너무 의논하기 쉽고, 시사에 해를 끼친다. 그의 생활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신당서' 권 176 을 참조하십시오.

문학 창작 이론에서 그는 도 (즉 인의) 가 목적과 내용이고, 문학은 수단과 형식이며, 문학재도, 문도 일체, 도주를 강조한다. 선진 양한 고문 연구를 제창하여 장주 굴원 사마천 사마상루 양웅의 저서를 얻었다. 전사를 잊지 않고, 후사의 스승을 옹호하고, 계승을 기초로 혁신하며, "말은 반드시 스스로 나올 것" 과 "말은 반드시 할 것" 이라고 주장한다. 작가의 도덕수양을 중시하고 양기론을 제시하며 "기개가 강하면 짧은 소리로 말하는 것이 좋다" 고 말했다. "불공평하면 울린다" 는 논점을 제시하다. 작가의 현실에 대한 불공정이 그 작품 사상을 심화시키는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작품 스타일에서 그는' 기치' 를 강조하며 기치를 선으로 삼았다.

한유의 산문과 시가 창작은 자신의 이론을 실현했다. 그의 푸, 시, 논론, 설, 전기, 녹음, 송송, 짱, 책, 서문, 추모, 명명, 모양, 표, 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모두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잡문은 한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존유 반불 위주의 중장편소설은' 원도',' 불골상',' 원성',' 사설' 등이다. 대부분 질서 정연하고 질서 정연하다. 잡기'' 깨달음' 등 사회 시국을 조롱하는 잡문은 비유가 교묘하고 의미가 깊다. 장편소설 (예:' 가난편 보내기',' 학해') 은 문답 형식, 필치 유머, 구상이 특이하고, 예봉이 드러났다. 논문학 사상과 글쓰기 경험, 장르가 다양하고, 문필이 변화무쌍하며, 이미지가 기이하고, 이론이 정교하다. 서사는 한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경학자를 배우는데, 예를 들면 평회시베처럼,' 상서',' 야',' 푸' 의 몸으로 편폭이 크고 문장이 무겁고, 통쾌하다. 계화' 는' 상서 고명' 과' 이주고시 공기자 인치' 에서 벗어나 많은 인물을 직접 다룬다. "사기" 에서 역사 산문의 전통을 계승하다. 예를 들면 유명한 "장중승전" 과 같이 서사, 의론, 서정을 한 난로에 담는다. "사기", "한서" 를 참고하여 생동감 있고 기이한 인물을 묘사하고 토론하지 않고, "대리왕군 묘지명", "청하 장군 묘지명" 과 같이 생동감 있고 기이한 인물을 묘사하다. 문학 친구를 외우면' 유자후 묘지명',' 남양범소서 묘지명',' 야오진 씨의 묘지명' 등 다양한 작가의 특징을 부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대량의 묘비와 묘비명 가운데 한월도' 경모묘' 라는 작품을 썼는데, 이는 당시 이미 조롱을 받았다.

서정 문장 중의 찬송사 (예:' 12 랑송') 는 산문 형식으로 쓰여져 사운의 관례를 돌파했다. 친구의 우정과 생활환난, 네 운율, 예를 들면' 하남 외국어',' 유자후편' 이다. 또한' 맹동야와의 야생편지',' 양소은서 보내기' 등의 편지도 어느 정도 감화력을 지닌 좋은 작품이다. 한유의 다른 잡문, 이를테면' 초영전',' 정사련 시서' 는 완전히 허구로 전설적인 소설에 가깝다. 한유의 산문은 힘차고, 종횡무진하며, 영동은유이거나, 신비하거나, 엄숙하고, 다양한 예술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육조 이래 부드럽고 매력적인 문풍을 쓸어 버리다.

그는 전임자의 언어를 버리고 당시의 구어를 정련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면' 날아다니는 개' ('가난 참조'),' 같은 이작',' 모든 것을 취하다' ('해법을 배우다') 등의 소설 단어는 한문충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는' 문서' 를 제창하여 구어에서 추출한 서면 산문 언어를 만들어 문언문의 표현 기능을 넓혔다. 그러나 그는 또한 어색한 문장을 가지고 있다. "하늘은 스스로 즐기지 말라" ("가난을 보내라") 는 자업자득이 후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한월도 유명한 시인이다. 그 예술적 특징은 주로 기웅기이다. 여혼의' 산불과 황보의 운',' 월식시',' 옥천 자업자득' 등 내용이 특이하고 심오하다. 남산의 시, 악양루의 별두사지, 맹동야의 실자 등. 매우 장관이다. 그러나 한시는 기궤를 추구하면서 익숙하지 않은 단어와 운율을 채우는 경향이 있다. 한유는 또 소박하고 소박한 시가 있다. 조선시는 고대와 몸이 짧지만 절구 가작이 있다. 예를 들어, 칠율' 좌지란관은 질손항',' 장열일궁조',' 제요량',' 칠절시' 의' 장십이각 구수를 동관으로 보내다',' 제초소왕전' 등이 있다.

