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고대 고전 숙어의 이야기와 의미 [5 편]
고대 고전 숙어의 이야기와 의미 [5 편]
오래된 고전 성어의 이야기와 의미: 탐욕은 씹어도 썩지 않는다.
"제멋대로다" 라는 성어는 "제멋대로다", "제멋대로다" 또는 "제멋대로다" 라고도 불리며, 자신의 힘을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하거나 자신을 과대평가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성어는 《좌전 은거 11 년》에서 나왔다. 현혜가 너무 많고, 해야 할 일이 너무 많고, 뽀뽀해야 할 것이 너무 많고, 할 말이 너무 적고, 유죄 판결을 받아야 할 사람이 너무 적고, 잘못을 범하면 한 왕을 불쾌하게 하면 선생님을 잃게 된다. 발표해도 창피하지 않아요! ""
춘추시대에는 오늘 하남에 제후국이 두 개 있었는데, 하나는 정이고 다른 하나는 정이었다. 기원전 7 12 년 이자국은 정과의 전쟁을 벌였다.
이 두 제후국은 작지만 이익국의 인력과 물력은 정보다 훨씬 적고 군사력도 훨씬 약하다. 이 전쟁은 자연히 국가의 실패로 끝났다.
그 후, 일부 식견 있는 사람들은 정보국가가 곧 멸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들의 분석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첫째, 이익국가는 자신의 미덕을 고려하지 않는다. 둘째, 그들은 그들이 자신의 힘으로 이길 수 있을지 예측하지 않는다. 셋째, 그들은 친밀한 나라와의 좋은 관계를 얻지 못했다. 넷째, 정 공격의 원인을 설명하지 않았다. 다섯째, 그들은 누가 유죄인지, 누가 실패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지 모른다. 이 다섯 가지 잘못을 저질렀는데, 자연히 나가서 다른 나라를 정복해야 하는데, 결과는 실패였지, 그렇지 않니?
과연, Xi 왕국은 곧 초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
제 2 장 고대 고전 성어의 이야기와 의미: 단도직입적으로 산을 만나다.
성어 "미주알고주알 캐묻다" 는 말은 필법이 널빤지에 깊이 파고든다는 뜻이다. 서예 필법이 강건함을 묘사하고, 견해가 심오하고 논술이 적절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이 성어는 장탕회약서가 깨지고, 진제제 북교, 왕희지 () 의 책 주조판, 공벌 () 에서 나온 것으로, 정교하다고 할 수 있다.
왕 Xizhi 희귀 한 단어, 진 왕조 (이 절강 Shaoxing) 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서예가이다. 그는 우군의 장군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그를 왕우군이라고 부른다.
왕희지의 서예는 고금의 최고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서예는 강건하고 수려하며 강건하고 부드럽다. 후대의 많은 서예가들 중 어느 것도 그와 비교할 수 없다. 그래서 서예를 배우는 많은 사람들이 그의 글자를 본보기로 삼았다. 현재 그가 남긴 가장 중요한 책과 게시물은' 란정집서' 와' 황정경' 이다.
왕희지의 글씨는 이렇게 잘 썼는데, 그의 천부적인 재능과 관계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고련이다. 글씨를 잘 연습하기 위해 휴식이든 걷기든, 그는 항상 글씨체의 구조를 생각하고, 글자의 선반과 기세를 모방하고, 손가락은 옷자락에 끊임없이 노를 젓는다. 그래서 시간이 길어서 내 옷까지 잘랐다.
그는 예전에 연못가에서 글씨를 연습해서 매번 다 쓸 때마다 연못에서 벼루를 씻었다. 시간이 길어서 연못 전체의 물이 검게 변했다.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그는 글씨 연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거위를 매우 좋아해서, 늘 거위가 강에서 헤엄치는 것을 보고 멍하니 있다고 한다. 나중에, 그는 기러기의 동작에서 획의 원리를 체득했는데, 이것은 그의 서예 기교에 큰 도움이 되었다.
한번은 도관에 가서 놀다가 거위 떼가 귀엽다는 것을 보고 도장에게 팔게 했다. 관리도사는 그의 서예에 대해 오랫동안 추앙하여 그에게' 황정경' 한 권을 교환으로 쓰라고 했다. 왕희지는 그 거위들을 매우 좋아해서 승낙했다. 그래서 왕희지는 관례를 위해' 황정경' 을 한 곡 썼는데, 도사는 그 거위들을 모두 그에게 주었다.
