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철학적 관용구가 있습니까?
철학적 관용구가 있습니까?
1, 뱀을 그려 발을 더했다
뱀을 그려 발을 더하다' 는 성어이다. 쓸데없는 일을 하고 자멸한다는 뜻이다. 이 성어는 깊은 철리를 드러낸다. 성어는 초나라에 귀족 가정이 있다고 말했다. 희생 후, 그들은 손님 몇 명에게 술 한 잔을 권했다. 몇 명의 공객이 술 한 잔을 마주하고 있는데, 잠시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그러던 중 한 경비원이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습니다. "생각이 있어요. 바닥에 뱀을 그려 봅시다. 누가 먼저 뽑으면 이 술을 마신다. " 모든 손님들이 모두 동의하자, 헤어져 뱀을 그리기 시작했다. 갑자기 그들 중 한 명이 먼저 뱀 한 마리를 그렸다. 그는 컵을 집어 들고 마시고 싶었다. 다른 사람이 아직 그림을 다 그리지 않은 것을 보고, 그는 왼손에는 컵을 들고 오른손에는 펜을 들고 있다. 그는 기뻐서 미친 듯이 말했다. "봐라, 이 뱀은 발이 없다. 내가 좀 보충해 줄게. " 그가 뱀에게 발을 추가했을 때, 다른 행인은 이미 뱀을 다 그렸기 때문에, 그는 첫 번째 사람의 손에서 술잔을 빼앗아 큰 소리로 말했다. "뱀은 발이 없는데, 너는 왜 발을 넣어야 하는가?" " 말하면서 잔을 들어 술을 마시다. 뱀발을 그린 사람이 말문이 막혀 한 마디도 할 수 없다.
뱀은 원래 발이 없었는데, 스스로 똑똑한 사람이 강제로 몇 발을 밟았는데, 결국 위너 에서 패자로 변했다. 여기에 포함된 철학적 이치는 사람이 객관적인 사물의 본모습을 진실하게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인위적이거나 주관적으로 사물의 실제 면모를 미화하고 왜곡하면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 사람들은 객관적인 사물의 법칙이 무엇인지 진실하게 반영해야 하며, 반영 과정에서 실수나 인식이 부족할 수 있지만 주관적으로 왜곡해서는 안 된다. "뱀을 그려 발을 더하다" 는 말은 한 마디도 할 수 없지만, 우리는 실제 업무에서도 때때로 비슷한 상황을 겪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문제를 처리할 때 객관적인 현실을 진실하게 반영하지 않고, 실제 상황에 따라 계획을 세우거나 방법을 생각하지 않고, 스스로 총명하고, 임의로 새로운 것을 표시하고, 자신의 꿈을 객관적인 현실에 부과하여 업무 실수를 초래한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뱀의 발돋움' 과 같다. 객관적인 실제가 아닌 주관적인 임의성을 채택하는 철학적 사고 방법이다. 우리는 이런 사고방식을 없애거나 가급적 피해야 한다.
2. 징 사람들은 표태를 따랐다
고정관념에 대해 말하자면,' 여씨 춘추평론' 에서' 가시인의 시계' 의 이야기는 비교적 전형적이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이렇다: 한번은 초와 송전이 있었다. 초국은 심하에 잠입하여 송국을 공격할 계획이다. 그래서 그는 사람을 강변으로 보내 그가 지나갈 수 있는 얕은 물에 표시를 했다. 나중에 강물이 갑자기 불어나서 걸어서 강을 건너는 것은 이미 불가능하다. 그러나 상황이 어떻게 바뀌든 초군은 여전히 예정대로 심야에 강 기슭에 표기된 곳에서 도보로 강을 건넜습니다. 강물은 급하고 물살이 세서 갑자기 1000 여 명이 익사했다. 사병들은 집이 무너진 것처럼 당황하여 소리를 지르며 난장판이었다. 정말 "경족들은 여전히 시계를 따라 그들을 인도하여 패했다."