후세 사람들은 한유에 대한 평가가 매우 높아서 당송 8 인의 우두머리로 그를 존경한다. 두목은 한국어를 두씨와 나란히 놓고' 두한석비' 라고 부른다. 스시는 그를 "8 대 문학의 쇠퇴" 라고 부른다. 유한이 주창한 고문 운동은 당대 이래 고문의 발전 길을 열었다. 한국시는 신기함을 추구하고 기세와 독창성을 강조한다. 한유는 산문을 시로 삼아 고대 중국의 새로운 언어, 규칙, 기교를 시단에 도입하여 시의 표현 기능을 강화하고 시의 영역을 넓히며 대력 (766 ~ 780) 이후 평범한 시풍을 바로잡았다. 그러나 재학, 평론, 모험 추구 등 나쁜 습관도 가져왔다. 특히 의론을 시로, 심지어 전의론까지, 시를 운율로 하는 이론은 송대 이후의 시에 나쁜 영향을 미쳤다.

한기 고서본은 위회중' 남송 오백악파 창리 씨의 작품집' 과' 외기' 를 가장 잘 한다.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당판' 창리 선생집',' 외집',' 유풍' (명대 허씨 동재) 이다. 청대 구 () 와 방세진 () 은 각각 시 한 수의 단행주를 가지고 있다. 전중련' 한창리시 연집석' 은 또 다른 해의 필기집이다. 또한' 한기' 를 위해 교정이나 보주를 하고 문자를 나열하지 않은 것은, 주, 경운, 왕, 심진한, 방성, 현대 서진 등이다. 송대 홍흥조가 쓴' 자한 연보' 가 가장 상세하다. 조익의' 북시' 중 관련 부분, 측의' 조메이' 와 임재의' 한연구법' 은 그 시를 논평하는 대표적 저작이다.

이 문장 편집.

한유의 산문은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언어가 명확하고 간결하며, 참신하고, 고대 산문 운동의 본보기를 세웠다. 한국식 분방함, 일파삼할인. 그의 산문 작품은 크게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잡문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도통, 유교, 예를 들면' 원도',' 원시자연',' 원시인' 이다. 또 다른 부류도 어느 정도 밍따오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을 반영하고 불만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많은 문장 들은 가장 대표적인 사설과 마석과 같은 정서적인 성향을 지닌 반속적이고 반전통적 힘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2 잡문, 잡문은 잡문보다 더 자유롭고, 길거나 짧거나, 장황하거나 조화롭고, 잡문은 일에 따라 각기 쓸모가 있다. 예를 들어' 김학걸' 은 질문과 대답의 방식으로 비꼬고, 전문은 수사와 산문의 방법으로 비교와 대결을 하며, 문필은 가볍고 활발하다. 가장 유명한 잡문은 현실을 조롱하고 논점이 날카로운 단문, 예를 들면' 잡설',' 호' 등이다. 그것들은 형식이 활발하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높은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3) 순서 (즉, 증정) 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독창적이며,' 장중승전' 후기,' 이반고서 보내기',' 맹동야서 보내기' 등 현실 사회에 대한 다양한 느낌을 보여준다. 또한 한유는 전기와 묘비명에서' 모영전' 과' 유자후 묘지명' 과 같은 뛰어난 재료 서사 능력을 선보였다.

④ 전기와 서정적 산문. 한유의 전기 산문은' 사기' 의 전통을 이어받아 서사에 인물을 묘사하고, 의론과 서정이 딱 맞고, 기교가 능숙하다. 장충의 전기는 유명한 걸작이다. 그의 서정시' 12 랑송' 도 애도시 중 독보적인 곡으로 서정적 색채가 짙다.

