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읽기의 장점을 읽다.
읽기의 장점을 읽다.
목표 독서법
목표 독서법은 독서에서 설정된 목표를 중심으로 열심히 공부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독서 과정에서 지식을 축적하려면 실제 필요에 따라 배운 지식을 유연하게 활용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 목표를 확립하는 것이다. 목표가 있는 학습이 가장 유익하고, 목표가 있는 축적이 가장 성과가 있다. 책을 읽으면 목표가 있어야 계획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목표가 있으면 무엇을 축적하면 분명해진다. 같은 목표를 둘러싸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내적 연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연계되어 있지만 서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지식은 축적하기 불편하고, 작용하기 어렵다. 목표가 있어야 지식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다. 지식의 가치는 객관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목표 인재가 되기로 결심한 사람들에게도 다른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어 문법은 역사, 한의학, 문학을 배우는 사람에게 큰 가치가 있고, 근대 화학을 배우는 사람에게는 가치가 훨씬 적다.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단시간에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현재 세계에는 많은 학과가 있는데, 통계에 따르면 2000 여 가지가 있다. 두 번째는 자신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것입니다. 셋째, 객관적인 조건과 가능성을 따라야 한다. 비현실적으로 목표를 선택하고,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목표를 옮기고, 급하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목표 독서법을 진정으로 관철하는 것이 아니며, 결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학해탐주' 의 저자인 XI 춘년은 "목표를 정하려면 약간의 자각자가 필요하다" 고 말했다. 열등한 사람은 "천지를 지탱할 수 없는 사람" 이 되고, 자신감이 부족하며, 표류하고, 자신의 목표를 매우 낮게 설정해도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유명한 코프 작가 아시모프처럼 가장 성공의 희망이 있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 ".
독서와 사고를 결합한 독서 방법
독서 과정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독서와 사고를 결합하는 방법을 독서와 사고의 결합법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세 단계가 있다: (1) 카탈로그를 읽고 내용을 생각하다. 책을 읽고, 먼저 책의 목록을 훑어보고, 장의 제목을 기억해라. 그런 다음 제목에 따라 책의 구조를 그려내고, 책 전체의 내용을 상상하며, 읽으면서 상상하는 내용과 비교한다. 자신과 책의 작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생각하다. (2) 긍정적 인 독서에 대한 반성. 정독이란 책의 원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사구시하며, 작가의 사상을 과장하지 않고, 작가의 관점을 폄하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반성은 저자와 반대되는 관점과 논점을 제시하고 상반된 논증을 하는 것이다. 사고에서, 우리는 작가와 반복적으로 토론하고, 왜, 결국 받아들일 것인지 거절할 것인지를 많이 물어볼 것이다. 이것은 저자의 관점을 맹목적으로 따르거나 버리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관점을 흡수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자신의 관점을 제기하는 것은 목표가 있는 것이다. (3) 완전한 책을 읽고 자신의 관점을 책의 관점과 비교하거나, 신복하거나, 의문을 제기하거나, 바로잡아야 한다. 이것은 과학 이론 서적을 읽기에 적합한 정확한 독서 방법이다. 많은 과학자와 사상가들이 모두 이런 독서 방법을 채택했다. 예를 들어 한나라의 저명한 사상가 왕충은 이런 독서 방법을 채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문과 질문을 적었다.
소리내어 읽다
낭독은 중국 고대 학자들이 내놓은 일종의 독서 방법이다. 송대 학자 사마광은 이런 독서 방법을 매우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책 한 권은 암송할 수 없거나,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때, 그 의미를 읽어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낭독은 이제 낭독이라고도 한다. 낭독할 때 눈으로 그 글자를 관찰하고, 귀로 그 소리를 읽고, 뇌로 그 뜻을 생각하는 것이다.