이 이야기는 초군의 경직성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강 은 물론 큰 실수를 할 것입니다, 강,,,,,,,,,,,,,,,,,,,,,,,, 。 사실, 모든 것이 끊임없는 운동과 변화 속에 있으며, 어떤 사물이 비교적 안정된 상태에 나타나는 것은 조건적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건이 변하면 원래 상태가 변한다. 손무는 "오행은 무상하고, 사계절은 무상하며, 날은 길고, 달은 생사가 있다" 고 말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관점에서 볼 때, 즉 구체적인 사물의 존재 상태는 조건의 변화에 따라 변할 것이다. 사람의 사상이 사물의 구체적 조건의 변화에 주의하지 않고 그 변화에 따라 상응하는 조정을 하지 않으면, 사상을 실제에서 벗어나게 하고, 사상을 경직시키고, 구체적인 행동에서 실수를 하게 된다.
사유가 경직된 위험은 매우 크다. 사람이 일을 하는 데는 항상 일정한 계획이 있지만, 정확한 계획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판단에서 비롯되며, 본질적으로 객관적인 사물의 존재 상태와 조건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객관적인 사물은 항상 변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사고에서 그에 상응하는 변화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도사상이 시대에 뒤떨어져 행동의 결과가 자신의 의지에 어긋나게 된다. 개인이든 국가든 마찬가지다. 국가의 경제 문제 처리를 예로 들자면, 시장의 공급과 수요의 모순은 항상 구체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각종 구체적인 상황을 드러내는데, 때로는 공급 부족, 때로는 공급 부족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구체적인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공급 과잉을 목표로 하는 경제정책을 모순에 적용하거나, 공급 과잉을 목표로 하는 경제정책을 모순에 적용한다면 경제결정의 중대한 실수를 초래할 수 있다. 물론,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각종 전문 지식에 의존해야 하지만, 상술한 사고의 경직된 해로움을 보면, 정확한 철학적 사고를 파악하면 사고 방식에서 유물적이고 변증적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여 일반적인 사고 방법의 실수를 피할 수 있다.
3. 고양이와 양이 화목하게 지낸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우리나라에는' 한계 없음' 이라는 성어가 있다. 이 전고는' 주전 XI 공 4 년' 에서 유래한 것이다. "너는 북해에 있고, 나는 남해에 있지만, 바람마일 뿐이다." 네가 북방의 제나라에 살고, 나는 남방의 초나라에 산다는 뜻이다. 두 곳은 서로 18 만 팔천 리 떨어져 있다. 말소를 잃어도 정확한 영토에 도달할 수 없다. 후세 사람들은 이 비유를 사용하여 무관한 일을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것은' 고양이와 양' 의 조화이다. 고양이와 양이 조화롭고, 연락할 수 있고, 이상하지 않다. 이것은 다윈의 위대한 발견이다. 먹이 사슬' 은 다윈이 생물 진화 관점을 논술할 때 언급한 유명하고 재미있는 발견이다. 생물학을 연구할 때, 그는 더 많은 고양이가 있는 곳과 더 많은 양이 있는 곳을 관찰했다. 고양이와 양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원래 양은 일종의 삼엽초를 먹었는데, 이 삼엽초는 벌이 수분한 것으로 밝혀졌는데, 들쥐는 벌집을 파괴하여 이런 꿀을 자주 먹는다. 그래서 들쥐가 많아지고, 꿀벌이 적어지고, 클로버가 수분할 기회가 줄어든다. 반대로 고양이가 많을수록 들쥐가 적을수록 포대류가 많아진다. 클로버 수분의 기회가 많을수록 수확이 더 좋다. 클로버가 많을수록 목장이 많을수록 양이 자연히 많아진다. 따라서 "고양이 한 마리, 들쥐 한 마리, 알약벌 한 마리, 클로버 한 마리, 양 한 마리" 는 상호 연관된 생물 먹이사슬을 형성한다.
