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역사 이야기 속의 성어는 어디에서 왔는가?

역사 이야기 속의 성어는 어디에서 왔는가?

역사 이야기 속의 성어

이야기는' 주전 XI 공 22 년' 에서 나온 것이다. "세 집 물러나다" 라는 성어는 다른 사람과 논쟁하지 않고 주동적으로 양보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야기는 국어 오어에서 유래했다. 성어' 불발' 은 한 무리의 사람이나 어떤 일의 라인업이 크고 기세가 크다고 묘사한다.

이 이야기는 탕지안 제티은준이 2 년 후에 찾을 수 있다. 성어' 독에 들어가라' 는 말은 누군가를 이용해 자신을 벌한다는 뜻이다.

이 이야기는 김숙 문원 좌사의 전기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낙양지비' 는 우수한 작품의 인기도를 찬양한다.

이야기는' 세설 신어' 거짓 예언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망매 갈증' 은 환상으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로하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열자 당원에서 온 것이다. 고산 흐르는 물' 이라는 성어는 지음과 아름다운 음악을 비유한다.

이 이야기는 "사기 맹시군 열전" 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닭이 개를 훔친다' 는 말은 비천한 기술이나 이런 기술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이 이야기는 김숙의' 복검재집' 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초목 모두 병사' 는 긴장하고 편협한 공포심리를 묘사한다.

이 이야기는' 장자 열어구' 에서 찾을 수 있다. 성어' 구슬찾기' 는 문장 쓰기가 주제를 꽉 잡고 요점을 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이야기는 북송수시의' 우문객 yún dāng 고언제기' 에서 유래했다.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는 비유는 일을 하기 전에 준비를 충분히 하여 일의 성공에 대해 매우 자신이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냉정하고 냉정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야기는' 진서 두전' 에서 나왔다. 성어' 기세가 파죽지세' 는 전투 승리가 멈추지 않는 것을 묘사한다.

이야기는 명대 양신의' 예림벌산' 에서 나왔다. 본선과라는 성어는 기계적으로 낡은 방법으로 일을 하고 융통성을 모른다는 뜻이다. 또한 특정 단서에 따라 사물을 찾는 것을 비유한다.

이야기는' 장자 추수' 에서 찾을 수 있다. 바다를 바라보며 탄식하다' 라는 성어는 네가 어떤 일을 할 충분한 힘이 없을 때 무력감을 느낀다는 뜻이다.

이야기는' 좌전 XI 공 5 년' 에서 나왔다. 성어' 입술망치한' 은 쌍방의 관계가 밀접하고 상호 의존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이야기는' 진서 줄루전' 에서 나온 것이다. 유우의' 친지서' 에서 나온' 너를 기다리라' 는 유우가 수시로 적을 죽이고 나라를 갚겠다는 결심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나중에는 항상 적을 경계하고 전투를 준비하는 것을 비유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 이야기는 "사기 정 성적 열전" 에서 나온 것이다. "나중에 위에 오르다" 라는 성어는 흔히 후자가 전자를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급암이 말한 이 초심과는 크게 다르다.

이야기는 루의' 춘추: 자각명' 에서 나왔다. 귀를 훔치는 벨' 은' 귀를 훔치는 벨' 을 묘사하는데, 이는 어리석음을 감추고 자신을 속이는 것을 비유한다.

이 이야기는' 조금전' 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닭 춤 냄새' 는 정력이 왕성하고 전도가 양양하다는 뜻으로, 뜻이 있는 사람이 제때에 기운을 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이야기는 "사기 위 시가" 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땔감을 골라 불을 끈다' 는 말은 잘못된 방법으로 죄악을 없애다가 결국 죄악을 확대한다는 뜻이다.

이야기는' 장자 추수' 에서 나왔다. 성어' 단 학보' 는 기계적으로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을 비유한다. 남의 장점을 배우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강점과 기술을 잃는다.

