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숙어 지국학] 맹자 숙어집 참조 (5)
[숙어 지국학] 맹자 숙어집 참조 (5)
맹자는 온 마음을 다한다
생각하지 않고 하고, 배우고, 살피지 않고, 평생 그 도를 모르는 사람도 많다.
해봤는데 왜 그런지 모르는 사람, 습관이 있는데 왜 그런지 모르는 사람, 평생 이 길을 걸었지만 무엇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모두 일반인이다.
관찰하지 않고 배우기-무언가를 자주 접하지만 그 문제를 의식하지 못한다.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선함은 천하를 겸비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어색할 때는 혼자 있고, 성공할 때는 천하를 겸비한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혼자-원래는 혼자 심신을 수련하고 개인의 품행을 유지하는 것을 가리킨다. 후자는 자신에만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에게는 관심을 갖지 않는 개인주의 철학을 말한다.
세상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다.
군자가 하는 일은 전환이고, 구하는 것은 신이며, 세상과 함께 오르내리는 것이다. 작은 보충인가요?
성인들이 지나가는 곳, 사람들은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성인이 머무는 곳에는 신기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하늘과 땅과 손을 잡는 것은 작은 이득일 뿐인가?
아니요, 작은 보충제는 없습니다.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인자는 인심보다 못하며, 선정은 양교보다 못하다.
인덕의 말은 인덕의 즐거움을 따라잡을 수 없고, 좋은 정치는 좋은 교육을 따라잡을 수 없다.
인심을 깊이 파고들다-사상, 이론, 학설, 주장 등. 많은 사람들의 이해와 지지를 받고 있다.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고,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고, 그렇게 해라.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지 말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얻기를 바라지 말고, 이렇게 해라.
그게 다야-그게 다야, 다른 건 없어.
고아로서, 그의 걱정도 위험하고, 그의 걱정도 깊어서, 그는 도달했다.
고립무원의 신하들, 지위가 비천한 사생아만이 항상 안절부절못하고 재난을 걱정하기 때문에 철이 들었다.
고아-고립되고 무력한 먼 방대신과 첩이 낳은 사생아는 권력을 잡을 수 없는 충신으로 확장되었다.
군자는 삼락이 있고,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모는 존재하고, 형제는 인연이 없고, 화기애애하다. 양은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또한 즐겁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는 것은 삼락이다.
군자는 삼락이 있지만 덕복으로는 천하가 없다. 부모님은 건재하시고 형제는 환난을 겪지 않는다. 이것은 첫 번째 즐거움이다. 하늘을 우러러보며 남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을 내려다보는 것은 두 번째 즐거움이다. 세계 최고의 인재를 얻어 그들을 교육하는 것은 세 번째로 큰 즐거움이다.
죄책감 없이 투구-아무 잘못도 하지 않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부끄러움을 느끼지 마라. 너는 어떤 나쁜 일도 하지 않았고,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전국 인민, 군자는 그것을 원하지만, 즐거움은 없다.
광활한 땅과 많은 인구를 가진 것은 군자가 원하는 것이지만, 그들의 즐거움은 여기에 없다.
땅이 넓고 물물이 넓다.
군자의 성, 인, 의, 의식, 지혜가 마음에 뿌리를 내리고, 빛도 자연스러워, 면면에서 볼 수 있고, 등, 네 몸에 적용할 수 있다. 사방은 자명하다.
군자의 성, 인, 의, 의식, 지혜는 이미 그의 마음속에 뿌리를 내리고, 태어난 모습이 부드럽고 부드럽고, 얼굴에 나타나 어깨를 채우고, 사지를 밀고, 사지의 동작을 말할 필요도 없이 이해할 수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묘사는 매우 간단하다.
공자는 동산에 오르고 작으며 태산에 올라 천하보다 작다. 그래서 성인의 문에서 바다를 구경하며 수영하는 사람은 입을 열기가 어렵다.
공자는 동산에 올라 노국이 작아졌다고 느꼈다. 내가 태산에 올랐을 때, 나는 세상이 작아졌다고 느꼈다. 그래서 바다를 본 사람은 다른 수역에 흥미를 갖기가 어렵다. 성인 밑에서 공부하는 사람은 다른 발언에 흥미를 갖기가 어렵다.
등산은 작다. 지식 수준이 높고, 융합이 가능하고, 선견지명이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바다에서 한 번-나는 바다의 변화하는 세계를 경험했다. 이것은 세계의 거대한 변화와 많은 경험에 대한 은유이다. 그것은 시야가 매우 넓어서 평범한 것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수탉은 새벽을 알리고, 육육 (zρ) 은 선한 사람이고, 순순히 따르는 자이다. 수탉이 부르자 이익을 위해 번식하는 것도 지혜의 제자였다.
바로 이런 사람을 따르는 것이다. 닭이 부르자마자 일어나 지칠 줄 모르고 좋은 일을 한다. 닭이 울 때는 이익을 구하는 사람이다.
수탉이 울다-근면과 끈기를 묘사한다.