이 단락의 사상 특징을 편집하다

한유의 사상은 유가에서 비롯되지만, 경전에서 배교하는 말도 있다. 그는 유교 도통으로 자처하며 불교의 청정한 적막과 신권의 미신에 반대하지만 귀신의 생명도 믿는다. 후기가 되자 그는 스님과 매우 가까이 가서 반했다. 그는 맹자가 양주 () 와 묵자 () 를 추방한 것을 칭찬하며, 양 () 묵가 바른 길을 무시하고 구멍과 묵 () 을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자가 왕이 되어야 하고 온유하고 위압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관중과 상양의 공적도 칭찬했다. 그는 이왕그룹의 개혁을 비판했지만, 정진 할거와 환관 독점권에 반대하는 방면에서 그는 이왕과 다르지 않았다. 이런 복잡하고 모순되는 현상은 그의 작품에서 모두 나타난다.

교육사상

하나

한유는 당대의 유명한 문학가, 사상가, 교육자이다.

한유는 평생 종사하는 활동이 많은데, 주로 세 가지를 언급해야 한다.

첫 번째는' 도제 익사' 의 반불활동이다. 당시 중앙집권을 공고히 한 정치적 요구였다. 한유는' 안사의 난' 이후 중당 시대에 살면서 데이, 덕, 순, 짠, 오제의 통치 세월을 겪었다. 이 시기의 주요 사회 갈등은 중앙집권과 정진 지방세력 사이의 갈등이다. 통치계급은 유학의 정치 대통일 지위를 대대적으로 제고해야만 봉건 통치계급의 요구에 맞는 이데올로기를 형성하고 통치권을 공고히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유는 어려서부터 육경 백가의 책, 낡은 당서를 공부했는가? 한월전' 은 "독선적일수록 유가를 배우는 것 ..." 이라며 "창립자는 3 대 양한의 수확을 감히 볼 수 없고, 비성인의 뜻은 저장할 수 없다" 고 말했다. 한유의 세계관은 어려서부터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되어 공맹의 충실한 신자가 되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구양수는 이렇게 말했다. "한국의 문필은 세상에 숭앙되고, 세상에 전해진다." 수시는 한 () 이 "8 대 쇠퇴, 도기 () 가 세상에 빠져 있다" 며 "고결절절절이다" 고 말했다. ("조주 한문공묘비") 한유는 자신이 "이단을 거부하고 불로를 배척한다" 며 유학 부흥에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한유의 정치적 관점은 그의' 원도',' 원시인',' 담훈',' 주공묘비' 등 문장 속에서 충군, 염정, 예법, 재전통의 신유학 사상을 표현했다. 이것은 그의 교육 사상의 정치 이론 기초와 구체적인 내용이다. 반불투쟁에서의 그의 비판정신은 당시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는' 8 대 쇠퇴' 의 고문 운동이다. 한유는 고문을 제창하는데, 목적은' 문재도' 이다. 고문운동은 사상적으로 유가사상을 제창한다. 고문운동은 문체에 줄을 섰고, 위진 이래 성행했던 음음, 허구, 탈탈탈의 상투적인 어조는 고대 교육 교수에 좋은 학풍을 세웠다. 고문운동은 복고라고 하는데, 사실은 혁신이다.

세 번째는 위의 두 가지 활동을 보완하는 교육 및 교수 활동이다. 한유는 고문운동에서 감히 스승이 되고, 스승과 도를 중시하며,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었다. 젊은 세대를 양성하는 것도 중국 고대 교육에 좋은 영향을 미쳤고, 중국 고대 우량 교육 전통의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직접 강의를 하는 것 외에도 한유는 과거제도와 전통교육을 비판하며 당시 과거제도의 폐단이' 분분, 호불호가 마음에서 나온다' 는 귀중한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인재가 과거에 의해 선발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동시에, 그는 그의 저서' 잡설 4' 와 같은 통찰력 있는 식별과 인재 양성에 대한 이론을 제시했다. "마석" 이라는 글은 "세상에 백락이 있고, 그 다음에는 천리마가 있다" 고 제안했다. 천리마는 항상 있고, 백락은 늘 있지 않다. 즉, 그는 인재가 항상 있다고 생각하는데, 관건은 인정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느냐에 있다. 식별이 잘되고 훈련이 잘 되면 인재가 대거 쏟아져 나올 것이다.

한유는 당시 학교 교육을 비판했다. 4 과 박사 때 국자감 견습제 회복을 요청하며 학교를 이용해 인재를 양성한다. 그는 곽자가 박사를 읽을 때' 사설' 과' 학습에 대한 이해' 를 쓰며 스승을 존중하고 성공의 길을 가리켰다. 국가 제사를 거행할 때 예수회사는 학자로서 국학을 정돈하도록 초청되었다.

