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삼체" 에서 "시간문명, 시간생명" 을 이해하는 법
"삼체" 에서 "시간문명, 시간생명" 을 이해하는 법
이 말은 17 세기 프랑스 수학자 파스칼의 명언에서 나온 것이다. 원문은 "시간을 주는 것은 생명시간이 아니다." 유씨는' 삼체' 에서' 문명에 세월을 주고 문명에 문명을 주지 않는다' 로 바꿨다. 원문의 내포를 보존했을 뿐만 아니라, 이 말은 사회인문적 차원의 철학적 사고와 함의를 갖게 하였다.
확장 데이터' 삼체 1' 의 끝에서 삼체인이 500 년쯤 태양계에 도착할 것으로 확인돼 자원과 대량학살의 의도가 뚜렷하다. 그래서 인류는 위기의 시대에 접어들었고, 전체 인민은 일치단결하여 외적에 대항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대부분의 사회자원을 과학연구에 투입해 삼체인의 지구 기초물리학 연구에 대한 과학기술 봉쇄를 돌파하고 군비를 발전시켜 인간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런 위기의식은 인류 사회의 정신을 장기적으로 고압에 처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제한된 자원을 고갈시켜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현대 사회의 평균 수준보다 훨씬 낮다. 이처럼 극도로 불균형한 사회 형태는 결국 잦은 혼란과 반항으로 무너지고, 인류는 무서운' 대곡' 시기에 접어들면서 문명의 과정은 100 년 후퇴했다.
이 말은 명백한 유물사관 색채를 띠고 있어 문명과 시간의 관계에 대답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분명히 저자는 후자, 즉 교화의 세월을 선호한다. 시간의 시작부터 알 수 없는 종점까지 문명은 단지 일엽편주일 뿐, 긴 시간 동안 강을 가로질러 흘러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배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 강에 많은 흥미를 더해 주었지만, 이 강의 다른 강단에는 인류가 상상할 수 없는 경이로움과 기적이 더 많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