큰 소리로 낭독하는 것의 장점은 인상적이고, 이해하고, 기억을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소리내어 읽어서 읽은 모든 책은 일반적으로 기억에 오랫동안, 심지어 평생 동안 보존되어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마광은 이런 독서 방법으로 책을 읽으며 큰 수확을 거두었다. 그가 중국 고대의 유명한 역사학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통치감' 을 쓴 것은 그의 독서 방법과 불가분의 관계였다. 이런 독서 방식의 단점은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이다. 소량의 독서가 있다. 이런 식으로 2 억 자의 책을 읽는다면, 어쨌든 다 읽을 수 없다. 동시에 이런 방식은 다른 사람이 책을 읽는 것을 너무 방해하여 열람실에 적합하지 않다. 독서법의 적용 범위는 좁고 시사가부와 같은 문학 서적과 매우 심오한 이론 서적에 가장 적합하다. 독서법으로 다른 책을 읽을 필요는 없다. 평생 쓸 수 있는 책에는 독서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방문" 독서법
독서법 출입은 송대 학자 진선이 제시한 한 가지 방법이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책을 읽는 방법은 읽어서 읽는 것입니다. 먼저 네가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하고, 결국 네가 원하는 것을 찾아야 네가 우호적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서예입니다. 네가 뚫은 것은 서예이다. 책에 들어가지 못하면 옛사람의 속셈을 알 수 없다. 책을 내지 못하고 글에서 죽었지만, 자신이 아는 것이 가장 좋은 독서 방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 독서법 출입은 살아있는 독서법이라고도 하는데, 그것의 기본 요구 사항은 네가 책을 드나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읽는다는 것은 네가 읽은 책을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책 속의 관점, 사고, 구조, 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읽기란 배운 지식을 실천에 적용하는 것이다. 반면에, 실천으로 배운 지식을 검증해야지, 책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읽기는 읽기의 전제이며, 읽어야만 읽을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읽을 수 없다면, 우리는 읽을 수 없다. 물론 수입도 없고, 이론도 없고, 실제와도 상관없다. 방문독서법은 학습과 유기농을 결합하는 변증적인 독서 방법이다. 발명과 창조가 있는 모든 과학자들은 이런 독서 방법을 사용했다.
동화독서법
책을 읽는 과정에서 책 속의 사상 내용을 진지하게 이해하고, 궁리하고, 천천히 소화하고, 자신의 사상에 흡수해야 한다. 이런 방법을 동화독서법이라고 합니다. 동화독서법의 장점은 책 속의 지식, 특히 에센스, 기억, 빨리, 심지어 평생 이득을 잘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맥콜리는 한 페이지를 잘 소화하라고 말했다. 이것은 황급히 책 한 권을 읽는 것보다 낫다. 송대 사상가 주씨는 동화독서법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독서를 배우려면 인내심이 있어야 하고, 진지하게 이해해야 하며, 대충대충 해서는 안 된다." 그는 동화독서법의 장점과 중요성을 매우 투철하게 말했다. "네가 진리를 보지 못했을 때, 너는 그것을 볼 수 없다. 오늘은 꼭 무거운 것을 하나 가야 하고, 내일은 꼭 다른 것을 봐야 한다. " 고기를 가서 뼈를 만나다. 동화법은 사실 정독법의 일종이다. 동화독서법의 단점은 적용 범위가 비교적 좁다는 것이다. 일반 책은 동화독서법을 쓸 필요가 없다. 코페르니쿠스의' 천체 운행론', 다윈의' 종의 기원', 마르크스의' 자본론',' 애국주의의 스탠' 과 같은 동화독서법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세상에 뚜렷한 영향과 변화를 불러일으킨 명작이다.
스캔 읽기 방법
스캔은 빠른 읽기에 속하는 독서 방법입니다. 사람의 눈은 읽을 때 한 글자씩 읽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몇 글자로 구성된' 군체' 로 읽는다. 규칙은 "응시-점프-응시" 입니다. 읽기 속도를 높이고 레이더 스캔과 같은 효과를 내려면 매번' 응시' 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응시할 때 인식과 반성을 통해 최대한 많이 읽을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운동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사람마다 읽기 목적, 읽기 방법이 다르다. 시를 읽으면 세심하게 음미해야 하고, 관리자는 관련없는 내용을 건너뛰고' 키워드' 를 찾아야 한다. 일반 글의' 키워드' 는 모두 명사와 동사이다. "키워드" 를 식별하기만 하면 대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다. 이' 스캔 독서법' 은 가장 빠른 독서 방법이다.