한유는' 향학송' 을 써서 당시 향토교육에 대한 소홀함을 비판하고 정자선은 향학을 파괴하지 않았다고 칭찬했다. 그는 지방교육을 중시하고, 조주 임도사에서 녹봉록을 꺼내 주학을 설립하고 지방교육을 발전시켰다.

둘;이;2

한유의 교육사상은' 고도도' 를 실현하기 위해 내놓은 교육목적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교육의 역할에 관한 이론은 그의 인간성과 관련이 있다. 스승을 존중하고 덕을 중시하는' 교사론'; "학습에 대한 이해" 와 장기 교육 실천에서 총결된 교수 사상 이론.

1, 교육 목적론

교육의 목적은 주로 육성 목표, 즉 인재의 규격을 가리킨다. 교육자의 정치적 주장은 인재 양성의 기준과 요구를 규정하고 있으며, 정치적 주장은 왕왕 그의 교육 목적이다.

한유의 정치적 주장은 유교 인의의 도와 삼강육기이다. 인재 규격에 대한 그의 요구는 충군 청관 법통 결합이다. 이를 위해 한유는' 대학' 에서' 양기평화' 라는 관점을 천명하고 양성 목표를 더욱 규범화했다. 대학' 은' 예기' 중 하나로 한유 이후 지위가 높아졌다. 원도에서 한유는 대학의 프로그램 단락을 인용했다. "옛 욕심을 가진 자는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린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옳으려면 성실해야 한다. " 그러나, "고대에는 진실한 사람이 뭔가를 할 수 있었다." 이 말은 마음의 수양을 모든 것의 기초로 삼는다는 뜻이다. 성실' 과' 정의' 를 강조하는 목적은 나라를 평천하로 다스리는 것이다. 송대 이후' 대학' 은 독립된 유교 고전이 되어' 사서'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한유의' 청관' 은 관청렴성, 정치청명, 악무를 없애고 폭력을 진압하는 것을 의미하며 봉건국가의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한 것이다.

겸례와 관련하여 이곳의 의식은 봉건 등급 제도를 가리킨다. "인" 과 "례" 는 유교 사상에서 서로 보완하고 하나가 되는 두 방면이다. 한유는 의식, 악, 형벌, 정치를 한데 모아 치국의 길로 삼았다. 그는 학자이자 관료이며 군사도 관리한다. 그래서 치국 문제에서 그는 유학법을 똑같이 중시하고 징계를 병행한다고 주장했다.

예락은 사상, 문화, 행동을 의미하고, 형정은 정치와 법률을 가리키며,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한유가 말하는' 전통' 은 유교의' 도' 즉' 삼강' 과' 육기' 를 반영하는 봉건등급제도, 윤리도덕, 행동예절이다.

이 기준에서 군주에 대한 충성은 핵심 내용이다. 성실, 의리, 전통은 충군을 양성하고 충군을 실천하는 필연적인 요구이다. 이런 자질이 있어야 선비가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할 수 있다.

교육 목적의 요구에 따르면, 교육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정치, 사상, 도덕 교육, 즉 도덕 교육이며, 유가인의도덕의 전체 이론을 포함한다. 둘째, 책, 이순신, 봄과 가을을 포함한 지식 교육; 셋째, 의식, 음악, 형벌을 포함한 정치 교육.

2. 교육 역할에 관한 이론.

이곳의 교육 작용은 교육이 인간성 탐구에 있어서의 역할을 가리킨다. 중국 고대의 교육자와 사상가들은 모두 인간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유가의 경우 한유는 이전에' 성선',' 성악',' 성삼품' 이라는 말이 있었다. 그들은' 인간' 의 목적은 통치 계급이 하늘이 정해져 있고, 태어날 때부터' 통치자' 이며, 모든 노력의 중생은' 바보',' 악',' 통치자' 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한유는' 성삼품' 의 이론가이다. 그는' 제 1 성' 이라는 문장 글을 써서 인간성에 대한 그의 기본적인 견해를 표현했다. 그는 인간성이 타고난 것으로,'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와 같은 도덕적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성" 은 상, 중, 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윗사람은 "선하다", 중품인은 "위아래가 있다", 아랫사람은 "악" 이다. 그는 섹스 외에 감정이 있고, 감정은 "기쁨, 분노, 슬픔, 두려움, 사랑, 악, 욕망" 7 가지를 포함하여 "사물에서 태어난다" 고 생각한다. 감정도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그는 덕성이 있는 사람이 칠정을' 절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성격을 가진 사람은 정서가 적당할 것을 요구하지만, 왕왕' 할 일이 있다'' 일이 있으면 죽는다' 는 것은 너무 적고 적당하지 않다. 성격이 열등한 사람은' 느낌대로 행동한다', 통제력이 없다.