다윈이 발견한' 먹이사슬' 은 생물계의 상호 연결, 상호 의존성, 상호 제약의 법칙을 드러낸다. 전혀 상관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설명하지만, 사실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사실, 객관적인 세계에는 먹이 사슬뿐만 아니라 다른 상호 연관된' 체인' 도 있다. 우주은하에서 미시 입자까지, 무기세계에서 유기세계까지, 자연에서 인류사회까지, 객관적 세계에서 주관세계까지 보편적인 연계의 상호 영향과 제약 속에 있다. 엥겔스가 말했듯이, "자연이나 인류 역사나 우리 자신의 정신활동을 자세히 살펴볼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각종 연결과 상호 작용으로 끊임없이 얽힌 그림이다." 식물의 성장은 항상 일정한 햇빛, 온도, 이슬, 수분, 토양 등과 관련이 있다. 한 사람의 성장은 사회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일정한 사회, 학교, 가정의 영향과 관련이 있다. 인체 유기체의 각 부분에는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으며, 인체의 각 시스템, 기관, 조직, 세포 및 그 기능은 모두 상호 연결, 상호 작용, 상호 제약이다.
요컨대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유물변증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관찰하고 사고하면 전혀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일을 연결시킬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물이 원래 이렇다. 단지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인식될 뿐이다.
4, 숙련해소
전국 시대에 위국의 군주 위혜왕은 한번은 나의 주인이 소를 잡는 것을 보러 왔다. 나의 주인은 위국의 유명한 요리사이다. 그가 소 한 마리를 해부했을 때, 그의 손, 발, 어깨, 무릎의 운동, 그리고 칼의 소리. 음악처럼 리드미컬한 그는 조금도 힘들이지 않고 소의 뼈와 고기를 분리해 양손을 깔끔하게 떨어뜨렸다. 위혜왕은 보고 경탄을 금치 못하고 탄복하며 그에게 물었다. "당신의 솜씨가 왜 이렇게 높습니까?" " 우리 스승이 대답했다. "사실 이상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저는 이미 쇠고기와 뼈의 구조에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나는 완전한 소 한 마리만 보았다. 3 년 동안 공부했는데, 본 것은 소 한 마리가 아니라, 어디가 관절이고, 어디가 근골이고, 어디가 칼로 썰고, 얼마나 힘이 필요한지를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다 알아요. 나는 고기와 뼈가 만나는 곳을 따라 하나씩 분리해서 조금도 힘들지 않았다. " 그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보통 소 도살꾼이 쓰는 칼은 한 달에 한 번 갈아야 하는데, 그들의 칼날이 뼈에 자주 닿기 때문이다. 숙련된 소 도살자는 일 년에 한 번 칼을 바꿀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칼로만 내부를 절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 칼은 10 여 년 동안 수천 마리의 소를 해부하여 새 칼처럼 날카롭게 했다. 고기와 뼈 사이에 틈이 있기 때문에, 나는 그것이 가볍게 칼을 꽂았고, 고기가 한 덩어리씩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물론, 복잡한 구조에 직면하여, 나는 온 정신을 집중하고, 신중하고, 만유의 실수가 없도록 해야 한다. "
소에 대한 나의 이해는 그의 눈에 있는 완전한 소 한 마리가 아니라 소의 각 부분 사이의 연결이다. 객관적인 사물에서, 관계는 내재적, 외적, 필연적, 우연적, 본질적, 비본질적인 것을 포함하여 매우 흔하다. 사물의 합계의 내면적, 안정적, 필연적, 본질적인 연계는 바로 사물의 규칙성이다. 이런 규칙성은 사물의 성격, 존재 특징, 발전 추세를 결정한다. 법은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우리가 인정하든 안 하든, 우리가 인정하든 안 하든, 그것이 우리에게 유익하든 해롭든, 조건이 존재하는 한, 그것은 반드시 작용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업무 과정에서 법칙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스스로 객관적인 법칙의 요구를 준수해야 한다. 이것은 유물주의 일원론의 요구이다. 동시에, 사람은 법칙 앞에서도 완전히 수동적이지 않다. 우리는 법칙을 이해하고, 법칙을 잘 이용하고,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 데 좋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사람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는 문제이다.