시험 독서법
응시 독서란 독서에서 제목의 개념을 강화하고, 제목의 정신을 철저히 꿰뚫어 책 전체를 잘 읽는 독서 방법을 말한다. 문장 속에는 항상 제목이 있고, 많은 문장 제목 아래에는 많은 작은 제목이 있으며, 각 작은 제목은 그 내용을 제시하고 요약하는 역할을 하며, 문장 주제를 드러내고 생각을 자극하는 질문을 제기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응시로 읽을 수 있다. 먼저 제목을 분석하고, 서술의 범위를 지적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드러낸다. 제목에 따라 자신의 사유 논리와 재료 축적에 따라 문장 스타일의 작문 개요를 구상하는 것이 가장 좋다. 주제 개념을 강화한다는 전제 하에 학습 의도가 고도로 집중되면, 당신은 의식적으로 문장 제기된 어떤 문제를 분석하고, 어떤 사상과 개념을 천명하고, 가져온 자료와 증거가 적절하고 정확하며, 주제를 서비스할 수 있는지, 결국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어떤 관점과 결론을 얻어내고, 제목이 있는 문장 을 읽으면 전문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주제를 이해하는 사고방식이 독서의 전 과정을 관통하기 때문에, 문장 속 각 단락의 역할을 의식적으로 분석하고, 다른 사람의 작문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물론 저자가 문제의 본질에 깊이 파고들었는지, 제목과 주제 등을 벗어났는지 알 수 있다.
점차독법
점진적 독서 방법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과학 발전의 순서에 따라 과학의 계단을 따라 초급의 기초적인 성격의 책을 먼저 읽고, 고급 전문성의 책을 읽는 것은 등산처럼 점진적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각종 학교의 교육에서 단계별 원칙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과 연구를 배정하다. 예를 들어, 먼저 초등 수학을 배워야 고급 수학을 읽을 수 있다. 먼저 수학과 논리를 읽을 필요가 없다. 나는 수학 논리를 이해하지 못한다. 청대의 양장거씨는 이런 점진적인 독서 방법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독서는 점진적이고, 네 권의 책은 열등해야 한다. 과거에는 주어록에서 노동래가 총명하다고 말했지만, 그는 문리를 중시하지 않았다. 그와 마찬가지로 역사를 먼저 읽어서 부주의하다. 어리석은 뜻은 역사를 읽는 것도 그 순서를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법을 시험하고 사람을 시험하려면 먼저 《사기》와 《양한》을 읽어야 한다. 세상일이 변천하고 시사를 연구하려면 송명 양조의 역사를 먼저 읽어야 한다. 사실 사기와 양한서는 사학의 기초이니, 너는 반드시 급하게 읽어야 한다. " 양장거씨는 여기서 그가 사학을 읽었지만 다른 과학 서적을 읽는 데도 완전히 적용된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책을 읽을 때, 그는 책의 체계에 따라 차근차근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래는 보지 마세요. 송대 주씨는 "독서법, 점진적이고, 친숙해야 한다" 고 말했다. "출세하지 않으면 감히 추구하지 못한다. 통하지 않으면 감히 조준할 수 없다. " 즉,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밀고, 천천히, 안정적으로 밀어야 한다는 것이다. 점진적으로 읽는 방법은 매우 중요한 방법이며, 모든 독자는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다시 한 번 말할 수 있다.
대충 읽고 정독하다
대충 읽는 것과 정독하는 것은 정반대의 독서 방법이다. 대충 읽는 것, 일명 브라우징법과 범독법이라고도 하는 것은 매우 빠른 읽기 속도로 전권을 통독하여, 전서 내용에 대한 대강 이해하고, 골자를 알고, 각 장에서 토론하는 문제를 파악하는 것을 가리킨다. 전시회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첫째, 너는 전반적으로 전시품을 보고, 대략적인 상황을 알지만, 전시품의 모든 부분을 자세히 보지는 않았다. 정독을 정독하는 것도 정독하는 것으로 불린다. 정상적이거나 매우 느린 독서 속도로 책의 내용을 연구하여 책의 내용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를 얻고, 각 논점, 논거, 논증 방법을 상세히 파악하여 책의 구조나 줄거리를 명확하게 그려내는 것을 말한다. 전시를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시품의 각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고 전시품의 성격, 구조 및 용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어떤 책은 대충 읽을 수 있지만, 어떤 책은 대충 읽으면 읽을 수 있다. 정독도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조잡한 독서와 정독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독일 노동자 철학자 디츠건 (Dietzgan) 은 그의 독서 방법을 소개하면서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주제에 관한 책을 읽을 때, 내가 사용하는 방법은 먼저 그 주제에 대한 피상적인 관점을 얻은 다음, 많은 페이지와 장을 훑어보고, 정확한 지식을 얻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읽는 것이다" 고 말했다. 물론 정독을 기초로 굵은 읽기도 할 수 있다. 이때 조잡한 독서는 더 이상 책의 윤곽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작가의 구조, 줄거리, 체계, 그리고 사용된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1858 부터 14 까지 거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브라우징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헤겔의 논리학을 다시 가져갔다" 고 말했다.
