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용문화

용문화

중국 문화에서 용은 중요한 지위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7000 여 년 전 신석기 시대부터 선민들은 원시적인 용 토템을 숭배했고,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여전히' 용' 이라는 글자가 있는 성어나 전고를 사용하여 생활의 아름다운 것을 묘사하고 있다.

용의 후손으로서, 너는 중국의 용문화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수 없다. 용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면 중국 고대 문명을 이해할 수 없다. 용의 원형은 무엇입니까? 용의 개념은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그것의 이미지와 문화적 의미는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했는가? 용은 중국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이러한 문제들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다른 방식으로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모두 해결되지 않아 혼란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용을 거슬러 고대의 역사와 용의 세계로 들어가 용의 신비를 이해하고 탐구할 것이다 ...

용의 기원

용은 신석기 시대 초기에 시작되었으며, 오늘까지 8000 년 이상 걸리지 않을 것이다. 이 시기에 원시 선조들은 단순히 수동적으로 하느님의 상에 의지하지 않았다. 그들은 야생마, 들소, 멧돼지 등을 사육한다. 우리는 따낸 들과만 먹는 것이 아니라 오곡을 선별적으로 심어 수확하는 것이다. 그들은 능숙하게 불을 사용하고, 나무로 간단한 집을 짓는 법을 배우고, 석기와 뼈를 연마하고, 도자기를 손으로 만들고, 점차 정착하여 생산 활동에 종사할 수 있다. 생산활동은 사람과 자연의 접촉을 점점 더 광범위하게 하고, 자연은 사람 외의 불가사의한 힘으로 인간의 정신세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왜 물고기는 수영을 할 줄 모르는가, 만의 악어 소리는 홍종과 같고, 뱀은 음산하고 공포하며, 도마뱀은 형태가 특이한가? 왜 구름이 구름을 휘감고, 번개가 치고, 큰비가 억수같이 퍼붓는가? 왜 파도가 뒹굴고, 무지개가 하늘을 관통하고, 산사태가 울부짖으며, 인축을 삼키고, 무너져 내리는가? 이 동물들의 행동과 변화무쌍한 자연 현상은 고대인들이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없는 것이다.

그들은 일족에 지도자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 물' 과 관련된 강력한' 성물' 이 이 이 동물과 천상을 지휘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어렴풋이 추측했다. 다시 말해서, 이 동물들과 자연 현상은 사람들이 말하고, 부르고, 먹고, 마시고, 자고, 웃고, 저주해야 하는 것처럼 이런 "성물" 의 표현이다.

용은 숭배 현상으로서 불가사의한 자연력에 대한' 이해' 로 이때부터 그것의' 모호한 집합' 을 시작했다.

용의 기원에 관한 많은 이론이 있다: 영령동물, 토템조합, 천계수신, 공룡유풍, 외계인 도입, 모호한 집합론 등.

용문화의 내포

베이징대학의 한 교수는 세 가지 차원에서 용문화의 여러 내포를 밝혀냈다. 첫 번째 차원에서 용의 이미지로 볼 때 용의 개념은 중국인의 가장 중요한 네 가지 관념, 즉 천인일치의 세계관을 포함하고 있다. 어진 애인의 상호 작용 주체관; 음과 양이 만나는 발전관; 다문화의 포용성 관점. 두 번째 차원에서 용의 개념은 용의 이미지와 용의 개념 뒤에 중국인이 4 대 관계를 처리할 때의 이상 목표와 가치관을 담고 있으며, 천인합, 인간관계, 음양 갈등, 다문화관계의 조화를 추구한다. 3 층, 용의 정신은 다원일체이고, 중국 문화의 기본정신은 전면적인 혁신이다. 이것은 용의 이미지와 용문화의 가장 깊은 문화적 내포이다. 왕동은 용문화의 깊은 내포를 발굴하는 것이 당대 세계의 일부 문명 충돌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중국의 용은 동양신비주의의 독특한 형식으로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예술 조형을 통해 중국인과 중국 문화 특유의 네 가지 기본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인간과 자연의 세계관;

둘째, 인과 사랑의 상호 주관성 개념;

셋째, 음과 양의 교차점에 대한 개발 개념 (또는 변화);

넷째, 포용적인 문화관.