이야기는 《사기 진시황 본기》에서 나왔다. 성어' 사슴을 말로 가리킨다' 는 비유는 일부러 시비를 뒤바꿔 흑백을 혼동한다.

그루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다' 라는 성어는 일하지 않고 얻거나 편협한 경험을 고수하며 어떻게 바꿔야 할지 모른다는 것을 비유한다.

이 성어는' 사기 이 장군 열전' 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람됨이 성실하고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면 자연히 다른 사람을 감동시켜 존경을 받는다는 뜻이다.

대답: 모든 식물과 나무는 군인입니다.

이 성어는 《진서》에서 나왔다. 지앤 (Jian Jian) 의 노트는 군인들이 엘리트였을 때, 그들은 도시에 올라가 왕사를 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팔공산의 식물을 북쪽으로 보면 모두 인간형이다.

서기 383 년에 북방의 전진황제는 기본적으로 통일되어 90 만 병마를 이끌고 남하하여 동진을 공격했다. 동진은 사석을 대장군으로 임명하고, 사현을 선봉으로 임명하여 8 만 명의 장병들을 이끌고 출정하였다.

진군 공격수 푸룽이 수양 (이 안후이 수현) 을 점령한 후, 푸슈가 직접 팔천 기병을 이끌고 시내로 들어갔다. 그는 복영의 판단을 듣고 김병이 일격을 당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의 후속부대가 도착하기만 하면 그들은 반드시 전승을 거둘 것이다. 그래서 그는 주순이라는 사람을 보내 사석에게 항복했다.

주순은 동진의 한 관원이다. 그는 시에 시 를 본 후, 진 의 보호 상황을 보고, 진 전 진 후속군이 도착하기 전에 나화살표 (현재 안후이남 동로 강) 를 공격할 것을 제안했다. 시에 시 진 캠프 를 공격 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 그의 제안을 따랐다, 결과는 큰 승리를 얻었다. 김진이 수양을 차지하다.

부견은 나화살이 패배했다는 것을 알고 진군은 수양으로 전진하고 있다. 깜짝 놀라 즉시 푸용과 함께 수양성두에 올라 직접 송수 맞은편 김군의 동정을 관찰했다. 그때는 한겨울이라 날씨가 침울했다. 멀리서 보면 수면 위의 하늘은 회색이다. 자세히 보면 돛대와 군함이 많고 김병이 칼을 들고 있다. 라인업이 가지런하다. 그는 금병이 질서 정연하고 잘 훈련된 것을 은근히 칭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 다음 부건이는 또 북쪽으로 보았다. 맞은편은 팔공산이고, 산에는 8 개의 연이은 기복이 있는 산봉우리가 있다. 지형은 매우 위험하다. 김병의 베이스 캠프는 팔공산 기슭에 주둔했다. 한차례의 북서풍이 휙휙 지나가자, 산에서 흔들리는 식물은 마치 무수한 병사들이 움직이는 것 같았다. 부견은 갑자기 얼굴이 하얗게 질려서 놀라서 부용에게 말했다. "김병은 강적이다. 어떻게 약한 병사라고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곧, 푸 지안 샤오 법사 미터 에, 군대 는 약간 후퇴 를 주문, 그래서 kinbyo 는 물 전투 를 건너 보자. 결국 진군이 철수했을 때, 스스로 자신을 짓밟고 도망가다가 패배했다.

이 전쟁은 역사상 유명한 수중전이다. 적은 수로 이기고, 약한 승강으로, 역사상 유명한 전쟁전례이다.

안거낙업

출처 《노자》

달콤한 음식, 예쁜 옷, 평화로운 생활, 그 풍습을 즐겨라.

설명은 행복하고 안정된 삶이다.

