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한악부' 와' 고시 19 곡' 의 문체와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한악부' 와' 고시 19 곡' 의 문체와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고시 19 곡' 은 동한 말년 환릉시대에 나왔다. 이 시기에는 사회적 갈등이 매우 날카로워 하층 민중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 지배 계급 내에서 정치적 부패는 어둡고 외척환관과 지방호강독점 정치는 서로 끊임없이 싸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중하층 지식인들은 사회적 지위도 정치적 미래도 없다. 그들은 늘 낙후되어 고향을 떠나 고심하고, 궁핍하고, 궁지에 빠져 낙심한다. 고시 19 곡' 은 이 위험한 시대 생활에 대한 병적 반영으로, 그 제재의 범위는 한악부의 민가보다 훨씬 좁다. "그것은 격동시대의 실의에 빠진 사람들의 떠돌아다니는 걱정을 반영한다." "19 편의 시" 에서, 떠돌아다니거나 여성에 대한 그리움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이 두 가지 다른 주제는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같은 문제의 두 가지 측면이다. " [1](P 18) 유국은 등 편집장의' 중국문학사' 도 "고시 19 곡" 에서 드러난 파도녀 감상은 동한 말년 봉건통치계급의 쇠퇴를 반영한 것 "이라고 말했다. [2](P2 14) 물론, 이것들은 80 년대 이전의 문학 연구 분야에서 유행하는 관점이다. 계신은 "19 곡" 의 사상적 특징은 하층 봉건 문인들이 자신의 지위, 이익, 처지, 경험으로부터 출발하여 슬픔으로 가득 차 불만을 토로하고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다. 자신의 지위와 대우를 높이기 위해 가정생활을 포기하고 벼슬길을 달리고 명리를 추구하며 이 계층의 보편적인 이별을 초래했다. " [3](P264) 예가영은 "고시 19 곡" 이 수천 년 독자의 * * * * 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유는 이별, 실의와 인생에 대한 무상한 걱정, 이것이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감정이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4](P79) 한악부 민가는 당시 사회를 많이 반영했고, 제재가 광범위하며,' 고시 19 곡' 은 생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제재가 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많은 공통 관심사가 있습니다.
1. 모두 남편 (나그네) 과 아내의 그리움을 반영한다.
한대 악부시에는 떠돌아다니고 여성에 대한 생각에 관한 시구가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애도가는 애곡으로 쓸 수 있고, 원망은 당귀로 쓸 수 있다. 고향을 그리워하며 마음이 우울하다. 아무도 집에 가고 싶지도 않고, 배가 강을 건너지도 않는다. 머리는 말을 할 줄 모르고 창자의 바퀴는 돌아간다. " 이 시는 평실한 언어로 깊은 감정을 표현하며 사람들이 어디로 갈 것인지를 실감나게 보여준다. 이 노숙자 유랑자는 우리에게 15 계획 중 80 세의 은퇴 노병을 생각나게 했다. 상상할 수 있듯이, 그의 결말은 부랑자 대열에 합류하는 것이 틀림없다. 사실, 나그네의 향수는 주로 집안의 아내와 친척을 생각하고, 집안의 친족은 밤낮없이 외출하려는 나그네가 아니다. 예를 들어, "만리 장성 동굴 마시는 말", 여자는 밤낮으로 남편을 그리워하지만, 꿈을 꾸었다: "멀리 하늘가에, 믿을 수 없다, 과거에 나는 꿈을 꾸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꿈에서 그가 내 곁에 있는 것을 보고 깨어나 그가 아직 망명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다른 지방의 다른 현에서는 전시회가 만나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꿈은 달콤하지만, 꿈 후에 더욱 그리움을 더한다. 고대의 절구에도 한 여자가 집을 떠난 남편을 그리워하며 병역이 당시 수많은 가정에 가져온 가족 분리의 고통을 드러냈다.
