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까이겐탄(Cai Gen Tan)은 무슨 뜻인가요?
까이겐탄(Cai Gen Tan)은 무슨 뜻인가요?
<채근담>은 주로 인생사상을 중심으로 한 격언집으로, 인용문을 채택하고 유교의 중용사상과 도교의 무위사상, 불교의 삶의 철학을 결합한 것이다. 초월을 생각했다. "Cai Gen Tan"은 아름다운 어법, 깔끔한 대화, 심오한 의미 및 생각을 자극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정서를 기르고, 의지를 조절하고, 열심히 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중적인 독서입니다. 저자는 '인간의 지능과 교양은 힘든 훈련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뜻의 '채겐(Cai Gen)'의 이름을 따서 이 책의 이름을 지었다. "채소의 뿌리를 깨물면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Cai Gen Tan"(San Qin Publishing House)
"Cai Gen Tan"에는 대략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청나라 판과 명나라 판은 Yu의 비문에서 나온 것입니다. 삼풍의 스승 공견(孔健) 일본 내각도서관 소평학학원에서 수집한 사본으로 명나라 고련(高蓮)이 편찬한 『야상자이준성(八昌赤八記)』에 처음으로 실렸다고 한다. 왕조. 책은 2권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1권은 225항목, 제2권은 135항목, 마지막 권은 360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항목은 광서정해년 양주불경원 목판본을 중심으로 청나라판을 채택하고, 불서사 23년 조판본을 참고로 한다.
채근담의 재치 있는 명언
도덕은 영원하고 권력은 일시적이다. 덕은 먼저 남을 이롭게 하고 그 다음 차이근담
[1] 오히려 수행하는 것보다 단순하고 루 후퇴하는 것이 낫습니다. 이익이 많은 사람은 마음이 밝고 재능이 있으며 공덕을 조심해야하며 죄를 조심해야합니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후회하고, 자신의 영광을 유지하고, 자신의 명성을 멀리하여 자신에게 해를 끼치게 해서는 안 되며, 자신의 귀를 상하게 하는 덕을 연마해야 합니다. 천국의 길은 피해야 하며, 화합과 행복과 정신은 필수불가결하며, 진실함과 화합은 마음을 관찰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마음과 몸은 바쁠 때 여유롭고 조용합니다. 너무 엄격하게 가르치지 말고 진리와 미혹을 관찰하십시오. 마음을 정화하고 밝아지라, 어두움에서 벗어나지 말고, 공손히 항복하고, 망상을 소독하고, 명철하고, 살찌고, 어리석음을 깨달아라. 자연을 없애고, 결심하고, 이익을 풀고, 산과 숲, 냄새, 절, 경제의 길을 떠나고, 3점을 잃고, 무과실, 무죄, 무죄, 이것이 미덕이다. 속세에서 벗어나 유명해지고 피곤함을 덜고, 성스러운 세계에 들어가고, 부지런하고, 무관심하지 말고, 마르지 말고, 운명을 따르기만 하면 접근할 수 없다. 나는 국내에서 온 사람들과 함께 여행하는 것이 기쁘지만, 국내에서 온 사람들과 함께 여행하는 것은 즐겁지 않습니다. 구름과 산의 변화무쌍한 산기슭을 두세 명의 소년과 함께 방황합니다. 나는 날마다 다섯 호수 기슭과 푸른 들판의 계곡에서 어부와 천부랑과 함께 노래를 불렀다. 뜨겁고 추운 곳, 물고기가 많은 동굴에서의 감정. Xi Lian과 Luo를 말하는 사람이 있고, Zhu와 Qian을 연구하는 사람이 있고,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Tantian과 Diaolong을 옹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산에서 만나기로 한 그들. 나에게는 Cai Gen Tan을 데려와 서문을 요청하여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친구 Hong Zicheng이 있습니다. 이제 탁자 위에 원고를 정리하고 나니 마음 속에 생각이 엇갈리고, 손으로 읽으면 다음과 같은 느낌이 듭니다. 삶의 이야기는 바로 신비 속으로 들어가고, 도교와 사람에 대한 사랑은 그만큼 복잡합니다. 바위처럼. 하늘과 땅을 내려다보면 내 가슴은 메마른 가슴처럼 작고, 나의 업적과 명성은 너무나 높고 넓습니다. 펜 바닥의 도자기는 푸른 나무와 산일 뿐이며 화학적 톤은 날아다니는 연과 물고기에 관한 것입니다. 이 얼마나 자기 만족스러운 일인지, 포착한 말을 바탕으로 세상을 일깨우는 시급함이 귀에 들어와서 말하는 화려한 말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식물의 뿌리"라는 이름은 그의 노력과 노력뿐만 아니라 재배와 관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홍자는 "하늘이 나를 도와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하늘을 보충하며, 하늘이 만남으로 나를 괴롭게 하니 나는 높고 나의 길은 이를 잇는다"고 말했다. 의존하는 사람은 장(Zhang)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야채 뿌리에 진짜 맛이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 수 있도록 몇 마디로 설명하겠습니다.