이야기의 춘추시대에는 유명한 철학자와 사상가가 있었다. 그의 성은 이 () 이고 이름은 아 () 이다. 그가 태어났을 때 머리카락이 이미 희었다고 한다. 흰 수염을 가진 작은 노인; 그래서 사람들은 그를 "노인" 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는 매화 나무 아래에서 태어났다고 말했다, 그래서 라는 성 리; 그의 귀는 매우 커서 "귀" 라고 불린다. 사실 노인은 그에 대한 존칭이다. 그는 당시 현실에 불만을 품고 당시 사회의 혁신 물결에 반대하며 되돌아보고 싶었다. 그는 고대의 원시 사회를 그리워하며 물질의 진보와 문화의 발전이 사람들의 순순함을 파괴하고 사람들에게 고통을 가져왔다고 생각하여' 소국 과부민' 의 이상적인 사회를 갈망한다. 늘 이렇게 그의 마음속에 있는' 소국 과부민' 사회를 묘사한다: 국소인이 희박하다. 가전제품이 많더라도 사용하지 마세요.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모험을 하게 하지 말고, 멀리 옮기지도 마라. 차가 있고 배가 있어도 아무도 타지 않는다. 무기와 장비가 있어도 쓸 곳이 없다. 사람들은 오래된 매듭 방법을 재사용하여 기록하고, 달콤하게 먹고, 편안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고, 원래의 풍속 습관에 만족할 필요가 있다. 이웃 나라들은 서로를 볼 수 있다. 까마귀와 개는 서로 들을 수 있지만, 사람은 늙어도 서로 교류하지 않는다.

여러 차례 좌절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투를 견지해야 한다

동한 관원 조현은 사람됨이 단정하고, 질투가 원수와 같다. 한번은 강도들이 그의 10 세 아들을 묶어서 그의 집으로 데리고 들어와 병든 조현에게 즉시 돈을 되찾아 조지에게 격노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장병들은 조씨 일가를 포위하고 강도가 조지의 아들을 죽일까 봐 감히 손을 대지 못했다. 이때 조헌은 분노하며 소리쳤다. "아들의 생명 때문에 이 나쁜 놈들을 놓아줄 수 있을까?" " 장병들에게 빨리 착수하도록 독촉하다. 그 결과 조현의 아들은 강도에게 살해되었다. 사람들은 조현을 "백절불굴" 이라고 칭찬하며, 시종 체조를 유지한다.

견지하다

한무제 재위 제 3 년 가을, 도성 장안이 갑자기 홍수가 날 것이라는 소문이 나자 장안은 물에 삼켜질 것이다. 브레이크를 밟는 동안 장안의 모든 사람들이 놀라서, 모두들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이끌고 앞다투어 도망쳤다.

소식이 궁에 전해지자 한성제는 즉시 문무백관을 소집하여 궁중에서 대책을 상의했다. 성제의 숙부, 왕봉 장군도 당황하여 성제와 태후가 배에 숨어 대피할 준비를 하도록 권했다. 장관들도 왕봉의 의견에 동조했다. 재상 손만 단호히 반대한다. 그는 홍수가 갑자기 올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틀림없이 헛소문일 것이다. 이런 결정적인 순간에 쉽게 대피할 수 없고, 사람을 더 심장 두근거림 시킬 뿐이다. 성제는 왕의 건의를 받아들였다. 얼마 후, 성내에는 홍수가 없었고, 소문은 자멸하지 않았고, 성내 질서는 서서히 회복되었다. 조사를 거쳐 확실히 소문이 사실이 아니다. 성제는 왕상에서 여론을 추진하는 능력을 높이 평가한다. 그러나 왕봉은 왕상이 그를 물러나지 못하게 했다고 생각하여 그는 만족하지 못했다.

왕봉은 양귀라는 친척이 있는데, 랑야부윤이다. 그가 관할하는 지방 관리가 부실하기 때문에, 왕은 그를 처벌하려고 한다. 왕봉이 직접 왕에게 달려가 양귀에게 중재를 하고 그를 위해 변명하였다. 왕상은 원칙을 견지하여 양의 관직을 면했다. 왕봉은 더욱 원한을 품고, 온갖 수단을 다해 보복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그의 동료들과 공모하여 왕을 모함했다. 한성제는 마침내 비방을 듣고, 왕의 승상직을 면했다.