방랑 여성의 이별과 그리움은 중국 고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제이다. 고시 19 곡' 에 이르러 더 많은 작품이 이 주제를 표현하여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그중에는 방랑하는 글도 있고 여성에 대한 사고도 있어 여성에 대한 사고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예를 들어' 강에서 부용을 따다' 는 실의에 빠진 방랑자가 아내를 그리워하는 슬픔을 쓴 것이다. 강을 건너 부용을 채취하고 채택채란초,' 채부용' 이' 먼 곳' 을 남기는 것을 보면, 떠도는 사람들의 친족에 대한 애틋함을 알 수 있다. 길이 멀기 때문에 선물을 줄 수 없고, 우울하고 감상적인 정이 저절로 생겨나기 때문이다. 동심생이 집을 떠나 비통하게 죽음을 재촉하다' 며 나그네와 신인이' 한마음' 을 직접 썼지만 다시 만날 수 없는 고통스러운 심정을 직접 썼다. 또' 달이 얼마나 밝은지': "달이 얼마나 밝은지, 내 침대에 비춰라. 슬퍼서 잠을 못 자서 옷을 입고 여기저기 돌아다녔다. 손님은 비록 기뻐하지만, 일찍 돌아가는 것이 낫다. 혼자 가출한 고민을 누구에게 고소해야 합니까? 그를 방으로 데려가면 옷에 눈물이 난다. " 이러한 묘사에서 우리는 떠돌아다니는 방랑자의 이미지를 분명히 볼 수 있다. 그는 참을 수 없고, 떠돌아다니며, 강렬한 향수에 시달리고 있다. 또 "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항 길이 멀고 그 수리가 멀고, 안전할 것이다! 북마남이 와도 북풍이 붙고, 남새가 북쪽으로 날아가 남가지에 둥지를 짓는다. 그들이 헤어진 시간이 길수록, 그들은 넓어지고, 그들은 더 날씬해진다. 구름이 해를 가리고, 나그네는 아랑곳하지 않는다. 네가 나를 늙게 하고 싶었기 때문에, 또 한 해가 곧 연말이 될 것이다. 기부를 포기하지 말고, 식사를 추가하려고 노력하세요! 클릭합니다 이 시의 서정적 맥락은 분명하고 층층이 심화되어 남편의 장거리 트레킹, 오랜만에 다시 만나 아내의 깊은 향수를 부각시켰다. 천천히 고독한 대나무' 는 신혼한 여자와 남편이 장기간 헤어진 후의 원한을 묘사한다. 서정적일 뿐만 아니라 기복이 심하며 여성의 불만을 진실하고 강하게 표현했다. 또 어떤 이들은 여자를 그리워하는 억울함을 쓰고 있다.' 청청강변의 풀' 처럼 생기발랄한 봄빛과 봄꽃처럼 현란한 얼굴로 그리운 여자의 외로움과 처량함을 부각시키고 있다. 견우성' 은 견우직녀' 물 속의 꽃이 비단처럼 피어나고 말문이 막힌다' 는 동화 이야기를 빌려 사랑하지만 만날 수 없는 남녀의 고통스러운 이별을 완곡하게 함축하며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다.
2. 모두 생활의 즐거움을 추구하고 제때에 즐기는 생활관을 보여준다.
인생이 불안정하고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한악부의 많은 시들은 생명의 짧음을 한악부에 감탄하며 제때에 먹고 마시며 놀면서 자신을 해방시키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예를 들어 시몬행은' 오늘 놀지 않는다, 언제' 라는 호언장담을 한 뒤 마음속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을 털어놓았다. "짧은 생활압력에서 먹고 마시는 선언은 세속생활의 즐거움이라기보다 인생의 불안을 파악하는 것이다." [5](P 147)' 고시 19 곡' 도 마찬가지다. 시인은 벼슬길에 미쳐서 부를 추구하며 학우들이 추천하지 않는다고 불평했다. 이 문인들이 이 짧고 허황된 삶에 직면해야 할 때, 그들은 자신을 위해 위안과 해방을 찾고 싶어하며, 제때에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이 그 중 하나이다. "그들은 제때에 먹고 마시며 놀면서 공허한 생활을 마비시키고 채우고, 짧은 행복으로 생활의 슬픔을 완화하기를 원한다." [5](P226)' 동문으로 가다': "인생은 보내는 것과 같고 생명은 굳지 않다. 만세가 더 좋다, 성현이 할 수 없다. 음식으로 신선을 구하는 것은 대부분 의학으로 인한 것이다. 만, 스와 함께 좋은 술을 마시고, 서로 시중드는 것이 낫다. 클릭합니다 "100 년도 채 안 되어 태어났다": "100 년도 채 안 되어, 늘 천 살이라고 걱정한다. 낮이 짧고 밤이 길다. 왜 촛불 아래서 여행하지 않습니까? 제때에 즐기려면 어떻게 여기에 머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하층 문사들이 사업 환멸 후 실제 생존감이다. 인생이 짧다는 것을 한탄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나머지 악부 민요는 지배계급을 폭로하고 반항을 표현하고 사랑을 찬양하며 봉건예교와 봉건결혼에 항의하는 작품이다.