한유는' 삼품' 을 가진 사람은 자연의' 품' 의 경계 안에 고정되어 있고' 움직일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서로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 "품" 내부에서는 교화와 처벌을 통해 사람을 바꿀 수 있다. 교육의 기능은 성을 정해진 성격에서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한유의' 성삼품' 이론에 따르면 상하품이 움직이지 않으면 교육의 역할이 크게 제한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의' 성품' 이론은 송명리학에 영향을 미쳤다.

3. 교사 문제에 대한 토론

한유가 교육사에서 가장 두드러진 공헌은' 사단' 에 대한 논술이다. 당덕종 정원 18 년 (기원 802 년), 사회에 심각한' 종사 방종' 풍조가 나타났다. 그리고 이런 풍조는 위진 이래 수백 년 동안 전해져 왔으며, "스승도는 이미 오랫동안 알 수 없다" 고 말했다. 그 당시 한유는 방금 국자감에 들어왔고, 4 과 박사였다. 이런 나쁜 풍조에 직면하여, 사도를 만회하기 위해서, 그는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질 뿐만 아니라,' 사설' 을 한 번 했다. 당시 류종원은 "스승이 없는 상황에서 한월만이 세속을 돌보지 않고 웃으며 욕하고, 모집을 받고 배우고,' 사설' 을 쓰고, 반항으로 스승이 되었다" 고 평가했다. 세설' 의 기본 정신은' 고문운동' 중' 문재도' 의 사상과 일치한다.' 사설' 은 우리나라 교육사상 최초로 이론적으로 사도를 전면적으로 논술하는 문장. 그것의 사상적 의의는 선인의 종교관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독창성을 갖추고 있으며 한유 교육사상의 정수이며 중국 교육사에 새롭고 진보적인 견해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세설' 이라는 글은 456 자밖에 없지만, 그 정교한 사상은 역대 교육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고대 교육사에서 귀중한 교육 문헌이다. 이것은 귀중한 교육 유산이다.

세설' 에서 논술한 관점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면이 있다.

(1) 스승과 도는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어 분할할 수 없다. "도가 있는 곳에 선생님이 계십니다." 이것은 선생님의 기준을 설명한다. 자각은 교사가 일정한 "도" 없이는 교사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 는 스승의 존재의 기초이자 전제이며, 스승과 도는 분리할 수 없다. 우리는' 도' 를 일종의 교리, 신앙, 이상으로 이해한다면, 그것은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는 교육 사상이다. 교사의 사회적 책임은 정치적 신념과 이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정치적 신념을 떠난 선생님은 존재하지 않는다.

(2) 선생님의 임무는 전파, 수료, 의혹을 푸는 것이다. 세설' 의 첫 번째 말은' 고대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고, 스승은 전파하고, 수업은 의혹을 풀어야 한다' 는 것이다. 중국 교육사에서 처음으로 교사의 책임을 완전히 토론했다. 한유가' 교사론' 을 쓴 이래 이 논술은 교사들이 자신의 천직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고무해 왔다. 이 논점의 생명력은 한유가 교사 책임의 객관적 진리를 크게 제시한다는 데 있다. 한유가 말하는' 전파' 는 물론 유가를 전파하는 길, 유가 수련, 치국, 평천하의 도를 전파하는 것을 가리킨다. 가르침은 고문 육예 등 유교 고전, 문화 지식을 강의하는 교육이다. 의혹을 푸는 것은 교사가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도' 와' 업' 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그는 이 세 가지 임무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파 활동은 교사의 최우선 과제이고, 전파 활동은 목적과 방향이며, 가르침은 전파 과정과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교사의 업무 논의가 질서 정연하여 교사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당시 세대의 사풍을 만드는 역할을 했다.

(3) "성인은 무상하다." 한유가' 사설' 에서 성인을 무상사로서의 관점을 제기한 것은 사제 관계에 대한 토론이다. 그는 항렬과 연자에 관계없이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교사가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제자는 선생님보다 뒤처질 필요가 없다. 선생님은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가르치고 배우는 선후가 있다." 반면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것은 한유 "성인 무상사" 의 사상적 연원이다. "나는 우리 스승을 사랑하고, 특히 진리를 사랑한다" 는 것은 이미 우리나라 교육사의 훌륭한 전통이 되었다. 이 정밀한 논단은 세설을 크게 빛나게 했다.