그러나 옳고 그름에 대한 여론이 있다. 한서' 의 저자인 반고는 왕에 대한 전기를 쓸 때 그를 이렇게 평가했다. 그는 성실하고 공정하며 불굴이다. 이런 평론은 매우 객관적이고 공정하다.

배수전-생사전을 벌이다

한신은 화이인 (현재 장쑤 청강 서남) 에서 태어났다. 그는 한왕 유방 수하의 장군이다. 시앙 유 를 물리 치고, 세계를 포착 하기 위해, 그는 먼저 관중 을 캡처 한 다음 황하 동쪽 진 을 건너, 리우, 제출 시앙 유 웨이 를 배반 한 후, 동쪽 진 자오 샤오 를 공격하는 계획을 세웠다.

한신의 부대는 징징구라는 좁은 산 입구를 통과할 것이다. 조왕 모사 이조군은 우물의 입구를 막는 동시에 군대를 파견하여 한군의 보급품을 차단할 것을 주장했다. 후원이 없다면 한신의 원정군은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그러나 진유 장군은 듣지 않고 그의 군사적 우세에 의지하여 한군과의 정면 작전을 견지했다.

한신은 알고 매우 기뻤다. 그는 부대가 정에서 30 리 떨어진 곳에 야영을 하도록 명령했고, 한밤중이 되자 전사들에게 간식을 좀 먹게 하고, 그들에게 승리를 거두고 다시 먹으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나중에, 그는 2,000 명의 경거를 오솔길에서 몰래 전진하여, 조가 캠프를 떠난 후 재빨리 조의 캠프로 뛰어들어 한기를 달았다. 또 만 인마를 보내 일부러 강을 배출하여 조 () 를 유인하였다.

새벽녘에 한신이 군대를 이끌고 출격하여 쌍방이 격전을 벌였다. 곧, 한군 은 추격 하기 위해, 캠프 에서 모든 자오 를 떠나, 반환 위치를 패배 척. 이때 한신은 주력 출격을 명령하고 퇴로가 없는 병사는 유턴하여 적을 향해 돌진했다. 조 는 이길 수 없다, 막 캠프로 돌아오려던 참이다. 갑자기 대영에 한군의 깃발이 꽂혀 그는 사방으로 도망쳤다. 한군은 승승장구하여 전승을 거두었다.

승리를 축하할 때 장군들은 한신에게 "병법에 따라 본진은 산을 외울 수 있고 물은 앞에 있을 수 있다" 고 물었다. 지금 너는 우리가 줄을 서서 물을 길어야 하는데, 조씨를 이길 수 있다고 해서 배불리 먹을 수 있다. 우리는 당시 믿지 않았지만, 우리는 정말 이겼다. 이것은 어떤 전략입니까? 클릭합니다

한신은 웃으며 말했다. "이것은 병법 중의 물건이지만, 네가 눈치채지 못했을 뿐이다. 손자병법은' 졸려 죽고 후생, 남겨두고 남다' 고 하지 않았나요? 퇴로가 있다면, 병사들이 이미 도망쳤는데, 어찌 모든 것을 돌보지 않을 수 있겠는가! "

이 이야기는 성어' 마지막 전쟁' 에서 진화해 군사 행동에 많이 쓰이며' 결전' 성격을 지닌 행동에도 쓰일 수 있다.