(이 서문은 Hong Zicheng의 절친한 친구 Yu Kongjian이 썼습니다. Yu Shiming은 Ziyuan Jintan에서 태어나 Wanli 시대의 Jinshi였습니다. 그는 의례 의사로 승진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노골적인 조언으로 인해 강등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을 "삼봉의 주인"이라고 불렀으며 해임된 후 20년 동안 은둔 생활을 했습니다. 석수윤관 콩공(孝孝)이 도성에서 찾아와서 식물뿌리를 새겨 책을 만들고 이야기하고 우에게 서문을 내리게 하였다. 그는 또한 간략하게 말했다: "라이린은 처음에 원원에게서 배웠습니다. 즉, 그는 서쪽으로 가서 강의를 하고 부웅 노인의 가르침을 들었습니다. 쉬는 시간에 노인은 조용히 경고했다: "지혜로운 대선인은 오랫동안 위나야 식탁에 머물면서 몸과 마음을 길들여 오하(五下)의 법칙을 따르고, 보리의 근본이요 집중과 지혜의 근본이 되는 삼주경. "나는 여기에 온 지 오래되지 않아서 마음을 쓰지 않는다." 글쎄요, 그리고 피를 흘려도 치료를 받고 싶지 않아요." 법의 연결이 빈약하다는 것을 알고 그는 사임하고 Xiuyun으로 돌아가고 싶었습니다.
옹이 말했다: "좋습니다! 거기에 있는 원인과 조건을 보면 많은 영감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마음이 너무 바빠서 아무것도 할 수 없을까 두렵고, 율을 공부할 시간도 없습니다. 책의 첫 번째 제목은 홍잉밍(Hong Yingming)이 쓴 채근담(Cai Gen Tan)입니다. 그 안에는 몸에 관한 말이 있고, 세상에 관한 말이 있고, 숨겨진 말, 표현하는 말, 친절한 말, 소개하는 말, 자비로운 말이 있습니다. 단어, 의미 있는 단어, 선 단어, 흥미로운 단어, 배우는 단어, 통찰력 있는 단어: 단어에는 명확한 의미가 있으며, 텍스트 명상 수행에 익숙하고 수행하면 실수를 보완하고 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조용히 말하고 움직이며 고요히 도에 가까워질 때,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한다!” 비록 내가 그 당시에 존경을 표하고 받아들였다고 해서 그것이 약석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이후 그는 상무를 맡으며 요직을 맡았다. 빈 꽃이 당신 앞에 있을 때 당신은 당신의 눈에 있는 그림자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당신은 물과 달이 실제임을 인식하지만 그것이 단지 하늘에 드리워진 그림자일 뿐이라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 결과 환경에 마음이 흔들리고 정신이 지치게 되어 자신도 모르게 심각한 질병에 이르게 된다. 다행히 귀에는 닿지 않았어요! 지금은 우울증을 앓고 있으니 우울증을 풀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지난날을 회상하는 마음에 이 책을 세 번이나 읽었습니다. 나는 과거에 모든 것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았고 노인이 나에게 책을 가르쳤을 때의 의도를 깊이 후회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책이 오랫동안 유통되고, 벌레에 의해 종이가 손상되어 원본 판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다시 쓰도록 명하고, 이 책에 서문을 달아 세상의 후손들을 계몽하게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보고 듣고 읽고 외우는 사람들이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여래 임라오팡이 후회하지 않고 부끄러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콩공이 하는 말을 듣고 나는 한숨을 쉬며 말했다. "부홍영명아, 내가 왜 그 사람에게 이름을 지었는지, 제목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어떻게 그럴 수 있겠는가?" 내가 서문을 쓴다고?" ’ 그는 그것을 흉내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야채는 맛이 있기 때문에 매일 먹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맛은 뿌리에서 나오므로 채소를 재배하는 사람은 뿌리를 깊게 키워야 풍부한 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세속적 취향과 초월적 취향은 모두 베이컨의 이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다른 옛말에 "식물의 뿌리는 그 성질에 따라 향이 결정된다"고 하는데, 식물 뿌리는 버려진 것이기 때문에 많은 작가들이 이를 무시하지만, 식물 뿌리의 향은 그 성질 때문에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런 책. 조용히 노는 사람만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 예 아니면 아니오? 원래 사람에게 등을 돌릴 수 없으니, 후대 철학자들에게서 배울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이것이 순서입니다. 건륭제 33년, 배귀절이 있은 지 3일 만에 싼산 동리 진즈(甲山 同里) 병자가 이를 알았다.