천인이 하나가 되는 우주관

천인이 하나가 되는 우주관과 세계관은 중화민족 문화의 핵심 이념으로 볼 수 있다. 용은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이미지와 신비주의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이념을 담고 있다.

용은 천수로 사람들이 하늘에 오르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원전 3000 년경의 원시 용 형태는 대부분 이런 문화적 내포를 포함하고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중화 제 1 용' 으로 불리는 하남 푸양 악어형 원룡이다. 이학근, 석풍 등 유명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곳의 전체 조개 조각의 문화적 내포는 6000 년 전 흑룡백호북두도와 같다. 고대인들이 흑룡백호북두별자리로 시간과 농업생산계절을 확정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시 권력의 정점에 있던 북두건곤의 묘주인을 반영했다. 조개류가 만든 악어 모양의 원룡이 여기서 천수의 역할을 했다.

용은 날 수 있는 야수로서 사람들이 승천의 경지에 이르도록 도울 수 있다. 사마천 \ "사기 \"? "폐경" 은 제나라의 마술사 공의 말로 황제가 승천하는 신화: "황제는 제 1 산 구리를 채집하고, 징산 기슭을 주조했다. 삼각대가 완성되자 용은 수염을 늘어뜨리고 황제를 맞이했다. 황제는 말을 타고 전진했고, 후궁 대신은 70 여 명, 용은 그 위에 있었다. 효진은 올라갈 수 없지만, 그는 그가 손에 용수초 하나를 들고, 용수초를 잡아당겨 떨어뜨려 황제의 활에 빠졌다는 것을 알고 있다. 백성은 황제를 우러러보고, 그 활은 반드시 집행해야 한다. " 여기서, 정위의 용문양은 신기한 중개로, 용을 천하하여 황제가 승천하는 것을 돕는다.

<역경> 64 괘 1 위, 개종명 정의, 용흑룡별자리의 현상력을 중개로' 천지인' 의 통일된 사고 틀과 모델을 제시했다.

공자의 만년 의 <역경> 과 북서 <역경> 에서 바로 천인 일체 의 우주관 각도 에서 <역경> 부점 의 내포 를 설명하였다. "건원 의 대, 만재 는 천도 의 통일 이다. "네가 여섯 살 때, 너는 여섯 마리의 용을 데리고 하늘을 통치할 수 있다."

용은 천도의 물건으로서,' 천인의 조화',' 천지인의 단결' 의 우주 모델을 형성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서한 초년의 명작' 기남자 지형훈' 을 인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령이 하늘보다 높다. 티안 아이 (Tian Ai) 는 500 세, 황진 (황진) 은 500 세, 황진 (황진) 은 500 세, 황탁은 500 세, 황룡은 500 세, 황룡은 티베트에서 태어났다. 무덤 속의 이집트, 세상의 황운. 음양은 천둥을 강요하고, 흥분은 전기를 만든다. 윗사람 아래, 흐르는 물이 흐르고, 황해에서.

여기에는 신비하고 억지스러운 곳이 많지만, 합리적인 핵심은' 하늘, 한 곳, 두 사람, 세 사람' 의 우주 모델을 표현하고, 천인일치의 우주관을 제시하고, 용은' 천인' 이나' 천지인' 을 소통하는 중개 고리가 된다

용의 이미지와 관념 속에서 동양신비주의의 독특한 형태는 천인일치의 세계관을 함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용문화의 정수

중국 용원은 일찍이 원시 토템 문화에서 기원했지만, 그 본질과 주류는 단순히 원시 토템 문화로 귀결될 수 없다. 시대배경-구체적인 내용-문화적 의미-사회적 기능' 의 네 가지 측면에서 볼 때, 중국의 용은 모두 원시 토템과 현저히 달라 다음과 같은 본질적 특징을 드러낸다.

