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장군은 현명하고 신실하며 자비롭고 용기 있고 엄격한 사람이다(발췌)

장군은 현명하고 신실하며 자비롭고 용기 있고 엄격한 사람이다(발췌)

'하늘'은 날씨를 뜻하고, '땅'은 지리적 이점을 뜻하며, '도'는 사람과 사람을 뜻한다. 『다섯 가지 일』에 나오는 도, 천지에는 이미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시간, 장소, 사람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섯 가지'의 네 번째 요소와 차원은 '일반'입니다.

천군은 얻기 쉽지만 장군은 찾기 어렵다. '장군'은 전쟁대결에서 가장 중요하고 활동적인 변수이다. 훌륭한 장군은 군대의 가장 중요한 자산입니다.

리더십은 이미 흔한 주제입니다. 이제 손자의 관점에서 전쟁 환경에서 좋은 지도자가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손자는 “장군은 현명하고, 신의가 있고, 자비롭고, 용감하고, 엄격하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손자가 강조한 ‘다섯 가지 미덕’이다. Zhang Yu는 "5가지 덕목을 모두 갖추면 장군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5가지 덕목"에 대해 Mei Yaochen은 고전적인 설명을 합니다. "지성은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신뢰는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람은 용감하고 단호하며, 엄격하면 권위를 세울 수 있다.” 다음으로 메이야오첸(Mei Yaochen)의 설명을 바탕으로 '오덕'의 의미와 가치를 분석하겠습니다.

'오행' 중 첫 번째는 '지혜'이다. 앞서 말했듯이 『손자병법』은 지혜로 승리하는 것을 강조하므로 손자가 장군에게 요구하는 첫 번째 요건은 '지혜'이다.

우리는 흔히 생각의 차이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사고의 차이"는 의사결정자의 전략적 자질을 반영합니다.

많은 큰 위기와 절망에 빠진 위험한 상황은 뛰어난 장군들의 올바른 대처로 해결되어 위험을 안전으로 바꾸고 패배를 승리로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영리한 전략 계획과 승리를 눈앞에 두고 있지만 일부 무능한 장군의 실수나 어리석은 결정으로 인해 적은 이를 이용하고 안전에서 위험으로, 승리에서 패배로 변합니다. 좋은 손이지만 부러졌습니다.

전쟁은 불확실성, 복잡성, 가변성, 대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처럼 복잡한 전쟁 환경에서 탁월한 통찰력과 올바른 판단력을 갖춘 의사결정자만이 장점과 단점을 분명히 인식할 수 있습니다. 기회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최선의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것을 소위 '지능형 전략'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손자는 '지혜'를 다섯 가지 덕목 중 첫 번째 요소로 간주했습니다.

말년 춘추시대에 손자와 함께 살았던 공자(孔子)도 '지혜'를 이야기했다. 그러나 공자의 마음에서 "지혜"는 어디에 위치합니까?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이 네 번째니라. 왜?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주제로 대화를 나눴기 때문이다. 공자는 나라를 다스리는 일을 논하므로 윤리의 역할을 강조한 반면, 손자는 전쟁을 논하는 이러한 대립적이고 불확실한 상황에서만 지혜의 가치가 가장 생생하게 나타날 수 있다.

쇼핑몰은 전쟁터와 같습니다. 두 영역 모두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고, 둘 다 지적 대립으로 가득 찬 영역입니다. 지능이 부족한 사람은 즉시 무자비하게 제거됩니다. 그러므로 전시에는 최고의 인재가 전장에 있어야 하고, 평시에는 최고의 인재가 쇼핑몰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으로 '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용감한"이란 무엇입니까? "용감하다"는 것은 용감하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아니요. 일반 군인이나 하급 장교라면 당연히 용감하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장군에게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용기는 결단력을 낳습니다." 오늘 우리가 말하는 결단력은 바로 용기입니다. 감히 행동하고, 감히 결정을 내리고, 감히 책임을 지며, 심지어 중요한 순간에도 감히 위험을 감수합니다.

오자는 "병력을 사용함에 있어 가장 큰 해악은 망설임이다. 삼군의 재앙은 의심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 결정. 시어머니도 앞을 보고 뒤를 돌아보더니 결국 기회를 놓치고 소극성에 빠졌다.

약함과 망설임은 때때로 의사결정자가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실수입니다.

관도전투는 조조와 원소의 전략적 결전이었다. Yuan Shao는 왜 실패했는가? 조조가 승리한 이유는 무엇인가?