또 한 번은 당시 황제가 북교로 제사를 지내면서 왕희지가 자신의 축사를 한 판에 쓴 다음 노동자를 보내 조각하게 했다. 조각가는 조각할 때 매우 놀랐다. 왕희지의 서예와 필법은 사실 나무에 3 점 이상 스며들었다. 그는 감탄하며 말했다. "우군 장군의 말은 정말 정밀하다! 클릭합니다
세 가지 고대 고전 성어의 이야기와 의미: 벽돌을 던져 옥을 끌어들이다
성어' 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한다' 는 말은 던지고 던지는 것이다. 벽돌을 던져 옥을 끌어들이다. 자신의 얕고 미성숙한 견해나 글로 다른 사람의 견해나 걸작을 끌어들이는 것이 예의이다. 양 dongxin: 녹색 벽돌, 즉 어도비.
이 성어는 송도원의' 경덕등천기' 에서 나왔다. 10 볼륨. 한 선생님이 조주 동원을 참관했다. 저녁에 대중이 회의에 참석하자 석운이 말했다. "오늘 밤 대답하자 질문자가 나왔다." 스님 한 명이 나오면 바로 경배한다. 진씨는 "벽래는 많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지만,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다" 고 말했다.
당나라 때 한 스님이 소군 관음사를 관장한 지 여러 해가 되었다. 그는 참선의 승려에 대한 요구가 매우 엄격하다고 전해지며, 모든 사람은 정좌하고 집중해야 하며, 외부의 어떤 방해도 아랑곳하지 않고, 일종의 고요한 상태에 도달해야 한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어느 날 밤 스님들이 회의를 하고 선사로부터 일부러 말했다. "오늘 밤 대답하면 불법을 들은 사람이 나올 것이다."
이때 제자들은 모두 다리를 꼬고 앉아 눈을 감고 정신을 가다듬지 말아야 한다. 그냥 작은 스님, 참을성이, 질문자 척, 예배 를 나왔다. 그는 살포기에서 그를 힐끗 보더니 느릿느릿 말했다. "방금 벽돌을 던져서 옥석을 끌어들였으나 벽돌보다 못한 흙덩이를 끌어들였다!"
또 다른 이야기가 옥을 매료시켰다. 역대 시문 서기 및 담화증에 따르면 당대의 시인 조투는 그 명구' 피리 한 피리' 로 대시인 두목에게 깊은 인식을 받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조일층' 이라고 불렀다. 당시 상건이라는 또 다른 시인은 줄곧 조타의 시가 재능에 감탄했다. 그는 조환이 무설에 왔다는 말을 듣고 영암사를 꼭 방문할 것을 기대했다. 그는 먼저 영암에 도착하여 성전 앞의 산벽에 시 한 수를 썼는데, 조환이 보고 나서 두 문장을 보충해 시로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과연, 조광윤이 영암사를 유람할 때, 벽에 있는 두 구절의 시를 보고, 참지 못하고 시정을 터뜨렸다. 그는 가는 김에 뒤에서 두 마디 더 이어져 완전한 시를 만들었다. 창건한 시는 조미 쓰기보다 못하다. 그는 조미 미구와 졸렬한 시구를 끌어냈는데, 후세 사람들은 이런 방법을' 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한다' 고 불렀다. 사실 상건과 조미 모두 동시대의 사람이 아니다. 그들 각자의 활동은 백 년 이상 떨어져 있어서 속시가 믿을 수 없다고 말한다. 이 이야기가 유명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이' 벽돌을 던지는 옥' 이라는 성어의 원천 중 하나라는 것을 인정한다.
네 개의 고대 고전 성어의 이야기와 의미: 피아노와 사람은 모두 죽었다.
"사람은 모두 죽는다" 라는 성어는 친우들의 죽음에 대한 애도를 표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이 성어는 남조에서 나왔다. 리우웬 아이칭의' 세계 이야기' 입니다. 과거를 애도하다. " 아들 스와 징 피아노 를 잘 연주, 그의 아들과 함께, 영적 침대 에 가서 피아노를 연주, 문자열 은 조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것을 땅에 던져 말했다: .....