토템에서, 토템을 넘어서

중국의 용문화는 근대 중국에서 단지 소수의 유적이 아니라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봉건주의 신비주의 독재주의의 부정적인 요소를 포기했다. 용문화는 국가 통일과 민족 부흥의 역사에서 주도적 역할과 주류 문화 역할을 할 수는 없지만 중화민족에 대한 강력한 호소력, 응집력, 구심력을 가지고 있다.

실물 숭배가 아니라 문화 창조다.

토템 문화는 본질적으로 원시 사회의 씨족 문화이고, 중국의 용, 원시 용은 기원전 3000 년경에 태어났으며, 중국 원시 사회의 해체 시기이며, 중화문명의 기원 시기이며, 나중에는 중화문명이 중국에 있는 용이다. 자연계에서 프로토타입을 찾을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그것은 자연계의 현존물이 아니라 민족 문화 관념에 기반한 문화 창조와 문화 기호이다. 시대의 형성 시기.

용의 본질적 특징은 종족 문화의 혈연 관계를 뛰어넘어 지정학적 관계에 기반한 민족 문화의 내포로 승화된다는 것이다.

용-이것은 중국인의 독특한 문화창조, 관념창조, 기호창조이다.

용의 후손

용세계가 개척된 후, 생명을 창조하고 인간을 번식시킬 때가 되었다. 중국의 신화 전설에서 이 위대한 일은 복희와 여와가 완성한 것이다. 와서시에서 온 한 소녀가 머나먼 아름다운 나라인 와서시에 살면서 풍경이 아름다운 뇌사를 방문했고, 이따금 거대한 발자국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아름다움명언) 그녀는 호기심에 밟아 임신하여 아들을 낳아 복희라고 불렀다. 뇌사 속의 발자국은 뇌신이 남긴 것이고, 뇌신은 용신의 우두머리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복희는 원래 수도꼭지가 달린 용이었다. 다른 여자를 찾을 수 없다. 용으로서 인류의 아버지가 되기로 결심한 복희선생은 그의 여동생 누와 결혼하여 첫 남녀를 낳을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 여와는 인류의 어머니이자 용신의 우두머리이다. 이런 식으로, 한 왕조의 초상화 돌에서, 인간의 부모는 행복하게 함께 기대거나 마스코트를 들고 서로를 존중하며, 두 마리의 용의 꼬리는 단단히 둘러싸여 있고, 손은 손을 잡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은 아마도 용의 후계자의 원천일 것이다. 의 전설

용과 황제의 상징

기원전 2 세기의 한나라 이후 용의 이미지는 황권과 연계되어 황가의 상징이 되었다. 황제는' 진짜 용천자' 라고 자칭했고, 그의 후손은 용자손이라고 불렸다. 그의 옷은 용포라고 불리며, 그의 모든 문장 들은 용의 이미지를 묘사했다. 그렇다면 용은 어떻게 황제의 상징이 되었습니까?

아마도 두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고대의 황제와 신은 대부분 용이거나 그들이 용이었다. 우리가 언급한 반고, 복희, 여와, 황제, 안지, 당요, 우순, 우하 중국은 고대에 태어나 성현을 모방하는 것을 좋아한다. 과거의 황제는 용이었고, 이후의 황제도 당연히 용이었다. 비록 네가 용성이 없더라도, 너는 자신을 재키 찬 포장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게다가 용은 땅의 물과 하늘의 물을 잘 관리하려면 하늘과 땅 사이를 오가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직접 하늘로 올라가 황제에게 인간 상황을 반영할 수 있다. 하늘에서 내려와 신의 뜻을 전달하고 신을 위해 일할 수도 있다. 황제는 하늘의 명령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너는 천자라고 자칭하지 않고 천제를 대표하여 천하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냐? 분명히 용의 신성과 군주의 왕권은 여기서 연결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황제들은 진정한 용이 되었다.