Yuan Shao는 "더 많은 계획을 갖고 있고 더 적은 결정을 가지고" 있는 반면, Cao Cao는 "주저하지 않고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관도 전투 전 조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 직면했다. 원소의 군대가 국경을 압박하고 있었고, 조조에게 의존하던 유비가 갑자기 조조에 맞서 일어나 하비를 점령했다. , Peixian County를 수비하고 Yuan Shao와 연락하여 Cao를 공격하기 위해 힘을 합칠 준비를했습니다. Cao Cao는 갑자기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Liu Bei를 공격하지 않으면 Liu Bei가 Yuan Cao의 전투를 이용하여 Xuchang을 공격하면 Cao Cao는 Liu Bei를 동쪽으로 공격하고 Yuan Shao가 Xuchang을 공격하면 패할 것입니다. 결과는 똑같이 비참할 것입니다.

분석 결과 조조는 원소가 의심스럽고 우유부단하다고 믿었다. 만약 유비를 동쪽으로 공격한다면 원소는 반드시 가만히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결단력 있는 행동을 취했고 직접 정예 부대를 이끌고 유비를 공격했습니다. 유비의 군대가 패하자 유비는 혼자 하북으로 도망쳐 원소와 합류했다.

조조와 유씨가 싸울 때 원소의 고문 천풍은 원소에게 군대를 일으켜 조조의 후방을 공격하자고 제안했지만 원소는 막내아들이 아프다는 이유로 양자를 거부했다. Yuan Shao의 망설임은 Cao Cao에게 최고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조조는 유비를 침착하게 물리치고 관군도로 돌아갈 수 있었지만 원소는 더 이상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많은 계획과 좋은 판단'이라는 말이 있다. 전쟁에서는 지략과 올바른 판단력이 결합되어야 합니다.

전쟁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모든 결정은 불완전한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행동하기 전에 모든 것이 명확해질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전략의 미래지향적 특성은 모든 전략 계획이 본질적으로 위험하다는 점을 결정하며 절대적으로 완벽한 계획은 없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미군이 반복적으로 모토를 강조했듯이, 불완전한 결정은 오래된 결정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러므로 클라우제비츠는 전쟁에서 훌륭한 장군은 두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첫째, 이 광활한 어둠 속에서도 그는 여전히 내면의 빛을 발산하여 진실을 밝힐 수 있습니다. 지능, 두 번째는 지능입니다. 이 희미한 빛을 따라가는 용기. 전자는 프랑스어로 시력이라고 생생하게 표현되며 후자는 결단력입니다.” 왕젠린(Wang Jianlin), 런정페이(Ren Zhengfei), 류촨즈(Liu Chuanzhi) 등 당대 군사 배경을 지닌 중국 기업가들의 가장 큰 특징은 아마도 살인에 대한 결단력일 것이다.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과감하게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성공적인 전략가의 필수 자질이다. 강한 결단력이 있어야만 지혜와 결단력 있는 행동을 결합하여 기회를 포착하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오행'의 세 번째 항목은 '인(仁)'이다.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인(仁)은 사랑이며, 이는 부하를 배려하는 것입니다.

메이 야오첸은 "인은 사람을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전쟁은 사람을 죽인다. 당신의 부하들은 왜 그렇게 기꺼이 당신을 따르려고 하는가? 부하직원을 배려하고 자신의 감정과 비교하여 마음과 마음을 교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 군인들을 통솔할 때 “군인을 아들처럼 사랑하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오기는 전국시대 유명한 장군으로 군대를 이끄는 능력으로 유명했다. 역사서에는 “그가 장군이 되어 일어설 때에는 가장 낮은 병사들과 같은 음식과 의복을 나누며, 누울 때 상을 주지 않고, 여행할 때 말을 타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곡물을 직접 싸서 병사들과 분담한다.”

오기는 위나라가 되었다. 그가 장군, 즉 위나라 군대의 총사령관이 되었을 때- 군인 한 명이 부상을 입었고 상처가 화농성으로 변했습니다. 당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입으로 고름과 피를 빨아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염될 뻔했습니다. Wu Qi는 군인들의 고름과 피를 빨아 들였습니다.

병사의 어머니는 소식을 듣고 눈물을 흘렸다. 어떤 사람은 의아해하며 "왜 울고 있습니까? 우 장군은 고귀한 장군이고 당신의 아들은 천한 군인입니다. 우 장군은 당신의 아들을 위해 고름과 피를 빨았는데 왜 울고 있습니까?"

어머니는 "모른다. 아이의 아버지도 우장군의 병사였다. 부상을 당해 상처가 고름으로 변했다. 우장군이 아이의 아버지를 위해 고름과 피를 빨아들였다. 아이의 아버지는 지금 우 장군이 또 내 아들의 고름과 피를 빨아먹었는데, 이 아들이 또 어디서 죽게 될지 모르겠어요.”