왕헌지의 형 왕휘지는 그의 동생을 매우 존경하고, 왕헌은 그의 형을 매우 존중한다. 그들은 감정이 두텁다.
나중에 형제 둘 다 중병에 걸려 왕헌이 먼저 죽었다. 왕휘의 가족은 그에게 이 나쁜 소식을 말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가 슬퍼할까 봐 걱정했기 때문이다. 왕휘지는 항상 걱정이 된다, 왜냐하면 그는 그의 형의 편지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어느 날 그는 참지 못하고 가족들에게 물었다. "자수정의 병은 어떻게 되었나요?" " -응? 너는 왜 오랫동안 그의 소식이 없었니? 무슨 일 있어요? ""
가족들은 대답이 모호하여 그를 믿지 않는다. 왕휘지는 마침내 이해하여 슬프게 말했다. "자수정이 죽은 것 같아요! 정말? "
가족은 더 이상 숨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진실을 말했습니다. 왕 huizhi 는 듣고 울지 않았다, 하지만 침대 에서, 장례식 에 참석하기 위해 차량을 준비하는 하인 을 명령했다.
왕 헌지의 집에서 왕 휘지는 영차에 앉아 있었다. 그가 생전에 피아노 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가족들에게 "자수정 피아노 가져와" 라고 말했다
피아노가 가져온 후 왕휘지는 영차에서 연주하며 두 형제의 과거 우정을 생각했다. 그는 생각할수록 슬펐다. 그는 몇 번 때렸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래서 그는 피아노를 들어 바닥에 던져 놓고 한숨을 쉬었다. "자수정! 자수정! 이제 모두 죽었어! "
그는 한숨을 내쉬며 비통이 극에 달했다. 한 달이 넘자 그도 세상을 떠났다.
다섯 개의 고대 고전 성어' 램 틴 생옥' 의 이야기와 의미
성어' 램 틴 생옥' 은 명문 출귀인을 뜻한다.
이 성어는' 삼국지',' 오서',' 제갈레전' 에서 나왔다. 그러나 인재가 그렇게 몇 개인데 의견이 분분하다. 이 토론은 시기적절하고 정확해야 한다. 볼 권리, 놀라움: "램 틴 원시 옥, 정말 보람 있는 여행." "
삼국 때, 의 장군은 불렀다. 그는 제갈 각 (Zhuge ke) 이라는 아들이 있는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영리하여 말을 할 수 있다. 손권은 이 아이를 매우 사랑한다.
한번은 손권이 조정에서 연회를 베풀었고, 여섯 살 된 제갈 각은 아버지와 함께 참석했다. 제갈근의 얼굴은 특히 길어서 손권이 그를 놀리려고 한다. 그는 술에 취해 휴식을 취하자 당나귀 한 마리를 끌고 오라고 명령했다. 당나귀의 긴 얼굴에' 제갈옥자' 라는 네 글자를 써서 제갈근의 얼굴이 당나귀처럼 생겼다는 것을 조롱했다. 그들이 보고 크게 웃자 제갈근은 어색함을 느꼈다. 제갈각은 이 광경을 보고 손권의 자리로 가서 무릎을 꿇고 한 마디 덧붙이게 했다. 손권은 사람들에게 펜을 가져오라고 명령했다. 제갈각은 제갈옥자 뒤에' 당나귀' 라는 글자를 추가하여' 제갈옥자의 당나귀' 가 되었다. 만석한 대신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손권은 제갈각이 이렇게 기민한 것을 보고 매우 기뻐하며 그 자리에서 당나귀를 그에게 주었다.
또 한번은 손권이 제갈각에게 물었다. "네 아버지와 너의 삼촌 제갈량은 누가 똑똑한가?" 제갈 각 (Zhuge ke) 은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는 재능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손권이 그에게 이유를 설명하라고 했다. 그는 심사숙고하지 않고 말했다. "우리 아버지는 영명한 주님을 모시는 방법을 알고 계시지만, 우리 삼촌은 모른다. 물론 우리 아버지는 재능이 넘친다. "
손권이 제갈근에게 말했다. "사람들은 블루다생미옥, 명문생현이라고 말한다. 정말 명실상부하구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