어떤 황제도 자신이 용이라고 말하지 않는 것 같다. 진시황은 천고 일제로 불리기 때문에 조룡이라고 불린다. 한고조는 자신의 어머니 유비 배룡이 태어난 후 태어났다고 자칭하며 태어날 때부터 정밀한 얼굴을 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추 한 경쟁 할 때, 팬 Zeng 은 리우 팡 황제, 모두 드래곤 타이거, 오광열 색 을 발견했다. 한정은 붉은 돼지가 붉은 용이 되는 꿈을 꾸고 한무제가 생겼다. 진대에는 동요 한 곡이 있는데, 오마가 강을 건너고, 말 한 마리가 용이 되었다. 결과는 김원황제에게 있을 것이다. 。 당태종이 태어났을 때 무공현의 연못에는 두 마리의 용이 놀고 있었다. 송고조는 어렸을 때 연단 앞에 혼자 누워 있었는데, 위에는 오색룡이 있었다 ...

중국 봉건 사회의 역사를 살펴보면, 통치자들은 자신을 용과 연결시켜 명백한 공리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출신이 비천해서 자신의 위망을 높이거나, 사회 격동으로 민중을 마취시키는 것이다.

해외 용문화

서양 문화에서 용은 날개가 달린 거대한 파충류로, 불을 내뿜는 괴물이며 악과 폭력의 상징이다. 성서 계시록의 용은 사탄의 화신이다. 왕자는 칼을 휘두르며 사나운 악룡과 싸우며 악룡의 머리를 베고 여리여리한 소녀를 구해냈는데, 이것이 바로 서양판의 영웅이 아름다움을 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용처럼 사나운 용도 고대 서양인들이 방패, 군기, 배지에 사용했다.

적을 겁주는 데 사용됩니다. 그래서 용은 서구에서도 전쟁의 상징이다.

동양 문화에서 용은 힘, 부, 번영, 평화의 상징이다. 중국의 용에 대한 숭배는 매우 열광적이다. 서방 부부는 밀레니엄 아기를 바라고, 중국인들은 용자 용녀를 낳기를 바라고 있다. 중국인들은 세계 어느 구석에 살든지 자신을 용의 후손으로 여긴다. 용이 없으면 건축, 의상, 명절, 음식, 민속, 언어 등 중국의 문화 전통은 모두 창백하고 무력할 것이다.

중국인들이 해외로 이주함에 따라 중국의 용문화도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사실, 백인들이 용문화를 접하기 전부터 용은 이미 바다를 건너 일본, 동남아시아, 심지어 아메리카 원주민들까지 왔다.

1 ~ 2000 년 동안 일본 농민과 어민들은 비바람과 풍작을 이루기 위해 제사를 지내고 용을 숭배해 왔다. 고송종고분에는 7 세기 벽화' 청룡도' 가 한 폭 있는데, 형태제는 용과 거의 같다. 일본의 고대 건축물 중에서 중국의 용은 한 (), 당 (), 명 (), 청기 () 가 비교적 흔하고, 진시 () 시기는 비교적 드물다. 용의 예술은 한대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량이 일본에 들어오다.

용문화가 동남아에 유입된 것은 일본 문화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더 원시적이다.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의 용봉예술은 분명히 중국 장강문화과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용의 머리는 크고, 어떤 것은 사자나 소와 같고, 배는 두껍고, 꼬리는 크고, 발은 작다. 이런 용의 이미지는 이 지역의 건축, 의상, 조각, 용주, 용춤에 쓰인다.