카드 읽는 법
카드 독서법은 독서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을 저장하고, 지식을 활용하는 일종의 독서 방법을 말한다. 청대 학자들은 독서와 카드 제작을 매우 중시한다. 많은 사람들이 큰 궤를 가지고 있는데, 마치 한약방의 약장처럼 여러 개의 작은 서랍으로 나뉘어 문 범주별로 라벨을 붙였다. 그들은 매일 책을 읽고, 매일 카드를 만들고, 다른 작은 서랍 속에 분류한다. 읽는 시간이 길어지고 쌓인 카드도 많아졌다. 공부든 논문을 쓰든 필요한 지식이 모두 갖추어져 있어 매우 편리하다. 유명한 교수 왕리는 독서와 카드 만드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독서에서 중요한 정보, 관점, 의미 있는 문제가 발견되면 제때에 베껴 쓰거나 복사하여 카드 분류로 보관해야 잊혀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학습과 작업에도 도움이 된다. 어떤 동지들은 이런 습관이 없는데, 단지 어제 보았을 뿐, 오늘은 잊어버렸고, 오늘 또 보았다. 내일 또 잊어버렸어요. 이렇게 책을 읽으면 평생 공복이다. 저명한 학자 샤오빙은 나의 독학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카드 모사와 축적은 나의 학술생활의 기본 형식과 세포라고 말했다. 나의 책은 나의 카드와 함께 나의 생존의 증명, 기초, 동력, 희망을 구성한다. 나의 미시적 분석과 거시적 총결산은 모두 이러한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노트 독서법
노트 읽기는 읽는 동안 노트를 읽는 일종의 독서 방법이다. 많은 대학들은 독서할 때 독서 노트를 쓰는 것을 중시하며, 그것을 선인의 사상 성과를 평가하고, 지능을 단련하고, 사상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삼는다. 무산계급 혁명 멘토 레닌은 독서할 때 독서 노트를 쓰는 것을 매우 중요시하는데, 그의 부인은요? 강? 크루프스카야는 이렇게 회상합니다. "일리치는 그가 읽은 모든 책을 위해 상세한 독서 노트를 썼다. 그 자신의 말로, 그는 공책에 작가의 기본적인 생각들을 기록하거나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혁명가 Laffargue 에 따르면 마르크스는 노트북을 오랫동안 다시 읽고 책에 장소를 표시하여 매우 민첩하고 정확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습관이 있다. 하기는 어리석지만 기억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며 사고, 조직, 글표현 능력을 단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정독과 노트, 특히 속기 노트는 자신의 이해를 통해 자신의 언어로 책의 내용을 간단히 복창하고, 원서 작가가 문제를 연구하고 서술하는 방식을 찾아 작가의 연구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요컨대, 책을 읽고, 보필로 글을 쓰면,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고, 열심히 하게 할 수 있다. 가능한 한 네가 읽은 지식을 발휘하게 해라. 독서 노트는 요약 노트, 독서 수필, 특집 노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비교해 보면, 어떤 형식이 좋은지, 독서 자체의 이론 수준과 필기를 쓰는 구체적인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형식을 사용하든 극복해야 할 몇 가지 문제가 있으며, 일부 유명인들의 경험은 이미 좋은 답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저명한 경제학자 장학모는 필기가 복잡함이 아니라 단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련 교육자 크루프스카야는 자신의 기억에 따라 필기를 하고 원문과 대조한 다음 자신의 기억에 따라 정확한 원문을 적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기교를 높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영국 학자 로버트? 바라스는 독서노트를 할 때 먼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파악한 다음, 책과 문장 중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내 읽은 정보와 관점을 자신이 본 것과 연결시키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책을 대대적으로 복사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책은 결국 열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교비교비교법