1. 생활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사회의 불공정과 통치 계급의 착취와 억압에 대한 국민의 반항을 비난하다.
한나라 대통일제국의 강력한 표상 뒤에는 많은 사회적 갈등이 숨어 있다. 착취계급은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고, "가난한 사람들은 소와 말의 옷을 입고, 고양이와 개의 음식을 먹는다", "농가 자녀들을 팔아 빚을 갚는다" (반고 "음식사"). 한대 민요 중의 많은 시구는 생활의 어려움을 하소연하며 불공정한 사회 현실에 대한 분노를 표현하고 있다. 그 중' 상봉' 은 소년의 주인의 재산에 대한 자랑을 통해 통치계급의 럭셔리하고 방탕한 생활을 폭로했다.' 김위군문, 백옥은 군당이다. 홀에 술 한 병을 넣어 주단 대사로 삼았다. 아트리움에는 계화나무가 있고 등롱은 밝다. 형제 두세 명, 중성자는 시랑이다. 5 일째 돌아오니 길이 저절로 빛난다. 금은 말머리를 감고, 관람자는 이익을 얻는다. " 이 시는 지배계급이 금을 방, 음주 매춘부, 궁녀빈궁의 무리를 금기할 수 없는 부패한 생활을 반영한다. 또 다른' 평릉동' 은 관원을 통해 양민을 협박하여 무고한 백성의 피본무귀적인 묘사를 통해 탐관의 악행을 고소했다.' 평릉동, 송백창송, 누가 의공을 강탈했는지 모르겠다. 공의 () 를 빼앗아 고당 () 에서 백만 냥을 지불했다. 쫓아오는 관원을 볼까 봐 두 걸음 걷기도 어렵다. 나는 급히 피가 나서 집에 노란 송아지를 팔겠다고 말했다. " 통치 계급의 생활이 사치할수록, 노동 인민의 생활은 더욱 고통스러워진다. 그들의 라켓 뒤에는 수많은 노동자들의 피와 눈물이 숨어 있었다. 그들은 옷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없었다. 예를 들어,' 산부인과' 에 나오는 그 중병에 걸린 여자는 죽기 전에 아이의 운명을 놓을 수 없다. "그것은 스물셋 고독에 속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는 배고프고 춥다!" " 그러나 잔혹한 착취로 아버지는 결국 아내의 임종 당부를 어기고 잔인하게 아이를 버렸다. 유명한' 고아여행' 은 봉건제도 하에서 가족의 비극을 상연했다. 부모가 모두 사망한 후 가족의 부를 독점하기 위해 남매 두 사람은 자신의 형제를 노예로 학대했다. 그를 나가서 걷게 하거나, 물을 길어서 요리하고, 말을 보고, 누에를 기르고, 호박을 심고, 모든 것을 집에서 하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고아는 "겨울에는 완쾌되지 않고 여름에는 옷이 없다" 는 것이다. 이런 비인간적인 고통 속에서 고아들은 "자를 선물하고 싶다. 나는 지하의 부모와 형제자매와 함께 살기가 어려울 것이다." 라고 외쳤다. 이것은 고아가 형 형수님의 학대에 대한 피와 눈물의 고소일 뿐만 아니라, 많은 인민 군중이 통치계급에 대한 잔혹한 질책이기도 하다!
