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채근담과 천지의 고요함은 무슨 뜻입니까?

채근담과 천지의 고요함은 무슨 뜻입니까?

채소근담' 은 명대 홍응명이 쓴 귀중한 경구서이다. 중국 전통 명교 사상, 특히 전통철학의 주류인 유석도를 광범위하게 융합했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유교에 관한 것입니다. 책에 서술된 많은 문제들은 모두 유교 특유의 것이다. 예를 들면' 신중독' 이다. 신중독이라는 단어는 최초로' 중용' 에서 제기된 것으로, 사람이 혼자 있을 때 올바른 머리를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책은 "... 공개 법정에서 심사를 받는 사람들은 검은 방에서 석방될 것이다. 군자는 결국 하나의 관념에 지나지 않는다. 밀실에 앉아 있으면 바로 통로에 앉아 있는 것이다. " 책 속의 일부 관점은 분명히 맹자를 블루본으로 하고, 맹자는' 과욕' 을 주장하는데, 나중에 일부 유생들의 극단적인 절욕관과는 달리, 이 책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면,' 그래서 군자는 그 정을 꺼서는 안 되고, 공평할 수밖에 없다. 너는 가질 수 없지만, 너는 원한다. 클릭합니다 이 책도 송명리학의 영향을 받아' 의',' 인욕' 의 화제를 많이 이야기했다

도가 사상을 가장 잘 표현한 내용은 바로 이 책이 극력 강조하는' 리' 인데, 이것은 매우 노장한 특색이 있다.

이 밖에도 책의 자연 경관에 대한 묘사와 감상은 은둔산림의 숭고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책 속의 선종 사상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출세에 관한 대부분의 발언은 선이고, 어떤 문장은 심지어' 세상',' 선',' 구드' 를 직접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구드는 선종이 고급 승려에 대한 전용 호칭이다.

이 책은 유교, 해석, 도삼교를 한 난로에서 모아 중국의 입세와 탄생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중국 전통 사상 문화의 최고 경지를 충분히 구현하였다.

이 책은 고위층 철학을 참고할 뿐만 아니라,' 해를 끼치지 않고, 사람을 경계하지 않는다',' 다양한 복숭아리, 적은 가시나무' 등 많은 고대 민간 속담을 수집하여 오늘날 우리가 고대 문화를 전면적으로 이해하는 데 매우 귀중한 참고 자료이다.

책 속에는' 연석',' 영웅',' 협의의 마음' 등의 단어들이 있어 저자 홍응명이 개성이 있는 인물이며 가슴에 호기가 있음을 반영한다.

배비, 대결의 형식은 중국 고대 전적에서 전통적이다. 예를 들면 선전의' 노자',' 이전' 의 일부 내용, 한대의' 법안', 남북조의 돈 아야코, 백가성, 대상귀납법, 송대의 삼자정, 이 책 이후 청대의' 증광현문' 이다 이 전통에서 채근담은 계승하는 역할을 하며,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공헌을 가지고 있다. 어떤 학자들은 이 책을' 태상귀납법',' 증광현문' 과 같은 것으로 여기지만, 자세히 연구해 보면 그렇지 않다. 태상감응' 은 도가 () 의 권고선서 중 하나로 도가의 경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채근담' 은 출세를 목적으로 하지만 유교 윤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영광헌문' 에는 험악한 인정과 명철 보신에 관한 많은 부정적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그 사상은' 채근담' 만큼 심오하지 않고 저급한 독서일 뿐이다.

"채근담" 인쇄판의 유포에서 보면 여전히 영향력이 있다. 특히 민국에서 80 년대 이후까지.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역사적인 이유로 명대각본이든 청건륭각본이든 이미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고, 현존하는 것은 동치보광사 각본도 있다. 민국 초년, 파도 () 는 고궁에서 출판연대가 없는 각본 (Xi 영선시리즈 E) 을 보았다. 1922 부련은 혁명에 참가하기 전에 자비로 이 책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고 순서를 정했다. 193 1, Xi 영선시리즈 석인본이 있습니다. 1947 년, 주광서, 시은본이 있다. 또 손강판, 손해판, 당판, 석판도 일본에서 재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