비교 비교법은 독서에서 연상과 대비를 잘 활용해 학습과 이해를 심화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다. 책을 읽으려면 비교 비교에 능숙한 습관을 길러야 한다. 비교해야 차이를 알 수 있고, 비교해야 우열을 알 수 있다. 만약 어떤 문제를 연구한다면, 그것과 관련된 동종 서적을 찾아야 하는데, 트리히지는 봐야 한다. 작가의 경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문제를 토론할 때 사용하는 논점과 논거도 종종 다르다. 책 몇 권. 어떤 책은 정보가 풍부하고, 어떤 책은 이론적이며, 어떤 책은 삽화가 있다. 비교를 통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은 다음, 차이에서 어떤 것이 합리적인지, 어떤 것이 근거가 없는지 더 토론하여 자신의 결론을 제시한다. 저명한 작가 비약의 독서 방법은' 대조 선별, 읽으면서 쓰기' 이다. 그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비교" 하고 "선별" 하여 독서 효과를 높일 것을 견지했다. 그는 명작을 일반 서적과 비교했다. 명작과 명작을 비교해서 각자의 특징을 찾아내다. 전후 대작가의 작품을 대조하여 그 예술이 성숙되는 법칙을 총결하다. 독서에서 우리는 여러 각도에서 생각하고, 일방적인 것을 피하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제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예를 들어 노신의 소설' 공을기' 에서 공을기가 돈을 내고 술을 사는 동작이 두 번 묘사되어 있는데, 먼저' 줄' 다음에' 터치' 가 나온다.
단체 호혜법
그룹 호혜법은 독서에서 단체로 공부하고 서로 교류하는 일종의 독서 방법을 가리킨다. 사람들은 보통 독서가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오늘날 지식이 폭발한 상황에서 한 사람의 지식은 제한되어 있고 효과적인 집단활동을 하는 것이 우리 시대의 특징이다. 이는 이미 효과적인 독서 방법으로 증명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룹 호혜법' 을 채택하여 독서팀, 아마추어 취미팀, 외국어 독학팀, 특집연구팀 등을 설립했다. 이 집단들은 나이가 비슷하고 지식 구조가 다르지만 지식과 성공에 대한 열망은 같다. 모두들 정기적으로 모이고, 독서 경험을 교류하고, 문제를 토론하거나 공관을 합작하여,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한다.
변속 독서법
읽을 때 다른 속도로 책 한 권의 다른 부분을 읽는 방법을 변속 독서법이라고 한다. 모든 목서에는 관점과 자료가 있으며, 주요 부분과 비주석 부분의 차이가 있다. 독자에게 어떤 책이든' 정보' 와' 비정보' 의 차이가 있고' 중요한 정보' 와' 일반 정보' 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다른 속도로 다른 부분을 읽어야 합니다. 사고, 주요 부분,' 상세함',' 핵심 정보', 어려움과 멋진 부분에 대해서는 천천히 정독하고, 앞뒤로 읽고, 반복해서 체험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남겨야 한다. 에머슨은 이렇게 말합니다. "책을 읽을 때, 나는 모든 진리 앞에 머무는 것처럼 모든 아름다운 사상 앞에 머물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재료의 경우, 아닙니다. 너는 대충 읽을 수 있고, 한 눈에 열 줄, 심지어 약간 읽을 수도 있다. 만약 너도 이 평범한 부분에서 정독을 한다면, 시간을 낭비하는 것과 다름없다. 변속법은 일종의 과학적인 독서 방법이다. 그것의 장점은 굵은 독서와 정독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독서의 시야를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책의 정수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양과 질이 있다. 많은 학자와 사상가들이 이런 변속 독서 방법을 사용한다.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은 헤겔의 철학 저작을 읽을 때 헤겔의 책의 정수 부분, 즉 변증법의 합리적인 핵심 부분, 책의 찌꺼기 부분, 즉 유심주의 부분을 반복해서 읽고 자세히 연구하며 빠르게 훑어보았다.
