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장자의 세계 명문

장자의 세계 명문

Zhuangzi 의 세계에서 유명한 인용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큰 지식 한가함, 작은 지식 사이; 큰 단어는 뜨겁고, 작은 단어는 제인이다.

번역: 가장 똑똑한 사람은 항상 활달한 태도를 보입니다. 작고 재능 있는 사람은 늘 시시콜콜 따진다. 대로에 맞는 글은 대초원의 불처럼 아름답고 웅장하여,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그 교묘한 발언들은 모두 하찮은 쓸데없는 말이다.

2. 비록 내가 내 병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나는 시체가 교체될 수 있기를 바란다.

셰프는 제사를 지내지 않지만, 제사를 주재하는 사의는 셰프 대신 하지 않는다. 이는 사람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는 않았지만, 시신은 제사신의 직권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그를 대신하여 행동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장자의 무위 통치의 사상을 표현했고,' 쓸데없는 일에 참견하다' 라는 성어는 바로 이로부터 나온 것이다.

내 인생은 제한적이고 지식도 제한적입니다.

사람의 생명은 유한하지만 지식은 무한하다. 유한한 생명을 무한한 학습에 투입하다.

4, 화재, 물 절약, 이름이 더 유리합니다.

불로 불을 끄고 물로 물을 구하면 일을 잘 처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증가할 것이다. 공자가 안회를 가르친다는 명목하에 일종의 생활방식을 설명하다. 성어 "불로 불을 끈다", "물로 물을 구하라" 가 바로 여기서 나왔다.

5, 산 나무 자체 파괴, 붙여 넣기 자체 프라이, 계피 먹을 수 있으므로 잘라; 페인트를 사용할 수 있으니 잘라주세요. 모든 사람은 무엇이 유용한지 알지만, 무엇이 쓸모없는지는 모른다.

산에서 자라는 나무는 자연적 필요 때문에 벌채되고, 채광으로 수지를 태우고, 계화나무는 먹을 수 있어 벌채된다. 페인트를 사용할 수 있어서 껍질을 벗기는 것이다.

모두들 유용한 용도는 알지만 쓸데없는 용도는 모른다. 유용한 것이 있으면 해롭고, 쓸모없는 것은 복이 있을 것이다. 자주 간과되는 쓸데없는 용도를 설명하고 소박한 변증법을 함축하고 있다.

주요 업무

장자의 작품은' 장자' 라는 책에 수록되었다. 《장자》는 진나라 시대에 기록되었다. 사마천은' 장자' 가 십여만 자를 썼고,' 한문학사' 에는' 장자' 52 편이 실려 있다고 말했다. 장자' 는 현재 33 편, 65,000 여 자밖에 남지 않아 내편, 외편, 잡편 세 부분으로 나뉜다.

이 서른 세 편, 진대 곽상주' 장자' 는 이미 정리가 되어 있고, 장도 한대와 다르다. 나머지 문장 들은 곽향에 의해 삭제되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