천리 여행을 경시하다

출처: "맹자 리앙 위" 맹자는 리앙을 본다. 왕은 말했다: "지원! 멀리서 달려오는 것이 우리나라에 도움이 될까요? 클릭합니다

해석:' 멀지 않은 천리' 는' 멀지 않은 천리' 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네가 천리 떨어진 곳에 오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야기: 양이 맹자를 만났을 때, 열정적으로 말했다. "선생님, 당신은 우리 위국에 온 것이 아니라, 틀림없이 우리나라에 좋은 점을 가져왔을 것입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폐하, 왜 입만 열면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십니까? 인의가 있으면 좋겠다. 국왕이 우리나라를 어떻게 축복할 것인지, 의사가 나의 봉지를 어떻게 축복할 것인지, 학자와 인민이 어떻게 자신을 축복할 것인지 말한다면, 위에서 아래로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것은 위험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그러자 맹자가 말했다. "1 만 대의 병거를 출동시킬 수 있는 나라는 틀림없이 의사 가족이 천 대의 병거를 동원하여 그들의 군주를 살해할 수 있을 것이다. KLOC-0/000 대의 병거를 출동시킬 수 있는 이등국가에서, 그들의 군주를 살해한 살인자는 반드시 100 대의 병거를 출동시킬 수 있는 의사의 집이어야 한다. 대국의 의사는 수천 대의 수송차가 있는 나라에서 수천 대의 수송차를 받을 수 있고, 2 등 국가의 의사는 수천 대의 수송차가 있는 나라에서 수백 대의 수송차를 받을 수 있다. 이 의사들은 자신의 산업에 대해 너무 많이 말할 수는 없지만, 결코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이기주의를 선전해서는 안 된다. ""

리앙은 감동을 받아 조급하게 물었다. "그 선생님은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 맹자는 "인의를 결코 말하지 않는 사람은 부모를 버리고, 자선을 베풀지 않는 사람은 군주를 존중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폐하께서는 강의만 하시면 됩니다. 어떻게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십니까? "

베테랑은 좋은 가이드이다

출처: 한비자입니다. 숲에서 관중과 기 () 의 친구는 환공에서 고독한 대나무를 베어 봄부터 겨울로 돌아와 미혹과 방향을 잃었다. 관중은 말했다: "오래된 말의 지혜, 그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늙은 말을 풀어 따라가서 길을 얻는 것이다.

해석: "도" 도. 노마는 길을 안다. 경험이 있는 사람이 상황을 잘 알고, 어떤 면에서는 지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야기: 기원전 663 년, 연국의 요구에 따라, 제환공이 군대를 파견하여 연국을 침략한 산룽을 공격했다. 재상 관중과 의사 펭 몇 명이 그와 함께 있다. 제군은 봄에 출정하여 개선하여 돌아올 때는 이미 겨울이었고 초목은 모두 변했다. 군대는 높은 산과 준령의 계곡을 돌아다니다가 결국 방향을 잃고 다시는 돌아갈 길을 찾지 못했다. 많은 정찰병을 파견하여 길을 탐험했지만, 여전히 어디에서 계곡을 빠져나올지 생각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군대의 보급이 어려워졌다. 형세가 매우 위급하다. 우리가 탈출구를 찾을 수 없다면 군대는 여기에 갇히게 될 것이다. 관중은 오랫동안 생각하고 개가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집으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다면 군대의 말, 특히 노마도 길을 알아볼 수 있다는 생각을 내놓았다. 그래서 그는 제환공에게 말했다. "폐하, 저는 노마가 길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으로 앞에서 길을 안내하고 군대를 이끌고 계곡에서 나올 수 있다. 클릭합니다 듀크 는 시도 하기로 합의 했습니다. 관중은 곧 늙은 말 몇 마리를 골라 고삐를 풀고 군대 앞에서 자유롭게 걷게 했다. 이상하게도 이 늙은 말들은 모두 의연히 같은 방향으로 전진하고 있다. 대군은 그들을 따라 동분서주하다가 마침내 계곡을 나와 제나라로 돌아가는 길을 찾았다.

이야기는' 주전 XI 공 22 년' 에서 나온 것이다. "세 집 물러나다" 라는 성어는 다른 사람과 논쟁하지 않고 주동적으로 양보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야기는 국어 오어에서 유래했다. 성어' 불발' 은 한 무리의 사람이나 어떤 일의 라인업이 크고 기세가 크다고 묘사한다.

