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자신과 사람을 밀지만, 자기를 구하다.

자신과 사람을 밀지만, 자기를 구하다.

자신을 두는 것은 자신의 생각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추측하는 것이고, 나중에는 자신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자기 비판은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제때에 고치는 것이지, 남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다.

이 성어는 위령공의 논어에서 나왔다. 사실 역사 이야기로 점차 성어로 변했다.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도덕 심리학, 즉 행동 메커니즘과 수양의 방법이다.

자구는 맹자 《맹자 자손의 추태를 논하라》에서 기원하였다. 이 문장 속에서 맹자는 공자의' 상행하효' 사상을 계승하여 도덕적 수양과 치국리정을 밀접하게 연결시켜 끊임없이 자신을 반성할 수 있다.

관련 지침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것은 일종의 도덕심리, 즉 행동 메커니즘과 양성 방법이다. 도덕행동주체가 타인이 자신과 같은 느낌과 필요를 가지고 있고, 타인과 관련된 행동에서 행동규범으로 추론하는 관념을 관철하는 것을 말한다.

공자가 말했다: "세우려면 세우고, 달성하려면 이루어진다. 클릭합니다 。 "("논어 영업 ") 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선진 ") 는 자신을 밀거나 사람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도덕적 수양 과정에서 의식적으로 처신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게 되어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유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우리 각자가 이 세상에서 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가지고 있고, 그에 상응하는 권리와 의무가 있는 것처럼, 필연적으로 갈등이 있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이 각자의 몫을 가질 수는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객관적인 현실을 직시하고, 복숭아를 던져서 이씨에게 보답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의 작은 동그라미에서 벗어나, 자신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존중심, 관심, 도움을 받는 법을 배우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보상을 받고 삶의 가치와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