우리 사부님은 실천 중에 자각적으로 이 기본 원칙을 따랐다. 그는 소를 이해하는 것은 반드시 자신의 구조에서 출발해야 하고, 무모해서는 안 되며, 소를 이해하는 법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소를 잘 이해하려면 자신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해 실천하고 이해해야 한다. 20 년의 실천을 거쳐 그는 마침내 소의 각 장기의 위치와 골도의 특징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었고, 소의 규칙성을 이해하는 것이 소의 뼈와 고기를 쉽게 분리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5. 지금 길을 건너기에는 너무 늦었어요
전국 시대에는 양주라는 유명한 사상가가 있었다. 어느 날, 그의 이웃이 도망쳐 양 한 마리를 잃어버렸고, 그래서 온 가족이 모두 나가서 찾아갔고, 양주의 가노에게 찾아 달라고 부탁했다. 양주가 물었다. "왜 양 한 마리만 찾으면 이렇게 많은 사람이 필요한가요?" 이웃이 말했다: "마을 밖의 갈림길이 너무 많아서 아무도 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양주는 그의 노예를 이웃과 함께 양을 찾아가게 했다. 오랜 시간이 지나자 양을 찾는 사람들이 속속 돌아왔다. 양주는 그의 이웃에게 물었다: "양을 찾았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슬프게 이웃에게 말했다: "나는 잃어버렸지만, 나는 찾지 못했다." 양주가 또 물었다. "내가 왜 못 찾겠어?" 。 이웃이 대답했다: "갈림길이 너무 많고 갈림길도 있다. 양이 어디로 갔는지 누가 압니까? " 그래서 찾을 수 없습니다. "그렇군요." 양주는 오랫동안 묵상했지만 오랫동안 웃지 않았다. 그의 학생은 그가 이렇게 하는 것을 보고 놀라서 의아해하며 물었다. "양 한 마리를 잃어도 별거 아닌데, 하물며 선생님의 것도 아니다. 초조함은 왜 이렇게 시무룩한가? " 양이 대답했다. "나는 양 한 마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학습과 연구와 관련이 있다. "다른 학생들이 공부에서 한 손으로 동쪽을 잡고 서쪽을 잡는다면, 그들은 집중하지 않고 갈림길에서 양을 찾는 것처럼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여기서 양주는 어떤 일을 하든 주요 모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매우 심오한 철학 원리를 천명했다. 사물의 발전에서 모순의 존재는 보편적이며, 같은 사물에도 많은 모순이 있다. 복잡한 모순 집단에서, 각종 모순력의 발전은 불균형이며, 그것들은 사물 발전에서의 지위와 작용이 다르다. 그 중에서도 사물 발전에서 주도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갈등이 주요 갈등이다. 주요 모순은 사물의 성격과 발전 방향을 결정한다. 이 모순의 존재와 발전 결정은 다른 모순의 존재와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부차적인 지위에 있는 다른 모순들은 비주요 갈등이며, 사물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지만, 오히려 주요 모순의 발전과 해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각종 모순력 간의 관계는 내용의 발전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주요 모순과 비주요 모순의 구분은 고정불변이 아니며, 그들의 지위는 일정한 조건 하에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주요 갈등과 부차적인 갈등의 관계와 사물 발전에서의 역할이다. 주요 모순은 사물의 존재와 발전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의 주요 모순을 파악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차적인 갈등은 주요 갈등의 해결에 영향을 주며, 주요 모순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부차적인 갈등의 해결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공부든 일을 하든 마찬가지다. 잃어버린 양' 의 전고는 차이가 너무 많다. 경중완급을 가리지 않고 인력을 균등하게 분배한다면 결과는 헛수고일 뿐이다. 만약 우리가 각 길의 상황을 분석한다면, 양이 어느 길로 달려가서 중점적으로 찾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보면, 되찾을 가능성이 훨씬 크다.