한유는 교사 문제를 설명하면서' 도와 사단',' 도와 업',' 스승과 생' 의 모순통일관계를 인식하며 소박한 유물변증법의 성분을 담고 있다. 교사는 이상에 충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진리를 전파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전문 지식을 갖추고 열심히 가르치는 것도 배워야 한다. 교사가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하고, 학생은 능력 있는 사람에게서 배워야 하며, 교육은 서로 배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우수한 견해는 우리나라의 고대 교육 이론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교사의 책임, 정상, 교인, 사제 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데 모두 계발의 의의가 있다.

4. 교육 토론.

한유는 열심히 공부하고, 몇 차례 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많은 학생들을 모집하여 당시 많은 젊은이들의 멘토가 되었다. 따라서 그는 독학과 교수 방면에 풍부한 경험과 독창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교사평론" 에서 교사의 책임과 사제 관계에 대한 토론은 교수의 객관적 법칙에 대한 귀중한 총결산이다. 학생들이 어떻게' 입교' 를 할 것인가에 대해 한유가' 입교책' 에서 제기한 첫 번째 명언은' 직업은 근면하고 노는 것은 척박하다' 는 것이다. 한 일은 모두 사상이고, 모두 파멸이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그의 다년간의 학술 연구의 귀중한 경험의 결정체이자 선대 학술 연구 경험에 대한 그의 총결산이다. 여기서 그는 학생들에게 업무상' 정성' 을 요구하고, 덕행에서는' 성' 을 요구하며, 정숙성과 성과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근면' 과' 생각' 이다. 반면에, 하루 종일 빈둥빈둥 놀다가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학업은 모두 포기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만약 네가 마음대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의 덕행은 망가질 것이다. 이것들은 비록 일반적인 이치이지만, 학습의 성패의 법칙이다. 한유는 또렷하고 생동감 있는 언어로 고정돼 사람들의 학습과 사상수양에 매우 유익한 영향을 미쳐 사람들의 좌우명이 되었다. 예로부터 학술적 성과를 거둔 사람들은 모두 근면과 오리지널을 빼놓을 수 없었다. 한유의 문학에 대한 깊은 조예는 이 두 편의 문장 덕분이다.

한유는 교수법에서 생동감 있고 발랄함을 중시한다. 그는 "각고의 평론을 하고, 인생을 갈고, 불완전함을 두려워하고, 웃으며 읊으며, 의를 잊게 한다" 고 말했다. 교육은 일종의 감정예술이다. 한유의 교육에 대한 깊은 감정은 그가 생동감 있고 틀에 얽매이지 않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한유는 글쓰기 교육 방면에서 더욱 식견이 있다. 문재도' 라는 관점에서 볼 때,' 홍문은 도리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는 "도가 성성하고, 기가 문창, 문과 도가 일치하고, 문은 밍따오, 문재도" 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문필의 기본 특징이다. 그는 또한 문장 쓰기는 단수, 간결, 광대함,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의 문장 자체 체계로 이른바' 한' 파를 형성하여 영향력이 깊다.

요컨대 한유는 원대한 포부를 가진 학자이다. 평생 동안, 그는 줄곧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 줄곧' 속히 하려면 미치지 못한다' 는 원칙을 고수해 왔다. 보아하니 그는 줄곧' 가난하고 면역' 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것 같다. 이 때문에 그는 양산 비하, 조석 등 몇 차례 중대한 타격을 받았지만 낙담하지 않고, 보국의 뜻을 잃지 않고 여전히 민간의 질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매우 위대하고 비범한 면이 있다. 그는 감히 천하를 위해 먼저 할 용기가 있고, 감히 직언한다. 불골을 훈계하고 왕정을 한패로 설득하는 것은 모두 사서의 위대한 업적이다. 한유는 일생동안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분투해왔는데, 이런 정신은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진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라고 할 수 있다. 한유의 정치도덕은 유교 스승의 기본 내용이어서 그를 세대의 본보기로 만들었다. 그의 문학과 철학 방면의 성과와 재능은 그의 교육사상을 크게 빛나게 하여 송명리학의 선례를 열었다. 그의 교육 사상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생명력이 풍부하여 우리가 배우고 탐구하고 참고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