"시간 효과" 읽기 방법
"시간 효과" 독서법, 일명 "시간 간격" 독서법은 일정한 간격으로 새 책을 읽는 방법을 가리킨다. 책 한 권을 다 읽고, 한동안, 혹은 몇 달이나 몇 년 동안, 다시 이 책을 다시 읽으면, 너는 새로운 인식과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는 방치 기간 동안 풍부한 경험, 식견 증가, 이해력 향상, 사유가 은밀히 용솟음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또는 다른 요구와 각도에서 읽어서 사고의 3 차원 면을 넓혔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독서 방법을 사용할 때는 매번 독서 노트를 해야 한다. "시간 효과" 독서 방법은 과학적 방법입니다. 그 장점은 이런 방법을 통해 사상이 깊고, 재미가 깊고, 예술이 뛰어난 책에서 진리의 보물을 끊임없이 발굴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중국 고대의 많은 학자들은 이 방법을 매우 중시했다. Su Shi 는 말했다: "오래된 책은 결코 돌아 오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일생 동안 여러 차례 <역경> 읽기를 했다. 마르크스는 몇 년마다 읽은 책을 다시 읽는 것도' 시간효과' 독서법을 사용한다. 이런 독서 방법은 세계 명작에만 적합하고, 일반 서적을 읽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추적독법
추적 읽기는 독서에서 끊임없이 문제를 추적하는 읽기 방법입니다. 문제는 종종 책의 문을 여는 황금 열쇠, 진리를 추구하는 계단, 진보를 탐구하는 푯말이다. 독서 중의 문제를 추적하지 않으면, 머리는 설정된 목표를 잡을 수 없고, 공부는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소위 "이해하지 못하면 제목을 잡는다" 고 한다. 읽기 추적의 기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제목" 에 따라 읽습니다. 점진적으로 독서를 추진하여 전반적으로 책의 정수를 파악하다. 둘째, "과제" 지식, 즉 일상적인 학습과 업무 중의 문제, 특히 각 분야의 새로운 문제에 대해, 제때에 대구 서적에 대한 열람과 해결책을 찾아 만족스러운 답을 얻을 때까지 자신의 지식을 수시로 갱신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제목' 에 대한 참조를 찾는 것은 주로 한 권의 책에서 문제를 찾은 다음 비슷한 관련 책을 참고하여 읽는 것이다. 책 속의 편견과 오류를 버리고 점차 자신의 지식 축적의 우세를 형성하다. 넷째, 주제에 대해 깊이 탐구하다. 이것은 가장 높은 수준의 근원을 추적하는 독서 방법이다. 문제를 포착하고, 심도 있는 탐구와 조사를 하여, 당신이 조속한 시일 내에 창작의 대문에 뛰어들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독서법에 의문을 제기하다
질문법은 독서에서 많은 질문을 제창하는 독서 방법을 말한다. 배우면 질문을 해야 한다. 묻지 않고 배우고 배우지 못하다. 배우고 묻는 것은 예로부터 연락이 있었다. 어떻게 묻고, 무엇을 물어도 독서의 예술이다. 유명한 교육자 도행지 선생은 "여덟 명의 고문" 이라는 시를 썼는데, 그 시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여덟 명의 좋은 친구가 있는데, 그들은 모든 일에 나를 지도해 줄 것이다." 그는 누구인가, 그가 어디에 있는지, 언제, 어디서, 어디로 가느냐? 친형제처럼. 기하학이라는 서구 학파도 있습니다. 팔현에게 자주 물어보면 바보도 실수를 할 수 없다. "이것은 우리가 문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대한 좋은 단서를 제공한다. 각 책은 8 번 또는 몇 번만 물어볼 수 있습니다. 관건은 어떤 책을 읽느냐, 왜 읽느냐 하는 것이다. 모든 질문을 하고 광범위한 이해를 얻다. 만약 당신이 집중적으로 질문하고 깊이 이해한다면, 이 여덟 명은 여덟 명의 상담사와 같습니다. 즉, 맹종하지 않고, 자신을 속이지 않고, 아는 척하지 않고, 달갑지 않고, 배운 중요한 지식을 남기지 않고, 아무것도 모르는 곳을 남기지 않고, 지식을 습득하는 거친 밥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너는 그것을 이해하고 융합하여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는 미덕을 길러낼 때까지 더 많은 질문을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세 번 읽는 법