그러나 억압이 있는 곳에는 반항이 있고, 억압받는 인민은 그들의 미약한 힘과 자발적인 방식으로 통치계급에 불만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동문기' 에서는 가난에 궁지에 몰린 한 남자가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떠나 가족을 위한 길을 찾았다. 그러나 그는 집에 가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그는' 연못에 쌀 한 통도 없고 선반에도 옷도 걸지 않았다' 는 것을 보고' 검동문 뽑기' 의 결심을 더욱 굳혔다. 마음씨 착한 아내가 남편의 위험을 무릅쓰고 옷을 들고 울며 말했다. "그의 집은 돈이 있기를 바라고, 우리 집 첩과 너의 남편이 나를 먹여 살려주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상층 계급은 창랑으로 자연을 이용하고, 하층 계급은 오히려 이 황구를 사용한다. 오늘은 아니야! 그러나 영웅은 화가 나서 말했다: "대만족! 좋아! 나는 미처 가지 못했다! 백발은 오래 살기가 어렵다. " 왜냐하면 그는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이미 옷을 입지 않고, 밥을 먹지 않는 딜레마에 직면했습니다. 만약 그가 집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면, 그의 운명은 죽기를 기다리는 것일 뿐이다. " [6](P95) "그러므로 그의 행동은 자발적인 반항이라고 말해야 한다. 단지 행동일 뿐 절망이라고 할 수는 없다." [7](P75) 는 "불법적인 일을 하다" 고 말할 수 없다. [8](P67) 또 다른' 논상' 은 대면 투쟁을 통해 국민의 반항정신을 반영한다. 문중에서 황음탕하고 파렴치한 오마녀 진로브에 반항하는 노래를 불렀다. 그녀는 아름답고, 근면하고, 지혜가 많고, 용감하며, 군주의 파렴치한 요구를 단호히 거절했다. "군주는 정말 바보다! 군주는 자기 아내가 있고, 나찜은 자기 남편이 있다. " 그리고 재치 있게 자신의 남편을 자랑하는 것은 당신을 부끄럽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어찌 감히 사념을 되살릴 수 있겠는가, 이렇게 조용히 물러나다니, 정말 기쁘고 안심이 된다!
2. 사랑에 대한 찬사, 봉건예교와 결혼에 대한 항의.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악부 민가 중에는 사랑과 결혼을 반영하는 작품들이 많다. "악" 은 맹세를 통해 소녀의 행복에 대한 무모한 추구를 보여준다. "악! 나는 너를 알고 싶다, 장수한다. 산에는 능이 없고, 강에는 고갈되고, 겨울에는 뇌진이 있고, 여름에는 비와 눈이 있고, 천지는 합치고, 감히 군과 함께할 수 있다! " 시에서는 불가능한 일련의 일들을 열거하고, 그것들을 사용하여 선서를 하며 사랑에 대한 충성과 전적인 정성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행복을 추구하는 사랑은 인지상정이지만 봉건예교와 결혼제도의 속박과 속박 아래 행복한 결혼은 전혀 없다! 남존여비의 봉건 사회에서 여성들은 종종 버림받은 운명에 직면한다. 유명한 장편서사시' 공작새 동남비' 의 주인공 유란지와 초중경은 사이가 좋지만 봉건권력을 대표하는 시어머니의 상대는 아니다. 유란지는 쓸려 나갔고, 부부는 갈라졌고, 결국 네가 죽고 살아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산에서 풀을 뽑는다' 는 버려진 여자가 그녀의 옛 남편을 만나 새 부부의 대화를 물었다.' 새 부부는 늙은 부부보다 못하다' " 그것은 여성이 자신의 비참한 생활에 대한 괴로움과 무력함을 드러낸다. 생각' 이라는 시는 사랑이 좌절되기 전후의 느낌을 표현했다. 여주인공은 먼저 애인을 위한 선물을 정성껏 준비했는데, 사고가 나면' 뒤섞여 망가진다',' 바람이 불 때' 가 될 것이다. 두 태도의 뚜렷한 대비가 강렬한 사랑과 증오의 감정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백두송' 은 이혼한 여자의 운명을 통해 전 세계 여성의 간절한 기대를 표했다. "결혼하면 울지 않아도 된다. 한마음 한뜻으로 덕을 보고 떠나지 않고 포기하지 않기를 바란다. "
나머지' 고시 19 곡' 은 중하층 지식인이 다쳤을 때의 실의를 대량으로 반영해 인생이 짧다는 것을 한탄하고, 지기를 만나 공립을 요구한 작품이다.