용등 등 민속활동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장강 이남에는 산발적인 강과 호수가 있다. 용주 문화가 매우 발달하다. 용선 경기를 지휘하는 구리 드럼에는 용봉 등 길상동물 도안이 장식되어 있다. 동남아시아의 청동 드럼 예술은 중국에서 기원했다. 운남과 광둥 () 동고 () 예술의 차이는 동남아시아에서도 발견되어 장강 용봉 문화의 지방변종이 되었다. 고대 문화사의 관점에서 보면 동남이다

아룡 강 문화는 장강 문화계의 연장이며, 특히 남방의 묘만문화이다.

고대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용문화를 받아들이는 시간은 동남아시아보다 훨씬 빠르다. 고고학자들은 일찍이 7000 년 전 콜럼버스 시대에 용의 예술이 아메리카로 유입되어 현지 원주민 문화와 결합해 올메크 마야 아스텍 잉카 등 부락용 문화의 줄기가 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올메이크 문화는 기원전 1000 년 (중국 역사의 상대 말기와 주초에 해당함) 에서 발흥해 인도 문화의 요람으로 여겨진다. 올메이크 문화의 원시 용에는 키론과 키론, 국내에서는 대룡과 용이라고 불린다. 상주시대의 용족의 기원과 비슷하다. 일부 고대 인도 문화 유적지에서 볼 수 있는 용의 이미지는 거의 중국 양자악어의 중국 스케치이다. 인도 신화 전설에서 용과 수룡은 각각 남북 두 신을 대표한다. 중국 고대 신화 중 북방 수신은 물용이고, 남방화신은 용축융이다. 고고학자들은 마야 문화의 용이 황하 문화, 송일 문화의 용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잉카 문화의 용은 화남 문화, 바촉 문화 용의 복제품이다. 미국의 피라미드와 다른 제단과 절에 장식된 용의 영상은 고대 인도인들이 용문화를 숭배하는 것이 중국만큼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실 용문화는 중국 고대 문화의 일부일 뿐이다. 용문화의 미국 전파는 일찍이 고대 중국인들이 아메리카를 동쪽으로 건너며 찬란한 중화문명을 가져왔다는 역사적 사실을 증명했다.

용문화의 영향

용과 그림

용은 각종 동물예술이미지 (원시 용무늬) 를 바탕으로 재창조한 산물이기 때문에 용의 실체 자체가 예술적인 이미지다. 중국의 순수 회화 예술은 동한 시대에 응용예술에서 독립한 것이다.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최초의 용화 전문가는 삼국 시대 동우의 조보흥이다.

조보흥에 이어 동진대 화가 구카이지가 용을 그리는 데 능하다. 케이자 상강, 금릉 무석인. "많은 천재, 특히 화가, 그리고 형세에 대한 묘사가 모두 훌륭하다." 남북조 시대의 장승은 중국 역사상 가장 전설적인 용화 전문가이다. 당대의 유명한 용화가로는 이사훈, 풍소정, 오도자, 손위가 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동유, 전고 스님, 진용이다. 동유가 화룡예술에 가장 두드러진 공헌은 그가 선인과 자신의 창작 경험을 총결하고, 완전한 화룡 이론인 화룡총론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명청시기는 중국화가 전면적으로 발전한 시기이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용을 이미지로 한 작품으로 보면 그 표현 수법과 회화 기교가 더욱 성숙하다.

용과 문학

용은 고대인들의 종교와 정치관념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가지고 있었고, 용문양은 실생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미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용은 자연히 작가가 쓴 소재가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시는 중국 문학의 가장 초기의 예술 형식 중 하나이다. 시경' 에서 말하는 용은 기물의 용무늬, 특히 용기 () 와 같은 용기 () 를 가리킨다. 현조',' 용기 양양' ('주송'? 참조), "용 깃발 봉" ("송로 버섯?" 궁전) 등등.

전국시대에는 새로운 시 형식인 초사가 남추 지역에서 일어났다. 。 구곡' 에는 용에 관한 시구가 많이 있는데, 이 용들은 모두 신을 위해 내쫓는 신기한 동물이다. 운중군, 용기황복, 군왕, 비룡기북벌, 얕은 석세, 비룡방황, 대사명, 승룡방황, 하버 등.