이 이야기는 탕지안 제티은준이 2 년 후에 찾을 수 있다. 성어' 독에 들어가라' 는 말은 누군가를 이용해 자신을 벌한다는 뜻이다.

이 이야기는 김숙 문원 좌사의 전기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낙양지비' 는 우수한 작품의 인기도를 찬양한다.

이야기는' 세설 신어' 거짓 예언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망매 갈증' 은 환상으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로하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열자 당원에서 온 것이다. 고산 흐르는 물' 이라는 성어는 지음과 아름다운 음악을 비유한다.

이 이야기는 "사기 맹시군 열전" 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닭이 개를 훔친다' 는 말은 비천한 기술이나 이런 기술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이 이야기는 김숙의' 복검재집' 에서 나온 것이다. 성어' 초목 모두 병사' 는 긴장하고 편협한 공포심리를 묘사한다.

이 이야기는' 장자 열어구' 에서 찾을 수 있다. 성어' 구슬찾기' 는 문장 쓰기가 주제를 꽉 잡고 요점을 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이야기는 북송수시의' 우문객 yún dāng 고언제기' 에서 유래했다.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는 비유는 일을 하기 전에 준비를 충분히 하여 일의 성공에 대해 매우 자신이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냉정하고 냉정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야기는' 진서 두전' 에서 나왔다. 성어' 기세가 파죽지세' 는 전투 승리가 멈추지 않는 것을 묘사한다.

이야기는 명대 양신의' 예림벌산' 에서 나왔다. 본선과라는 성어는 기계적으로 낡은 방법으로 일을 하고 융통성을 모른다는 뜻이다. 또한 특정 단서에 따라 사물을 찾는 것을 비유한다.

소방합자기업: \

확실히 발생했지만 제갈량의 계획이 아니라 황개 계획이었다. 남동풍에 관해서는 마침 남동풍이 있어서 사서에 조공이 천정으로 죽었다고 기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남동풍, 남동풍, 남동풍, 남동풍, 남동풍, 남동풍)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의 손바닥에 있는 그 말은 말할 필요도 없다. 조공을 깨뜨리려면 불로 그를 공격해야 하고,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고, 동풍만 빚지고 있다. 이것은 나관중이 발명한 것이다.

삼국지' 기록은 황게의 줄거리로 주유의 성어와 함께 있다.

초선 차용 화살표:

일이 발생했지만 이것은 제갈량의 계획이 아니다. 진실한 사람은 손권이며 적벽전이 아니라 몇 년 후다. 일어난 일도 우연의 일치였다. 손권이 조조를 만나 초선을 빌려 화살을 탈 수밖에 없었다.

조공 팔십만 대군:

적벽대전 조조의 군대는 많지만 80 만 명은 절대 없다. 장조는 조공은 백만 명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조조는 유표 외에 20 만 명 안팎의 수군을 이겼고, 다른 장거리 원정은 많지 않았다. 적벽전은 단지 우연한 만남일 뿐이다. 즉, 그것은 미리 결정된 것이 아니다. 사료에 따르면 적벽전 조조조군은 실제로 5 천 명에 불과했기 때문에 패배했다는 학술 연구가 있다. 유표가 남긴 수십만 명의 군대도 이번 전투에서 대패했다.

조조 는 Huarong 도로 에 패했다:

이 일은 일어났지만 중간에 한 가지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관우가 화용도에 머무르는 것은 완전히 거짓이었다. 조조가 화용도를 물리쳤을 때 노약한 병사들에게 풀로 길을 깔라고 명령하여 많은 사람을 죽였다. 조조가 화용도를 떠날 때 유비는 영원히 나의 적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불행히도, 이번에 그는 잘못을 저질렀다. 만약 그가 화용도에 출병한다면, 많은 사람이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