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맹자의 청렴성 명언
맹자의 청렴성 명언
1, 이 순간 그 순간, 이 순간.
2. 천하의 본,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의 본본은 그 안에 있다.
3,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4. 가난하면 혼자 있고, 부자면 세상을 구제한다.
5. 책이 없는 것보다 책을 믿는 것이 낫다.
6. 군자는 사람에게 좋은 것만이 아니다.
7, 사람은 파렴치해서는 안 된다
8. 자애는 천하무적이다
9. 어진 사람은 영영하고, 어진 사람은 치욕을 당한다.
10, 하늘이 스리랑카 사람들에게 무너질 것이다. 먼저 마음을 쓰고, 근골을 열심히 하고, 기백을 굶고, 몸을 비워야 참아야만 수입을 얻을 수 있다.
1 1, 하늘은 지리만큼 좋지 않고,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12, 하루 폭력, 10 일 추위, 아무도 살 수 없다.
13, 일엽장애, 태산이 보이지 않습니다.
14, 50 보 100 보 웃다
15,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곰 발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둘 다 가질 수 없다. 물고기를 버리고 곰 발을 잡는 자도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생도 내가 원하는 것이고,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고, 둘 다 가질 수 없다. 사생하여 의리를 취하는 자도 있다.
16,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빙빙 돌 수 없다.
17, 득도자가 많고, 실도자가 적다.
18, 부자관계, 군신이 친구, 부부가 다르고, 노소가 질서 있고, 친구가 편지가 있다.
19, 진심으로 효도를 가르치고, 백주는 길을 놓지 않는다!
20. 군자는 삼락이 있고,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모는 존재하고, 형제는 인연이 없고, 화기애애하다. 양은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또한 즐겁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는 것은 삼락이다. 군자는 삼락이 있어 군과는 무관하다.
2 1, 노인; 우리 집 아이를 돌보면서, 아이의 아이의 사랑을 촉진하다.
22, 네, 그리고 무게를 알고 있습니다. 도, 그리고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23), 사람은 사람을 알고, 너는 사람을 알고, 사람은 사람을 알고, 너는 사람을 안다.
(24),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25. 세상을 잃은 자는 그 사람을 잃는다. 인민을 잃으면 자신의 마음을 잃는다.
맹자 고전 어록
1,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방원 안 된다.
컴퍼스와 자 없이는 정사각형과 원을 제대로 그릴 수 없다.
2, 예, 그리고 무게를 알고 있습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번역에 무게를 달아야 무게를 알 수 있다. 재보면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3, 사람들은 그것을하지 않고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하지 않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4, 세상에는 쉬운 일이 있지만, 하루 폭렬하고, 10 일은 차갑고, 아무것도 살 수 없다.
어떤 식물이 가장 잘 자라지만, 하루 동안 건조하고 열흘 동안 냉동하면 어떤 것도 더 이상 자랄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5. 뾰족하다면 느려질 거예요.
너무 세게 전진하는 사람은 너무 빨리 물러날 것이다.
6, 마음 의 공식 사고, 생각, 그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음의 장기 기능은 생각에 있다. 사고만이 얻을 수 있고, 생각 없이는 얻을 수 없다.
7. 인자한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사람됨이 후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바로 그 악을 대중에게 퍼뜨리는 것이다.
품성이 고상하고 인자한 사람만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도덕이 낮은 비도덕적인 사람이 지배적 지위에 있다면, 그는 자신의 죄악을 대중에게 전파할 것이다.
8. 천자는 무정하여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나라 의사 무자비한, 조상 홀 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인은 무정해서, 그는 그의 네 몸을 보호하지 않았다.
천자는 인자할 수 없고, 천하를 지킬 수 없다. 제후는 어진 정치를 할 수 없고, 나라를 보호할 수 없다. 경과 의사는' 인정' 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의 사당을 지킬 수 없다. 범부는' 인자한 자' 가 될 수 없으므로 보신할 수 없다.
9. 군주는 인자하고 천하무적이다.
한 나라의 군애인은 천하무적의 손이다.
10, 지방 형벌, 얇은 세금 징수, 깊은 경작 쉬운 경작.
처벌과 세금을 줄이고, 국민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고, 더러운 풀을 일찍 제거하게 하다.
1 1, 인자는 무적이다.
어진 사람은 원한이 없다.
12,5 묘의 집, 나무는 뽕나무, 오십 벌의 옷입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은 시기를 잡지 않으면 가족 몇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집집마다 그에게 5 무 () 의 땅을 주었는데, 주위는 뽕나무로 둘러싸여 있었고, 50 세 이상의 사람들은 실크 솜저고리를 입을 수 있었다. 닭, 개, 돼지 등 가축은 번식기를 방해하지 않는 한 고기를 먹을 수 있다. 만약 한 가족이 그에게 100 무 () 의 땅을 주고, 그 계절의 성장 법칙을 어지럽히지 않는다면, 한 가구 몇 식구가 배불리 먹을 수 있을 것이다. 각급 학교를 잘 운영하여 효도와 형제를 사랑하는 원칙으로 반복적으로 계몽하다. 그런 다음 머리가 희끗희끗한 노인은 다른 사람에게 부축되어 머리를 들지 않고 물건을 등에 업고 길을 걷는다.