양쯔 나를 위해, 한푼도 꺼내, 세상을 위해, 아니 흰색 가져가 라. 묵자는 모든 것을 사랑하고, 그는 이익 세계를 갈망한다.
자신을 위해 모든 것을 양쯔 주장하다. 만약 머리카락 한 가닥을 뽑으면 세상을 축복할 수 있다면, 그는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묵자는 사랑을 겸하는 것을 주장하는데, 즉 머리를 닦고 발꿈치를 부러뜨리는 것이다. 모두에게 유리하기만 하면, 그는 가서 한다.
한 발짝도 양보하지 않는다.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포기하는 것을 묘사한다.
아무것도-원래 양주 극단적인 이기주의를 가리킨다. 사람이 매우 인색하고 이기적이라고 묘사한 후.
연휴를 보내고 돌아오지 않으면 악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핑계가 장기간 돌아오지 않는데, 그가 정말 인의가 있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연휴는 돌려주지 않는다. 원래 인의의 이름으로 진정으로 집행되지 않고, 나중에는 오랫동안 빌려주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군자 주택은 나라이고, 쓰면 부유하고, 쓰면 존귀하다. 만약 그들의 아이가 그것을 따른다면, 그들은 효도하고 충성할 것이다.
군자는 한 나라에 살고, 군주가 그를 임명하면, 이 나라는 평화, 부강, 존귀, 영광이 될 것이다. 자식이 그를 따라가면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하고, 충성스럽게 신용을 지킨다.
부귀 영화-성현을 임명한 군주는 건강하고 부유하며 존경받고 존경받을 수 있다. 그것은 또한 부유하고 편안한 생활에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순시에 세상을 버리고 우리를 버리다.
순은 천자를 버리는 입장을 창녀를 버리는 것으로 본다.
신발을 잃어버리는 것처럼 버리다 (x)-후회하지 않고 버리거나 버리는 것을 비유한다.
군자가 가르치는 다섯 가지 이유는 단우자, 덕자, 재자, 문답자, 사애자 등이다.
군자 교육에는 다섯 가지 방법이 있다. 어떤 것은 단비처럼 만물을 촉촉하게 하고, 어떤 것은 덕행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고, 어떤 것은 인재를 양성하고, 어떤 것은 의혹을 풀고, 어떤 것은 학문으로 사교를 받게 한다.
봄바람은 식물 성장에 적합한 비-바람과 비가 되었다. 비유는 좋은 훈도와 교육이다.
군자는 머리를 쓰지 않고 훌쩍 뛰어 올랐다.
군자는 사람을 사수가 활을 당기는 것처럼 가르치지만, 활을 쏘지는 않고, 일부러 절박하게 행동한다.
유도하지 않고 유도하다-비유는 계발과 안내에 능하다. 준비도 하고, 잠시 움직이지 않고,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도 비유한다. 자신을 잘 통제하는 것도 비유한다.
군자는 사물에 있고, 사랑은 인자하다. 인민에게는 착하고 착해야 한다. 뽀뽀는 사람을 잘 대하고, 사람을 잘 대하고, 물건을 아끼다.
군자는 만물을 사랑하지만 인자하게 대할 필요는 없다. 백성을 위해, 석인은 그를 사랑하지 않고 그에게 주었다. 군자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국민에게 선의를 표한다. 서인덕은 국민을 위해 잘해 주고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긴다.
사람을 배려하고, 아끼고, 사람에게 잘해주고, 생물에 관심을 갖는다.
아는 자는 모르는 것이 없고, 기세는 반드시 해야 한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어진 사람은 대중을 사랑하고, 급한 사람은 친현을 원한다.
총명한 사람은 알고 싶지 않은 일이 없고, 다만 지금 해야 할 급한 일을 급히 알고 싶을 뿐이다. 어진 사람은 아끼는 것이 없고, 먼저 친현을 사랑하고 싶다.
긴급 임무-현재 긴급 임무.
맹자는 온 마음을 다한다
편지를 쓰는 것보다 책이 없는 것이 낫다.
"상서" 를 완전히 믿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편지는 책이 없는 것보다 낫다. 일반적으로 독서는 책에 얽매이지 말고, 책을 미신해서는 안 된다.
순미는 풀과 같고, 만약 평생이 될 것이다. (서양속담, 인생속담)
마른 곡식을 씹고 나물을 먹으니 평생 이렇게 지낼 것 같다.
게걸스럽게 먹는 것은 생활이 어렵다고 묘사한다.
성인은 영생의 선생님이고, 버이와 류하혜도 마찬가지다.
성현은 백대의 스승으로, 백이 (), 류하혜 () 와 같다.
영생의 사단-세대를 스승으로 삼는 것은 한 사람이 고상하고 영원히 스승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성인은 그 소소를 가지고, 사람을 소소하게 한다. 오늘, 그것의 미약한 것으로 사람들의 눈을 밝게 한다.
현자는 먼저 자신의 일을 똑똑히 말하고, 다른 사람에게 이해하게 한다. 요즘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 대해 모호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알려 준다.