까이겐탄3 서문
어느 고대 사찰을 방문했을 때 버려진 종이들 속에서 '까이겐탄'이라는 기록을 발견했습니다. 보면 선불교에 속하지만 실제로 몸과 마음, 생명에 대한 연구에 숨겨진 측면이 있습니다. 급히 집에 가져가서 수정해서 종이 한 장으로 수정했습니다. 옛날 문체는 질서정연하고, 글은 우아하지도 않고 길들여지지도 않았으며, 책은 언어와도 관련이 없어 무시된다. 이 책의 저자는 홍잉밍인데, 그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건륭 59년 2월 2일, 수추당 주지가 만났다
채근담4 서문
'채근담'의 작가 홍잉밍 , 예의 이름은 Zicheng과 Huanchu Taoist라는 칭호를 가졌습니다. 그의 생애 이야기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진탄현 출신으로 오랫동안 산과 숲에서 살아온 은둔자로 추정된다. 이 책은 아마도 만리시대 중후기 또는 말기에 집필, 간행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때 신종황제는 청렴하지 못한 채 나라를 운영하고 있었고, 내시들이 권력을 독점하고 있었고, 정부는 폐지되었으며, 당쟁도 만연해 가경조에 나타나기 시작한 대내외적 혼란은 더욱 심해졌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은 당시의 매우 치열한 사회에서 배울 수 없었으며 모순에서 벗어나 시대의 열망을 표현하는 인물과 펜과 잉크가 나타날 것입니다. "Cai Gen Tan"과 "Jin Ping Mei"는 모두 이 시대의 작품이지만 표현 형식과 사회적 효과가 다릅니다. "Jin Ping Mei"는 Cai Zhizhong의 문학 소설 형태로 사회의 어둠을 폭로합니다. 충격적이고 생각을 자극하는 "The Taste of Life"는 도덕적 격언의 형태로 교훈합니다. 인간의 본성은 사람들에게 복잡한 대인 관계에서 분리되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진핑메이』는 웅장한 구조와 사회적 이미지의 섬세한 묘사로 문학적 보물이 되어 오늘날까지 널리 유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채근담'은 고상한 도덕적 설교로 승려, 도교, 시인들 사이에서만 유포될 수 있으며, 수백 년 동안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까이겐탄』은 일본의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직장에서 성공한 사람들도 읽고 싶어하고, 좌절한 사람들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읽는 것을 좋아하고, 정치계와 학계에 있는 사람들도 읽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채근담'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학문적 저작물이 아니라, 300여 년 전 은퇴한 관료의 삶의 철학을 표현한 작품이다. 저자는 유교의 중용사상, 도교의 무위사상, 불교의 초월사상을 결합하여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의 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것이 이 책의 가장 뛰어난 특징 중 하나이다.
그러나 "Cai Gen Tan"은 완전히 부정적이고 세상에 지친 도덕적 설교가 아니며 사람들이 기여하고 적극적으로 세상에 참여하며 낙관적이고 진취적이 되도록 설득합니다. 예를 들면, “하늘과 땅은 영원하니 이 몸은 다시는 찾을 수 없고, 인생은 백년밖에 안 가는데 오늘이 가장 보내기 쉬운 날이다. 이 날에 태어난 사람은 운이 좋다. 시대는 인생의 기쁨을 몰라도 안 되고, 헛된 삶을 걱정해서도 안 된다.” 그의 긍정적 태도 세상과 합류한다는 생각에는 한계가 있다. 그는 사람들이 도덕적 기준을 고수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오히려 그들은 “영원한 황폐함을 겪느니 차라리 일시적인 고독을 겪기를” 원합니다. 이러한 도덕적 원칙에 입각한 입장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Hong Ziming의 "Cai Gen Tan"은 아름다운 어법, 깔끔한 대화, 심오한 의미 및 생각을 자극하는 작품입니다. 그 중 대만 출신의 차이즈종(Cai Zhizhong) 씨가 125편을 선정해 홍씨의 유교, 도교, 불교 삼매를 자신만의 독특한 만화 스타일로 표현한 것이 참으로 독특하고 읽기 좋습니다.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형편이 좋지 않았지만 천성적으로 낙천적이었습니다. 나는 종종 올리브 몇 개를 먹고 문앞에 쪼그리고 앉아 다양한 단편 소설, 만화책, 만화, 특히 Feng Zikai와 Zhang Leping의 작품을 읽었습니다. , 종종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가져왔습니다. 기쁨과 희망은 사람들로 하여금 고통과 고민을 잊게 만듭니다. 음식을 달라는 어머니의 부르짖음만이 나를 만화책 중독에서 깨울 수 있었습니다. 올리브와 야채밥을 맛본 지 몇 년이 흘렀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에는 Cai Zhizhong의 "만화 야채 뿌리"를주의 깊게 시청하면서 자연스럽게이 두 가지를 생각하게되었습니다. 선생님으로서 단순한 삶. 매우 가볍지만 매우 풍미가 좋습니다. 나는 내 학생, 동료, 사업에 종사하는 몇몇 친구들도 이 만화 모음집을 좋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삶의 맛을 경험하고, 과거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기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친구 여러분, 인생의 맛을 떠올릴 때 단맛, 신맛, 쓴맛, 매운맛, 그 조합이 느껴지든 인생의 원래 맛은 단지 밋밋하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 그렇지 않으면 채준 만화의 좋은 의도에 부응하지 않을까요?
1989년 말, 베이징(이 서문은 차이지중의 "채근담 - 인생의 맛", 상하이: 산롄 서점에 대한 Yu Zuyao의 서문입니다)