6. 종이 담병
고대인들은 "1 위, 1 위, 중요성을 논하면 행동이 무겁다 "는 것은 중국 고대의 소박한 지행관이다. 마르크스주의 인식론에 따르면 이론과 실천의 관계이다. 지식과 행, 이론, 실천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른 철학 사상이 반영되었다. "종이담병" 은 일방적으로 이론을 강조하고 실천의 형이상학적 잘못을 무시하는 것이다. "역사 기록 염파 상상 열전" 은 전국 때 조 () 의 명장 조 () 가 조포 () 라는 아들을 두었고, 조 () 는 "어릴 때 병법을 배우고, 군무는 천하의 힘을 초월한다" 고 말했다. 병법에 대해 정말 잘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사실, 그의 아버지는 조곽이 단지 책을 배우는 교조일 뿐이라고 생각하면서 일찌감치 그를 간파했다. 만약 그가 정말로 군대를 이끌게 한다면, "조군을 깨는 자는 반드시 그 안에 있을 것이다." " 상여도 이 점을 보고 조곽이 아버지의 예술을 백배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어떻게 실천에 운용해야 할지 모르겠다. 불행하게도, 자오 는 장군 이 진 에 저항하는 자오 로 설득 을 듣지 않았다, 정말 마흔 만 군대 는 조 쿠오 의 독단 에 의해 파괴 되었다, 조 쿠오 도 난화살 에서 죽었다.
이 이야기는 이론이 실제에서 벗어나는 유해성을 생동감 있게 설명했다. 이론을 알거나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지만, 단지 알고 있을 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면, 무한한 해를 입힐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어떤 사람들은 입만으로 자신의 학식을 과시할 뿐, 구체적인 문제에 직면했을 때 속수무책으로 아무 소용이 없다. 범진' 동채노트' 에는' 피철입' 이라는 이야기가 있어 이를 생생하게 설명했다. 어느 날, 촉왕은 송천병이 촉국을 공격하려 한다는 말을 듣고 매우 두려웠다. 조중대신들은 모두 천병에 대항할 수 있는 사람을 물색하고 있다. 이때' 고철입' 이라는 별명을 가진 사람이 국왕에게 와서 대답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지식뿐만 아니라 용기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세히 듣고 말했다: "나는 결코 감히 이렇게 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모두들 웃으며 물러났다. "고철 입" 은 말할 수 밖에 없다. 못 하면 또 무슨 소용이 있느냐? 그래서 모두들 그를 비웃었다.
인류가 지식이나 이론을 장악하는 목적은 실천에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이론과 지식만이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 사람들이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구체적인 상황에 근거하여 이론과 지식을 유연하게 활용하고 실천진보를 통해 끊임없이 심화해야 인류의 귀중한 재산이 될 수 있다. 이론이 아무리 좋아도, 만약 실천과 결합하지 않는다면, 종이에 담병할 수밖에 없다. 그가 전쟁의 예술을 읽었 기 때문에 조 쿠오 패배 가 사망했다, 나는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모른다.
7, 희망 매화 갈증
망매 갈증' 은 삼국연의 중의 작은 이야기이다. 한번은 조조가 군대를 이끌고 싸웠다. 행군 도중에 전사들은 빨고 목이 마르지만 물을 찾을 수 없었다. 조조는 이것을 보고 눈살을 찌푸리며 수많은 생각을 했다. 그는 채찍으로 앞의 숲을 가리키며 "앞에 멜린이 있다. 나무에는 갈증을 푸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크고 시큼한 열매가 많다. " 군인들은 자두라는 말을 듣자마자 입에 침이 많이 분비되어 목이 마르지 않았다.