세 번 읽는 법은 책을 중점적으로 읽고, 독서에서 적어도 세 번 읽는 한 가지 방법이다. 세 번은 세 걸음으로 이해할 수 있다. 현대의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은 모두 세 번의 독서법을 제창한다. 현대문학의 대가인 마오 방패는 첫 번째는' 맨 위' 식이라고 생각한다. 즉, 책을 전체적으로 빠르게 통독하여 문장 윤곽이 머릿속에 인쇄되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두 번째는' 정독' 입니다. 즉, 한 글자씩 꼼꼼히 음미하고, 어떤 중점은 반복해서 시도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소화' 다. 전체 작품의 정신을 철저히 이해하고 감정감염에서 지성감정으로 바꾸는 것이다. 현대 작가 왕은 세 번의 독서를 한 또 한 번의 분업을 했다. 첫 번째는 문장 진입인데, 남김없이 통쾌함을 느꼈다. 두 번째는 "8 개 분할" 입니다. 즉, 각 부품의 성능을 연구하고 그 관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다시 한 번 훑어보고, 입체적이고, 투철하고, 완전한 인상을 얻는 것이다. 저명한 학자 수 교수도 첫 번째는 대충 읽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이고, 세 번째는 진정한 소화라고 생각한다. 세 번 읽는 것은 사실 점진적으로 여러 번 읽는 것이다. 중국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옛말이 있다.' 책 한 권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이 드러난다' 는 말은 네가 더 많이 읽어야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독서법을 세 번 묻다
세 가지 독서법은 문제를 가지고 계층적으로 깊이 공부하는 독서 방법을 가리킨다. 묻는 것은 학자의 기본기이다. 뚝배기 패턴을 깨면 결국 뇌를 채찍질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융합하고,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저명한 경제학자 유광원은 물음표가 왜 갈고리로 쓰여졌는지 말했다. 이 후크는 주로 후크 대답입니다. 물음표가 많을수록 답이 많아진다. 둘째, 쓰는 법을 물어보십시오. 셋째, 왜 쓰는지 물어보십시오. 예를 들어, 노신의' 광인일기' 를 읽을 때, 우선 5 월 4 일 전야에 각성한 사람들이 봉건 사회인이 사람을 먹는 비참한 사실을 폭로하여 봉건 사회의 부패한 전통과 전통 죄악을 채찍질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두 번째 문제는 발견서의 주제는 주로 정신병자의 고백을 통해 표현된다는 것이다. 그는' 인의도덕' 의 위장을 벗기고' 개자를 먹이로 하다',' 고기를 먹고 누명을 씌우다',' 주식을 베다' 등 잔혹한 범죄를 고소했다.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는 한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역사라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노신은 당시 어두운 사회에서 날카로운 필치, 섬세한 묘사, 짜릿한 사례로 주로 중국 봉건 사회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 무감각한 국민을 각성하고 치유하기 위한 것임을 세 번 물었다. 분명히, 세 가지 질문 과정은 독자가 내용에서 주제로, 형식에서 수법으로, 얕은 것에서 깊은 것까지 점진적으로, 독서의 인지법칙에 부합하며, 문장 또는 문학 작품을 읽는 기본 방법이다.
매달린 독서법
현독법은 독서에서 서스펜스 추측에 의존하는 일종의 독서 방법이다. 장휘소설을 쓴 저자는 종종 어느 지점에서' 잠금' 을 판다.' 다음에 어떻게 될지 알고 싶다, 다음 분해를 들어라' 는 말이 뚝 그쳐 궁금증을 자아낸다. 좋은 독자는 이것을 보고 서두르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숨기고 있다. 줄거리는 어떻게 전개될까? 만약 내가 썼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런 미스터리한 추측을 통해, 네가 생각하거나 측정하는 것이 옳든 그르든, 계속 읽는 데 유리하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저자가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비슷할 때,' 영웅의 견해가 비슷하다' 는 감탄이 있다. 작가가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을 때, 자연히 득실을 따져보고 격차를 찾는다. 작가가 그의 예상을 벗어난 새로운 출구를 찾았을 때, 너는 그것을 경탄할 것이다. 따라서 책을 읽을 때 의도적으로 "잠금" 을 설정하고, 중요한 관절에서 멈추고, 앞뒤로 생각하고, 멈추고, 다시 생각할 수 있다면, 이는 또한 바람직한 독서 방법이며, 의리를 현으로 하는 독서 방법이 아닌가?