한나라, 특히 동한 말년에 이르러 외척과 환관이 잇달아 정치에 참여하여, 당정자를 위해 절친을 심어 정치적 지위를 공고히 하고, 일반 학자 입체의 정상적인 경로에 큰 영향을 끼쳤다. 중하층 문인들 중에는 부상을 당하면 낙담하는 작품들이 많이 생겨났다. 어떤 사람들은' 차에 들어가 차를 몰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 과 같은 생활의 어려움을 한탄한다. 눈을 들어 바라보니 동풍이 풀을 흔들다. 아무 이유도 없이 무언가를 만났을 때, 어떻게 빨리 늙을 수 있습니까? "광활한 미래에 분주한 마부의 이미지로 생활의 어려움을 드러내고,' 동풍이 백초를 뒤흔드는' 처량한 광경으로 세월이 쏜살같이 지나가고, 임중 길이 멀다는 것을 암시하며, 다음과 같은 두 마디 깊고 황량한 애가를 불러일으킨다. 어떤 사람들은 "북서쪽에는 고층 건물이 있다" 와 같은 이 난우지음에 대한 감정을 토로하고 있다. "북서쪽에는 고층 건물이 있고, 하늘가에는 구름이 있다. 크로스 스파 스 매듭 창, 노화 3 차. 바닥에 현가 한 곡이 있는데, 소리가 슬프다! 누가 이 노래를 쓸 수 있습니까? 아무것도 qiliang 의 아내입니다. 청상이 바람에 불고, 중곡이 흩날리며, 한숨을 반복하며, 아낌없이 슬픔보다 관대하다. 나는 가수의 고생은 개의치 않지만, 지음을 다쳤다. 나는 백조를 위해 날개를 펴고 높이 날고 싶다! "고층 빌딩에서 여자가 연주한 비명은 당시 문인들의 보편적인 생존 감각이자 고독한 사람이 지음에 대한 동경이었다. 자연은 나그네들의 노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높은 파빌리온 누각이 지음의 교류를 가로막았기 때문에 이 슬픈 거문고 소리는 외로운 여행자에게 더 깊은 슬픔을 남길 수밖에 없었다. 어떤 사람은 세상 물정을 드러내고, 세태에 대해 몹시 분개한다. 예를 들어,' 명월당공사진' 의' 예전에 같은 집 친구였는데, 나는 정신을 차렸다. 나는 손을 잡고 나를 유물처럼 버리고 싶지 않다. ""
한악부 민가' 와' 고시 19 곡' 의 내용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시를 읽고 감상할 때 한대의 사회 모습과 인민 생활 상황, 당시 일부 문인들의 사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2)
스타일과 창작의 특징으로 볼 때, 악부시는 민간에서 따온 것이기 때문에, 15 국풍도 민간에서 따온 것처럼, 이' 시정가요들' 은' 시경' 에서' 굶주린 자가 그 음식을 부르고, 노동자가 그 일을 부른다' 는 전통을 이어받아' 감상희비, 일 때문에' 라는 특징을 형성했다. 이 특징은 "한악부의 제재, 사상, 예술, 형식을 활발하고 왕성한 생명력으로 하여' 시경' 이 개척한 현실주의 전통의 새로운 근원을 형성하였다" 고 말했다. [9](P37)
고시 19 곡' 은 부드럽고 슬프고 먼 스타일로' 한 글자의 금',' 오언의 왕관' 으로 불린다. 이 두 가지 요인의 결합과 당시 오언시라는 새로운 형태의 운용으로 고시 19 곡은 시경 초사 이후 새로운 고전이 되었다.
한악부 민가와 고시 19 곡의 풍격이 판이하고, 각기 풍채가 있으며, 모두 중국시 역사에서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다.