13, 그 영토를 바꾸고, 세금을 얇게 징수하면, 백성은 부자가 될 수 있다.
농업을 잘 하고 세금을 줄이면 국민을 부유하게 할 수 있다.
14, 임군, 무정; 6 월 이순신, 모든 의미; 정군, 모정.
군주는 인자하고, 아무도 인자하지 않다. 군주주의, 아무도 공정하지 않다; 군주가 옳다, 아무도 틀리지 않다.
15, 백성은 낙으로, 백성은 낙으로;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국민의 즐거움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삼는 군주는, 국민도 군락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삼을 것이다. 인민의 슬픔을 자신의 비애로 여기는 사람. 국군, 백성도 국군의 슬픔을 자신의 슬픔으로 여길 것이다.
16. 인은 영광이고, 무정함은 모욕이다.
왕공 대신이 어진 정치를 실시하면 영광이 있다. 만약 네가 비인도적으로 행동한다면, 너는 치욕을 당할 것이다.
17, 항산자는 항심이 있고, 항산자는 항심이 없다. 항심이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일정한 산업 수입을 가진 사람은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가지고 있고, 일정한 산업 수입이 없는 사람은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가질 수 없다.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 규범이 없다면, 제멋대로 행동하고,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고,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을 것이다.
18, 분쟁, 살인; 도시를 위해 싸우고, 사람을 죽이고, 도시를 빼앗고, 이런 이른바 율지와 인육을 먹고, 죄는 용서할 수 없다.
땅을 다투고, 도처에서 사람을 죽이다. 도시를 위해 싸우고, 온 도시에서 살인을 하다. 이것은 인육을 유인하여 먹는 것이고, 사형은 그들의 죄를 구속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19, 군신이 손발처럼, 나는 왕을 마음으로 여긴다. 만약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삼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똥처럼 대한다면, 나는 너를 적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그의 조수들을 그의 형제자매로 여기고, 그의 조수들도 군주를 그들의 심복으로 삼을 것이다. 군주는 신하를 우마로 여기고, 신하도 군주를 길에서 만난 평범한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부하를 똥이나 잡초로 여기고, 부하도 군주를 적으로 여긴다.
20, 물고기, 나는 원한다, 곰 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고,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다.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물고기는 내가 원하는 것이고, 곰 발은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물건은 동시에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나는 물고기 대신 곰발을 선택했다. 인생도 내가 원하는 것이고, 정의 (진리, 신앙, 정의가 대중에게 유익한 사상과 행동) 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만약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없다면, 나는 생명을 포기하고 의를 선택할 것이다.
2 1,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나의 어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하도록 연장한다. 너를 돌봐주는 후배, 남을 배려하는 후배까지.
22. 맹자는 물은 사물에 관계없이, 물은 상하를 가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간성의 선함은 물보다 낫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은 문제없고, 물도 문제없고, 오늘 남편의 물은 때리고 춤을 추며, 너무 길게 만들 수 있다. 만약 네가 매우 흥분한다면, 너는 산에서 그것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이 물의 본성입니까? 그것의 잠재력도 자연스럽다! 사람은 나쁠 수 있지만, 본성은 여전히 좋다.
맹자는 말했다: "아무것도 없이 밋밋하다. 위아래를 가리지 않는 건가요? 인간성의 선함은 물이 낮은 곳으로 흘러가는 것과 같다. 물이 낮은 곳으로 흘러가는 것처럼 비우호적인 사람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이제 물 반대편에서 힘껏 두드려 점프하게 하면 사람의 이마보다 더 높을 수 있다. 가로막아서 회전시켜 산에 주차할 수 있다. 왜 이렇게 물이 많죠? 이것은 정말 외부의 힘으로 인한 것이다! 사람은 그로 하여금 나쁜 일을 하게 할 수 있다. 그의 선량한 본성에 어긋나는 이런 행위는 본질적으로 물을 거꾸로 흐르게 하는 것과 같다. "
(23),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불친절하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인자하지 않다. 네가 그것을 소유하지 않을 때 그것을 얻는 것은 불공평하다.
24. 어진 도둑, 이른바' 도둑',' 의로운 도둑' 은' 잔재' 라고 한다. 잔적의 이름은 "남편" 이라고 한다. 살인은 들어본 적이 없고, 왕을 죽이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
선량한 사람을' 도둑' 이라고 하고 도덕을 파괴하는 사람을' 장애인' 이라고 부른다. 이런 사람, 우리는 그를' 유일한 남편' 이라고 부른다. 나는 주무왕이 그녀의 남편 윤주를 죽였다고 들었다. 나는 그가 대신으로 왕을 죽인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25. 성인은 도를 맡고, 유능한 사람은 도를 맡는다.
덕이 있는 사람이 상당한 관직을 차지하게 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 일정한 직위를 차지하게 하다.
(26), 선현을 존중하고, 그들을 활성화하고, 군주를 계승하다.
도덕적인 사람을 존중하고, 능력있는 사람을 사용하며, 훌륭한 사람은 관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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