질의 읽기 방법
독서법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독서에서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독서 방법이다. 의문은 책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여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를 제기하고, 자료를 생각하고, 찾아보고, 선생님께 물어보고, 정확한 답을 찾아 시야를 넓히고 깊어지게 하는 것이다. 송대 철학자 주는 독서가 "의심은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의심은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고 생각한다. 보통 책의 난점이나 중점이며, 한 층 올라가면 끌 수 있는 문지방이기도 하다. 독서에 능한 사람은 종종 사유가 민첩하고 마음이 넓어서 더 많은 질문을 하고, 그 속에 깊이 들어가, 이런 목적을 달성하고, 시계와 안에서, 조잡하게 정제를 취하고, 위선을 하고, 진실을 보존하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른바' 작은 의혹의 작은 진보, 큰 의혹의 큰 진보' 도 이런 이치다. 독서가 의심스러운지 여부는 독서인에 대한 진심 어린 시험이기도 하다. 자연이 질적일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책을 읽는 과정은' 의문-의혹 풀기' 과정이다. 독서 의혹을 제창하는 것은 의심을 의심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문을 제기하는 과정은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이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그들 중 몇몇은 책의 신비를 통찰하며'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 고 반복해서 생각하고 있다. 반복적인 정리, 다방면으로 체크하고, 누락을 없애고, 잘못을 바로잡는 것도 있다. "학문이 의심해야 한다" 는 연구 방법을 참고하여, 타인의 사상의 속박에서 벗어나 과감하게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문을 잘 제기하는 사람은 누구나 독서의 주도권을 장악할 수 있다.
전사 독서법
모사독법은 독서를 하면서 책을 모사하여 이해를 깊게하고 기억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 고대에는 "열 번 읽는 것이 손으로 읽는 것보다 낫다" 는 말이 있었다. 모사 독서법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독서 방법이다. 대문호 소동파는' 한서' 를 읽을 때 이 대저를 세 번 베꼈다. 명말 청초의 대학자들은' 자' 를 꼼꼼히 읽으면서, 스스로 그것을 다 읽을 것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하나하나 베껴 써야 한다. 청말 독서인 장포는 독서를 매우 좋아하며, 읽은 책은 모두 직접 베껴 써야 하고, 책 한 권을 읽을 때마다 예닐곱 번 베껴 써야 하기 때문에 그의 서재는' 칠기 서재' 라는 이름으로 붙여졌다. 유명한 학자 양계초가 말했다. "네가 나에게 독서 방법을 물으면, 나는 너를 기록하고 싶다. 제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책이나 노트를 베껴 쓰는 것이다. 이런 일은 어리석고 씁쓸하지만, 진정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이 길을 걸을 수 없다. " 필사는 분명히 연구를 하는 방법이고, 다른 학자들도 구체적인 필사 경험을 이야기해 보았는데, 양계초 논술의 또 다른 해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스로 베껴 쓰면 집중할 때 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물론 일반 독자와는 매우 다르다. 불가능하거나 매번 베껴 쓸 필요도 없다. 일반 서적은 훑어보고 광범위하게 읽을 수 있지만, 고전 저작, 중요한 논문, 회자되는 시사가부, 경탄할 만한 고금의 명작은 모사할 만하다. 반드시 모든 책을 베껴 쓸 필요는 없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 얼마나 많은 책을 베껴 쓸 수 있겠는가! 발췌 방법을 취하고, 전문에서 선택하고, 선택에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다. 철인 격언, 국수발췌를 정리해서 평소에 한 번 읽고 지식을 배우면 큰 도움이 된다. 정확하게 베껴 쓰고 이윤을 모사하려면 배운 내용을 이해하고, 침투하고, 통합하고, 정수를 취하고, 읽기 효율을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