1. 표현 방법: 서사와 서정
한악부' 희비가 교차하고 일이 일어나다' 는 특징은 시를 서사성과 서정적인 이중적 특징으로 하지만,' 한악부 민가 최대, 가장 기본적인 예술적 특징은 서사적 ... 중국 문학사에서 한악부 민가는 새롭고 성숙한 발전 단계를 상징한다. [2](P 193) 중국시부터 서정시가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시경》에는 미성숙한 서사 작품이 많지 않고 초사는 서정을 위주로 한다. 한악부의 민가가 나타날 때까지 서정시의 주류 국면을 바꾸기에는 충분하지 않지만 서사시의 공식 확립을 선언할 수 있다. 현존하는 한악부 민요의 약 3 분의 1 은 서사작품인데, 이 비율은 결코 낮지 않다. 한악부는' 시경',' 초사' 에 비해 서사 요소가 크게 증가하여 어느 정도 줄거리와 장면이 있다. 예를 들어' 고아행' 은 고아가 제수에게 학대를 당하고 열심히 일한 경험을 묘사하며' 유자',' 양수',' 수거' 등 몇 가지를 선택해 묘사했다. 평릉동' 과' 공작새 남동쪽 비행' 은 모두 완전한 이야기선을 가지고 있다. 어떤 시는' 병든 여인의 여행' 과 같은 특정 장면이나 단편을 강조하며, 병든 여성의 임종 당부와 남편의 어쩔 수 없는 두 장면을 묘사한다. 동문여행' 은 한 서민 남자가 위험을 무릅쓰고 아내가 막으려는 장면을 포착했다. 산속에서 풀을 뽑다' 는 버려진 여자가 전남편과 만나는 장면 등을 선택했다. 생동감 있는 줄거리에서 인물도 남김없이 드러났다. 고아여행' 에서 고아의 억울함과 고난,' 동문여행' 에서 남편의 우울과 분노,' 상상' 에서 나포의 아름다움, 근면, 위트, 용감함이 모두 행간에 나타났다.
고시 19 곡' 은 모두 서정시로,' 시경'' 초사' 의 우량한 전통을 계승하여 한악부 민가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정교한 예술수법으로 애정을 표현하며 짧은 생명의식에 대한 애탄을 더했다. 이 점은 거의 모든 작품에서 드러난다, 혹은 은밀하거나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천천히 떠오르는' 고죽' 은 오랫동안 헤어진 먼 집 남편에 대한 아내의 뼈에 사무치는 사랑, 생명의식에 대한 짧은 슬픔을 함축해 이 시를 더욱 깊이 내포하고 있다. 그것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아껴야 할 뿐만 아니라 청춘과 활력이 넘치는 생명도 소중히 여기도록 영감을 주었다.
시 스타일: 다양성과 단순화
한대 악부시의 형식은 변화무쌍하고, 자유롭고 유연하며, 날리는 기세와 흐르는 아름다움이 있다. 완전한 다섯 글자체는 많고, 네 글자체도 소수지만, 잡자 위주로 3, 4, 5, 6, 7 자가 있는데, 수평이 고르지 않고, 동시에 모아서 움직이는 기세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생각": "하이난에 대한 생각. 왜 이군에게 물어보세요? 쌍주는 매부리로 옥색이 눈부시다. 네가 그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는데, 너는 그것을 태울 것이다. 바람이 불자마자 그것을 파괴하고 태웠다. 이제부터는 더 이상 상대방을 놓치지 마세요! 그리운 군작! 나는 너와 관계를 끊기로 결심했지만,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의 달콤함을 생각하면 나는 두려웠다. 공주, 헤이! 가을바람이 서늘하고 아침바람이 불면 동방은 알아야 한다. " 고아여행',' 무생' 등과 같은 다른 시들은 비교적 잡다한다. 악부고어의 이런 잡체는 자유롭고 유연하여 마음대로 할 수 있다. 문장 한 편당 한두 문장부터 열 문장까지 다양하다. 이는 주로 악부 민가가 민간에서 유래한 것으로 대량의 민간 구어를 보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형식상 착실한 미감과 예술상의 민첩함과 생동감이 점차 문단 문인들에 의해 발견되어 후세 오언칠언고시의 토양이 되었다. 한악부시에는 7 언시가 많지 않지만, 단정한 오언시가 적지 않다. 예를 들면' 상상',' 공작새 동남비',' 량',' 애가',' 이소' 등 모두 오언시이다. 한대의 오언악부의 신시 형식은 중국 고전시의 기초를 다졌을 뿐만 아니라 2 천여 년의 역할을 발휘했다. 그 역할은 자명하다. " [10](P260)
고시 19 수는 모두 오언으로 문인들이 악부시의 영향과 본보기의 결과이다. 한대 악부 민가 중 오언시와 한말 문인의 오언시를 비교해 보면 문인의 오언시 곳곳에 악부 민가의 낙인이 뚜렷이 찍혀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말 문인의 오언시는 악부가의 오언시체에서 직접 유래했다. 문인들이 높은 문화적 소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경'' 초사' 등 문화유산이 끊임없이 스며들고 있다. 또한, 그들은 길고 구불구불한 발전 과정을 거친 후 오언시를 창작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민요를 충분히 참고할 수 있고, 오언시를 기초로 보완할 수 있어, 이런 시풍은 시 역사상 다른 형식보다 훨씬 더 빛나고, 생동감 있고, 신선하고, 자연스럽다. 오언시의 새로운 모델을 세우는 것은 바로' 고시 19 곡' 이 중국시학사에서 중요한 의미다.