이 희망 매화 갈증 이야기, 더 정확하게 말하면, 사실 멜린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스럽게 멜린을 볼 수 없고, 조조의 말을 들어야 한다. 여기에 반영된 것은 인체 소화 시스템과 매실산의 연결이다. 조조는 이런 연계를 이용하여 목마른 병사의 위협을 교묘하게 낮췄다. 이 연결은 조건부 반사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 동물의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은 반사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반사 활동은 조건반사와 무조건반사로 나눌 수 있다. 무조건적인 반사는 인간과 다른 모든 동물의 선천적인 반사이며 일종의 유전적 본능이다. 조건부 반사는 무조건적인 반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동물 자체의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거나 모레 습득한 것이다. 예를 들어, 음식은 개의 흥분을 불러일으키고 즉시 침을 분비하는데, 이것은 무조건적인 반사이다. 하지만 개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빛에 자극을 받으면 개는 장시간 빛을 보면 침을 흘린다. 이때 빛의 흥분을 느끼는 것은 음식을 느끼는 흥분과 통한다. 이런 반사를 조건반사라고 합니다. 조건반사든 무조건반사든 사람과 다른 동물은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인간과 다른 동물의 반사 방면의 차이가 아니다.
조건부 반사는 외부 자극으로 인한 반사 활동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런 반사를 만드는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눈, 귀, 코, 혀, 몸 등 감각 기관을 통해 뇌에 외부 자극을 전달하는 반사를 제 1 신호 시스템이라고 하며 사람과 다른 동물들이 공유한다. 그러나 사람의 사회 실천은 일종의 창조적 활동이다. 사람의 의식이 반영해야 할 것은 깊이와 광도에서 다른 동물보다 훨씬 뛰어나다. 첫 번째 신호 시스템은이 반사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두 번째 신호 시스템이 나타납니다. 언어의 반사 신호로 인한 반사 활동입니다. 언어는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과 규칙성을 추상적으로 표현하므로 인간의 반성의 폭과 깊이는 다른 동물들과 비교할 수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첫 번째 신호 시스템의 반사는 특정 이미지의 반사입니다. 제 2 신호 시스템의 반영은 추상적 요약의 이성적 반영이다.
사람들이 멜린과 매실을 보면 침을 뱉는데, 이것은 제 1 신호 시스템을 기초로 한 반성이다. 사람들이 멜린과 산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때, 언어를 통해 반사를 일으키고 침을 분비하는 것은 제 2 신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반사이다. 이것은 사람과 다른 동물의 본질적인 차이다. 어쩐지 병사들이 조조가 멜린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는 말을 듣고 목이 마르지 않았다.
8,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북송 시대에는 문 () 이라는 유명한 화가가 있었는데, 그는 특히 대나무를 잘 그렸다. 그가 그린 대나무는 생동감 있고, 섬세하며, 매우 뛰어나다. 문과 그림 모두 진지하다. 대나무를 잘 그리기 위해 그는 창문 앞에 많은 대나무를 심고, 매일 대나무 가지와 잎의 상태와 성장 상황을 자세히 관찰하고, 대나무가 계절과 날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한다. 오랫동안 대나무를 재배하는 실천과 관찰을 통해 그는 대나무의 특성을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머릿속에 대나무의 다양한 이미지를 형성했다. 이 때문에, 그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어떤 대나무를 그려야 하는지, 어떻게 구도를 그려야 하는지, 어떻게 먹을 수 있는지, 윤곽이 하나 있어, 심사숙고하지 않고도 각종 대나무를 여유 있게 그려서 색칠을 할 수 있다. 그래서 그의 친구 중 한 명이 그를 칭찬하며 말했다. "네가 대나무를 그릴 줄 알면 계획이 있어." 문과 코가 대나무를 그릴 때 마음속에 이미 완벽한 대나무 이미지가 있다는 얘기다.