상처를 치료하는 것은 의사의 일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고귀한 장군이 군인들을 위해 몸을 굽혀 더러운 고름과 피를 빨아먹을 때 군인들이 어떤 감정을 느꼈을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장군은 부하들이 죽을 때까지 변함없는 추종자를 얻을 수 있도록 진심으로 보살핌으로 감동을 주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인(仁)"은 항상 훌륭한 장군의 핵심 자질이었습니다.

하지만 '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엄격함'도 필요합니다. '지혜'와 '용기'를 함께 보아야 하고, '인'과 '엄함'을 함께 보아야 합니다.

"엄격함은 권위를 세울 수 있습니다." "엄격함"은 엄격한 규율을 의미합니다. 군대는 싸워야 합니다. 규율이 없으면 군대는 단지 폭도일 뿐이며 전투력을 전혀 형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군대를 통솔할 때 '군인을 아들처럼 사랑한다'는 말 외에 '사랑하는 군인은 군인을 다스리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

지금까지 오기의 '인(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 우기의 '엄격함'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살펴보자.

웨이의 적은 진(秦)이다. 한때 Wu Qi는 Wei 군대를 이끌고 진 군대에 맞서 싸웠습니다.

양측의 군대가 막 대열을 형성했지만 오기가 명령을 내리기도 전에 그의 병사 중 한 명이 달려와 진군 진영으로 달려가 두 개의 머리를 자르고 뒤로 달려가서 머리를 땅에 던졌습니다. 자랑스러운.

Wu Qi는 "죽여라!"라고 말했습니다.

이 군인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중재했습니다.

우기는 "좋은 재료는 좋은 재료인데, 명령도 없이 돌진하는 병사들은 죽여야 한다"고 말했다.

머리가 땅에 쓰러졌다. 이때부터 위군에는 용감한 사람은 혼자 전진할 수 없고 소심한 사람은 혼자 후퇴할 수 없다는 전통이 형성되었습니다. 군대는 전투에서 전체적인 힘에 의존합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지도자, 자비심은 당신을 눈물짓게 할 수도 있고, 두려움에 떨 정도로 충격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은혜와 힘,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활용하세요. 둘 다 필수 불가결합니다.

마지막으로 '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믿음"에 관한 마지막 말은 "믿음"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닙니다. "신앙"은 매우 중요하므로 손자는 "오행" 중 "신앙"을 두 번째로 두었습니다.

'편지'란 무엇인가요? "신뢰는 보상과 처벌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반드시 따라야 하는 명령에 의해 발생하는 높은 수준의 신뢰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전쟁의 가장 큰 특징이 높은 불확실성이라고 말했습니다.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고, 그가 내일 어디서 죽을지도 아무도 모릅니다.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 하지만 부하 직원들에게는 한 가지 확실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당신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뢰는 리더십의 기초이다. 신뢰가 없으면 리더십도 전혀 없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전략이라도 부하들의 신뢰와 확신이 없으면 거울 속의 꽃, 물 속의 달일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 블록버스터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왜 누군가를 찾는 데 그렇게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까? 이것이 군대의 특징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조직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TV 시리즈 '명검'에도 줄거리가 있는데, 이윤룡의 독립 연대가 일본군에 포위됐다. 밖으로.

리윤룡은 "독립연대는 한 번도 형제들을 버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군대를 이끌고 즉시 그들을 죽였다.

좋은 군대에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믿고,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믿으며, 동등한 사람이 서로를 믿어야 합니다. 증국번의 호남군은 왜 싸울 수 있었는가? 이기면 와인잔을 들어 공로를 인정하고, 지면 목숨을 걸고 상대를 구해야 한다.

군대가 외부 전투가 아닌 내부 음모에 에너지를 쏟는다면 아무리 군대 규모가 커도 조만간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맹량고전투에서 그토록 많은 국민당군이 재편성된 74사단을 구출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로 나를 구하러 온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국민당이 실패한 근본적인 이유는 군사적이 아니라 정치적이었다.

'오행'에 관해 그는 '손자 십일가서'에서 다음과 같이 훌륭한 토론을 했습니다. 믿음이 없으면 남을 이끌 수 없다." 인(仁)은 백성을 단결시킬 수 없고, 용기가 없으면 단결하여 결전을 벌일 수 없으며, 엄격함이 없으면 백성을 굴복시킬 수 없다."

훌륭한 지도자는 장군이다. 이 다섯 가지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뛰어난 리더십 그 자체가 조직의 성공을 보장하는 중요한 장점의 원천입니다. 이것이 바로 손자가 "다섯 가지 일"에 "장군"을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