스타일: 명확하고 미묘한
악부시는 대부분 일인칭으로 직접 사상을 표현하여 독자의 * * * 를 불러일으킨다. 이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마음속의 말을 부르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피와 눈물을 가득 채우거나, 자신의 기쁨이 넘치고, 감정의 기조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악', 불타는 독백어, 감히 사랑하는 여자의 이미지가 종이에 뛰어든다. 다른 사람들은 만격행처럼' 나 혼자 괴로워' 를 탄식하고, 시몬은' 인생은 100 도 안 돼' 를 탄식한다. 낮이 짧고 밤이 길니 촛불로 여행을 가는 게 어때? " , 인생이 짧고 세상일이 변덕스러운 걱정을 표현했다. 이것들은 모두 자신의 마음을 직접 표현한 전형적인 예이다.
그러나' 고시 19 곡' 은 애틋하고 완곡하다. 꿈의 겨울의 추위' 는 꿈의 겨울의 추위, 차가운 별들의 차가운 외로움, 보름달이 주는 무자비한 암시를 절반 가까이 써서 모두 여성 내실의 고독한 생활과 사람에 대한 갈망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장면의 렌더링은 시의 서정적 효과를 부각시켜 완곡하고 함축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한편' 봄빛 언로' 는 구조의 우여곡절 속에서 주로 완곡한 감정을 표현하며 한 여자의 남편에 대한 사고를 썼다. 절실하고 사랑이 깊기 때문에' 금이탈' 혐의가 생겼다. 생각 때문에, 그것은 잠을 자지 않고, 결국' 꿈이 휘황찬란하다', 현실에서 꿈으로 옮겨간다. 꿈 속의 묘사도 우여곡절로 결혼의 기쁨과 만남의 순간을 묘사하고, 결국 꿈을 찾는 슬픔을 쓰고, 여성에 대한 끝없는 그리움을 일파삼절로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언어: 구어의 직접성, 문인 시어의 정제.
한악부 민가 언어는 소박하고 직설적이며, 구어화, 싱그러운 자연, 표현력이 풍부하고, 생활의 정취가 충만하다. 예를 들어 "강남": "강남 채련, 연잎 하다단! 물고기가 연잎을 치는 사이: 물고기가 연꽃잎 동쪽을 치고, 물고기가 연잎 서쪽을 치고, 물고기가 연잎 남쪽을 치고, 물고기가 연잎 북쪽을 친다. " 몇 마디 말은 전혀 조각하지 않고 산뜻하고 자연스러운 그림을 생동감 있게 그려냈다. 악부 민요 속의 인물 언어는' 산부인과',' 상머산' 의 인물 언어와 같은 삶의 분위기와 구두 색채로 가득 차 있다.
"고시 19 곡" 언어는 정련되어, 단어로 자연스럽고 생동감이 있다. 악부 민가를 배우고 민가 언어를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유지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의미심장하고 흥미를 자아낸다. 게다가, 이 문인들은 높은 문화적 소양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언어 운용에서 민가 작가에 비해 독특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악부 노래 외에 한부 특유의 화려함과 웅변, 아송문체의 우아함과 정교함은 그 언어의 영양원이다. 그들은 또한 전대 경전의 많은 단어, 성어, 전고를 흡수하고 운용하여 풍부한 사상과 감정의 내포를 간결하고 세련된 언어 형식에 통합할 수 있다.
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는 한악부 민가와 고시 19 곡이 각각 독특한 풍격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시 19 곡' 의 문체와 풍격의 특징은 모두 악부 오언시를 끊임없이 배우고 그 정수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어느 정도 발전하고 보완되는 것이다.
한악부 민가' 와' 고시 19 곡' 은 중국 문학과 중국시 역사상 숭고한 지위를 가지고 있어 중국 고전시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이것은 고대 인민지혜의 결정체이며, 그들이 후세 사람들에게 남긴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을 발굴하고, 그것의 문학적 가치를 연구하여 조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하고, 더 넓은 범위 내에서 우리의 문화적 소양을 높일 책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