문과 화죽들이 잉크를 휘둘러 쓸 수 있었던 것은 그 자신의 국화 공저 때문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반면에, 그의 장기적인 관찰과 실천은 사물에 대한 인류의 인식이 필연에서 자유로의 발전을 반영한다. 반드시 객관적인 사물의 법칙, 즉 객관적인 사물의 내면적이고 본질적이며 안정적인 연계를 가리킨다. 자유란 필연적 법칙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객관적 세계에 대한 개조를 말한다. 자유는 객관적인 법칙에서 벗어나 독립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법칙들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하는 데 있다. 법은 객관적이며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우리가 인정할 수 있든 없든 간에, 우리가 좋아하든 원하지 않든, 조건이 갖추어지면 법이 작용한다. 사람들이 아직 어떤 법칙을 인식하지 못했을 때, 어떤 방식에 의해 맹목적으로 지배되고, 전혀 자유가 없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일단 어떤 법칙을 알게 되면 의식적으로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사람은 자유를 장악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사회 전체의 상황으로 볼 때 원시인들은 객관적 법칙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적기 때문에 자유가 매우 적다. 현대인들은 일정한 자연법칙과 사회법칙을 파악함으로써 더 큰 자유를 가지게 되었다. 사회가 발전하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류는 점점 더 많은 자유를 갖게 될 것이지만, 객관적인 세계의 무한한 발전으로 절대적이고 완전하며 필연적인 자유는 존재하지 않는다.
문학과 그릴 수 있는 대나무는 모두 필연부터 자유까지 이런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다. 그가 대나무를 그리기 시작했을 때, 그도 손이 닿지 않고 기계적으로 대나무의 모양을 복사했을 뿐이다. 그때 그는 여전히 대나무의 필요한 경지를 그리고 있었다. 그는 대나무를 잘 그리기 위해 대나무를 심고 대나무를 바라보았다. 대나무의 대략적인 모양뿐만 아니라 계절에 따라 대나무 가지와 잎의 변화와 다양한 종류의 대나무의 특성도 기억한다. 이때 대나무에 대한 그의 이해는 필연적인 경지에서 자유의 경지로 옮겨갔고, 자연히 대나무를 그려 수월하게 그렸고, 자신감이 넘쳤다.
9. 배를 새기고 검을 구하다
전국 시대에 추 사람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넜다. 배가 강에서 항행하자, 그는 잠시 부주의하여 쿵쿵 소리를 내며 가지고 다니는 검을 강에 떨어뜨렸다. 그는 즉시 배 옆에 칼을 내려놓은 곳에 표시를 새기고 자신에게 말했다. "여기가 내 칼이 떨어지는 곳이다." 배는 강에서 오랫동안 항행하다가 마침내 해안에 닿았다. 그는 신속하게 배에 표시가 있는 곳에서 물속으로 뛰어들어 보검을 찾았다. 결국 한나절 동안 아무것도 잡지 못했다.
이것은 유명한' 배를 새기고 칼을 구하는 것' 의 우화이다. 배는 곧장 앞으로 나아갔고, 칼은 강 한복판에 떨어져 배가 정박한 해안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배에 표시를 해야 어떻게 검을 찾을 수 있습니까? 이로부터 우리는 운동과 정지의 변증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물질 세계는 영원한 운동, 변화, 발전 속에 있으며, 절대 정지와 운동이 없는 정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거시세계에서 미시 세계, 생명의 무기세계에서 유기세계, 인간 사회에 이르기까지 움직이지 않는 것은 없다. 운동의 기본 형태로는 간단한 위치 운동과 위치 변화의 기계 운동뿐만 아니라 물리적 운동과 화학 운동도 포함됩니다. 모든 유기체가 자신의 신진대사 운동을 바꿀 뿐만 아니라 사회의 기본적인 모순의 발생, 격화, 해결을 상징하는 사회운동도 있다. 운동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며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인정과 인정하지 않는 절대 운동은 유물 변증법과 형이상학의 근본적인 차이 중 하나이다.