그것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외한은 전문가를 마음대로 지휘하거나 모르면 다른 사람이 이해하게 하려고 합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산의 길 (q:ο) 은 그것으로 만든 길이지만 사용하지 않으면 막히게 된다. 이것은 모제의 매듭이다.
산비탈의 오솔길은 매우 좁으니, 네가 전심전력으로 가면 길이 된다. 한동안 가지 않으면 또 초가집에 가려질 것이다. 지금 초가지붕이 너의 마음을 막았다.
풀마개 (se) 가 열리다. 원래 마음속에 초가지붕이 있는 것 같았는데, 지금 갑자기 열렸다. 지금 폐색의 생각을 묘사하고 있는데, 어떤 영감을 받았는지, 갑자기 생각이 났다.
진 펭 푸, 좋은 호랑이, 좋은 사람 이있다. 야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를 쫓고 있다. 호랑이가 무거운 짐을 짊어지면 감히 죽는다 (yóng). 내가 폰 부인을 보았을 때, 나는 돌진해서 그녀를 맞이했다. 폰 부인은 하차하라고 시끄럽게 떠든다. 모두가 즐거워하고, 학자들은 모두 웃는다.
진 () 나라에는 풍부 () 라는 사람이 있는데, 호랑이를 잘 치고 나중에는 좋은 사람이 되었다. 일단 그가 야생에 갔을 때,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를 쫓고 있었다. 호랑이의 출발 산은 매우 가까워서 아무도 감히 접근하지 못한다. 그들은 폰 부인이 오는 것을 보고 재빨리 앞으로 나가 맞이했다. 폰 부인은 소매를 뻗어 차에서 뛰어내렸다. 모두가 그것을 보고 기뻐하지만, 학자들은 모두 그를 비웃고 있다.
완강한 저항-특정 조건에 의지하여 완강히 저항하는 것을 비유한다.
다시 한 번 풍부를 하다-옛 직업을 다시 운영하는 것을 비유한다.
네가 원하는 것은 선이고, 네가 가진 것은 신앙이고, 네가 충만한 것은 아름다움이고, 네가 충만한 것은 위대하고, 네가 충실하는 것은 거룩함이고, 네가 모르는 것은 신이다.
사랑받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익은 확실히 그 자신에게 존재한다. 이것은 현실이다. 그로 하여금 온몸을 그 좋은 점으로 가득 채우게 하는 것이 바로 아름다움이다. 그것은 포만할 뿐만 아니라 눈부셔, 이것이 바로 크다. 크게 거룩하여 만물을 키울 수 있다. 신성이 헤아릴 수 없는 경지에 이르면 바로 신이다.
그것을 크게 만들고, 그것을 큰 것으로 바꾸는 것은, 원래 사상적 인품이 넓고, 넓고, 밝고, 세상을 계몽할 수 있을 정도로 크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은 늘 부주의를 표시하는 데 쓰인다.
고수는 분기를 설정하고, 왕세자는 쫓지 않고, 오는 사람은 거절하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은 과정을 개설하고, 학생을 모집하고, 갈 때 문제를 묻지 않고, 올 때 거절하지 않는다.
아무도 오기를 거절하지 않았다. 아무도 오지 않거나 물건을 배달하는 것을 거절하지 않았다.
말은 가깝고 먼 사람을 가리키는데, 좋은 말도 있다. 약속을 지키며 보는 사람, 선도.
간결하지만 의미가 깊습니다. "좋은 말" 입니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것은' 선도' 이다.
글자가 가깝고 멀다. 글자가 얕고 멀다.
밥을 먹기 전에 방장은 수백 명의 빈궁을 시중들었고, 나는 성공했다, 복이 있었다.
수백 명의 후궁들이 풍성한 음식 한 상을 섬기고 있다. 만약 내가 성공한다면, 나는 그만두겠다.
밥 먹기 전의 방장-밥을 먹을 때, 그 앞에 있는 광장에는 음식이 가득 진열되어 있었다. 먹고 마시는 것을 묘사하다.
왜 고향이 오리지널이라고 합니까?
어떤 인재가 마을의 좋은 선생입니까?
죽을 때까지 미워하다-극도로 미워하는 사람이나 일.
말은 상관없고, 행동은 말에 개의치 않는다.
말은 행동에 신경 쓰지 않고, 행동은 말에 신경 쓰지 않는다.
말은 행동과 같지 않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
쿨한 게 뭐지?
왜 반드시 독립해야 하는가?
서늘한 모습-외롭고 외로운 모습을 묘사하다.
학생들은 충성도, 정직 (xié) 행, 모두가 행복, 독선적이고, 요순과 함께 하지 않기 때문에' 덕적' 이라고 부른다.
평소에는 충직하고 성실한 것 같고, 강건해 보인다. 모두들 그를 좋아하고, 그가 옳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요순의 길과 어울리지 않아, 그가' 덕파괴자' 라고 말한다.
독선적 인-항상 자신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관점과 실천이 옳다고 생각한다. 나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는 내가 주관적이고 계몽되지 않은 것을 묘사한다.
[숙어 지국학] 맹자 숙어집 참조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