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달이 낮처럼 밝다' 라는 성어의 유래
달이 낮처럼 밝다' 라는 성어의 유래
성어사전에서' 명월이 대낮 같다' 라는 말을 찾아보는 것은 모두 추처기의 시' 나비연화' 를 근거로 한 것이다. 글자 속에는 구름이 있다. "새 한 마리가 바람을 울리지 않고 날씬하고, 1 월은 낮처럼 밝다." 저자는 이것이' 달이 낮처럼 밝다' 는 원시 출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달이 낮처럼 밝다' 라는 단어는 김대와 동시에 더 이른 송인 시사전적에 나타난다. 허월경 (12 16- 1285)' 달빛 백옥두꺼비 (1 194-? ) "상원 2 극 화등": "진달이 낮처럼 되고, 김연꽃이 온 도시에 피었다." 당정 (1 138- 1200), 설 정월대보름 양 (1 145-? "목련을 줄이다": "달은 낮처럼 밝고, 작은 건물을 술로 삼는다." 육유 (1125-1210 뤼본중 (1084- 1 145 주돈유 (1081-1159 이광 (1078- 1 159) "수위 노래 사장화현 장교어": "바람과 파도가 고요하고 구름이 낮처럼 가볍다." 황정견 (1045- 1 105 공무충 (104 1- 1097 쩡공 (10 19- 1083 그중에서도 시에서 찾을 수 있는' 명월이 낮처럼 밝다' 는 최초의 출처는' 전당 마지막 원야 상부사 제비상 시' 일 것이다.
산문에서' 달은 낮처럼 밝다' 는 육유 (1125-1210), 오증 () 에 나타난다 그중' 태평광기' 는 송대 최초의' 달이 낮처럼 밝다' 는 책일 것이다.
그에 더해, "밝은 달이 대낮 같다" 는 책도 「링기경」 (lingqi Jing) 에 등장했습니다. "고층 건물에 홀로 앉아 옛일을 회상하고, 밝은 달은 대낮 같고, 물은 동쪽으로 흐른다. 약속 했어, 손해는 없을 거야, 만나서 웃었어. " 이 책은 점술의 책으로 두 권으로 나뉘어 125 점술이다. 황석공은 장량 점술 예술을 가르쳤고, 나중에 동방삭이 장악하고 책 한 권을 써서야 세상에 전해졌다고 한다. 진나라의 엄우명, 남송의 호승천이 주석을 달았고, 원나라의 진세카이, 명나라의 유백온이 설명했다. 달은 낮처럼, 물은 동쪽으로 흐른다' 는 시구가 책의' 시' 부분에 나타난다. 격율적으로 보면' 시' 의 내용은 동방삭, 엄우명, 하승천이 쓴 것이 아니라 진세카이, 류버온이 쓴 것일 가능성이 높다. 또 다른 점술책' 하로진수' 에는' 명월이 하늘을 비추고 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는 시구가 있다. 이 책은 송대 진연이 쓴 것으로 소옹이 서술한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명월이 하늘을 비추고 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는 시는 송대 이후의 작품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럼,' 태평광기' 가' 명월 낮처럼' 의 원시 출처라고 생각할 수 있나요? 그래도 안 돼요
우리는' 태평광기' 가 전대 고서를 모아 편찬한 것임을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이 책 354 권의 일부 내용은 만당 5 대 시대 왕인우 (880-956) 의' 옥당 가십' 에서 나온 것이다. 옥당 가십' 원권 10, 송원실전. 현존하는' 태평광기' 등 고서에 흩어져 있는 문장 186 편. "왕은" 이라는 책에는 구름이 있다. "8 월 20 일 밤, 달은 낮처럼 밝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통구대의 목소리를 짜게 듣는다." 왕인우와 함께 두광정 (850-933) 도 "밤이다. 달은 낮처럼 밝고 비바람소리가 난다" 고 썼다. 이것은' 달이 낮처럼 밝다' 는 근원에 대한 탐구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켰다.
앞을 내다보며 당대의 고시를 샅샅이 뒤졌는데,' 달이 낮처럼 밝다' 라는 단어는 나타나지 않았다. 소급이 여기까지인 것 같다. 하지만 성어의 진화와 정형은' 명월이 낮처럼' 라는 성어가 5 대 말에야 갑자기 나타날 수 없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아마도 그 근원은' 명월이 낮처럼' 고화 형식이 아닐 수도 있다. 이 사고방식에 따라 작가는 계속 찾다가 마침내 수확을 거두었다.
송인과 당인의 작품에는 모두' 명월이 낮처럼' 라는 뜻과 같지만 표현 방식이 다른 시구가 있다. 예를 들어 송대 왕수 (약 975- 1033) 가 쓴 40 번째 문장은 "한대 달밤은 낮과 같고 바람은 가을과 같다" 고 말했다. 위상 (1033- 1 105) "우기주 영암 상편": "월조 발코니, 의심, 풍산차마, 백송옥두꺼비 (1 194-? ) "호국사 추음 6": "개가 달처럼 짖고, Aśvaghoṣa 사람들이 다리를 건넌다." 송대 시인 시즌 (생졸년 미상)' 소흥국사 방장과 객대 침대': "어젯밤 봄달은 낮처럼 밝았고, 군시와 삼경에 이르렀다." 당대의 석견우 (780-86 1)' 청야기억선궁':' 달은 삼청궁 하루, 황도는 어디서 자나요?' 당대의 최곽부 () "군 입대": "칼은 달을 비추고, 진색은 낮처럼 밝다." 최도융, 당대인 (생졸년알 수 없음),' 악부자야 4 시 노래 3 위': "달빛은 낮처럼, 다충은 집에 들어온다."
당대로 거슬러 올라가자, 나의 직감은' 달이 낮처럼 밝다' 라는 성어가 당시에서 나올 수 없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그래서 작가는 계속 찾아다녔다. 남북조 시대의 유신 (5 13-58 1) 의 시집에서 그는' 밤청의음' 이라는 시를 발견하여 "오늘 밤, 긴 문의 달은 대낮처럼 밝아야 한다" 고 말했다. 더 앞을 보면, 명백한' 달이 낮처럼 밝다' 는 흔적이 없다. 그러나 작가는 동진 왕갑이 집필한 남량소기가 집필한' 필기집' 이라는 책에서 의심스러운 단서를 발견했다. "한서" 제 6 권, 한광무제의 동생 곽양이 그 가산의 만금을 썼을 때, "잡보는 정자를 장식하는 데 쓰이고 진주는 사방에 걸려 있다" 고 말했다. 낮에는 별처럼 보고 밤에는 태양처럼 본다. 리 유 (Li Yu) 는' 낙양 (Luoyang) 은 돈이 있고 별은 밤낮으로 부유하다' 고 말했다. 밤 스타가 밝다' 와' 달이 낮처럼 밝다' 는 말이 일맥상통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참고용으로 여기에 기록해 두겠습니다.
이에 따라, 더욱 설득력 있는 새로운 단서를 찾을 수 없을 때까지, 유신의' 야청의복' 시가 성어' 명월이 낮처럼' 의 가장 빠른 원천이라고 단정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성어의 진화에서 알 수 있듯이' 달은 낮처럼' 의' 날' 은 사실' 일' 의 성명으로, 원래 뜻은 낮이 아니라 낮의 태양을 가리킨다. 성어 사전 편집자는' 달이 낮처럼' 라는 단어를 개정할 때, 추 () 기계보다 앞선 단어가 출처를 대체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남북조 시대의' 야청옷' 시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