운동은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이다. 그러면 구체적인 물질 형태는 정지된 면이 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 겉모습의 어떤 변화도 볼 수 없다. 가구 한 벌은 다른 것에 비해 위치가 변하지 않았다. 우리는 배에 앉았고, 배는 움직이고 있었고, 우리는 자리를 떠나지 않았다. 이런 정지가 일정한 조건 하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객관적인 사물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정지는 상대적일 뿐 절대 운동의 특수한 형태다. 한 사람은 한동안 많이 변하지 않았지만, 단지 질적 변화가 없을 뿐, 양변은 항상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가구는 집에서의 위치를 바꾸지 않지만, 내부적인 분자 운동이 있다. 우리는 배에 앉아 서로 상대적인 운동을 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여전히 해안에 있는 참조물을 기준으로 운동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운동은 절대적이고, 정지는 상대적이다. 이 추 (Chu) 는 자신의 자세가 변하지 않는 한, 다른 조건은 변하지 않고, 결과는 결코 자신의 검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 이치를 이해하지 못한다.
10, 정인이 신발을 사다
춘추시대에는 정씨 한 사람이 시장에 가서 신발을 사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먼저 발의 길이를 재어 사이즈를 적었는데, 갈 때 실수로 사이즈를 집에 두고 왔다. 내가 시장에서 신발을 파는 곳을 찾았을 때, 나는 신발을 사고 있었다. 갑자기 사이즈가 생각나서 판매자에게 말했다. "신발 사이즈를 집에 두고 집에 가서 샀어요." 말을 끝내고 집으로 뛰어갔다. 그가 집으로 달려가 사이즈를 재어 서둘러 시장으로 돌아왔을 때, 날이 이미 늦었고, 시장은 이미 흩어졌다. 그는 헛걸음을 두 번 했지만 신발을 사지 않았다. 누군가가 이 일을 알고 이상하게 느껴져서 그에게 물었다. "너는 왜 자신의 발로 신발을 시험해 보지 않고 꼭 집에 가서 사이즈를 가져가야 하는 거야?" " 그는 힘차게 대답했다. "내가 재는 사이즈가 아주 정확하다. 어떻게 발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혼자 신발을 사다' 는 우화는 교조만 믿고 객관적인 현실을 무시하는 사람들을 풍자한다. 실제 업무에서의 교조주의는 주로 이성적 인식과 감성적 인식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성적 인식을 절대화하는 것이다. 우리가 한 가지 사물을 알게 되었을 때, 처음에는 단지 그것의 표면 연결과 외적 특징을 접촉하고 이해할 뿐이었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이것은 감성적 인식, 직관적, 일방적인 것이다. 우리가 끊임없이 실천하는 과정에서 감성적 인식은 끊임없이 축적되고 반복되기 때문에 이 물건에 대한 인식도 깊어지고, 이 물건의 본질과 규칙성을 정확하게 반영한다. 이런 이해는 바로 이성적 인식이다. 이성적 인식은 감성적 인식을 바탕으로 생겨났고, 인식의 고급 단계이며, 감각만으로는 완성할 수 없다. 추상적인 사유로 형성된 인식으로 실천 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우리의 실천 활동에서 이론이 없는 실천은 맹목적인 실천으로 성공률이 매우 낮다. 그러나 이론에만 치중하고 현실에서 출발하지 않고 이성적 인식을 낳는 현실을 믿지 않으면 교조주의의 잘못된 길로 빠질 수 있다. 이 정인은 두 차례의 여행은 모두 헛수고였다. 그는 자신의 사이즈만 믿고 자신의 발은 믿지 않았다. 사실, 그는 이런 독단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실생활에서 어떤 사람들은 아직도 정국인이 신발을 사는 전철을 밟고 있다. 그들은 감성적 인식을 경시하거나 부정하고, 현실에서 출발하지 않고, 연구를 조사하지 않고, 단지 책에서 출발한다. 마르크스 레닌주의는 행동 가이드로 여겨지는 것이 아니라 교조로, 만병을 치료하는 처방으로, 시간, 장소, 조건을 가리지 않고 억지로 움직이지만, 이 책에서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이다. 이런 교조주의는 본질적으로 마르크스주의의 영혼을 빨아들이고, 진리를 질식시키고, 반드시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