시가 발전함에 따라 용을 시로 끌어들이는 현상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수당 이후 용과 관련된 전고가 시가에 대량으로 나타났다.

용과 민속

중국의 민간 명절에는 용과 관련된 사람들이 많다. 이 명절들의 활동은 풍부하고 다채롭고, 짙은 민족적 특색과 싱그러운 지방풍미를 지니고 있다.

용왕은 매년 여름력 5 월에 열릴 것이다. 이 풍습은 아름다운 전설에서 유래했다.

용두절

음력 2 월 초 2 일은 한족의' 용승두절' 이다. 이때는 바로 춘분때, 대지가 다시 따뜻해졌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겨울 내내 칩거한 용은 이 날 고개를 들면 앞으로 더 많은 비가 올 것이라고 한다. "용승두절" 은 고대의 "용견충" 에서 진화한 것일 수 있다.

단오절

단오절은 매우 오랜 역사와 풍부한 명절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일부는 용과 관련이 있다. Wen Yiduo 는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을 "드래곤 보트 축제" 라고 불렀습니다. 용주 경주는 단오절에 가장 중요한 행사이다.

중국의 소수민족 중에는 용과 관련된 명절도 많은데, 민족명절마다 시간, 내용, 행사가 다르다.

용주절

하니족, 장족, 요오족의 전통 명절. 음력 2 월 2 일부터 홍해 남안 애옥산에 거주하는 하니족이 잇달아 명절을 축하하기 시작했다. 명절날 멋진 젊은이 두 명을 선발해 소녀로 분장하고 수도꼭지의 지도 아래 군중의 클러스터 아래 주자이거우 주위를 돌아다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장족들은 음력 2 월에 이 명절을 축하한다. 명절에 마을에서 두 명 이상의 가정이 번갈아 가며 명절에 필요한 닭 돼지 등의 제물을 맡는다. 전몰 장병 기념일에 마을 밖의 사람들은 말을 타거나 모자를 들고 마을의 중심을 통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매년 돼지와 단오절을 죽이는 것이 사람과 동물을 핑안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 익숙하다. 음력 3 월 초 3 일은 요오족의 명절이다. 단오절에는 고독한 영혼, 고독한 어머니, 반고, 옥제, 신농을 제사하는 것이 포함된다. 제사를 지낼 때는 돼지를 죽이고 모시고, 돼지는 온 마을 사람들이 사고, 제사를 지낸 후 온 마을 사람들이 나누어 먹는다. 부녀자는 제사식에 불참한다.

용두절

운남 하구 대청산 지역 요족 전통 명절. 음력 정월 초오에 있다. 그날 현지인들은 용왕의 제물을 제사할 준비를 했다.

요약

용-이것은 중국인의 독특한 문화창조, 관념창조, 기호창조이다.

용은 인류가 상상한 마스코트이다. 중국은 용의 나라이다. 유럽의 사악한 용을 대표하는 것 외에도 세계 각지의 용문화는 모두 중국 문화에서 기원하거나 용은 중국의 특산물이며 중화문명의 상징이다. 용숭배는 중화민족의 민족정신, 민족심리, 민족적 특색을 구현했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인들은 용을 숭배하고, 용을 믿으며, 용이 인류에게 행운을 가져다 달라고 기도했다.

발전을 가져오다.

천여 년의 봉건 시대에 용의 신비와 권위는 절대화되어 국가 이데올로기에 스며들었다. 그러나 중국 국민 중에서 용은 원래의 상징적 의미를 간직하고 있다. 즉 기쁨, 평화, 번영을 대표한다. 지금까지도 용의 이미지는 건축, 예술, 문학, 종교, 그림, 조각, 의류, 종이 오려내기, 도자기 등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미래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걸고 있다. 중국인들이 사는 곳에서 용의 이미지가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용의 이미지는 이미 중국 문화의 상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